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종실록 13권, 숙종 8년 5월 20일 丁卯 3번째기사 1682년 청 강희(康熙) 21년
송나라 3현과 이이·성혼을 종사하고 공백요 등의 종사를 폐지하다
송(宋)나라의 유현(儒賢)인 양시(楊時)·나종언(羅從彦)·이동(李侗)·황간(黃榦)과 조선조(朝鮮朝)의 유신(儒臣)인 문성공(文成公) 이이(李珥)·문간공(文簡公) 성혼(成渾)을 공자(孔子)의 묘정(廟庭)에 종사(從祀)하고, 선유(先儒)인 공백요(公伯寮)140) ·순황(荀況)141) ·마융(馬融)142) ·왕필(王弼)143) ·왕숙(王肅)144) ·두예(杜預)145) ·하휴(何休)146) ·가규(賈逵)147) ·오징(吳澄)148) 등의 종사(從祀)를 폐지하였으며, 한 사람으로써 그릇되게 겹쳐서 종사하게 된다 하여 신당(申黨)을 빼었다. 몇해 전에 이미 대신(大臣)들에게 의논하도록 명하여 정탈(定奪)한 것인데, 이제 비로서 예(禮)가 이루어졌다.
[註 140]공백요(公伯寮) : 춘추 시대 노(魯)나라 사람. 공자의 제자.
[註 141]순황(荀況) : 전국 시대 조(趙)나라의 유학자. 성악설(性惡說) 주창자.
[註 142]마융(馬融) : 후한(後漢)의 유학자.
[註 143]왕필(王弼) : 삼국 시대 위(魏)나라 사람.
[註 144]왕숙(王肅) : 삼국 시대 위(魏)나라 사람.
[註 145]두예(杜預) : 서진(西晉)의 정치가·학자.
[註 146]하휴(何休) : 후한(後漢) 사람.
[註 147]가규(賈逵) : 후한(後漢) 전기(前期)의 유자(儒子).
[註 148]오징(吳澄) : 원(元)나라 사람.
○從祀宋朝儒賢楊時、羅從彦、李侗、黃榦, 本朝儒臣文成公 李珥、文簡公 成渾於孔子廟庭。 罷先儒公伯寮、荀况、馬融、王弼、王肅、杜預、何休、賈逵、吳澄等從祀, 以一人而詿誤疊祀, 去申黨。 年前已命議大臣定奪, 今始禮成。
.....................
송나라 3현과 이이ㆍ성혼을 종사하고 공백요 등의 종사를 폐지하다->송나라 4현과 이이ㆍ성혼을 종사하고 공백요 등의 종사를 폐지하다
*송(宋)나라의 유현(儒賢)인 양시(楊時)ㆍ나종언(羅從彦)ㆍ이동(李侗)ㆍ황간(黃榦)과 조선조(朝鮮朝)의 유신(儒臣)인 문성공(文成公) 이이(李珥)ㆍ문간공(文簡公) 성혼(成渾)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