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답안 형식 | 학년도 | 형태 | 특징 | 시험 |
객 관 식 | 1992 ∼ 1996 | 4지 선택형 (70문항 이하) | ·혼합형(일사, 지리, 역사) ·난이도 낮음(기본지식)-역사맥락 파악 ·공통사회형 문제 출제 | - |
주 관 식 | 1997 ∼ 2000 | 논술형 (10∼15문항) | ·200∼500자 서술 요구 ·문항: 8∼14문항-전체적인 역사 ·역사 단독 문제 출제 | 1차 시험: 전공시험+교육학
2차 시험: 수업실기능력 평가, 교직논술, 면접 |
2001 ∼ 2008 | 약술, 단답형 (18∼24) | ·20∼50자(1∼2줄) 서술 요구 ·단답형 또는 약술형 문제출제 | ||
객 관 식 | 2009 ∼ 2013 | 5지선택형 (40문항) | ·5지선택 객관식 문제 (1.5점, 2점, 2.5점 배점)
·2009-2010학년도 1차시험 난이도↗
·2011∼2013학년도 난이도 ↙ | 1차 시험: 전공시험(객관식80점)+교육학(개관식20점)
2차 시험: 전공 논술
3차 시험: 면접, 학습지도안 작성, 수업실기 |
서 답 형 | 2014 ∼ 2019 | 서답형 (25/20/22문항) | ·서답형(기입형, 서술형, 논술형)
·2014학년도(25문항) ·2015학년도(20문항) ·2016학년도∼2019학년도(22문항) | 1차 시험: 전공역사(서답형80점)+교육학(논술형20점)
2차 시험: 학습지동안 작성, 수업실연, 면접 |
2020 | 서답형 23문항 | ·2020학년도(23문항) |
2014학년도 중등 임용고사 시험 변경 사항 안내
1. 2013년도 교사 신규채용제도 개선방안 비교표> - 교과부 발표(2012년)
구분 |
| 현행 |
| 개선 |
대학 교직과목 이수기준 강화 |
|
◦졸업평점 환산점수 100분의 75이상
| ⇨ | ▸대학 교직과목 이수기준 강화(‘12학년도 입학생) - 전공과목의 경우, 졸업평점 환산점수 100분의 75이상 - 교직과목의 경우, 졸업평점 환산점수 100분의 80이상 (다만, B학점 이상의 비율은 최대 70% 수준에서 대학 자율 결정) |
학생 선발 및 양성․자격부여 단계에서 ‘인․적성요소’강화 |
| ◦교원양성기관에서 임의로 실시 여부 결정 | ⇨ | ▸(학생선발) ‘입학사정관 전형’ 확대 및 전형시 인․적성 요소 활용 ▸(양성 및 자격부여) 필수적으로 ‘인․적성검사’ 실시 및 결과 반영 - 재학 중 2회(1~2/3~4학년) 이상 실시 ▸(도구)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모형 개발 및 보급(‘12) |
초․중등교사 임용시험 체제 개선 |
|
◦초등: 3단계 전형 -(1차 객관식) 교육학, 교육과정 -(2차 논술형) 교직논술, 교육과정 -(3차) 수업실연, 심층면접 등
◦중등: 3단계 전형 -(1차 객관식) 교육학, 전공 -(2차 논술형) 전공 -(3차) 수업실연, 심층면접 등
| ⇨ | ▸초등 : 2단계 전형 실시 및 출제방식 변경(2012년) - (1차) 교직(논술), 교육과정(서답형) - (2차) 수업실연, 심층면접 등 ※ 유치원 및 초등특수 포함
▸중등 : 2단계 전형 실시 및 시험과목 및 출제방식 변경(2013년) <2012년> 현행 3단계 유지 <2013년> 2단계 전형 적용 - (1차) 교육학(논술), 전공(서답형) - (2차) 수업실연, 심층면접 등 ※ 비교과 및 중등특수 포함 ▸ 교직적성 심층면접 강화 : 학생 이해 및 학교폭력 등 다양한 교실상황에 대한 문제해결 중심 평가 |
임용시험 응시자격에 한국사 능력검정 인증 부과 |
| - | ⇨ |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3급) 인증 부과(‘2013년도 부터) |
※ 중등 교육학 논술, 서답형 시험 유형은 ’13. 3월내 안내 예정임
2. 2014학년도 임용시험 응시자격(한국사능력검정평가 3급)
1) 임용시험 응시자격에‘한국사 능력 검정 인증(3급)’부과(교과부 발표)
2) 교사의 건전한 국가관․역사관 등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
- 특히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과 세계관을 심어주기 위하여 모든 교사의 기본소양으로서 건전한 역사관과 관련지식 요구
※ 일반 공무원의 경우 5급 선발시 한국사 과목 포함 및 동 과목 평가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는 내용의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10.2)
3) 교사 신규채용시험 응시자격에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한국사 능력 검정시험’*(3급) 인증 부과
* 사료의 수집․편찬 및 한국사의 보급 등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4) 수험생들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예고기간을 확보하여 ‘13년도 시험부터 부과 추진
※ 임용시험 응시자격에 ‘한국사 능력검정 인증’ 부과를 위해 교육공무원임용령 개정 추진
201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2013년 교과부 발표)
1. 2014학년도 중등교사 1차 임용시험 문항 및 배점 구성
교시 | 1교시 : 교육학 | 2교시 : 전공 A | 3교시 : 전공 B | ||
출제 분야 | 교육학 | 교과교육학(25~35%) 교과내용학(65~75%) | |||
시험 시간 | 60분 (09:00~10:00) | 90분 (10:40~12:10) | 90분 (12:50~14:20) | ||
문항 유형 | 논술형 | 기입형 | 서술형 | 서술형 | 논술형 |
문항수(배점) | 1문항 (20점) | 15문항 (30점) | 4~6문항 (20점) | 2~3문항 (10점) | 2문항 (20점) |
문항당 배점 | 20점 | 2점 | 3~5점 | 3~5점 | 10점 |
교시별 문항수 (배점) | 1문항 (20점) | 19~21문항 (50점) | 4~5문항 (30점) |
2. 2014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계 |
역교론 | 2문항(각2점) | 1문항(3점) | 1문항(10점) | 4문항(합 17점) |
한국사 | 5문항(각2점) | 3문항(각3점) | 1문항(10점) | 10문항(합 29점) |
동양사 | 4문항(각2점) | 2문항(4점,5점) | - | 6문항(합 17점) |
서양사 | 4문항(각2점) | 2문항(4점,5점) | - | 6문항(합 17점) |
합계 | 15문항(30점) | 8문항(30점) | 2문항(20점) | 25문항(합 80점) |
3. 2014학년도 전공역사 문항·배점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배점 | 문항 수 | 점수 합 | 합계 |
기입형 | 2점 | 15문항 | 30점 | 15문항(30점) |
서술형 | 3점 | 4문항 | 12점 | 8문항(30점) |
4점 | 2문항 | 8점 | ||
5점 | 2문항 | 10점 | ||
논술형 | 10점 | 2문항 | 20점 | 2문항(20점) |
합계 | - | 25문항 | 80점 | 25문항(80점) |
2015학년도 공립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시행(2014년교과부발표)
1. 제1차 시험의 문항 수, 배점, 출제 범위(비율) 및 내용
시험과목 및 유형 | 문항수 | 배점 ※모든과목동일 | 출제 범위(비율) 및 내용 | ||||
교육학 | 1교시 (60분) | 논술형 | 1문항 | 20점 |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생활지도 및 상담 | ||
전공 | 전공A | 2교시 (90분) | 기입형 | 10문항 | 20점 | 40점 | ○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 :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2-27호에 제시된 표시과목의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 중 - 교과교육학(25~35%) 교과교육학(론)과 임용시험 공고일 현재까지 국가(교육부 등)에 의해 고시되어 있는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 등 - 교과내용학(65~75%) 교과교육학(론)을 제외한 과목
※ 중등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 ※ 특수학교 교사도 동일하게 적용
○ 비교수교과는 교과내용학에서 100% 출제 |
서술형 | 4문항 | 20점 | |||||
전공B | 3교시 (90분) | 서술형 | 4문항 | 20점 | 40점 | ||
논술형 | 2문항 | 20점 | |||||
소계 | 80점 |
| |||||
계 | 100점 |
|
2. 2015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 | 2문항(각5점) | 1문항(10점) | 3문항(합 20점) |
한국사 | 2문항(각2점) | 2문항(각5점) | 1문항(10점) | 5문항(합 24점) |
동양사 | 4문항(각2점) | 2문항(각5점) | - | 6문항(합 18점) |
서양사 | 4문항(각2점) | 2문항(각5점) | - | 6문항(합 18점) |
합계 | 10문항(20점) | 8문항(40점) | 2문항(20점) | 20문항(합 80점) |
3. 2015학년도 전공역사 문항·배점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배점 | 문항 수 | 점수 합 | 합계 |
기입형 | 2점 | 10문항 | 20점 | 10문항(20점) |
서술형 | 5점 | 8문항 | 40점 | 8문항(40점) |
논술형 | 10점 | 2문항 | 20점 | 2문항(20점) |
합계 | - | 20문항 | 80점 | 20문항(80점) |
2016학년도 공립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2015년 교과부 발표)
1. 제1차 시험의 문항 수, 배점, 출제 범위(비율) 및 내용
시험 과목 및 유형 | 문항수 | 배점 ※모든교과동일 | 출제 범위(비율) 및 내용 | ||||
교육학 | 1교시 (60분) | 논술형 | 1문항 | 20점 |
| ○ 교육부 고시 제2014-48호(2014.9.2.)의 [별표 2] ‘교직과목의 세부 이수기준’에 제시된 교직이론 과목 중에서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생활지도 및 상담 ※ 특수(중등) 과목, 비교수 교과도 동일하게 적용 | |
전
공 | 전 공 A | 2교시 (90분) | 기입형 | 8문항 | 16점 | 40점 | ○ 교육부 고시 제2014-48호(2014.9.2.)의 [별표 3] ‘교사자격종별 및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에 제시된 과목 중에서 - 교과교육학(25~35%) 교과교육학(론) 및 임용시험 시행 공고일 현재 국가(교육부 등)에 의해 고시되어 있는 교육과정까지 (‘※ 중등교사 임용시험 교육과정 관련 문항의 출제 범위’ 참고)
- 교과내용학(75~65%) 교과교육학(론)을 제외한 과목
※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출제 ※ 특수(중등) 과목도 동일하게 적용 ※ 비교수 교과는 교과내용학에서 100% 출제 |
서술형 | 6문항 | 24점 | |||||
전 공 B | 3교시 (90분) | 서술형 | 5문항 | 20점 | 40점 | ||
2문항 | 10점 | ||||||
논술형 | 1문항 | 10점 | |||||
소계 | 22문항 | 80점 | - | ||||
계(배점) | 23문항 | 100점 | - |
2. 2016학년도 전공역사 유형별 문항 수·배점 출제 구성
출제형태 영역별 | 배점 | 문항 수 | 점수 합 | 합계 |
기입형 | 2점 | 8문항 | 16점 | 8문항(16점) |
서술형 | 4점 | 11문항 | 44점 | 13문항(54점) |
5점 | 2문항 | 10점 | ||
논술형 | 10점 | 1문항 | 10점 | 1문항(10점) |
합계 | - | 22문항 | 80점 | 22문항(80점) |
3. 2016학년도 공립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출제현황)
1) 2016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2문항×2점 | 2문항×4점 | 1문항×10점 | 5문항(22점) |
한국사 | 2문항×2점 | 5문항×4점 | - | 7문항(24점) |
동양사 | 2문항×2점 | 2문항×4점, 1문항×5점 | - | 5문항(17점) |
서양사 | 2문항×2점 | 2문항×4점, 1문항×5점 | - | 5문항(17점) |
합계 | 8문항(16점) | 13문항 | 1문항 | 22문항(80점) |
2) 2017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1문항 × 2점 | 3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4점) |
한국사 | 3문항 × 2점 | 2문항×4점 ,2문항×5점 | - | 7문항(24점) |
동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
서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
합계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3) 2018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2문항 × 2점 | 2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2점) |
한국사 | 2문항 × 2점 | 5문항 × 4점 | - | 7문항(24점) |
동양사 | 2문항 × 2점 | 2문항×4점, 1문항×5점 | - | 5문항(17점) |
서양사 | 2문항 × 2점 | 2문항×4점, 1문항×5점 | - | 5문항(17점) |
합계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4) 2019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출제 현황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논술형 | 합 |
역교론 | 1문항 × 2점 | 3문항 × 4점 | 1문항 × 10점 | 5문항(24점) +2 |
한국사 | 3문항 × 2점 | 2문항 × 4점, 2문항 × 5점 | - | 7문항(24점) ±0 |
동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1 |
서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 | 5문항(16점) -1 |
합계 | 8문항(16점) | 13문항(54점) | 1문항(10점) | 22문항(80점) |
2020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변경사항(2018년 교과부 발표)
1. 2019학년도와 2020학년도 비교(2020학년도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의 문항유형 및 문항 수)
1) 현행 (2018년 말 시행 예정인 2019학년도 임용시험까지 적용)
시험 과목 및 유형 | 문항 수 | 배점(모든 교과 동일) | ||||
교육학 | 1교시(60분) | 논술형 | 1문항 | 20점 | ||
전공 | 전공 A | 2교시(90분) | 기입형 | 8문항 | 16점 | 40점 |
서술형 | 6문항 | 24점 | ||||
전공 B | 3교시(90분) | 서술형 | 5문항 | 20점 | 40점 | |
2문항 | 10점 | |||||
논술형 | 1문항 | 10점 | ||||
소계 | 22문항 | 80점 | ||||
계(배점) | 23문항 | 100점 |
2) 조정안 (2019년 말 시행 예정인 2020학년도 임용시험부터 적용)
시험 과목 및 유형 | 문항 수 | 배점(모든 교과 동일) | ||||
교육학 | 1교시(60분) | 논술형 | 1문항 | 20점 | ||
전공 | 전공 A | 2교시(90분) | 기입형 | 4문항 | 8점 | 40점 |
서술형 | 8문항 | 32점 | ||||
전공 B | 3교시(90분) | 기입형 | 2문항 | 4점 | 40점 | |
서술형 | 9문항 | 36점 | ||||
소계 | 23문항 | 80점 | ||||
계(배점) | 24문항 | 100점 |
※문항유형 및 문항 수 조정에 따른 수정된 답안지 양식은 2020학년도 사전 예고를 통해 안내할 예정임.
3) 2020학년도 대비 중등임용 제1차 시험의 문항유형 및 문항 수 조정에 따른 변화
유형 |
| 2019학년도 | ⇨ (제도 변화) | 2020학년도 | ||||
기입형 |
| 2점 문항 | 8문항 | 16점 | 2점 문항 | 6문항 | 12점 | |
서술형 |
| 4점 문항 | 11문항 | 44점 | 4점 문항 | 17문항 | 68점 | |
| 5점 문항 | 2문항 | 10점 | - | - | - | ||
논술형 |
| 10점 문항 | 1문항 | 10점 | - | - | - | |
|
| 22문항 | 80점 | 23문항 | 80점 |
4) 출제 범위(1차 시험)
교시 | 시험과목 | 출제 범위 및 내용 | |
1교시 | 교육학 | ○ 교육부고시 제2017-126호(2017.08.30.)의 부칙 제3조(경과조치) 1`호에 근거 [교육부고시 제2014-48호] (2014.9.2)의 [별표2] ‘교직과목의 세부 이수기준’에 제시된 교직이론 과목
특수(중등), 비교수 교과도 동일 적용 | |
2교시 | 전공 A | ○ 교육부고시 제2017-126호(2017.08.30.)의 부칙 제3조(경과조치) 1`호에 근거 [교육부고시 제2014-48호] (2014.9.2)의 [별표3] ‘ 교사자격종별 및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에 제시된 과목
※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출제 ※ 특수(중등) 과목도 동일 적용 ※ 비교수 교과는 교과내용학에서 100% 출제 | |
3교시 | 전공 B |
5) 2차 시험 및 출제 범위
시험과목 | 출제 범위 및 내용 | 문항수 | 시험시간 |
교직적성 심층면접 | 교원으로서의 적성, 교직관, 인격 및 소양[외국어 과목은 일정 부분을 해당 외국어로 실시] | 4문항 | 시도교육청 결정 |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 | 1문항 | |
수업실연(수업능력 평가) | 수업실연[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 | 1문항 |
2차 시험은 시도별, 과목별로 다를 수 있음(시도교육청 안내 참고)
6) 채점
채점 절차 | 채점시스템 운영 |
채점위원 워크숍 | 문항의 평가 목표, 채점 기준, 모범 답안 숙지 |
가채점 | 채점위원 간 동일 문항, 동일 답안에 대한 가채점 실시, 가채점 결과에 대해 채점위원들이 비교협〮의하여 채점 기준의 일치도 제고, 채점위원간 신뢰도 확보 |
채점기준의 수정보〮완 | 필요한 경우 정해진 절차에 따라 채점 기준을 수정 보완하여 채점위원 3인이 모든 답안지에 동일하게 적용 |
채점위원 3인의 독립 채점 | 확정된 채점 기준에 따라 하나의 답안에 대하여 3인이 독립적으로 채점 후 평균 점수 산출 |
(모범답안 및 채점기준 비공개)
2. 2020학년도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규칙(2018년 교과부 발표)
1) 제1차 시험의 문항 수, 배점, 출제 범위(비율) 및 내용(변경사항)
교시 구분 | 1교시: 교육학 | 2교시: 전공 A | 3교시: 전공 B | ||
출제 분야 | 교육학 | 교과교육학(25~35%) 교과내용학(65~75%) | |||
시험 시간 | 60분(9:00~10:00) | 90분(10:40~12:10) | 90분(12:50~14:20) | ||
문항 유형 | 논술형 | 기입형 | 서술형 | 기입형 | 서술형 |
문항 수 | 1문항 | 4문항 | 8문항 | 2문항 | 9문항 |
문항당 배점 | 20점 | 8점 | 32점 | 4점 | 36점 |
교시별 배점 | 20점 | 40점 | 40점 |
2-1) 2020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문항 수, 배점 (출제 예상1)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문항 수 | 합계 |
역교론 | 1문항 × 2점 | 5문항 × 4점 | 6문항 | 22점 |
한국사 | 1문항 × 2점 | 6문항 × 4점 | 7문항 | 26점 |
동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5문항 | 16점 |
서양사 | 2문항 × 2점 | 3문항 × 4점 | 5문항 | 16점 |
합계 | 6문항(12점) | 17문항(68점) | 23문항 | 80점 |
2-2) 2020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문항 수, 배점 (출제 예상2)
출제형태 영역별 | 기입형 | 서술형 | 문항 수 | 합계 |
역교론 | 2문항 × 2점 | 4문항 × 4점 | 6문항 | 20점 |
한국사 | 2문항 × 2점 | 5문항 × 4점 | 7문항 | 24점 |
동양사 | 1문항 × 2점 | 4문항 × 4점 | 5문항 | 18점 |
서양사 | 1문항 × 2점 | 4문항 × 4점 | 5문항 | 18점 |
합계 | 6문항(12점) | 17문항(68점) | 23문항 | 80점 |
3-1) 제1차 2교시(전공A) 및 3교시(전공B) 시험의 문항 수, 배점 (출제 예상1)
교시 구분 | 1교시: 교육학 | 2교시: 전공 A | 3교시: 전공 B | ||
문항 유형 | 논술형 | 기입형(2점) | 서술형(4점) | 기입형(2점) | 서술형(4점) |
문항 수 | 1문항 | 4문항 | 8문항 | 2문항 | 9문항 |
역교론 1문항 한국사 1문항 동양사 1문항 서양사 1문항 | 역교론 2문항 한국사 2문항 동양사 2문항 서양사 2문항 | - - 동양사 1문항 서양사 1문항 | 역교론 3문항 한국사 4문항 동양사 1문항 서양사 1문항 | ||
문항당 배점 | 20점 | 8점 | 32점 | 4점 | 36점 |
교시별 배점 | 20점 | 40점 | 40점 |
3-2) 제1차 2교시(전공A) 및 3교시(전공B) 시험의 문항 수, 배점 (출제 예상2)
교시 구분 | 1교시 (교육학) | 2교시 (전공 A) | 3교시 (전공 B) | ||
문항 유형 | 논술형 | 기입형(2점) | 서술형(4점) | 기입형(2점) | 서술형(4점) |
문항 수 | 1문항 | 4문항 | 8문항 | 2문항 | 9문항 |
역교론 1문항 한국사 1문항 동양사 1문항 서양사 1문항 | 역교론 2문항 한국사 2문항 동양사 2문항 서양사 2문항 | 역교론 1문항 한국사 1문항 - - | 역교론 2문항 한국사 3문항 동양사 2문항 서양사 2문항 | ||
문항당 배점 | 20점 | 8점 | 32점 | 4점 | 36점 |
교시별 배점 | 20점 | 12문항 [40점] | 11문항 [40점] |
4) 2020학년도 전공역사 영역별 문항 수, 배점 (출제 예상1, 2)
| 역교론 | 한국사 | 동양사 | 서양사 | ||||
문항수 | 총배점 | 문항수 | 총배점 | 문항수 | 총배점 | 문항수 | 총배점 | |
2014학년도 | 4문항 | 17점 | 10문항 | 29점 | 6문항 | 17점 | 6문항 | 17점 |
2015학년도 | 3문항 | 20점 | 5문항 | 24점 | 6문항 | 18점 | 6문항 | 18점 |
2016학년도 | 5문항 | 22점 | 7문항 | 24점 | 5문항 | 17점 | 5문항 | 17점 |
2017학년도 | 5문항 | 24점 | 7문항 | 24점 | 5문항 | 16점 | 5문항 | 16점 |
2018학년도 | 5문항 | 22점 | 7문항 | 24점 | 5문항 | 17점 | 5문항 | 17점 |
2019학년도 | 5문항 | 24점 | 7문항 | 24점 | 5문항 | 16점 | 5문항 | 16점 |
통계(합) | 5문항 | 23점 | 7문항 | 24점 | 5문항 | 16.5점 | 5문항 | 16.5점 |
| 역교론 | 한국사 | 동양사 | 서양사 | ||||
문항수 | 총배점 | 문항수 | 총배점 | 문항수 | 총배점 | 문항수 | 총배점 | |
2020학년도 <예상1> | 2점×1 | 22점 | 2점×1 | 26점 | 2점×2 | 16점 | 2점×2 | 16점 |
4점×5 | 4점×6 | 4점×3 | 4점×3 | |||||
2020학년도 <예상2> | 2점×2 | 20점 | 2점×2 | 24점 | 2점×1 | 18점 | 2점×1 | 18점 |
4점×4 | 4점×5 | 4점×4 | 4점×4 |
출제분석 통계
1. 역사임용역사기출 한자사료 문항
구분 학년도 | 영 역 | 주 제 | 문항 수 | ||
92∼96 | 한국사 중국사 | ·초기국가/고대국가/고려사/조선사(전기)/태동기사/근대사 ·중국 혁명동맹회 | +반문사료 | 17문항(4/2/4/2/3/2문항) 1문항 | |
97∼08 | 한국사 중국사 | ·삼한 인식/고대국가/고려사/조선사(전기)/태동기사/독립운동기 ·당 양세법, 지정은제 | +반문사료 | 29문항(1/9/4/7/7/1문항) 3문항 | |
2009 | 한국사 중국사 | ·훈요10조와 시무28조/조선후기 세제/한말 독도와 울릉도 정책 ·중국세제변천 | +반문사료 | 3문항 1문항 | |
2010 | 한국사 | ·개로왕 국서/상정고금예문/육조직계제/안정복-동사강목 | +반문사료 | 4문항 | |
2011 | 한국사 | ·고대 혼인 동맹/이규보 동국이상국집의 동명왕편 | +반문사료 | 2문항 | |
2012 | 한국사 중국사 | ·고려 대장경(초조·팔만대장경)/청나라 강희제(지정은제) | +반문사료 | 2문항 | |
2013 | 한국사 중국사 | ·고려 거란과 여진의 인식/중국 토지제도 변천 | +반문사료 | 2문항 | |
2014 | 한국사 | ·개로왕국서/홍대용의 의산문답 | +반문사료 | 2문항 (2점+2점) | 4점 |
2015 | 한국사 중국사 | ·낙랑군소멸/원나라 세제(이원적) | +반문사료 | 2문항 (2점+2점) | 4점 |
2016 | 한국사 | ·예송논쟁, 환국정치, 붕당 | 1문항 (4점) | 4점 | |
2017 | 한국사 중국사 | ·유향소·경재소/부병제·모병제(확기제彍騎制) | 2문항 (5점+2점) | 7점 | |
2018 | 한국사 | ·광해의 중립외교, 서인의 친명배금 정책(재조지은의 존명사대주의) | 1문항 (4점) | 4점 | |
2019 | 한국사 중국사 | ·거란 2차 침략과 전투(흥화진), 강조 정변, 침략의 목적, 고려 행정제도 변화 ·한 무제의 흉노정벌과 경제 정책-하서4군(돈황), 대사농, 장거정 서역 파견 | 2문항 (4점+4점) | 8점 |
[분석]
·임용역사 원문사료 출제는 1문항 또는 2문항으로 전공역사 80점 중 4점에 해당한다. 그러나 최근 3개년간의 내용을 토대로 볼 때 다소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임용역사 출제 문항에서 한자(漢字)가 섞여 나오는 비중은 5지 선택지(2009-2013학년도) 시기 이후 다소 감소 추세에서 2016학년도 이후에는 질문지 관련 반문사료는 전혀 없다.
2. 임용역사 기출 논술형 문항
구분 학년도 | 영 역 | 주 제 | 문항 수 | |
1992-1996 | - | < 4지 선택형 > | - | |
1997-1999 | 1997 | 10문항 중 역사기출 8문항 | 8문항 | |
1998 | 10문항 중 역사기출 9문항 | 9문항 | ||
1999 | 12문항 중 역사기출 10문항 | 10문항 | ||
2000-2008 | 2000 | 15문항 중 역사기출 14문항 | 1문항 | |
2001 | 18문항 중 역사기출 17문항 | - | ||
2002 | 18문항 중 역사기출 16문항 | - | ||
2003 | 16문항 중 역사기출 16문항 | - | ||
2004 | 19문항 중 역사기출 19문항 | - | ||
2005 | 24문항 중 역사기출 24문항 | - | ||
2006 | 24문항 중 역사기출 24문항 | - | ||
2007 | 23문항 중 역사기출 23문항 | - | ||
2008 | 22문항 중 역사기출 22문항 | - | ||
2009-2013 | - | < 2차 논술형 > | 연도별 4문항 출제 | |
2014 | 역교론 한국사 | 경복궁 현장학습-모둠별 제작학습 농업기술의 발달, 실학자-토지 개혁 | 역교론 1문항(10점) 한국사 1문항(10점) | 2문항 |
2015 | 역교론 한국사 | 성향적 설명의 구현과 문제점, 주제학습 김사미의 난, 임술민란, 농지개혁 | 역교론 1문항(10점) 한국사 1문항(10점) | 2문항 |
2016 | 역교론 | 역사적 탐구력과 탐구수업, 사료의 관점 | 역교론 1문항(10점) | 1문항 |
2017 | 역교론 | 수업설계-내용조직 방법, 수업모형, 유추적 설명 | 역교론 1문항(10점) | 1문항 |
2018 | 역교론 | 슐만의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 역사교육의 목적-리와 화이트, 텍스트 해석, 의사결정 | 역교론 1문항(10점) | 1문항 |
2019 | 역교론 | 글쓰기, 인물학습, 드레이(W. H. Dray)의 설명 모델, 채점기준 | 역교론 1문항(10점) | 1문항 |
[분석]
·2019학년도까지 역사임용고사에 출제된 논술형 문항의 특징상 서술형 문항과 큰 차이가 없었다.
·결과적으로 2020학년도 대비한 논술형 문항은 폐지되었으므로 준비 대상의 유형이 아니다.
3. 임용역사 연도별 기출 난이도
1) 5지 선다형 시험(2009학년∼2013학년도)은 2009·2010학년도 난이도(↗), 2011학년도 이후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2) 서답형(2014학년도 이후)
① 2014학년도 1회 1차 서답형(시험제도 변경이후) 최고점(84.6)과 최저점(69.27)이며, 평균점(77.93)으로 문제 해결에 있어 평이한 정도이다.
② 2015학년도 2회 1차 서답형(합격선 하향) 최고점(67.33)과 최저점(55.00)이며, 평균점(56.71)으로 문항 해결이 쉽지 않았다.
③ 2016학년도 3회 1차 서답형(합격선 상향) 최고점(82.67)과 최저점(74.66)이며, 평균점(79.50)으로 평이한 정도로 출제 되었다.
④ 2017학년도 4회 1차 서답형(합격선 하향) 최고점(73.00)과 최저점(67.67)이며, 평균점(71.33)으로 하향(전년 대비 -8.7점) 출제 되었다.
⑤ 2018학년도 5회 1차 서답형(합격선 유사) 최고점(74.34)과 최저점(63.00)이며, 평균점(70.14)으로 유사한 정도(전년 대비 -1.17점) 출제 되었다.
⑥ 2019학년도 6회 1차 서답형(합격선 하향) 최고점(66.33)과 최저점(59.00)이며, 평균점(62.51)으로 하향(전년 대비 -7.63점) 출제 되었다.
⑦ 2020학년도 예상 난이도 ( ? )
구분 학년도 | 예비선발 (TO) | 차이 | 최종(TO) | 1차 합격선 | |||
일반/장애 | 합계 | 최저점 | 최고점 | 평균점 | |||
2014학년도 | 163 | 44 | 207 | 207 | 69.27 | 84.6 | 77.93 |
2015학년도 | 160 | 112 | 225(17) | 242 | 55.00 | 67.33 | 56.71 |
2016학년도 | 170 | 101 | 252(19) | 271 | 74.66 | 82.67 | 79.5 |
2017학년도 | 208 | 49 | 240(17) | 257 | 67.67 | 73.00 | 71.335 |
2018학년도 | 196 | 109 | 282(23) | 305 | 63.00 | 74.34 | 70.139 |
2019학년도 | 266 | 74 | 311(29) | 340 | 59.00 | 66.33 | 62.51 |
2020학년도 | - | - | - | - | - | - |
2020학년도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출제 방향 및 학습 전략 분석) |
기입형 2점 배점(6문항 출제) | |
특징 | -2점 문항은 관련주제의 다양한 내용을 질문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깊이 있는 내용의 구체적 질문에 제한적이지만, 2점 문항을 통한 여러 주제를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즉, 기본서 및 중등교재를 토대로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하므로 폭넓은 학습 방향을 채택해야 한다. |
출제 | -인물, 사건 및 조약의 명칭, 시기 등 핵심적이고 사실적인 출제 |
서술형 4점 배점(17문항 출제) | |
특징 | -4점 서술형 문항은 하나의 주제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내용의 서술을 요구할 수 있어, 변별력을 높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즉, 하나의 주제에 관한 사건의 시대, 배경, 특징, 목적, 의미 등 깊이 있는 학습 전략이 요구된다. |
출제 | -서술형의 경우 기입형을 포함하는 출제(즉 4점 중 1∼2점의 경우 기입형 형태) -서술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맥락에 근거한 서술이며 1-2줄 이내 서술 요구 |
원문사료 출제 | |
특징 | -임용역사 원문사료 출제는 1문항 또는 2문항으로 전공역사 80점 중 4점 및 6∼8점에 해당한다. 그러나 최근 3개년간의 내용을 토대로 볼 때 다소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임용역사 출제 문항에서 한자(漢字)가 섞여 나오는 비중은 5지 선택지(2009-2013학년도) 시기 이후 다소 감소 추세에서 2016학년도 이후에는 질문지 관련 반문사료는 전혀 없다. -임용역사 원문출제 문항을 분석하면 출제된 문항의 독음(읽기)이 해결되면, 문항 접근이 가능한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최근 출제된 기출문항을 토대로 볼 때, 중등교재에서 제시된 사료를 원문으로 출제되는 비중이 있다. |
출제 | -임용역사 원문출제에 대비 위해 기출한자를 독음 중심으로 분석·접근이 요구 -중등교재 및 기타 기본 사료에 대한 역사지식의 섭렵이 요구 |
출제 문항의 배점 및 출제 문항 특징 | |
특징 | -2016학년도 이후 출제문항에서 배점과 질문의 수가 동일하다.(즉, 2점 배점이면 2가지 질문, 4점 배점이면 4가지 질문) -단, 예외적으로 2018학년도 기입형 1번 문항은 3가지 질문, 2019학년도 기입형 3번 문항은 3가지 질문 이외에는 질문의 수와 배점이 동일하다. |
출제 | -임용역사 100점 중 전공 80점이므로 실제 주어지는 질문의 수는 80개 -즉, 23개 주제(2점 기입형 6문항 및 4점 서술형 17문항)에 대한 80개의 질문으로 구성 -그에 맞는 답안 작성에 유의한 학습 방향 체득이 요구 |
논술형 폐지 |
-2009학년도 이후 5지 선택지 시기, 2차 논술형을 비롯한 2014학년도 서답형 시기 논술형으로 출제 된 기출 문항 분석을 토대로 볼 때, 출제 문항(10점 1문항)이 하나의 논술형 주제로 출제되지 않았다. -즉, 출제된 문항(10점 1문항)을 여러 주제로 구성된 문항이 출제되었으며, 또는 하나의 주제로 출제 되었다고 하더라도 여러개의 개별적인 서술형의 질문으로 각각 나뉘어 있다. -그래서 논술형 문항의 본래 취지를 반영하지 못한 형식적 논술형 문항이라고 취한 여러개의 서술형 또는 기입형 문항의 형식을 취하였던 것이다. -결국, 형식화된 논술형 문항을 제외하고 현실적 변별력을 감안한 서술형으로 세분화하여 문항 출제로 전환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
2019학년도까지 역사임용고사에 출제 된 논술형 문항의 특징상 서술형 문항과 큰 차이가 없다.
2020학년도 대비한 논술형 문항은 폐지되었으므로 준비 대상의 유형이 아니다. |
[최용림 전공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