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故事成語고사성어 365(연재에 앞서 2)
* 飛龍비룡 辛鐘洙신종수 總務총무님 提供제공.
2024년 1월 1일부터 連載연재할 豫程예정인 ‘고사성어 365’의 連載연재에 앞서 몇 차례에 걸쳐 故事成語고사성어 全般전반에 대한 利害이해를 돕기 위한 글을 紹介소개한다. 먼저 故事成語고사성어의 特徵특징과 魅力매력 등에 대해 알아본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 技法기법과 歷史古典역사고전의 附加價値부가가치 |
現代현대 廣告광고나 弘報홍보에서 스토리텔링(Storytelling) 技法기법을 活用활용하는 일은 이제 基本기본이 되었다. 이 때문에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을 위한 콘텐츠를 찾는 일이 重要중요해졌다. 全전 世界세계 수많은 普通보통 사람의 日常일상을 비롯하여 歷史역사, 東西洋동서양 古典고전, 神話신화와 傳說전설 등 찾을 수 있는 모든 것과 모든 곳에서 素材소재를 찾아 想像力상상력을 더해 絶妙절묘한 作品작품을 만들어낸다.
美國미국을 비롯한 西洋서양에서는 神話신화와 古典고전을 映畫영화, 廣告광고, 弘報홍보에 活用활용하는 일은 아주 普遍化보편화되어 있다. 우리 觀客관객에게도 익숙한 SF Hero히어로 映畫영화는 核心핵심 줄거리가 相當상당 部分부분을 神話신화라는 콘텐츠에서 빌리고 있다. 古典고전도 마찬가지다.
古典고전은 낡은 冊책이 아니다. 어떤 눈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새로운 눈으로 보면 古典고전도 새롭게 보이지만, 낡은 눈으로 보면 새 冊책도 낡은 冊책이 된다. 活用활용하는 사람의 態度태도와 觀點관점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인다. 좋은 古典고전은 특히 더 그렇다. 이것이 古典고전의 힘이다. 古典고전뿐만 아니라 歷史역사 또한 마찬가지다. 古典고전도 歷史역사의 産物산물이다. 이런 점에서 歷史역사와 古典고전은 活用價値활용가치가 無窮無盡무궁무진한 콘텐츠의 寶物倉庫보물창고다.
敎育교육에 있어서도 古典고전과 歷史역사의 活用價値활용가치는 결코 商業廣告상업광고나 映畫영화 못지않다. 古典고전과 歷史역사 콘텐츠에 스토리텔링 技法기법을 잘 活用활용하여 敎育교육에 適用적용하면 學生학생들의 興味誘發흥미유발은 물론 人文素養인문소양과 想像力상상력을 기르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敎育교육을 받은 學生학생이 事會사회에 나와 自己자기 分野분야에서 다시 歷史역사와 古典고전 콘텐츠를 活用활용하여 좋은 成果성과를 거둘 可能性가능성이 훨씬 크지 않겠는가? 이것이 孔子공자가 말한 ‘溫故知新온고지신’이다. 또 映畫영화 題目제목 하나를 빌리자면 ‘Back to the Future’다.
도면 002. 스토리텔링의 원천은 신화, 전설, 古典고전이다.
가장 현대적인 대중문화의 형식인 영화에 스토리텔링은 필수다.
사진은 고대 신화의 내용을 바탕에 둔 히어로 SF 영화의 포스터이다.
(출처: 구글)
2009년 무렵으로 記憶기억한다. 大韓航空대한항공이 허난 省성(河南省하남성)의 省都성도인 仁川인천 - 鄭州정주(쩡저우) 直航路직항로를 열면서 이를 廣告광고하기 위한 映像영상 다섯 片편을 制作제작했다. 허난 省성과 가까운 산시 省성(陝西省섬서성)의省都성도이자 3千 年 古都고도 西安서안(씨안), 西安서안 못지않은 古都고도 洛陽낙양(뤄양), 春秋時代춘추시대 鄭정나라의 都邑도읍이었던 鄭州정주, 宋송나라의 首都수도였던 開封개봉(카이펑) 等地등지의 主要주요 名勝地명승지를 紹介소개하는 廣告광고 다섯 片편이었다. 그런데 다섯 片편 모두가 여느 廣告광고들과 사뭇 달라 印象인상이 깊었다. 모두 中國중국 歷史書역사서나 古典고전 속 名言名句명언명구와 有名유명한 歷史역사 人物인물들을 活用활용하여 絶妙절묘한 스토리텔링을 驅使구사했기 때문이다. 代表的대표적인 遺蹟유적이나 名勝地명승지가 畫面화면의 背景배경이었다. 그리고 그 名言名句명언명구는 漢字字幕한자자막과 더불어 重厚중후한 목소리로 漢字한자의 中國語중국어 原音원음을 읽어줌으로써 聽覺청각을 울렸다. 우리말이나 글로 飜譯번역을 해주지 않아 原文원문의 뜻을 檢索검색하는 해프닝 아닌 해프닝까지 있었다. 아마 이 점을 노렸던 것 같다.
그 다섯 片편 중 하나를 紹介소개하면 이렇다. 西安서안의 名所명소 하면 많은 사람들이 秦始皇진시황의 死后사후 地下群團지하군단으로 불리는 兵馬俑坑병마용갱을 꼽는다. 場面장면은 兵馬俑坑병마용갱 秦진나라 軍隊군대의 偉容위용을 비추면서 時計시계 秒針초침 소리가 들린다. 슈트를 잘 차려입은 男性남성이 兵馬俑坑병마용갱 안을 살핀다. 時計시계를 클로즈업하면서 다음과 같은 우리 聲優성우의 멘트가 나온다.
“오늘의 成功성공에 安住안주하는 그대에게 韓非子한비자 曰왈” |
그리고는 韓非子한비자의 다음 名句명구가 字幕자막으로 나오면서 同時동시에 中國중국 聲優성우가 重厚중후한 목소리로 그 대목을 中國語중국어로 읽는다.
우리말로 옮기자면 “늘 强강한 나라 없고, 늘 弱약한 나라 없다” 程度정도가 된다. 즉, 企業競爭기업경쟁에서 永遠영원한 强者강자나 永遠영원한 勝者승자는 없다는 뜻이다. 그러니 只今지금의 成功성공에 安住안주하지 말고 늘 努力노력해서 發展발전하는 强者강자가 되라는 메시지였다.
特히 畫面화면의 背景배경인 兵馬俑坑병마용갱이 던지는 意味의미가 만만치 않다. 알다시피 秦진나라는 紀元前기원전 221年 中國중국 歷史上역사상 最初최초로 天下천하를 統一통일하는 氣焰기염을 吐토했다. 그러나 統一통일 後후 不過불과 15年 만인 紀元前기원전 206年 어이없이 亡망했다. 千年萬年천년만년 갈 것 같았던 秦진나라가 虛無허무하게 무너진 歷史역사를 敎訓교훈 삼아 只今지금의 成功성공과 勝利승리에 安住안주하거나 陶醉도취하지 말라는 要旨요지였다. 中國중국 法家思想법가사상을 集大成집대성한 韓非子한비자의 著書저서 《韓非子한비자》의 일곱 字자 짧은 멘트였지만 그것이 던지는 意味의미는 相當상당히 무거웠다. 스토리텔링 技法기법을 活用활용한 商業상업 廣告광고의 成功的성공적이고 代表的대표적인 事例사례였다.(該當해당 다섯 片편의 映像영상을 아래에 링크해둔다.)
도면 003. 스토리텔링 기법을 活用활용한 상업광고의 하나(출처: 구글)
* 참고영상: 스토리텔링을 잘 活用활용한 대한항공 광고
'사기'의 다양한 故事成語고사성어와 명언명구들(1시간 23분)
https://www.youtube.com/watch?v=avMIRnRcKFA
김영수 한국사마천학회 교수
간신: 간신학저자 김영수의 브런치스토리입니다. 위대한 역사가 사마천과 그가 남긴 최초의 본격적인 역사서이자 3천 년 통사 '사기'를 평생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
*****(2024.09.07.)
첫댓글 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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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15744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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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bbc.com/korean/articles/c3gryl22jero
@이상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