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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트도작스토커(이하 마공스토커) ♬
@본 가이드는 99% 개인적인 경험과 판단의 집합체일 뿐입니다. 하지만 마공스토커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과 앞으로
마공스토커를 지망하시는 로그유저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쓰게 되었습니다. 저의 귀차니즘으로 이제
야 가이드를 쓰게되네요. 어딘가 도사릴찌 모르는 오타와 확실치 않은 정보가 있을찌라도 재미있게 유익하게 봐주
셨으면 합니다.
★ 마공스토커란?
스토커의 가장 큰 사냥 수단인 도작/프리져브를 이용하여 사냥시 마그/스톰/그랜드 등의 도작으로 사냥하며공성시
알케/크리에이터의 코팅에 무력해 질 수 있는 스트립/풀스트립 이외에 상대방을 살상하거나 괴롭힐 수 있는 타직업
스킬도작으로 공성시 역활의 다양화를 꾀했습니다. 도작하는 스킬의 특성상 높은 인트 투자를 한 유형으로 기존의
스토커의 스탯에서 크게 벗어낫 스탯을 투자해야하는 단점만큼 하프와의 조합시 높은 사냥효율과 공성시 큰 활용도
를 지닌 유형의 스토커입니다.
★ 마공스토커의 스탯과 장비들.
● 일단 마공스토커에게 있어서 힘/어질/럭은 버려야 할 스탯으로 간주해서 아래에서는 전부 빼겠습니다.
● 마공스토커에게 있어서 인트는 최종 스탯을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스탯입니다. 인트수치의 변
화에 따라 나름대로 스탯들이 조금씩 변할 수도 있습니다. 장비는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고가의 장비도 들어
있으나 개인재정에 따라 저렴하게 셋팅도 가능합니다. 이 스탯이 절대적인 스탯이 아니라 기본적인 윤곽을 잡아드리
기위한 것이니 아래 스탯이나 장비를 너무 맹신해서는 않되겠죠. 그리고 베렙 99 잡렙 66기준입니다.
◆도작마그/스톰사냥용 스탯과 장비(총=순수+장비+카드+가중치+블씽)
바탈 60 = 56+ 0+ 0+ 4+ 0
인트 110 = 88+ 7+ 2+ 3+10 (에류글래스 착용시 인트수치)
덱 124 = 94+ 2+ 6+12+10
MHP 약 10000
MSP 약 1400
틱당SP회복 약 33
MATK 368~653
캐스팅 18%
남는스탯 7
상단 인트 장비 (크라운/티아라/미스왕관/쥬얼크라운/에류캡/하이레벨캡)
중단 인트/디펜 장비 (에류글래스/에류썬글/알람가면/오페라가면)
무기 인트 장비 (바제랄드) 바젤은 필수입니다 마공스토커의 마스코트라고 할 수 있죠.
갑옷 속성 장비 (이블/제퓨/홀리) 주 사냥터들이 속성과 관련된 곳이 많기때문.
걸칠것 이뮨 장비 (이뮨망토) 노어질의 압박을 이뮨으로써 극복합시다!
신발 피셋장비 (플레지드/그린/하이레벨) 큰 피통을 더 극대화하기위해 피셋을 합니다.
악세사리 인트/덱 장비 (님블글럽/이여링/님블이여링) 인트가중이 붙는 잡렙에 따라 이여링이나
님블이여링으로 스탯을 마추면 더욱 좋습니다.
마공을 계산해보니 350~650 가 마그/스톰사냥시에 게펜길던/니플/하오존 등등 사냥터에서 2번 이하의
시전으로몹들을 제압할 수 있는 수치더군요. 인트로 따지면 105인트입니다.
마공계산시 맥댐/민댐이 15마다 맞물려서 효율이 좋은 수치인데 위에 스탯에는 110으로 잡았습니다.
이유는 지팡이를 들 수 있는 프리/위쟈의 경우 15%마공의 지팡이를 착용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는 반면에
스토커는 라그 전무기들을 통틀어 지팡이류를 제외한 유일한 마공이 붙어 있는 바제랄드(인트5 마공 10% 화속성 단검)를
착용해야 함으로 인해 마공 5%차이를 인트 약 5로써매꾸게 되는 것입니다.
바탈 60이라는 효율적인 바탈수치와 만에 육박하는 큰 피통으로 사냥시 죽음의 압박에서
좀더 자유로와지고 뒤에 나올 공성에서 스턴의 압박에서도 어느정도 자유롭다고 생각됩니다.
덱 스탯 은 캐스팅의 빨라짐과 스트립 확률의 증가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합니다.
단점은 마그나 스틸 정도의 스킬 외에는 힐이나 보조스킬이 없어서 게펜길던의 사냥시에 3명파티일때에는
크게 문제가없지만 하프와 1:1 파티일 경우 하프가 좀더 버거울 것입니다.
하지만 결혼사냥이라면 또 달라집니다.
스토커가 힐대신 일명 염장스킬인 HP/SP 주는 스킬들을 구사하게되면
마그프리+바탈하프의 조합 못지않은 염장을 겸비한 멋진 조합이됩니다.
게펜길던에서의 경형치 비율을 보면 하위와 마그하프 사이정도까지 먹는 괴력도 보였습니다.
◆그랜드사냥용 스탯과 장비(총=순수+장비+카드+가중치+블씽)
바탈 60 = 56+ 0+ 0+ 4+ 0
인트 105 = 88+ 2+ 2+ 3+10 (에류글래스 착용시 인트수치)
덱 124 = 94+ 2+ 6+12+10
MHP 약 10000
MSP 약 1500
틱당SP회복 약 34
MATK 330~546
캐스팅 18%
남는스탯 7
상단 인트 장비 (크라운/티아라/미스왕관/쥬얼크라운/에류캡/하이레벨캡)
중단 인트/디펜 장비 (에류글래스/에류썬글/알람가면/오페라가면)
무기 활 장비 (바제랄드/떱헐켄각궁/떱하드워킹각궁) 기본적으로 바젤+타라버클을 착용하다가
그랜드시전시에만 활로 스위칭을 합니다.
각궁으로 쓰는 이유는 활중에 최고어택을 뽑아 낼수 있는 활을 찾다보니
각궁으로 했습니다.
갑옷 홀리갑옷 장비 (홀리포멀) 여유가 없으신분들에게는 마련이 어려울찌 모르지만 필수입니다.
걸칠것 이뮨 장비 (이뮨망토) 노어질의 압박을 이뮨으로써 극복합시다!
신발 피셋 장비 (플레지드/하이레벨) 그랜드쓰면서 맞는경우가 많고 엠통도 고려해서 베릿이나
하이렙을 권장합니다.
악세사리 인트/덱 장비 (님블글럽/이여링/님블이여링/더싸인) 인트가중이 붙는 잡렙에 따라
이여링이나 님블이여 링으로 스탯을 마추면 더욱 좋습니다.
더싸인장비로 더 큰 대미지를 노려도 좋습니다.
마그사냥보다 더 중요한 그랜드 사냥시 셋팅입니다.
자 보통 그랜드크루들의 스탯을 보면 기본적으로 거의 극인트에 힘은 어택상승으로 인한 고대미지를
위해 바탈은 그랜드 캐스팅시 버티기 위해 덱은 캐스팅의 가속화를 위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헌데 마공스토커의 경우는 굉장한 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무기의 선택에 있어서 크루는 힘 스탯의 영향을 받는 무기류들 단검/한손검/한손창 을 주 무기로
해야함으로 대미지의 증가를 위해 힘의 투자와 캐스팅 향상을 위한 두가지를 동시에 투자해야합니다.
하지만 스토커는 대미지의 증가를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스탯이 힘 말고 덱이 있습니다.
바로 활의 착용의 이점이죠.
활을 착용하게 되면 높은 덱 스탯의 영향으로 저인트에서도 그랜드크루보다
몇배가 높은 어택을 점할 수 있어서 그랜드크루보다 높거나 혹은 맞먹는 위력의 그랜드가 시전되며
높은 덱으로 민댐의 안정화(이것은 개인적인 실험에 의한 것입니다.) 엄청난 캐스팅을 가져옵니다.
일석삼조라고해야 할까요. 대미지는 제가 스게에 한번 올린 적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그랜드 사냥 역시 결혼 사냥이면 더할 나위없이 좋겟죠 -┏
하지만 없어도 거의 엠탐 없이 사냥합니다.
크루같이 믿음이란 스킬이 없기에 피드백이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홀리갑을 기본적으로 피료로 합니다.
게다가 힘 스탯 1이라서 무게압박으로 인해 포멀을 권장합니다.
단점은 홀리갑옷을 절대적으로 피료하는 것과 그랜드 시전시 활스위칭으로인한 디펜의 극심한 하락과
그랜드 시전시 디펜하락과 맞물려서 그냥 프리와의 사냥시에는 죽게되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하프와
사냥해야하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공성용 스탯과 장비(총=순수+장비+카드+가중치+블씽)
바탈 60 = 56+ 0+ 0+ 4+ 0
인트 101 = 88+ 0+ 0+ 3+10 (활착용시 인트수치)
덱 130 = 94+ 5+ 9+12+10 (트리플덱솔리드단검착용시 덱수치)
남는스탯 7
상단 덱/이뮨 장비 (명사수의사과/똥모/레지스트스턴리본) 생존율을 위한 똥모와 덱셋을 위한
사과모. 난전시 스턴을 피하기 위한 레지스트스턴리본.
중단 취향대로 (나비가면/눈가리개/검은눈가리개/알람가면) 갠적으로 나비가면 원츄!
무기 덱/인트/활 장비 (쿼드덱단검/바제랄드/떱헐켄각궁/떱하드워킹각궁)
스트립확률을 위한 덱나이프와 마법류/그랜드를 위한 바제랄드와 활!!
덱단검에 골렘하나 박아두시면 좋습니다.
갑옷 속성 장비 (언프/홀리/데들리) 얼지않기 위한 언프와 프로보크와
스톤거즈를 피하기 위한 데들리. 그랜드 시전을 위한 홀리갑옷.
걸칠것 마방 장비 (누더기/지니즈) 유일한 마방셋팅이랄까요 -┏
신발 MHP/SP상승장비 (플레지드/그린/하이레벨)
악세사리 인트/덱 장비 (님블글럽/이여링/님블이여링) 스트립을 위한 덱셋팅이 주요합니다.
공성때 가장 중요한 스토커의 역활인 스트립 확률을 위한 덱셋팅이 주류를 이룹니다.
130이라는 어마어마한 고덱으로 보이는 적밀리들을 두려움에 떨게 해주기 충분함니다.
고인트이기에 큰 엠통으로 스트립/풀스트립을 마구 난사도 가능하고 난전시 위쟈나 헌터 등의
낮은 피통의 캐릭들이나 모여있는 곳에 그랜드로써 제압하며 60바탈의 그리 낮지않은 바탈로
스턴의 압박에서도 무리없이 스트립/그랜드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위 스탯을 보면 인트 1이 삑살났는데 바탈을 줄이고 다른 스탯으로 조금 바꾼다면 스탯은 무리없습니다. 중요한건 전체적 틀이겠죠.
또, 그랜드만이아니라 스톰등의 마법과 활장비시 알케의 데몬스트레이션/에시드테러로 알케보다 높은 데미지와 함께 같은 효과도 볼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일단 마방셋이라고는 걸칠것이 유일해서 마법진이 땅바닥에 보이면 거의 하이딩으로
ㅌㅌ 하는것이 상책입니다.
그리고 큰엠통으로 체이스워크를 타스토커들보다 많이 써먹을 수 있어서 도망/견제시에 생존율을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 라이드워드 원킬 그랜드?
● 제가 처음 만들고 스탯을 짜보면서 바탈 60은 항상 고수했었습니다.
그런데 배자존에서 그랜드사냥을 하다보니 크루보다 높은 대미지를 뿜어내는데
라이드워드는 항상 남아서 그랜드를 한번더 시전해야하는 엠소모 및 사냥속도의 저하를 가져오더군요.
크루님들은 다 공감하실듯!! 그래서 생각끝에 바탈을 줄이고 인트덱에 스탯을 더 투자해서
라이드워드가 원킬될만한 스탯을 짜고 장비도 모아모아서 다 샀습니다.
장비는 현제 제가 착용하고 있는 장비들입니다.
꼭 이 장비가 아니더라도 라이드워드를 원킬 시킬 수 있는 스탯은 나옵니다.
◆라이드워드 원킬 그랜드 스탯과 장비(총=순수+장비+카드+가중치+블씽)
바탈 48 = 44+ 0+ 0+ 4+ 0
인트 112 = 92+ 1+ 4+ 3+10 (더싸인 착용시 인트수치)
덱 122 = 97+ 5+ 0+12+10
MHP 약 9500
MSP 약 1600
틱당SP회복 약 36
MATK 335~594
캐스팅 19%
남는스탯 10
상단 인트 장비 (9하이레벨캡)
중단 인트/디펜 장비 (에류글래스)
무기 활 장비 (7떱하드워킹각궁)
갑옷 홀리갑옷 장비 (6홀리포멀)
걸칠것 이뮨 장비 (7이뮨망토)
신발 피엠셋 장비 (9하이레벨샌들)
악세사리 인트/덱 장비 (이여링/님블이여링/더싸인)
현제 제 스토커는 96렙에 순인트 90 상태입니다.
1업하면 라이드워드가 원킬되는 인트가 나오는데 아직 업을 못한관계로 예전에 가스펠을 이용하여
인트 112인트 120덱을 만들어서 실험해보았습니다.
라이드워드 MHP 11637 방당 약 3879 이상의 대미지를 주어야 원킬이 가능합니다.
대략 4천씩나오면 콜!!! 약 10여번의 시전으로 80%가 4000 이상의 대미지 20%가
3800~4000 사이의 대미지를 보였습니다.
실험은 대만족!! 그 당시는 더싸인퀘스트가 본섭에 업데잇 되기 전이라서 더싸인에 대한 실험은
못해보앗지만 이여링을 빼고서 더싸인장비해도 비슷하게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자존 사냥시 라이드워드가 잘 겹치는 편인데 원킬이 나와준다면 그랜드 3방에 몹들이 싹다 정리되어서
엠절약과 사냥속도가 많이 향상 될것으로 보입니다.
마그셋팅을 가도 112인트와 130덱의 더욱빠른 캐스팅과 민댐상승을 노릴 수 있고 공성셋팅땐 사과모 없이. 130덱을 마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탈의 감소로인한 스턴의 피해는 약간 감수하고 키우는 중입니다-0-!!
본인은 레지스트스턴리본과 고링으로 배쉬난사에서 조금이나마 버티는 편입니다;ㅁ;
★ 스킬트리.
●마공스토커를 선택하신 다면 거의 선택 사항 없이 스킬트리가 짜여집니다.
◆하이도둑(잡마기준)
더블어택10 회피율10 스틸10 하이딩10 인베넘8 해독1
스킬포인트 49
도둑스킬은 인베넘과 하이딩 둘중에 하나를 마스터 포기하면 별 문제 없군요.
◆스토커(잡렙 64기준)
터널3 기습5 스내처4 스틸코인4 빽스텝4 인티머5 도작10 프리져브1
스트립헬름5 쉴드5 아머5 웨폰5 풀스트립5 체이스워크1
스킬포인트 63
어마어마한 잡렙을 요구합니다.
일단 평타사냥이 아닌 마공사냥이기 때문에 단검수련과 활스킬들은 버렷습니다.
소드리젝트는 아직 직접 사용은 않해봤지만 공성이나 사냥이나 쓸일이 없기에 역시 버려졌고
나머지 잡포인트는 새로운 스킬을 기다리며 남겨두고 있습니다.
★ 마공스토커 키우는 방법?
● 기본적으로 선인트를 주는것이 프리져브를 배운 후에 빠른 렙업을 위해 좋습니다.
◆하이도둑
선인트투자하는 기공어크하고 비슷합니다. 아마 혼자사냥은 거의 불가하다고 보여집니다...OTL
저는 30렙정도까지 단검으로 업하고 투컴으로 스팅에서 업시켰습니다.
재정이 허락되는 분들은 알바를 쓰셔도 좋을듯합니다.
하지만 이런 캐릭들을 위해 만들어진 무기가 있으니 바로 화이어브랜드와 아이스팔시온이 그것입니다.
● 장비 : 에기라부츠, 이뮨망토, 하드갑옷, 아이스팔시온/화이어브랜드, 휀클립, 다량의 회복아이템.
● 주력 사냥터 : 화속성, 지속성몹 대상맵. 호드, 천하대장군, 하오필드, 식양, 지오그래퍼 등등
● 인트달성 시기 : 인트 약 85 → 레벨50대 초반 이후에는 덱으로 계속 투자합니다.
● 힘겹게 스토커로 전직했다고해서 곧장 빠른 렙업이 보장된 것은 아닙니다.
스토커가 되서도 도작트리를타서 잡렙 약 30 도작렙 5가되는 시점까지는 역시나
화이어브랜드나 아이스팔시온 혹은 알바로 키우셔야하는 고통이 따릅니다.
◆마공스토커(렙60~70)
자 이제부터 파플을 다니게됩니다. 도작렙 5까지 올리셨으면 힘들겠지만 길던/피브이피 에서 워볼을 배웁니다.
● 장비 : 여기서부터는 스탯장비 부분에서 언급한 장비들. 휀 스위칭 잊으시면 않되겟죠.
● 주력 사냥터 : 알데바란 시계탑 3층 페노메나
● 프리(하이복사)와 사냥을 가게되는데 물가가 12시 지역과 6시 지역 두군데로 나뉘는데 텔사냥을 해야겠죠.
예를 들면 12시에 몹을 거의 다잡아서 몹이 없다면 6시로 스토커 자신이 먼저 텔해서 곧장 하이딩해서
프리에게 싸인을 보내고 프리가 텔해와서 흐뉴로 페노들 가운데 기다리면 스토커는 터널로 이동해서
워볼하는 식으로 사냥을 하게됩니다. 도작마스터와 프리져브 습득까지 금새 도달하시게 될겁니다.
◆마공스토커(렙80~90)
프리져브가 찍히는 순간부터 마그프리나 위쟈와 같은 사냥터들을 다니게 됩니다.
90렙까지는 바탈에 대한 투자가 거의 없기때문에 그랜드 사냥을 조기에 실행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 주력사냥터 : 게펜길던, 하오존, 시계탑4층12시지역, 배자존
사냥시에 타인의 피해가 없게 사냥하셔야 됩니다!! 눈살찌푸리게 만드는 몰이는 자제해야겟죠^^
● 바탈투자 시기 : 90렙정도 되면 인덱이 90% 달성되고 바탈이 약 30정도 나오게됩니다.
개인 스탯짠거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이쯤되면 바탈이 어느정도 바쳐줘서 그랜드 사냥이
원활해지는 시기입니다.
● 그랜드사냥시에는 스토커 자신이 앞장서는게 아니라 하프가 앞장서고 스토커는 빠른 그랜드로 약 2셀정도 하프에게 붙어서 그랜드를 시전하는 방식입니다.
스나/하프 파티하고 사냥스타일은 비슷한데 스킬은 그랜드 쌩뚱맞죠!
★ 마공스토커 가이드를 마치면서..
● 라그캐릭터중 턴없는 바탈프리, 그랜드없는 헌신크루 같이 파티없이는 거의 솔플이 불가능 할 정도의
캐릭이며, 마그프리/위쟈 를 뛰어 넘기도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물론 도작으로 더블스트래핑을 배워서 스팅사냥을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원거리공격 4셀과 어질 1의 패널티를 극복하고 스팅사냥을 하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또, 볼링배쉬를 배워서 활로 거의 무한 볼배사냥을 할 수 있지만 맞을꺼 다 맞으면서 느려터진 볼배를 쓰기도 역시 많이 힘들었습니다.
하프 라앤이 계신분은 복받으신거죠~_~.
또한 베렙 약 90은 되어야 공성에서 나름대로 활약할 수 있게되어 90렙도달까지 힘겨운 여정입니다.
이래저래 조건도 까다롭고 키우기가 만만치 않은 스토커의 한 유형이지만 다른 스토커들의
유형보다도 많은 가능성을 지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코팅에 무력해지는 막판에 스트립외에 활용도 높은 스킬들을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크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뒤에 많은 분들이 새로운 스킬들의 활용법들이 많이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