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아 감정코칭
관계 속에서 부정적 정서가 보일때가 절호의 기회입니다. '앗싸~ 자존감 키울 기회로구나!'
1~2: (부정적인 정서가 보일때가 기회, 나의초감정 인식하기, 평정유지)
책을 보는 태현이를 힐끔 쳐다보던 리아가 같이볼까? 하며 태현이 책을 가지고 돌아앉는다 . 화가난 태현이가 책을 덮으며 야~~이~~하며 소리지른다
리아, 태현이 무슨일이야?
3~4: (감정에 머무르기, 감정 알아 차리기, 감정 속에 숨은 욕구 알아차리기)
태현아, 무슨일로 소릴 지른거야? 선생님 깜짝 놀랐네?하니 리아를 손으로 가리키며 책을 안고있다.
태현이가 강아지 책을 더 보고싶었는데,리아가 책을 가져가서 화가나고 속상해서 소리지른거야?
응~~하고 태현이가 대답한다.
태현이가 많이 속상하겠지만 기다려 옆에 앉아하고 표현해줄수있지?
친구에게 소리 지르는건 안되는거야.
예쁘게 작은 소리로 여기 앉아봐,표현할수있지?
리아야.리아도 강아지 책이 궁금하고 보고싶었어?
네~~리아도 책 보고 싶어요.
리아가 책 보려고 가져가서 태현이가 많이 속상한가봐~
궁금하고 보고 싶어도 친구가 보는 책을 막 가져가면 친구가 속상하데.
5:(필요시 제한과 한계 주기, 열린 질문으로 스스로 문제해결 돕기)
우리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태현아,리아도 강아지 책 보고싶고 궁금한가봐.
태현이 먼저 다 보고 리아,빌려줄수있어?하니
응~대답한다
리아는?
태현이가 조금 더 보고 리아 빌려준다는데~어때?
다른 놀이 하며 기다려 줄 수 있을까? 하니
네 좋아요 하며 다른 책을 가져와 보고있다.
태현이가 다 본 책을 리아에게 주고 리아도 태현아,다 봤어? 고마워,우리 같이보자~라고 이야기한다.
2.훈육하기
과도한 존중은 독입니다.
부정적인 정서라고 무조건 감정코칭 하시면 안됩니다.
감정코칭을 할때와 훈육할때는 잘 포착하셔야 합니다.
훈육4단계(간결하게 말하기)
건우가 서연이를 보고 방긋 웃으며 달려가 안아주려고 한다
서연이는 하지마,하며 표현하는데 건우는 장나치듯 계속 따라가서 안아주려는 행동을 하니 서연이가 건우를 밀어낸다.
1:(감정존중)
서연아,건우가 안아주는게 싫었어?
우리 서연이 싫은데 계속 건우가 장난쳐서 많이 불편했구나,
2:(안되는 이유 짧게 표현하기)
친구가 하는 행동이 불편하다고 친구를 미는 건 안되는 거야.
친구가 다칠 수 있어
3:(대안 제시, 욕구 충족)
서연아~서연이 잘 알고 있지?
어떻게 하면 좋을까?하니
건우야, 하지마 ㅡ서연이 불편해,라고 이야기하고 도준이ㆍ 리아랑 놀래,~라고 이야기한다
그래~~서연인 다른 친구랑 놀이하러 가고싶은데 건우가 안아주고 장난쳐서 불편했구나~
서연이가 말하지 않아서 건우는 서연이가 싫어하는지 몰랐나봐.
다음엔 밀지 말고 잘 이야기 해줄 수 있을까? 하니
할수있어요 한다.
4:(단호함과 일관성유지)
교실엔 많은 친구가 있지?
같이 놀이하는 곳이지? 불편하고 화가 난다고 친구를 미는건 안되는 거야,친구가 다칠 수 있거든, 선생님은 친구들이 다칠까봐 걱정되네~~
친구를 밀거나 아프게 하는건 하면 안되는 거야.^^
네~~대답하고 건우야 밀어서 미안해 라고 대답한다.
건우야~~
건우 서연이랑 놀이하고 싶었어?그래서 안아준거야?
서연이는 안아주는게 불편한가봐.싫어라고 했지?
응~~대답한다.
친구가 싫어 하지마, 라고 이야기하면 안하는 거야.
다른친구들을 불편하게 하면 안되는 거야~
건우 알겠지?하니 네~~하고 서연이에게 미안하다고 토닥토닥하고는 블럭놀이를 한다
TIP.
훈육 거름망(거름망에 걸러지면 훈육할때)
1) 남을 해롭게 하는가? 2) 자신을 해롭게 하는가? 3) 미래에 나쁜 영향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