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편 22편 (다윗의 시, 영장으로 '아앨렛샤할'에 맞춘 노래) - 그리스도의 고난과 그 결과인 구원의 기쁨 - 영장: 성가대 지휘자 - 아앨렛샤할: "새벽 암사슴" *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시기 전에 약 1000년 전에 예언된 시다. 시편이 예언서가 되다니! 예언의 확실성과 절대성을 보여준다! ♣ 찬송: 통일 255장- 너 시온아 이 소식 전파하라 / 266장- 왕의 멸영 전달할 사자여/ 만 왕의 왕 내 주께서 왜 고초 당했나?
본문배경 시편 22편은 십자가의 사형과 연관시켜 읽을 수 있다. 시편 16편과 22편은 사도행전 2:30에서 질병이 아닌 처형을 묘사하고 있다.
▷ 1-10.고난 속에서의 탄식과 믿음 1절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어찌 나를 멀리하여 돕지 아니하옵시며 내 신음하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나이까 (참고. 주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실 때에 직접 인용 - 마 27:46). - 나의 하나님: 예수님은 가장 깊은 슬픔 속에서도 신앙을 유지하심으로 본이 되었다. - 신음하는 소리: 살려달라 울부짖는 소리(공). 예수님의 십자가의 외침(마27:46/ 막15:34). -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철저한 고독과 소외. 죄를 짊어진 의인의 호소.
2절 내 하나님이여, 내가 낮에도(by day. NIV) 부르짖고 밤에도 잠잠치 아니하오나 응답지 아니하시나이다 - 낮에도: 온 종일(쉬). 3절 (그러나(yet). NIV)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 -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You are enthroned on the praise of Israel. NIV): 문자적인 의미로 하나님의 보좌는 '이스라엘의 찬송'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외면치 않으시고! 끊임없이 찬송할 이유를 주신다! 1-2절은 주님의 임재가 없었다. 그러나, 3절은 주님의 임재가 있다!
4절 우리 열조가 주께 의뢰하였고; 의뢰하였으므로 저희를 건지셨나이다 - 열조: 조상들이(쉬 ) - 의뢰하였으므로: 진정한 믿음, 인내하는 믿음에 대한 응답이다.
5절 저희가 주께 부르짖어 구원을 얻고 주께 의뢰하여 수치를 당치 아니하였나이다. - 수치를 당치 아니하였나이다(were not disppointed. NIV)
6절 나는 벌레요 사람이 아니라 사람의 훼방거리요 백성의 조롱 거리니이다 - 나는 벨레요 사람이 아니라: 어떤 벌레인가? 벼룩(삼사 24:14). 구부러져 있다. 그리고 개- 죽은 개. 무엇에 쓰는가? 부정한 동물이다. 겸비하게 만드시는 하나님. 십자가는 겸손의 학교다. 인권이 없다! 벌레 - 밟으면 밟히는 사람, 무력한 사람이다. 극단적 절망속에서 느낀다. (욥25:6/ 이사야 41: 14). 이렇게까지 낮아진 적, 낮추신 것이 있는가? 참고. 빌 2장의 예수 그리스도의 낮추심과 높이심! - 훼방거리: '멸시'(쉬).
7절 나를 보는 자는 다 비웃으며; 입술을 비쭉이고 머리를 흔들며 말하되 (참고. 욥 16:10). - 비웃으며: 깔보며(쉬). - 입술을 비축이고: 비웃음(시 35: 21/ 애 2: 15-16). - 머리를 흔들며: 경멸하고 모독하는 행동이다. (왕하 19:21/ 예수님이 당하신 모욕- 마 27:39).
시22:8 저가 여호와께 의탁(依託)하니 구원하실걸, 저를 기뻐하시니 건지실걸 하나이다 - 의탁하다(trust in. NV): 마27:43. 소년 예수님의 의식은 아버지의 집이 자신의 진짜 집이라고 하였다(눅2:49). - 기뻐하시니: 사랑하시니(쉬). 시22: 9 오직 주께서 나를 모태에서 나오게 하시고 내 모친의 젖을 먹을 때에 (주님을) 의지 하게 하셨나이다 - 주를 의지하게 하셨나이다: 부모나, 내가 기대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다. 누구를 의지하게 하셨는가? 주님이다. 어머니가 아닌 '주님'이다! 얼마동안 신뢰하였는가? 일평생. 그 믿음는 누가 주신 것인가? 내가 아닌 하나님이시다.
10절 내가 날 때부터 주께 맡긴 바 되었고; 모태(母胎)에서 나올 때부터 주는 내 하나님이 되셨사오니 - 주께 맡긴바 되었고: '주님의 것이었으며'(쉬). 나는 주님의 것이다! 하나님은 나의 주!
▷11-21절 비참한 상황 - 하나님의 임재의 호소 11절 나를 멀리하지 마옵소서, 환난이 가깝고 도울 자 없나이다 - 고원무립. 12절 많은 황소가 나를 에워싸며 바산의 힘센 소들이 나를 둘렀으며 - 소: 들소(공). 크게 힘이 세며, 많다. - 바산의 힘센 소들: 살찌고 힘세 짐승 - 권력자들이다. 바산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비옥한 곳이다. (겔39: 18/ 아모스 4:1). - 나를 둘렀으며: 나는 벌레다. 어떤? '벼룩'이다.
13절 내게 그 입을 벌림이 찢고 부르짖는 사자(들 NIV) 같으니이다 - 그 입은 사자의 이빨이다. 강력한 권세다. 14절 나는 물같이 쏟아졌으며, 내 모든 뼈는 어그러졌으며, 내 마음(my heart. NIV)은 촛밀 같아서; 내 속에서 녹았으며 - 물같이 쏟아졌으며: 쏟아진 물처럼 맥이 다 빠졌으며(쉬) 15절 내 힘이 (다. 쉬운성경) 말라 '질그릇 조각'(a potsherd. NIV)같고 내 혀가 잇틀에 붙었나이다 주께서 또 나를 사망의 진토에 두셨나이다 - 질그릇 조각 같고: 부서졌다. 열병으로 아주 쇠약해졌다. - 잇틀에 붙었나이다: 입천장에 붙어 버렸습니다(쉬). 수분 부족. 입이 달라 붙는다. 40일 금식기도.... 십가가에 못박혀 매달려 있을 때에 탈진. 수분부족. - 사망의 진토: 죽음의 먼지(공)
16절 개들이 나를 에워쌌으며; 악한 무리가 나를 둘러 내 수족을 (마구. 쉬) 찔렀나이다 - 개들... 익힌 믈: 악한 영들과, 악한 사람들. 바울 사도의 말 '개들을 주의하라' . 요한복음19:23-24에서 예언의 성취가 되다. -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 히브리 본문은 '사자처럼 새 수족을'로 되어 있다고 한다. 발은 도망갈 수 없다. 손을 대적할 수도, 싸울 수도 없다. 완전한 십자가의 고난의 예언이다.
17절 내가 내 모든 뼈를 셀수 있나이다; 저희가 나를 주목하여 보고 - 뼈 마디마디 들어나 셀 수 있는데(공동번역): 뼈 하나 하나에서 고통을 느낄 수 있으므로! .
18절. (그들이 둘러서서. 쉬)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뽑나이다 - 속옷: 눅 23:34 옷을 벌거 벗겼다. 벌거벗은 수치를 당하는 인간, 아담과 이브를 위해서, 그 후손들의 벌거벗은 - 라오디게아교회의 벌거벗음을 위한 우리의 의복이 되시기 위해서다(창3장). 19절 (그러나. NIV) 여호와여 멀리하지 마옵소서; 나의 힘이시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 20절 내 영혼을 칼에서 건지시며 '내 유일한 것'을 개의 세력에서 구하소서 - 내 유일한 것: '나의 소중한 생명' (공), '내 목숨'(쉬) - 개의 세력: 야수들이 얼마나 나오는가? 개들, 들소 뿔에서(21절).... 사자.
21절 나를 사자(들)의 입에서 구하소서 주께서 내게 응락하시고 들소 뿔에서 구원하셨나이다 - 사자: 무자비한 야만성을 상징. 다니엘의 경험, 초대교회 성도들의 순교. - 들소의 뿔: 저항할 수 없는 힘을 상징. '나의 뿔이 되신 여호와여'(시편 참고. ) - 주께서 내게 응락하시고: 하나님의 응답이라는 극적인 변화, 확신의 고백!
▷ 22-31절. 우주적 찬양의 축제 22절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 히브리서2:12. 언제 찬송하였는가? 찬송하였는가, 간구의 기도를 하였는가?
23.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너희여 그를 찬송할찌어다 야곱의 모든 자손이여 그에게 영광을 돌릴찌어다 너희 이스라엘 모든 자손이여 그를 경외할찌어다 - 두려워하는 너희여: '공경하고 두려워하는'(쉬). 노아... 아브라함, 브아와 십브라....
24절 (왜냐하면. NIV) 그는 곤고한 자의 곤고를 멸시하거나 싫어하지 아니하시며 그 얼굴을 저에게서 숨기지 아니하시고 부르짖을 때에 들으셨도다. - 곤고한 자의 곤고를(the suffering of the afflicted one. NIV): '고통당하는 사람의 괴로움을' - 그 얼굴을 저에게서 숨기기 아니하시고: 외면하지 않으시고(쉬). - 멸시하거나 싫어하지: '귀찮다, 성가시다'(공).
25절 대회(大會) 중에 나의 찬송은 주께로서 온 것이니; 주를 경외하는 자 앞에서 나의 서원(誓願)을 갚으리이다 - '대회' 중에(in the great assembly. NIV) : '큰 회중'(공/ 쉬운성경) . - 나의 찬송은 주께로서 나온 것이니: 하나님은 찬양의 근원이며 대상이며 찬양의 주제다. 찬송할 믿음, 찬송할 응답을 주셨다! - 나의 서원들(my vows. NIV): '내가 약속드린 것을'. 서원의 이행은 화목제와 그것에 동반하는 축제에 수반된다. 이 축제는 가난한 사람들이 손님으로 초대를 받는다(레7:11, 16/ 신16:101-12).
26절 ' 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며; 여호와를 찾는 자는 그를 찬송할 것이라 너희 마음은 영원히 살찌어다 - 겸손한 자(들): '가난한 자들'(the poor. NIV) , 곧 비천한 자들이다! 인생의 운명이 뒤바뀌었다. 하나님이 위로를 주셨다! - 너희 마음은 영원히 살찌어다: 영생! 놀라운 예언이다. 고난의 죽음과 영광의 부활을 시편 22편은 말한다.
27절 땅의 모든 끝이 여호와를 기억하고 돌아오며 열방의 모든 족속이 주의 앞에 경배하리니 - 땅의 모든 끝이: 온 세상 사람들이(쉬). - 모든 족속이: '모든 가족들이'(the families. NIV). - 열방의 모든 족속이: 사도행전 1:8에 성취된다. 사도행전에서 성취된다! 몇년을 앞서 본 것인가!
28절 (왜냐하면. NIV) 나라는 여호와의 것이요 여호와는 열방(列邦)의 주재(主宰)심이로다. - 나라: 주권(dominion. NIV)- 주님이 다스리린다. 주권에 여호와께 있다. * 대한민족의 헌법 1조 1항.
29절 세상의 모든 풍비한 자가 먹고 경배할 것이요; 진토에 내려가는 자 곧 자기 영혼을 살리지 못할 자도 다 그 앞에 절하리로다 - 모든 '풍비한 자'(the rich. NIV)가 먹고: '기름진 자들'(공). '부유한 사람들'(쉬). 열방의 귀족과 부자를 포함하여 모든 대표자들이 축제에 초대됨을 말한다.
30절 후손이 그를 봉사할 것이요; 대대에 주를 전할 것이며 - 봉사할 것이요: 섬길 것이며(쉬) - 후손: 후손에게 전해지는 메세지는 하나님의 놀라운 사역이다(행2:11). - 대대에(future generations. NIV).
31.와서 그 공의를 장차 날 백성에게 전함이여 주께서 이를 행하셨다 할 것이로다 - 공의: 의로우심.
참고도서 1.쉬= 쉬운성경. 2. NIV= New International Version. 3. 문희석 편, 오늘의 시편연구. 92쪽. 4. 공동번역성경 5. 그랜드 성경, 성서교재간행사. 6.레노바레성경 7. IVP 성경배경주석 8.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9. 그 말씀 2007년 8월. 두란노간.
* 계속 업그레이드 됩니다
|
첫댓글 ♧22개의 아랍국가 중 가장 민주화 운동이 일어난 첫 나라가 튀니지다. 다음 이집트 독재자 무바라크는 이슬람 때려잡았다... 세번째 리비아 카다피는 이슬람이 강한 것이 아닌 반미다. 다음 친기독교 정책이다. 가장 친기독교적 정책을 한 시리아 아사드 대통령을 죽였다. 이들은 다 이슬람을 탄압한 사람이다. 이라크 사담 후세인은 친기독교적이다. 타릭 아지스 부통령이 기독교인이다. 모든 왕조국가는 친미다. 시리아는 이슬람 반군으로 아사드 대통령을 IS 2만으로 몰아내려한다. 지도로 보라. 공통점은 군부세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