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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장식의 기초지식】
클래식 디자인
* 클래식스타일의 기본형은 라운드, 트라이앵글, 써클이며 이들의 많은 변형이 생겨났다.
* 플라워디자인의 모던 스타일은 클래식스타일 이후에 새로 생겨난 파라렐, 베게타티브,
가든 스타일 등과 프리스타일이다.
* 인버티드- T(inverted-T)형과 트라이앵글(triangular)형의 기본형은 밑변과 높이의
길이가 같은 스타일이다.
* 두 개 이상의 기본 화형을 조합하여 디자인을 할 경우는 공통의 포칼 포인트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하학적 형식(geometric form) 구성의 디자인에는 한 작품에 반드시 시각상의 초점과 기구상의 초점의 두 가지 초점이 있다.
* 수직형(vertical line)은 주로 수직을 주된 형태로 디자인 한 것이다.
* 트라이앵글 스타일의 기본형은 작품의 높이와 폭이 같다.
* 어떤 작품에서 악센트가 될 수 있는 요건으로서는 색에 의한 악센트, 구조에 의 한
악센트, 빛에 의한 악센트 등이 있다.
* 호거스란 ‘S' 자형의 디자인을 말하며 18세기 영국의 화가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에서 유래된 것이다.
* 플라워디자인의 기본형은 기하학적 형식으로 구성되고 있다.
* 기하학적 형식으로 디자인 할 때에 시각상의 초점은 아웃트라인 보다 짧아야 안정감이
있고 균형이 잘 잡힌다.
* 호리존탈(horizontal)라인은 수평형으로 구성하는 스타일이다.
* 인버티드 T형의 아웃라인은 직성으로 구성된다.
* 플라워디자인에 있어서 작품을 어렌지할 때 테마와 마찬가지로 T.O.P. 도 중요한
요소이다.
* T.O.P란 디자인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요건으로서 언제(time), 무엇을(occasion), 어디서(place)의 약자이다.
* 플라워디자인은 실내장식과 선물 등의 꽃상품, 윈도우 디스플레이 등 어느 부문에도
적용된다.
* 벽면을 배경으로 하는 장식용 꽃은 180° 범위로 제한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 계절감에 가장 민감한 변화를 줄 수 있는 디자인은 그린보다는 꽃을 주소재로 한
디자인이다.
* 어렌지먼트에서 크레센트라인과 호거스라인의 디자인은 일방화로 구성된다.
* 시각상의 초점의 길이는 작품의 크기에 많은 영향을 준다.
* 어렌지를 할 때 시각상의 두가지 초점은 네가티브 포칼 포인트(negative focal point)와
포지티브 포칼 포인트(positive focal point)로 구성한다.
* 크레센트(crescent)형, 호가스(hogarth)형 등은 클래식 스타일에 있어 서클형(circle)의
변형(variation) 이다.
* L라인 (L-line)형은 트라이앵글 스타일의 변형이나 좌우비대칭(asymmetry)의 배열로서 화재를 주로 수직과 수평으로 어렌지하기 때문에 크기에 비하여 화재가 비교적 적게 드는 형이다.
* 서클형을 제외한 트라이앵글, 크레센트형 등 클래식 스타일은 주로 1초점으로 구성된다.
* 기하학적 형식 구성의 3가지 포인트는 목적, 포인트, 조화이다.
* 플랜트어렌지먼트(plant arrangement)와 콘테이너 가든(container garden)은 화분에
여러 가지 분화를 아름답게 모듬어 심는다는 제작원리는 같으나 플랜트 어렌지먼트는
플라워디자인에 입각한 조형을 위주로 하고, 콘테이너 가든은 조경의 원리에 따라
작은 정원의 재현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피라미드(pyramid) 스타일은 삼각추의 형태로 구성하는 디자인이다.
* 시각상의 초점의 꽃 길이는 작품의 크기에 많은 영향을 준다.
* 곡선적인 소재 또는 꽃으로도 평행선의 디자인을 할 수 있다.
* 플라워 디자인에서는 일방화는 180°범위, 사방화에서는 360°범위로 전개되는 디자인을 한다.
* 어렌지먼트에서 플로럴폼에다 꽃과 줄기를 분리하여 꽃과 선물용 꽃다발모양으로 디자인 한 것을 스프레이 쉐이프(spray shape)라 한다.
* 플라워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먼저 생겨난 스타일은 라운드 스타일이다.
* 프레밍(framing)이란 틀(선)을 짜서 그 안에 디자인해 줌으로서 그곳의 공간 안에 있는 아름다운 꽃과 식물의 존재감을 더욱 강조한다.
* 반구체로 디자인할 때 주소재로는 면 표현이 잘 구성되는 매스 플라워(mass flower)가 디자인하기에 편리하다.
* 그린 어렌지먼트(green arrangement)란 꽃을 쓰지 않고 잎, 가지, 덩굴, 열매 등으로
디자인한다.
* 팬스타인(fan or radiating style)은 꽃의 높이가 밑변의 길이의 1/2보다 조금 길게 꽂는 것이 기본형이다.
* 플라워 디자인에 있어서 올라운드란 어느 방향에서도 볼 수 있는 360°범위로 구성한
작품을 말한다.
* 프로럴 디자인(floral design), 프로럴 아트(floral art)는 꽃장식을 뜻하는 꽃의 조형분야 이다.
* 플라워디자인에 있어서 기하학적 형식의 구성형태는
-면(面)구성 : 트라이앵글, 라운드, 오벌, 스퀘어, 팬형
-선(線)구성 : 직선 - 수직형, L라인. 인버티드 T
곡선 - 호리존탈, 크레센트, 호가스
-입체구성 : 라운드, 돔, 콘, 피라미드, 볼형
* 한 작품을 디자인 할 때에는 디자인에 따라 잎을 한 종류의 잎을 꽂는 것보다 여러 종류 의 잎을 꽂아 조화를 이루는 것이 좋은 디자인이 된다.
* 비잔틴 콘(byzantine cone)은 형태를 깎아서 구성하는 디자인의 하나로서 비잔틴 건축
양식에서 온 원추형의 디자인이다.
* 라운드, 피라미드, 버티컬, 콘형 돔형 등은 모두 올라운드형이 기본 스타일이다.
* 원추형으로 디자인하는 콘형의 기본형은 밑변과 높이의 비가 2 : 3 이다.
* 포컬포인트는 작품에 있어서 최대의 강조점이다.
* 플라워 디자인에서 가든스타일은 식생적구성과는 조형법상 원칙이 서로 다르다.
가든 스타일은 자연데 따르는 것이 아니고 자연을 모장한 것이기 때문에 장식적 스타일에 속하며 따라서 사막의 선인장과 수생식물인 연꽃을 함께 어렌지 할 수도 있다.
* 비더마이어(biedemeier), 미르프르(mille-fleur)는 라운드 스타일의 기본스타일이며
팬(fan)스타일 등은 이의 변형이다.
* 트라이앵글, 라운드 피라미드형 등 클래식스타일의 기본형은 그루핑을 해서는 안된다.
그루핑을 했다면 이는 어디까지나 클래식의 variation 이다.
유러피언 디자인
* 유러피언디자인에 있어서 배열의 두 종류로는 대칭형과 비대칭형이 있다.
* 포멀리니어(formal linear)는 유럽디자인의 스타일 중 동양꽃꽂이와 가장 가까운 스타일이다.
* 포럼리니어의 디자인은 “자유로운”으로 표현하는 단어와 연관이 깊다.
* 포멀리니어의 가장 큰 특징은 대비이다. 응축과 확대. 구와 면, 면과 선, 직선과 곡선,
색의 대비를 형상적 조형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이다.
* 포멀리니어를 디자인 할 때 잎, 꽃, 가지, 덩굴 등의 소재를 20종류 이상 사용하면
포멀리니어의 특성과 효과를 잃게 된다.
* 유러피언디자인의 조형에 있어서 주된 4가지의 구성의 종류는 장식적 구성, 식생적 구성, 형.선적 구성, 병행구성이다.
* 유러피언 디자인을 할 때 조형상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원칙은 배열이다.
* 배열(order)에 있어서 대칭은 기하학적 중심축과 일치하며 엄밀, 엄격한 느낌을 주며
폐쇄적인 윹곽을 나타낸다.
* 배열에 있어서 비대칭형은 기하학적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으며 자유로운 느낌을 주고
개방적인 윤곽을 나타낸다.
* 유러피언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먼저 생겨난 구성의 종류는 장식적 구성 즉 데코라티브
(decorative)이다.
* 유러피언 디자인에서 베게타티브는 식생적구성의 독일어이다.
* 파랄렐은 반드시 복수초점 혹은 복수생장점으로 구성된다.
* 자연에 따른 구성일 때는 꽃의 밑 부분이 모이는 점을 생장점이라 하고 자연에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초점이라고 한다.
* 배열을 결정할 때 대칭형과 비대칭형 중 어느 한쪽만을 선택하여 시종일관 하나의
오더로서 구성하여야 한다.
* 유러피언의 슈트라우스는 들고 갈 수 있는 어렌지먼트라는 점에서 선물용 꽃다발과
다르다. 따라서 절대 일방화로 제작하여서는 안된다.
* 슈트라우tm(straub)는 독일어로 꽃다발이란 뜻이며 여러 가지 형태의 디자인을 어렌지
하면서 줄기를 나선형의 다발로 묶어서 들고 갈 수 있게 만든 작품이다.
* 슈트라우스는 완성된 후 세워지지 않아도 된다.
* 슈트라우스란 디자인이나 스타일에 대한 개념이 아니고 디자인을 구성하는 기법을
뜻한다.
* 플라워디자인에 있어서 그룹나누기의 기본적인 방법은 규모가 다른
주그룹 8 : 대항그룹 5 : 보조그룹 3의 비율인 3개의 그룹으로 구성한다.
* 단짓기는 작품 중에 한 종류의 소재로서 높낮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 배치법에 있어서 방사상(radial)은 모든 선이 1초점 또는 1생장점으로부터 사방으로 전개 된다.
* 식생적 구성과 관계가 있는 배치법은 방사상, 병행상, 교차상, 감긴모양이 모두 해당된다.
* 1950년 경 플로리스트들이 자연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서 오래전부터 내려온 장식적 구성 이란 스타일에 대항하여 식생적구성의 디자인이 나타났다.
* 유러피언 디자인에 있어서 자연에 따른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구성의 종류는 포멀리니어, 파라렐, 베게타티브이다.
* 유러피언 디자인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의 순서는 배열, 조형, 초점, 식물의 양과
특성, 배치법, 구성의 종류순이다.
* 식물의 현상 형태로서 화재의 질감을 도자기적인 표면구조로 분류 할 수 있는 것은
히야신스, 은초롱꽃, 부발디아, 백합, 무스카리 등이다.
* 구조적구성은 스투룩투어(struktur) 라고 하며 장식적구성에서 발전한 구성의 종류이다.
* 식물의 현상형태에 있어서 중정도의 주장으로 화혀한 형태에 속하는 것은 수국,
숙근프록스, 대륜국화, 라일락, 라난큐러스, 작약, 다알리아, 프리지아 등이다.
* 식물의 현상형태 중 근소한 주장의 공동 형태의 꽃에는 용담, 프리뮤라, 무스카리,
카랑코에, 데이지 등이다.
코사지, 부라이달, 꽃상품, 장례식꽃, 식탁화, 기타
* 부라이달 부케(bridal bouquet)는 신부가 드는 꽃다발이다.
* 우리나라의 장례식 꽃중 관장식용 꽃은 관의 뚜껑이 하나로 되어 있으므로 더블 앤드
스프레이(double end spray)로 디자인해야 한다.
* 철사 처리하여 디자인하는 코사지는 시각상의 초점의 꽃을 90°, 부케는 120° 꺾어
디자인하는 것이 기본이다.
* 부케를 구성형태면에서 크게 나누어 내추럴스타일부케, 내추럴스템부케, 와이어링부케의 3가지 종류로 구분하다.
* 부토니어에는 보우를 매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 부케나 바구니에 리본을 다는 이유는 물건을 묶고, 디자인의 완성, 전통과 정성의 표시, 배색과 악센트, 재료의 절감 등이다.
* 코사지와 부케를 디자인 할 때에는 기구상의 초점이 앞에서 보이지 않게 처리하여 디자인 해야한다.
* 져먼부케(German bouquet)란 독일풍의 부케로서 초점까지 자연의 줄기를 살려서 만든 내추럴스템부케이다.
* 슈트라우스란 내추럴스타일부케의 일종이다.
* 스파이럴부케란 슈트라우스를 의미하며 꽃다발 등 내츄럴 스타일부케를 디자인 할 때
줄기를 나선형으로 돌려가며 디자인하는 기법의 스타일을 말한다.
* 코사지, 부케의 꽃을 철사 처리하는데 반드시 흰색의 지철사를 사용해야 되는 꽃은
호접란, 백합꽃으로 멜리아를 만들 때 등이다.
* 근조용의 보우는 무채색, 또는 찬색이 무난하다.
* 헤어드레스(hair dress)는 코사지의 일종으로 여자의 머리에 장식하는 꽃이다.
* 일반적인 웨딩부케의 핸들길이는 드는 사람의 주먹크기+3cm(dir 12~13cm) 정도가
적합하다.
* 코사지보우를 마무리 할 때에는 철사로 고정하면 옷이 상할 염려가 있기 때문에 리본으로 고정해야 된다.
* 코사지를 디자인 할 때에는 기구상의 초점은 한점으로 모아 준다.
* 코사지보우를 만드는 리본의 넓이는 1cm 내외의 넓이가 좋다.
* 선물용 꽃다발이란 꽃의 자연 줄기를 전부 사용하여 보기 좋고 들기에 편하게 만든 절화 의 묶음을 말한다.
* 트라이앵글 코사지의 기본적인 형태의 아웃라인은 직각삼각형이다.
* 빅토리안부케는 빅토리아왕조의 화려한 영화를 표현하여 여러 가지 작은 종류의 꽃과
색으로 구성하는 부케이다.
* 캐스캐이드 부케 구성의 기본적인 조합 형태는 원형과 1개의 이등변삼각형이다.
* 교회의 결혼식에 있어서 부케를 드는 사람을 부라이즈 메이드라고 한다.
* 꽃장식을 하는 행사와 그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오너먼트와의 서로 관계가 있는 것은?
- 크리스마스 - 벨
- 이스터 데이 - 달걍
- 하로인 데이 - 호박
- 발렌타인 데이 - 하트 등이다.
* 일반적으로 의자에 앉는 테이블 장식의 꽃의 높이는 사람의 얼굴이 보이도록
15cm~20cm 정도로 낮은 것이 알맞다..
* 뷔페용 테이블 장식의 꽃 높이는 규정이 없다.
* 부케의 기본형으로는 코로니얼(colonial), 캐스캐이드(cascade), 크레센트(crescent),
트라이앵귤러(triangular)가 있다.
* 타이드(tide) 부케는 드는 꽃다발과 장식용으로 겸할 수 있다.
* 꽃다발에 사용하는 보우를 만들 때 리본의 폭은 3cm이상 넓어야 한다.
* 관장식 할 때 리본은 프렌치 보우(french bow)로 많이 장식한다.
* 내추럴스타일 부케, 슈트라우스를 디자인 할 때 기구상의 초점이하의 잎이나 가시는 깨끗 하게 다듬어 주어야 한다.
* 내추럴스타일 코사지에는 반드시 보우를 리본으로 만들지 않고 긴 잎으로 고정해도 된다.
* 크레센트(crescent)형 부케는 시각상의 초점을 중심으로 아래 부분의 길이가 위 부분보다 길어야 균형이 잘 맞는다.
* 크레센트 부케는 반드시 길게 세운 모양으로 들지 않고 옆으로 눕힌 모양으로 들어도
된다.
* 코사지는 여성의 의복이나 신체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장식하는 모든 꽃을 말한다.
* 선물용 꽃다발에 사용할 보우의 색깔로는 꽃과 동색계가 무난하다.
* 신부용 꽃다발에 흰색의 꽃이나 리본을 사용하는 것은 순결을 의미하는 것이다.
* 터지머지 부케(tuzzy muzzy bouquet)란 여러 가지의 작은 꽃이나 색으로 둥근테 모양의
층을 만들어서 디자인한 부케이다.
* 리스트렛드(wristlet corsage)는 팔찌와 같이 손목에다 장식하는 코사지이다.
* 정삼각, 이등변 삼각, 둥근모양등 대칭으로 디자인한 코사지는 몸의 중심부분에 장식하면 잘 어울린다.
기법
* 소철잎이나 글라디올러스 꽃을 곡선으로 표현하고 싶을 때의 철사처리는 지철사를 사용 하여 서포터+세큐어링해준다.
* 유카리 로즈란 유카리 잎으로 커다란 동백꽃 모양으로 만든 것이다.
* 황금비율이란 어떤 길이를 1: 1.618로 나눈 것이며 가장 안정된 비율과 최고의 미를
표현하는 표준비율이라고 인정되고 있다.
* 인서션 메소드는 수선화, 카라, 아네모네, 데이지 등과 같이 부드러운 줄기 속에다
와이어를 수직으로 통하여 끝을 꽃에다 꽂아서 줄기를 보강하는 철사 방법이다.
* 세큐어링 메소드는 줄기가 약하거나 줄기를 구부릴 때 줄기에 지철사를 비스듬하게
감아서 꽃을 지탱하거나 줄기를 보강하는 목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 빅토리언 로즈(victorian rose)란 두 송이 이상의 장미꽃잎을 다시 페더링하여 하나의
큰 장미꽃을 만든 것이다.
* 칼라를 프로럴폼에 꽂을 때에는 줄기에 대하여 단면이 직각이 되게 똑바로 끝을 자르는 것이 좋다.
* 트위스팅 메소드는 안개초, 미스티블루, 스타티스 등과 같은 필러 플라워나 작은 가지,
또는 꽃잎을 합쳐서 페더링 할 때 등 끝을 몇 번 감아서 철사 끝으로 줄기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 프로럴폼에 물을 흡수시킬 때에는 물에 가만히 띄워 놓아서 스스로 물을 흡수하게 한다.
* 릴리나 유카리 등과 같이 꽃잎이나 잎을 재구성하여 더 큰 꽃이나 이미지가 다른 꽃을
만든 것을 그 꽃 이름 뒤에 멜리아 또는 로즈를 붙여서 부른다.
* 프로럴폼은 물을 충분히 흡수시켜 세팅하되 화기 안에 물을 부어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 꽃을 줄기로부터 빨아올리는 방법으로 염색을 하고자 할 때는 꽃이 물올림이 되지 않은 상태의 것을 꽃 염료를 탄 물에 꽂아주어 물올림 하여야 한다.
* 화분을 장식하는 보우로는 아디에이팅 보우(radiating bow) 또는 스파클링 보우 (sparkling bow)가 좋다.
* 루핑 메소드는 통상의 꽃에 흔히 쓰며 와이어의 한쪽 끝을 둥글게 구부리고 다른 끝은
꽃 속을 통하여 줄기에 꽂아 넣는 방법이다.
* 피어싱 메소드는 꽃의 자방, 꽃받침, 줄기 등에 옆으로 와이어를 꽂아 넣어 양쪽을
밑으로 구부려서 줄기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 크로스 메소드는 피어싱 메소드와 똑같은 꽃의 자방, 꽃받침, 줄기 등의 옆으로 와이어를 꽂아 넣고 또 한 번 십자로 교차하는 90도 방향에서 꽂아 넣어 모두 밑으로 구부려서
줄기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 일방화를 디자인 할 때에 반드시 백(back)처리도 해 주어야 한다.
* 후렌치보우는 리본을 고리로 만들어 그 끝을 와이어로 트위스팅하여 한 개씩 또는
여러 개를 조합하여 장식하는 것이다.
* 프로럴폼에 철망을 씌워 사용하는 경우는 굵거나 길고 무서워서 그대로는 지탱하기
어려운 화재를 꽂을 때이며 보통은 사용하지 않는다.
* 토피어리란 정원수를 어떤 형태로 커팅하는 방법처럼 요철 없이 형태를 디자인하는
총칭이다.
* 코사지보우를 만들때 전체가 리본의 표면이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 고리를 지을 때마다
중심부에서 리본을 한 번씩 비틀어서 만든다.
* 파라핀 왁스로 작업 할 때의 적당한 온도는 섭씨 70° 정도이다.
* 어떤 작품의 디자인 중 그루핑의 조건이 될 수 있는 것으로는 색, 형태, 구조 등이 있다.
* 파라핀 왁스를 녹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중탕을 한다.
* 한지를 자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물에 적신 붓 또는 손가락으로 자른다.
* 로켓보우는 리본의 양단을 각각 양손으로 잡고 안쪽으로 감아서 양단을 다시 모으면 끝이 뾰죽한 로켓처럼 만들어지는 보우이다.
* 카네이션을 패더링 할 때 와이어 메소드로서 적당한 것은 투위스팅 메소드이다.
* 소국의 와이어링 메소드로서 적절한 것은 후킹 메소드이다.
* 멜리아를 만드는 소재로는 백합, 장미, 글라디올러스, 유카리잎, 튤립, 용담초 등이 있다.
* 젠시안 메리아는 용담초 꽃잎을 재구성하여 겹동백 꽃처럼 만든 것이다.
* 틀(frame)을 만드는 소재로 적합한 식물은 가지, 덩굴, 긴잎, 등이 쓰인다.
* 낫티드 보우는 리본에다 먼저 매듭을 매서 만든 보우이다.
색채
* 빛의 색은 혼합할수록 밝아지고 색료의 색은 혼합할수록 어두워진다.
* 1차색, 2차색, 3차색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것은 1차색이다.
* 색상환이란 빨강색으로부터 시작하여 보라색에서 끝나는 색을 환형으로 연결해 놓은 것을 말한다.
* 유사색상이란 색상환에 있어서 서로 가까운 위치에 있는 색을 말한다. 예를 들면 빨강과 오렌지, 파랑과 보라는 유사색상이라고 할 수 있다.
* 명도차가 가장 큰 색의 배색은 흰색과 검정색의 배색이다.
* 색상 중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노랑이다.
* 보색관계란 반대색으로 색상환에서 서로 가장 먼거리의 위치에 있는 대각선상의 두색을 뜻한다. 예로서 빨강과 초록, 노랑과 보라 등이며 보색관계인 두 색을 서로 혼합하면
회색 또는 검정색이 된다.
*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 빨강, 노랑, 파랑색은 다른 색을 혼합하여 얻을 수 없는 색으로 1차색이라고 부른다.
* 2차색이란 두 가지의 1차색을 똑같은 분량으로 혼합하여 얻어진 색으로
빨강+노량=주황, 파랑+빨강=보라, 노랑+파랑=녹색 이다.
* 색의 명암, 채도, 면적 등이 진한 색에서 엷은 색으로 단계적으로 변화하여 나타나는
것을 그라데이션이라 한다.
* 보색대비는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을 배색한 것을 말하며 반대색이므로 서로 선명도를
높여주며 강한 콘트라스트를 나타낸다.
예: 노랑과 빨강, 주황과 초록, 초록과 빨강, 보라와 빨강
* 가시광선이란 사람이 눈으로 느낄 수 있는 파장의 빛을 말하며 파장이 약 0.78 미크론(암 적색)에서 약 0.38 미크론(보라)까지의 범위인 전자기파이다.
* 빛의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흰색이 된다.
* 일반적으로 더운색의 특징은 진출색으로 커보인다.
* 초록, 연두, 북청색의 배색은 유사조화(analogous colors harmony)이다.
* 일반적으로 빨강, 노랑, 주황색 따듯한 느낌을 주고 주로 파랑, 계통의 색은 찬 느낌을
준다.
* 컬러 서클상 트라이아드(triad)란 빨강, 노랑, 초록과 같은 3색조화를 말하며 색상환 위에
정삼각형 또는 이등변 삼각형을 올려놓았을 때 꼭지점이 가르키는 3색이며 일반적으로
강한 콘트라스트를 형성한다.
* 모노크로 메틱(monochro metic)이란 일색(一色) +흰색 또는 검정색을 더한 것을 뜻한다.
* 색상환에서 중심을 지나는 대각선상의 두 색은 보색관계이다.
꽃문화사
* 플라워디자인에 영향을 미친 각 미술 양식의 연대를 오래된 것으로 부터의 순은
비잔틴⟶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 ⟶로망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알누보⟶ 추상주의 시대 순이다.
* 영국은 로코코시대의 죠지 왕조에 이어 1837년의 빅토리아 왕조에 이르러서는 산업혁명 과 함께 로망시대, 알누보 시대를 거치면서 꽃문화가 활짝 피어 꽃이 크게 유행하고 일반 가정주부들에게 플라워디자인이 널리 보급되어 다양한 양식의 꽃장시과 부케가 생겨
났으며 미국에 까지 큰 영향을 끼쳤다.
* 독일은 1914년 베르린에 최초의 프로리스트 양성 학교가 설립되었고 1925년 바이엔
슈테판에 국립 고등교육기관인 꽃예술을 위한 국립전문학교가 개교하여 에바스 교장을
중심으로 그루핑, 식물의 현상상태 등 현대 독일디자인의 이론적 바탕을 확립했다.
* 미국의 1600년부터 1800년의 아메리칸 코로니알 시대는 플라워디자인 면에 있어서는
큰 의미가 없고 1837년 토미 브라이트 여사에 의해 시카고시에 최초의 플라워디자인
스쿨이 개교하였으며 유럽스타일의 디자인에 오리엔탈 라인을 받아 들여 웨스턴 스타일이 라고도 하는 아메리칸 스타일이 정착했고 1868년 뉴욕의 제임스 H. 파크에 의해 처음으 로 플라워디자인 책이 출판되었다.
화재, 식물, 원예, 조경
* 다육식물의 성장기는 섭씨 18° 이상~30° 이고 휴면기는 섭씨 18° 이하, 30° 이상일
때이다.
* 꽃의 색을 아름답게 , 좋은 열매를 맺는데 필요로 하는 비료는 인산이다.
* 일반적인 꽃은 구입 후 반드시 상온 또는 약간 미지근한 물에서 1시간가량 물올림 하여 꽃 냉장고에 넣어 보존해야 한다.
* 꽃의 향은 대체로 흰색계의 꽃이 향이 짙다.
*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는 아욱과 식물이다.
* 폼 플라워는 형태가 개성적인 꽃이며 악센트나 포칼포인트로 쓰기에 좋다. 이에 속하는 꽃의 종류는 극락조화, 신비디움, 카틀레아, 백합, 안스리움, 칼라, 아이리스, 튤립 등이다.
* 비료의 3대 요소는 질소, 인산, 카리이다.
* 비료는 식물이 자라는데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질소비료 : 식물의 잎, 몸
-인산비료 : 꽃의 색, 열매를 충실하게 함
-카리비료 : 뿌리의 생육, 지상부의 줄기, 식물의 내한력
* 장미과 식물로는 장미, 오이풀, 죽도화, 해당화 등이 있다.
* 식물의 뿌리에서 물이나 양분을 빨아들여 잎이나 꽃으로 보내는 기관을 도관이라 하고
잎에서 생긴 영양분을 다른 부분으로 보내주는 기관을 사관 또는 체관이라고 한다.
* 라인 플라워란 한줄기에 여러 송이의 꽃이 차례로 달려서 길게 피어있는 선적인 형태의 꽃을 말하며 흔히 디자인의 아웃라인을 형성한다. 예로서 글라디올러스, 용담초,
리아트리스, 스토크, 금어초, 델피늄 등
* 수태는 커버링과 디자인을 겸할 수 있다.
* 폼그린은 관엽소재인 몬스테리아, 팔손이, 카라듐, 디펜바키아, 크로톤 등과 같이 잎의
모양이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 줄기에 잎이 붙어있는 모양에는 유카리, 카네이션잎과 같이 두 잎이 줄기의 양쪽에 마주 보고 나는 대생(對生), 장미, 나리, 국화잎과 같이 서로 어긋나게 나 있는 호생(互生),
잎이 바퀴처럼 사방으로 돌아서 붙어있는 윤생(輪生), 뿌리부분에서 잎이 직접 나와 있는 근생(根生)이 있다.
* 붓꽃과의 식물에는 꽃창포, 아이리스, 글라디올러스, 범부채, 붓꽃, 프리지어 등이 있다.
* 수선과 식물에는 아마릴리스, 수선화, 군자란, 상사화 등이 있다.
* 쌍자엽식물은 합판화와 이판화로 분류되며 자엽이 2매인 식물이다.
* 은방울꽃, 다알리아, 상사화 등의 식물은 독성을 가지고 있다.
* 식물의 증산작용이란 식물이 잎의 기공으로부터 수분을 증산시키는 작용이다.
* 새우란이란 이름은 뿌리가 새우를 닮아서 지어진 이름이다.
* 동양란 중 햇빛에 강한 순서는 춘란, 풍란, 소심란, 보세란, 한란이다.
* 식물의 잎을 충실하게 해주는 비료는 질소이다.
* 엽란, 군자란, 창포, 잎세란은 난과식물에 속하지 않는다.
* 델피늄, 라일락 등은 원추꽃차례, 금어초, 무스카리 등은 총상꽃차례, 알륨은 산형꽃차례, 수국은 산방꽃차례의 꽃이 핀다.
* 포칼 포인트용의 꽃은 반드시 폼 플라워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 보틀 가든은 유리병을 이용한 테라리운의 일종이다.
* 줄기 끝 부분에서 유백색의 뜨물이 나오는 식물은 물올림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물속
자르기를 해야 한다.
* 실내에 장식하는 화분에 유기질비료를 사용하는 것은 냄새가 날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한다.
* 화학비료는 무기질비료이다.
* 지구상의 식물은 40만~50만의 종류의 식물이 분포되어 있다.
* 필러 플라워는 잔가지에 작은 꽃이 많이 붙어있는 꽃으로 디자인의 공간을 메우는데
잘 쓰인다. 예로는 안개꽃, 스타치스, 백공작, 소국, 아카시아, 프리지어, 부발디아,
패랭이꽃 등이다.
*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어, 아네모네, 다알리아 등은 구근 식물이다.
* 관엽식물은 대개가 아열대나 열대식물이므로 고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편이다.
* 자연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 야생식물의 꽃색 중 흰색과 노랑색의 꽃이 가장 많다.
* 탄수화물은 식물의 잎부분에서 대부분 만들어진다.
* 한지의 재료로 사용하는 나무는 닥나무이며 삼지닥나무라 하여 꽃장식의 소재로 쓰인다.
* 양란중 자라는 온도가 높은 순서는 반다, 카틀레아, 팔레노프시스, 온시디움, 심비듐이다.
드라이플라워, 프레스플라워, 포푸리
* 포푸리를 숙성시키는 기간은 2주~4주 이상이어야 향이 오래 지속된다.
* 유카리잎을 글리세린 1: 물 2의 용액에다 넣으면 다갈색의 드라이 잎이된다.
* 포푸리를 숙성시킬 때는 말린꽃, 꽃잎, 잎, 향신료 등에 보류제와 에센셜 오일을 가하여 전체의 재료와 잘 혼합한 후 숙성시켜야 향이 오래 지속된다.
* 드라이플라워를 만드는 방법 중 자연건조법은 꽃을 거구로 매달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린다.
* 자연건조로도 예쁜 드라이플라워가 될 수 있는 꽃은 밀집꽃, 로단세, 헤리크리샴,
스타티스 등이 있다.
* 포푸리를 숙성시키는데 필요한 재료는 말린 꽃 또는 꽃잎이나 잎, 보류제, 향유,
스파이스 허브 등이다.
* 눌러 건조시킨 꽃(press flower)색은 원래 생화일 때의 색보다 짙어진다.
* 포프리를 만들 때 엷은 꽃잎의 날아가기 쉬운 향을 흡수하는 등 향을 안정시켜 오래 지속 시키기 위하여 보류제를 넣으며 보류제로는 오리스뿌리, 계피(시나몬), 오크모스, 돈가빈스, 안식향, 유향 등이 쓰인다.
* 포프리의 방향제(spice)로 보류제 외에 월계수잎, 쥬니파, 바닐라, 생강, 카모마일, 귤껍질, 스타아니스 등이 있다.
* 허브(herb)란 향기가 있는 풀, 약초를 말하는데 넓게는 꽃과 잎이나 줄기뿐만이 아니라 나무껍질, 열매, 뿌리까지 향기가 있고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식물을 모두
허브의 범주로 이용하고 있다.
* 대표적인 허브로는 라벤다, 카모마일, 로즈마리, 스피아민트, 타임, 레몬밤, 바질,
세이보라, 세이지, 스위트마죠람, 오레가노, 캐트니프, 타라곤, 히솝 등을 들 수 있으며
현재 200~300종류의 허브가 실생활에 이용되고 있다.
도구, 화기, 관리, 안전, 위생
* 메커니컬 에이즈란 꽃을 디자인 할 때 꽃과 소재를 제외한 것 즉 디자인에 필요한 기구, 도구 등을 말한다.
* 사과를 비롯한 과일은 꽃에 치명적인 에칠렌 가스가 많이 발생함으로 꽃 냉장고에 넣어
두면 꽃의 노화를 촉진하여 빨리 시들어버린다.
* 꽃을 꽂아둘 물의 산도는 PH 4.5~7 정도가 적당하다.
* 카네이션의 손질은 반드시 손으로 다듬고 마디에 붙어 있는 어린순은 제거하면 안된다.
* 디자인을 할 때 FD나이프로 줄기를 자르는 이유는
-능률적이다.
-도관이 막히지 않게 자르고 물 흡수면적이 넓어서 물올림이 잘 된다.
-끝이 예리하게 깎겨서 잘 꽂아진다.
* 물에 꽂아 놓은 꽃이 오래 피어있지 못하고 빨리 시드는 주된 원인은 박테리아 등 미생물 이 번식하여 줄기를 자른 부분의 도관을 막아 버려서 물올림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 꽃 가계에서 꽃을 보관하는 온도는 8~12 도가 가장 적당하다.
* 철사의 굵기를 나타내는 숫자는 숫자가 많을수록 가늘다.
* 돌은 플라워디자인 할 때 기구와 디자인을 겸할 수 있다.
* 수반에다 꽃을 꽂았을 때는 수면도 디자인의 일부로 표현된다.
* 수련꽃과 같이 시간적으로 개화하는 것에는 시멘트 수용액에다 꽂아야 꽃이 오무라지지 않는다.
* 플라워디자인에 있어서 메커니컬 에이드란 기술을 위하여 사용하는 보조 재료로서 가위, 칼, 흡수성스펀지, 침봉, 치킨와이어, 플로럴테프, 리본, 종이, 접착테프, 끈, 짚, 돌, 나뭇 가지 등이다.
* 흡수성스펀지를 화기에다 세팅할 때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일반적인 화기보다 2cm 쯤
높게 세팅하며 파라렐은 1cm 쯤 낮게 세팅한다.
* 정화를 오래 보존하는 방법은
-불필요한 잎 등을 제거하여 수분의 증산을 막는다.
-물속 자르기 등 화재의 종류에 따른 적절한 물올림 처리를 한다.
-물통에 물을 많이 넣어 줄기를 깊게 꽂아둔다.
-구입한 꽃은 반드시 실내에서 30분 이상 물올림을 한 후 꽃 냉장고에 넣는다.
-보존온도를 8~11℃ 로 유지해 준다.
-보존습도를 70% 내외로 유지해 준다.
-물을 자주 갈아 주거나 수명 연장제를 타 박테리아의 번식과 부패를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