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워크숍 발표자료 및 일정표
기획 워크숍 가상 시나리오
1. 청소년 2명이 진행하는 댄스 동아리
영희와 영숙이는 학생 친구들을 기다리며 마지막 연습을 하고 있다. 약속된 시간이 다가오자 아이들이 한 두명씩 도착했다.
“얘들아 안녕~”
“안녕하세요..”
아이들은 처음에는 선생님들에게 먼저 다가가기보다는 쭈뼛쭈뼛하며 어색해했다. 영숙과 영희는 쑥스러워하는 아이들에게 밝게 인사했다. 약속한 시작 시간이 되자 영희는 숨을 가다듬고 아이들을 향해 밝고 힘차게 말을 뗐다.
“여러분 와줘서 고맙습니다! 오늘은 홍보했던 것처럼 최근 유행하는 챌린지 춤을 배워보려고 하는데요. 마지막에는 다같이 챌린지 영상을 찍어보는 기회도 있을 테니 열심히 참여해주세요~”
“네~”
영숙이가 한 데 모여있는 아이들을 향해 외쳤다.
“다들 열 맞춰서 서주세요~”
드디어 수업이 시작되었다. 영희와 영숙은 연습했던 춤을 조금씩 끊어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긴장하여서 영숙과 영희의 몸짓을 따라하기 바빴다. 그렇지만 영희와 영숙은 끈기를 가지고 가르쳐주었고, 점차 동작을 곧잘 따라하는 아이들이 늘어났다.
“그 손동작은 이렇게 이렇게 하면 돼!”
“그 부분에서는 오른발이 먼저 나가야해~”
하나둘씩 동작이 될 때마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되지 않았던 동작이 점차 되는 것이 신기한 듯 영숙과 영희에게 자랑을 늘어놓았다.
“선생님 저 아까는 이게 안 됐는데 이제는 가능해요!”
영숙과 영희는 그런 말들에 힘을 입었고 긴장감은 완전히 사라졌다. 강의는 끝까지 힘차게 진행되었다. 동작을 따라하지 못하던 아이들이 점차 동작을 잘 따라하는 모습, 적극적으로 질문하면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영숙과 영희는 뿌듯함을 느꼈다.
수업이 끝날 무렵 영숙은 아이들을 향해 질문했다.
“자 이제 영상을 같이 찍어볼까요?”
“네~!!”
아이들은 자신에 찬 목소리로 대답했다. 처음에는 영상을 찍는 데에 소극적이었던 친구들도 자신의 춤 실력에 자신감이 생겼는지 영상을 찍겠다고 나섰다. 몇몇 아이들은 영상을 찍으면서 실수를 하기도 하며 몇 번씩 반복해서 영상을 찍었지만 영숙과 영희는 힘든 내색 없이 아이들을 독려했다. 그렇게 모든 아이들이 영상을 찍을 수 있었고, 수업은 끝이 났다.
“다음에도 또 했으면 좋겠어요!”
“너무 재밌었어요!”
집으로 향하는 아이들은 문에서 밝게 아이들에게 인사하는 영숙과 영희를 향해 한 마디씩 하며 돌아갔다. 영숙과 영희는 뿌듯함을 느꼈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고 아이들이 동작을 따라하게 된 것을 넘어서서 아이들이 진심으로 즐기는 것이 보였기 때문이다.
수업이 끝난 후 영상은 학부모 님들이 모여 있는 단톡방에 올라왔고, 학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집에 와서 춤을 보여주기도 했어요.”
“아이들이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낸 것 같아 다행이네요~”
라고 반응을 보이셨다.
2. 방탈출 기획단
약속된 시간이 되자 철수와 아이들은 점차 긴장하기 시작했다.
“아무도 안 오는 거 아니야?”
“에이… 설마…”
“지금은 방학이니까 친구들이 오히려 많이 올 수도 있어! 기다려보자.”
조금씩 시간이 흐르자 걱정한 것과 달리 저 멀리 놀이터에서 놀던 아이들이 몰려오기 시작했다.
“와 이것 봐, 방탈출이래!”
“우와 신기하다! 이런 것도 하네, 우리도 해보자~”
관심을 가지는 아이들에 철수와 친구들은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했다.
“저희가 열심히 준비했어요~”
“재미있어요~ 한 번 해 봐요~”
“한 번 해볼까?” “그래!”
짱구는 줄을 선 아이들에게 방탈출에 대한 설명과 유의사항을 전달해주기 시작했다. 첫번째 조가 들어갔다. 안에서 아이들의 감탄이 들려온다.
“헐 대박 이걸 만든 거라고?”
기획단 아이들이 열심히 준비한 소품을 관찰하며 주어진 퀴즈들을 풀어나가기 시작했다.
15분 정도 흘렀을까, 처음에 제공했던 전화기를 통해 문자가 날아왔다.
[3번 문제 힌트 알려주세요!]
기획단 아이들은 적어둔 힌트를 찾아서 전송했다.
[벽장 밑을 보시면 힌트가 있습니다.]
그렇게 첫째 조가 10분을 남겨두고 방탈출에 성공할 수 있었다.
첫째 조 아이들이 나와서 뒷 조 아이들에게 자랑하듯이 말했다.
“야 우리 성공했어~! 너네도 잘 해봐~”
아이들이 방탈출게임을 정신없이 즐기고 있는 동안 동네 어르신들이 그 옆을 지나가며 한마디씩 던지신다.
“요즘 아이들 정말 손재주 좋아~”
“이거 다 너네들이 만든거야? 어머 대단하다”
“오매 애기들만 하는 거야? 난 못해? 해보고 싶은디”
그 말을 들은 유리와 훈이는 어깨를 으쓱이며 다른 소품들을 가져와 자랑했다.
“이것도 저희가 직접 만들었어요!”
“방학 때 놀기도 바쁠텐데 정말 대단하다”
기획단아이들은 기다리는 아이들이 춥고 심심할 것을 걱정해 경로당 통장 할머님께 떡볶이와 오뎅 등 따뜻한 간식거리를 부탁드렸습니다. 기획단 아이들의 정성스러운 준비과정을 들은 통장 할머님께서는 흔쾌히 아이들의 부탁을 받아들이시곤, 당일에 따뜻한 간식거리를 가지고 나와주십니다. 방탈출을 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아이들은 할머니께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간식을 가져가 먹으며 순서를 기다립니다.
이따금 지나가는 마을 어르신들이 아이들이 몰려 있는 것을 보고 구경을 오십니다. 방탈출 소품들을 보고 감탄을 내뱉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손재주가 좋아”. 짱구와 기획단 아이들은 어르신들의 칭찬에 어깨를 으쓱이며 다른 소품들도 자랑합니다.
경로당 통장 할머님께서는 지나가는 어르신들 말에 맞장구를 치며 준비한 간식을 건네드립니다.
방탈출 게임이 끝나고 기획단 아이들은 “진짜 힘들었다. 근데 재밌었다.”라고 얘기하고, 유리는 “우리 다음엔 인형극 해볼래?” 라며 신나게 제안합니다.
3. 20대 여자 비누 만들기
유진 씨는 오늘 오기로 한 학생 친구들을 기다리며 마지막으로 준비물을 점검하고 있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오 어서오세요~! 앉고 싶은 자리에 앉으면 돼요.”
첫 번째 학생이 문을 열고 들어오고, 유진 씨는 준비하던 것을 멈추고 학생을 맞이하였다. 학생들이 곧 교실을 채우고, 약속한 시간이 되자 유진 씨는 이미 리허설을 하면서 수 차례 연습했던 비누 만들기 수업을 시작하였다.
“여러분 원하는 색과 향을 선택하고 앞에 놓은 재료를 잘라서 넣으세요~”
어렵지 않은 비누 만들기 과정에 초등학생 친구들은 전부 부담 없이 따라하였고, 간혹 어렵거나 위험한 과정은 유진 씨가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도움을 주기도 하였다. 1시간 후, 각자의 개성을 담은 비누가 완성되었다.
“와 선생님! 제가 이걸 만들 수 있다니… 다 선생님 덕분이에요.”
수업에 열성적으로 참여했던 한 학생, 수진이가 유진 씨에게 감탄하며 말하였다. 유진 씨도 뿌듯한 듯이 웃으면서 수진이를 칭찬하였다.
“정말 섬세하게 잘 만들었네요~ 수진이가 손재주가 있어서 이렇게 잘 만들어진 것 같아요.”
수진이는 수줍게 웃으면서 집에 돌아갔다. 다음 날, 유진 씨는 수진이에게 문자 한 통을 받았다.
[선생님! 제 동생이 제가 만든 비누를 쓰면서 정말 제가 만든 거냐고 감탄했어요. ㅎㅎ 다음에 동생도 기회가 된다면 같이 만들어보고 싶대요~]
유진 씨는 흐뭇하게 웃으면서 답장하였다.
[그래 다음에도 하게 되면 꼭 동생도 데리고 와~ 고생했어!]
손재주가 좋은 유진 씨에게 어렵지 않은 수업이었지만, 오랫동안 잊히지 않을 추억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전 워크숍 (개인비전)
졸업 후의 비전 - 졸업 이후에 어떤 일을 하게 될 것인지는 지금 계속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점은 사회적인 가치를 잊지 않고 살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는 결심입니다. 제가 사회복지학이라는 전공을 처음에 선택하고 진학한 이유는 사회적인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마음에서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졸업 이후에도 사회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잘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가치와 마인드셋을 잊지 않고 사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습 비전 - 실습을 하면서 제가 어떻게 변화해야할지에 대한 한 가지, 실습 자체의 방향성을 어떻게 가져갈지의 한 가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는 실습을 통해 사람을 대하는 부분에 있어 조금 더 성장하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당사자 분들, 동료 실습생 분들, 사회복지사 분과 함께 프로젝트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관련된 부분을 배우며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복지관에 출근하면서 동료 분들과 선생님들은 관계를 중시하고 그에 대해 깊게 고민하시며 실천한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아직 이런 부분에서 미숙한 것 같아 실습 기간동안 관련된 부분을 많이 배우고 싶습니다.
실습 자체에 대해서는, 제가 은천동 윈터스쿨 팀에 배정되면서 이 프로그램이 당사자 분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인지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 사업은 당사자들이 무언가를 가르치고 배우는 경험을 통해 삶에 필요한 활력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분들을 연결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미를 지닌다고 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업이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는 유쾌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고, 그 부분을 위해서 노력하고 이를 이루는 것이 제 사업 비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