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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세계제일교회 † 원문보기 글쓴이: 띠띠빵빵
구 분 |
어린이의 특성 |
사역의 방향 |
신체적 특성 |
팔과 다리의 대 근육이 자라면서 활동적이고 언제나 움직이고 싶어한다. |
성장 속도에 맞고, 신체적 능력에 맞는 활동을 개발 한다. 신체 활동을 돕는 ‘표현놀이’를 개발 및 적용한다. |
지적특성 |
어휘력이 증가하고 논리적 사고를 시작하게 된다.놀이를 통해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호기심이 많아지고 끊임없이 알고 싶어한다. |
모든 경험에 대해 자기 중심적이고, 부분적인 이해에 그치지 않도록 인도해야 한다. 예배와 공과에 놀이를 통한 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적용: 재료, 도구개발 |
정신적 특성 |
생물과 무생물을 의인화해서 이야기 하고, 실제 세계와 상상의 세계를 자주 혼동한다. 집중시간이 짧다.(5-15분) |
자연학습을 통해서 하나님의 창조를 깨닫게 한다. 놀이 중심의 소그룹 활동을 다양하게 개발한다. 예배에 집중할 수 있도록 5-10분 단위로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
정신적 특성 |
주변 사람의 감정을 그대로 느끼고 모방한다. 사랑을 갈망하고 선하고 아름다운 것을 좋아한다. |
성경을 영상, 융판, 드라마로 다양하게 꾸며서 어린이가 자신의 삶에 구체적으로 모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어린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부정하지 말고 이야기나 대화를 통해서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어 갖고 양보하는 것을 배우도록 한다. |
사회적 특성 |
‘나’를 주인공으로 생각한다. 비슷한 또래와 친구 관계를 형성하기 원한다. |
성경이 요구하는 인격을 구체화 시켜서 타인을 이해하고, 용서하고, 나눌 수 있는 교수법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
영적 특성 |
어린이는 삶의 경험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게 된다.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서 영적생활을 이해하게 된다. 어린이는 부모의 신앙생활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기도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게 된다. |
추상적인 말이 아닌 구체적인 모델과 방법을 통해서 기독교의 기본진리를 전달한다. 어린이가 생활속에서 경험한 내용과 그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기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정예배와 연결 |
◀ 양육 및 전도프로그램
유초등부 어린이 들을 예수님의 작은 제자로 키워가고, 더 풍부하고 행복한 아동기를 열어가기 위해 매 주일 예배와 가정교육을 위한 ‘작은 씨앗’을 제작하고 있다. 작은 씨앗은 크게 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 부분은 주제를 요약하고 있고, 둘째 부분은 모둠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유치부 어린이 양육과 전도를 위해 ‘작은 제자학교’를 운영한다. 작은 제자학교는 1년 2학기로 6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 모든 교재와 프로그램을 부서에서 자체적으로 디자인해서 사용한다. 이 외에도 유초등부는 여름 성경하교, 겨울 성경하교 등 절기 행사를 통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서 양육 및 전도 프로그램을 기획 실천한다. 매주 금요일 오후 2시(여름엔 오후 3시) 에 주변 어린이 놀이터 골목 등 어린이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노방 전도를 꾸준히 한다.
? 전도전략: 전도가 발생하고 전도를 발생시키는 유치부를 만든다.
- 교회, 유초등부, / 전도의 통로로서의 주일학교/ 전도의 장으로서의 주일학교.
- 초대 교회를 생명력 있게 만들었던 3가지 요소: 주일 학교가 교회와 세상 사이에 건강한 통로, 다리가 되려면 이 세 가지 요소가 분명하고 균형 있게 강조되어야 한다. 첫째 복음의 선포, 둘째는 말씀의 가르침, 셋째는 사랑의 교제이다.
? 유초등부의 구조조정을 위한 첫째 작업의 원리
- 유초등부에 대한 정밀 실사를 한다: 사람들이 우리 주일 학교에 오고 싶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유들: 교회학교의 분명한 사명 의식 결여/ 훈련되지 않은 교사들/ 불편하고 낡은 장비나 시설들/ 전도의 열정이나 전도 대상자 목록이 없음/ 새신자에 대한 양육체계가 약함/ 냉랭하고 친절하지 않는 분위기/ 불신자에 대한 친절함이 부족함/ 전도에 별 관심이 없는 교사들.
- 바른 전도 방법을 선택한다.
? 구조조정을 위한 둘째 작업의 원리 : “ 사람들이 어항 속으로 들어오고 싶게 하라”
- 어항 설치하는 주변 환경을 먼저 살피라: 전도에 대한 열정과 헌신/ 서로에 대한 섬김과 돌봄의 태도/ 전도에 대한 개인적인 목표와 비전/ 그리스도 없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영접/ 전도를 위한 구조적 준비와 투자
- 어항 안에 먹이 주머니를 설치하라: 예배와 성경공부의 질을 높이고 재미있게 만들어야 한다/ 창의적인 방법을 채택하여야 한다/ 보다 영적으로 헌신된 교사들로 훈련해야 한다/불신자들에게 친절한 유치부: 감사카드, 전화, 심방 등, 마음에 와 닿는 사랑 전략.
- 데리고 오게 하라:전도 훈련-어린이들이 복음을 알고 받아들임으로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하고(요1:12)/ 자신의 구원을 전하게 하고(딤후3:15)/ 이웃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How?데려 오게 할까? 복음손 전도 전략!
【노란색 손을 밑을 향해 들고】: 하늘나라가 있어. 그 하늘나라는 우리의 착한 일로는 갈수가 없어.
【검은색 손을 위를 향해 들고】그것은 너나 할 것없이 모든 사람들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야. 죄를 지은 사람은 죽을 수 밖에 없어.
【파란 손을 향해 들고】그런데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 너무 사랑하셔. 그렇지만 우리가 지은 죄를 반드시 벌주셔야해.
【빨강색 손을 밑을 향해 들고】그래서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예수님은 십자가상에서 죽으심으로 우리 죄 값을 갚으시고 천국을 선물로 마련해주셨어.
【흰색 손을 향해 들고】그러나 이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 천국에 갈 수는 없어. 천국에 가려면 예수님을 내 구주로 믿어야만 해.
【노랑색 손을 향해 들고】너도 나처럼 예수님 믿고 천국에 가지 않을 래?
【예수님을 영접한 경우에, 녹색 손을 위를 향해 들고】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네가 쑥쑥 자라가기를 바라셔. 이번 주일에 교회에서 꼭 만나자.
? 구조조정을 위한 셋째 작업의 원리 : “ 일단 들어온 아이들은 절대로 빠져 나가지 못하게 붙들라”
- 양육을 통한 전도와 전도를 위한 양육, 이 둘이 함께 가야만 한다.
- 출구를 봉쇄하라: 새로 나온 어린이는 꽉 잡아야 한다./ 유능한 새 신자반 교사를 세우라/ 따뜻한 환경으로 마음을 녹이라/ 주일에 아이의 집을 심방하여 부모를 만나 복음을 전한다.
- 이 따금 오는 아이들, 장기 결석자로 삼아서 관리한다.
- 충성스런 출석자를 잡는다.
? 구조조정을 위한 넷째 작업의 원리: 유인-“아이들이 어항 주위로 몰려 오게 만들라”
- 새로운 전도 대상자를 끊임없이 발굴한다: 전도전략들을 세워서 지속적인 전도를 한다./ 전도구역을 나누고 책임있게 전도팀을 만든다.
- 아이들이 몰려드는 만조시기: 성탄절과 새해/ 부활절/ 여름성경학교/ 추수감사절을 잘 이용해서 아이들을 잡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 작업을 한다.
◀ 유초등부 사역의 원리
① 유초등부 어린이들은 ‘더 풍부하고 행복한 아동기’를 누리며 자라남으로써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사역이 되도록 한다.
②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고, 가정과 교회가 연계될 수 있는 어린이 교재를 기획한다.
③ 드라마, 역할극, 연극, 인형극, 영상(비디오, 파워포인트) 자료를 주제별로 개발하여 예배를 더 풍성하게 디자인한다.
④ 어린이가 예수님의 작은 제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디자인 한다.
⑤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한‘가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 계획의 원리
- 전도를 위한 교육
- 교제를 위한 교육
- 섬김을 위한 교육
- 예배를 위한 교육
◀ 주례 계획 모임
? 참가자 : 모든 교사들
? 주례모임의 초점: 은혜와 준비/ 그 다음주 가르칠 것을 토의/ 말씀 앞에서 은혜 받을 수 있도록---
- 교사의 가르침과 능력을 높인다.
- 행정능력의 효율성을 높인다.
- 사역에 대한 평가로 부서사역을 개선 시켜 나간다.
- 지속적이고 현장 중심의 교사 훈련이 이루어진다. (교제/ 간증(5-10분정도)):30-40분 가르침을 위한 준비.
? 진행 : 행정처리(5-10분)/ 교제, 간증, 전도에 대한 전략 토의(10-15분)/가르침을 위한 준비(30-40분)/ 기도(5분).
◀ 월례계획 모임
- 참가자 : 부서 임원들(부장, 부감, 전도사, 서기, 기타 임원들)
- 언제?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한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취소되는 일은 없도록 한다.
- 무엇을 하는가? 은혜/ 정보/ 평가/ 보고와 상의( 재정, 출석 보고, 대책/다음달 사역 준비)
- 교제 / 식사
▣ 주요 2부 활동 외 교육 프로그램 소개
각 2부 활동은 각 활동마다 그 의미를 온 몸으로 배우며 교사의 지도아래 계획한다.
- 동화 구연 : 엄선된 양질의 내용을 들려줌으로써 아이들의 상상력과 정서적 성장에 도움을 준고자 한다.
- 영어 찬양이나 쉽고 재미있는 영어 노래를 선정하여 함께 배우고 교훈적 교육적 내용의 동화와 그와 상관되는 활동을 함으로써 세계를 품는 미래의 주님의 일꾼으로 자라가도록 도와 준다.
- 음식 만들기: 음식 만들기는 신체적 활동과 서로 나누는 사회적 활동 그리고 과학적 사고를 함께 교육하고자 함과 동시에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활동으로써 이를 통해 가정활동에 있어서도 돕고 나누는 아이들로 교육하고자 한다.
- 공작과 미술활동: 주제와 연결하여 이루어지기도 하고 또한 독창적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이를 통해 아이들의 신체적 성장과 함께 조작을 통한 성취감 또한 증진 시키고자 한다.
- 야외 활동 : 야외 활동은 주말 교회의 독특한 특징을 활용한 독창적인 활동으로 주로 봄과 가을에 이루어진다. 자연과 함께 호흡하며 자연스럽게 활동함으로써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 안에서 자연과 하나가 되어 함께 누리고 다스려 나가는 법을 배우고 익히도록 교육하며 교사들의 철저한 준비와 보호아래 이루어진다.
- 레크레이션: 레크레이션은 서로 협력하는 신체 활동으로 신체적, 사회적 성장을 그 목표로 한다.
- 인형극과 드라마: 교사들이 양질의 내용을 인형극과 드라마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주제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여 아이들의 삶에 더 직접적으로 적용하여 예수님의 작은 제자로 더욱 바르게 성장하도록 돕는다.
- 영화보기 : 간식거리를 준비해서 도움이 될만한 영화를 보는 것도 좋을 듯 (토요일 시간 이용 하여 성서 영화 상영)
- 율동/워십/수화/찬양 배우는 시간 : 예배 때나 행사 때 따로 준비 하지 않아도 언제든 즉석에서 유치부의 장끼를 자랑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 선물교환: 이 게임은 절대 부담 가지고 하면 안된다. 1000원에서 2000원 정도의 가격을 정해 놓고 그 선에서 참신하거나 정성이 담긴 선물을 마련해서 번호표 되로 뽑는 것이다. , 선물 넣을 때 벌칙 같은거 넣어도 아이들이 흥미를 더할 수 있다.
-기도회와 찬양시간 : 2부순서가 너무 놀이에만 치중되면 안되겠고 가끔은 이런 시간을 통해서 어린이들의 영적 성장을 도모하는데 힘쓴다.
- 수박 팥 빙수 만들기: 간단하게 재료만 사서 모두 함께 만들고 함께 먹는다. 그 외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서 적용한다.
- 우리들의 이야기 :우리들만의 작은 일기를 만드는 것이다. 그림을 그려두 되고 글을 적어도 되고, 다양 하게 꾸민다. (4절지, 크레파스)
- 성경암송대회 : 상품은 푸짐하게!! (2달에 한 번 한다)
- 전도지 만들기 : 친구에게 자신이 직접 만든 정성과 사랑이 가득한 전도지를 만들어서 전도하러 나간다.
- 모닥불 놀이: 뭐니뭐니 해도 인기짱 이다. 그냥 하지 말고 각자에게 종이를 나눠주면서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께 편지를 써서 태우는 것도 괜찮다.
- 촛불의식: 서로가 서로에게 불을 옮겨주면서 한마디씩 축복을 하는 것도 좋을 듯,
새해에 대한 다짐, 하나님과의 약속의 시간으로 만들어 본다.
- 타임캡슐을 만들어서 보관하는 것도 좋을 듯. 또는 신문을 만드는 것도, 친구들이나 가족들간에 있었던 일이나 사건을 기록해서 신문을 만든다.
- 친목다지기 게임: 뭐니뭐니 해도 친목이 중요하다. 아는 게임 모두 이용, 벌칙으로 그냥 때리는 것보다 벌칙 뽑기를 하는 것이 더 재밌을거 같다. 예를 들면 "선생님께 전도사님께 뽀뽀하기" 등.
- 장기자랑 대회 : 각 반별로 장기자랑을 준비해서 경연대회 같은 것을 한다. 다양한 분야의 장기를 보여주는 것이다. 물론 상품도 푸짐!!
- 어린양과 천사(마니또게임): 각 종이에 사람 이름을 적는다. 그 이름이 적힌 종이를 뽑으면 (예를 들어 전도사님이 연성이의 이름이 적힌 종이를 뽑으면 연성이는 전도사님의 어린양이 된다. 전도사님은 연성이의 천사가 되는 것이다. 전도사님은 연성이의 천사가 되는 것이다. 이때 어린양은 앞에 나와서 “나의 천사님, 제 소원은 아리스크림을 먹는 거예요” 이렇게 말했다면 천사는 그것을 들어 줘야 한다.
- 특별한 생일 잔치 : 3달에 한번 네 째주일 날에 한다.
1) 생일 맞은 아이들을 앞으로 나오게 합니다.
2) 모두 함께 "당신은 사랑받기위해 태어난 사람"이란 찬양을 생일 맞은 친구를 향해 손을 내밀고 찬양한다.
3) 미리 생일 맞은 아이들 수만큼 풍선을 불어서 맨 뒤쪽벽에 붙여놓는다. 풍선을 불기 전에 풍선 안에 쪽지를 "널 정말 사랑해/넌 하나님의 최고의 작품이야/너의 예쁘게 자란 모습에 하나님도 기뻐하실거야/건강해야해...."등등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들을 간단하게 적는다.
4) 찬양이 끝난 후에 아이들에게 뛰어가서 맘에 드는 풍선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5) 그 다음 어린이가 자기 반 선생님을 모시고 앞으로 나오게 한다.
6) 선생님과 아이가 풍선을 사이에 두고 꼭 껴안는 것이다. 풍선이 터질 때까지...
7) 풍선이 터지면 당연히 쪽지도 나오게 된다. 그 쪽지를 선생님만 보시고 아이의 귀에 그아이만 들을수 있도록 귓속말로 해주세요. 진행하시는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귓속말로 들은 말들을 비밀로 하라고 말씀해준다. 어린이들이 정말 절대로 말 안한다.
8) 그리고 준비된 선물을 주시고 기도하시구요. 다함께 다과를 나눠요.
많이 부족하고 어설프지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감사의 꽃 만들기, 꽃 반지, 감사카드 만들기 : 준비물-- 꽃 모양의 천, 폰폰이, 고무줄, 본드, 옷핀/ 색지, 가위, 양면 테이프, 립스틱(감사카드 만들기: 색지를 반으로 접고, 아이들의 입술에 립스틱을 바른 다음에 아이들이 뽀뽀 해서 입술 자욱을 남기게 한다. 그리고 나서 아이들이 “선생님 사랑해요” 하면서 감사의 꽃을 선생님 옷에다가 달아 주고 꽃 반지를 선생님 손에다가 뀌어고 감사카드를 전해 주면서 뽀뽀해 준다. (스승의 날 주일 행사 참고)
- 우리반 액자 만들기: 우드락을 이용해서 액자를 만들어서 교회벽면에 장식하든지 집에 가져가 자기 책상 앞에 붙여 놓는다.
◀ 교사 교육 및 지침
1) 교회 내 교사 세미나, 교사 계속과정에 적극 참여한다.
2) 매 주 성경 읽기를 체크하며 교사 스스로 본이 되는 경건의 삶을 지속한다.
(주일 1부 예배와 새벽 예배).
3) 유치 초등 관계 세미나 등에 참여하여 유초등부 교육에 대한 도전을 갖게 한다.
4) 교사는 주일 오전 예배를 성실히 드리고 교사, 성가대로서 봉사한다.
5) 교사회의 필수 참석과 매주 전화, 엽서, 또는 E-mail, 문자 메시지 등으로 심방하여 어 린이와 어머니와의 신앙적 관계를 지속시킨다.
6) 결석 시 사전에 전도사나 부장, 부감에게 내용을 보고한다.
7) 예배실 관리는 내 집과 같이 사랑하고 관리한다.
8) 부모님과 어린이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헌신된 교사로서 모든 일과 행동에 본을 보인다.
9) 어린이가 병환 중이거나 가정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심방을 요청한다.
◀ 분기별 행사
1) 새 학기(3월)는 신입생 환영식.
2) 고난 주일 행사(4월)-세족식과 애찬식
3) 부활절주일 행사(4월)- 드라마와 계란장식
5) 총동원 주일(3월, 9월)
6) 여름성경학교(7월)
7) 추수감사 축제(11월)
8) 성탄주일 행사(12월)
◀ 어린이 제자 훈련
① 토요일 오후 시간에 모임을 갖도록 한다.
② 기독교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기독교 박물관 탐방 등)
◀ 부모 교육
⑴ 가정통신문
◆ 매월 첫째 주에 발행하여 교육진행 상황과 부서의 소식을 알린다.
◆ 원하는 가정에는 E-mail을 통하여 전달할 수도 있다.
⑵ 가족 초청 예배
① 어린이들과 함께 예배를 드리고, 작은 발표회를 통해 그 동안 배운 것들을 알린다.
◀ 교사 교육
⑴ 협동학습 연구회
◆ 공과를 협동학습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함께 연구할 교사들의 모임을 구성한다.
◆ 매월 1회 반별로 협동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⑵ 계절학교 강습회
◆ 여름(겨울)성경학교를 준비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 총회(노회)에서 진행하는 강습회에 참여하고, 부서에서 자체강습회를 갖는다.
⑶ 교사 기도회
① 전체교사 기도회 - 담당교역자 지침에 따른다.
② 각 반별 기도회
◆ 매월 첫째 주 토요일 (오후 5시) 교사 기도회를 갖는다.
③ 수호천사(마 18:10, 히 1:14, 행 12:5-19)
◆ 3개월에 1번씩 수호천사를 결정하여 서로 기도해 준다.
◀ 역할 및 차별 업무/ 교사의 임무 및 어린이 관리
? 전도사
1) 교장의 업무를 대행하여 부서의 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교사의 영적 충만을 책임진다.
2) 어린이와 부모를 잘 양육하도록 말씀을 연구하며 선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한다.
3) 부서의 어린이 가족과 교사를 위해 늘 기도하며 필요시 상담한다.
4) 심방을 하여 돌아보고 그 가족과 유대관계를 갖는다.
5) 부서의 교육 지침, 방향을 제시해 준다.
6) 부서의 발전을 위해 교회교육의 새로운 정보를 신속히 입수하여 필요한 것은 개선시킨다.
7) 교사, 부서의 영적 진단을 하므로 영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힘쓴다.
8) 다른 부서와의 긴밀한 유대 관계를 위해 협력하고 노력한다.
9) 담당 부서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해 교육사역을 계획하고 실천을 도모한다.
10) 교사에게 문제가 있을 때 적절하게 조처하며 통솔 지도하다. 그리고 그 외에 교육에 관한 총괄적인 일을 담당한다.
? 부 장
1) 담당부서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의제를 당회와 교육위원회에 알려주고 대책을 도모한다. 교육위원회의 지침과 시달 사항을 부서에 전달한다. 부서의 행정을 운영하며 교회와의 관계에 협조를 도모, 증진한다.
2) 예배를 인도하고 예배를 위해 담당자와 조력한다.
3) 교사에게 지시 사항이 있을 때 연락을 취하며 교사의 동정을 파악하고 문제가 있을 때 적절히 조처한다.
4) 교사를 통솔 지도하고, 교사 충원 및 사기를 위해 늘 노력한다.
5) 실내의 보수, 개수 또는 교환 사항들을 수시 점검하고 신속히 개선되어지도록 주일학교 교장에게 알리고 상의한다.
6) 재정이 적절하게 책정되어 지원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능률성을 고려하며 필요한 재정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
7) 어린이와 교사, 부모에게 관심을 가지고 돌본다.
8) 교사의 정기 모임과 각종 회의를 가지고 돌본다.
9) 교회 내에 유초등부가 있음을 알리고, 유초등부에 출석하도록 권장한다.
10) 유초등부 전체 내적인 모든 제반 문제를 관리 한다.
11) 매주 예배 후 교사 모임을 주관한다.
12) 교사관리 및 친목
① 제반 행사의 봉사 업무 담당
② 유초등부 내의 모든 애경사 파악, 위로 축하
③ 교사 상호 간의 친목 도모
④ 경건하고 밝은 예배 분위기의 조성 및 관리
⑤ 예배를 위한 음향시설 점검(마이크 확인)
⑥ 안내 교사 사전 연락과 예배 준비 확인 (안내, 기도, 헌금)
⑦ 예배실 출입통제(지각하는 아동관리 기도시 출입 허가)
⑧ 교육 활동의 평가 및 정리와 각종 교육 자료 수집 ,연구수업 주관
? 지 도 부장(공석)
구 고문의 위치에 해당되며 구체적인 일은 유아부 외적인 모든 문제 전반적인 일을 관리한다. 부감의 일을 도와주며 특별히 심방과 교사가정에 애경사의 모든 전반적인 외적인 일들을 관리한다.
? 부 감(공석)
1) 부장의 일을 도와주며 전반적인 일을 총체적으로 총괄한다.
2) 신입어린이 관리
- 매 주일 안내 교사를 통해 신입어린이를 구별, 환영, 신입아기카드 작성 후 광고시간에 제출 한다.
- 신입 어린이와 부모가 교회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교역자와 협의하여 심방을 돕는다.
3) 공과 교육 자료와 교재 수급, 관리를 한다.
- 교육 교재를 분실하거나 훼손한 어린이들이 새 책을 요구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개인의 과실인 경우 유상으로 재 구입이 가능하게 하는데, 이런 때를 대비해 여분의 교재를 보관하고 관리한다.
4) 심방
가. 목적
심방을 통하여 유아의 가정 상황을 점검하며, 가정과의 긴밀한 관계를 가지도록 한다.
나. 종류
*정기심방: 1년에 한번 반별로 심방을 한다.
*특별 심방: 집안의 이사, 결석 등 특별한 상황에 따라서 심방 한다.
*새 신자 심방: 새로 등록한 어린이를 잘 돌보기 위하여 방문한다.
? 총무부
① 특별행사 진행시 프로그램 연구팀 관리를 한다.
② 어린이들의 생일을 점검하여 매달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③ 새신자 전도운동과 홈 스쿨의 운영을 진행한다.
? 회계부(총무부)
- 예산 편성 및 지출과 결산 및 회계 제반 업무 관장
- 지출 청구서, 영수증 등의 보관 관리
? 서기부
- 출결 정리 및 각 반별 현황 파악(성적 정리, 장기 결석 학생보고)
- 주보와 각종 회의록 작성, 일지 정리, 비품 정리
- 통신이나, 교회에 제출하는 제반 보고서를 작성한다.
- 부서 전체에 관한 사무정리, 각종 행사 자료정리와 수집, 사진정리, 앨범정리,
세미나 녹음테이프 등을 보관 및 정리하는 일을 한다.
- 행사안내 글씨 점검
? 찬양부
1) 찬양율동
① 어린이들과 부모들의 음악적 자질 함양 및 새로운 노래 보급
② 어린이들의 제반 음악프로그램 관리(예배찬송, 예배 전 찬양)
③ 찬양율동팀 관리 및 관계의 친목도모
? 새 가족부 (담당: 미선출 )
① 교회에 처음 출석한 어린이를 잘 파악하여서 신상명세서를 정확히 기입 하여 담당교역자에게 제출한다.
② 4주 동안 새 가족 교육을 받고 각 반에 배치하도록 한다.
? 교사임무
1) 임원단 모임 및 기도회(2달에 1번)
2) 교사월례회(첫 째주 주일 오후 4시)
- 교사의 영성과 유치부를 위한 기도 모임
3) 교사모임 (매주 예배 후)
5) 교사의 의무
① 모든 교사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② 충분한 공과준비를 하여야 한다.
③ 반의 개개인에 대한 신상파악 및 생활지도를 한다.(상담 및 심방)
④ 결석 시에는 즉시 전화, 심방 후 조치를 한다.
⑤ 유치부 예배를 포함한 주일예배에 반드시 참석하여야 한다.
⑥ 월 평가 및 내달 행사계획을 확정하고 역할분담
⑦ 학생동정 파악 및 기도
⑧ 매주일 제반사항 점검
⑨ 교사 애경사 및 기도회
? 어린이 관리 관리규정
1) 신입 어린이 관리
(1) 부감은 어린이의 집과 연령에 맞는 반으로 안내하고, 담임교사는 어린이들의 명단과 신상 을 교사보고서에 기록하여서 서기에게 제출한다.
(2) 신입 어린이의 환영은 반별친교시간에 한다,
(3) 인도한 사람에게도 시상을 통해 격려한다.
(4) 유초등부 교적부를 작성한다.
(5) 교적부 작성 후 각 반에 배치한다.
(6) 교사는 월요일이나 화요일 쯤 전화한다.
(7) 신입어린이는 전도사와 간단한 상견례를 하고 편성된 반으로 간다
(8) 신입어린이에 대한 관리는 아래와 같이 한다.
①첫째 주 : 환영식, 신상파악 (담당: 담임교사와 서무교사)
담임교사는 아이들과 개인적인 시간을 주중에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②둘째 주 : 학생생활 기록카드 작성(사진 부착), (담당: 담임교사), 가정심방실시
③셋째 주: 등반 축하의 시간을 가진다.
2) 결석 어린이 관리
1) 담당 선생님은 결석 사유를 즉시 알아본다.
(교사주일 보고서에 결석사유 기록, 전화 심방)
2) 계속해서 두 주를 결석할 시 심방팀장이 직접 심방한다. 지도교역자와 동행하지 않았을 경우엔 심방 보고서를 작성하여 지도 교역자에게 제출한다.
3) 계속해서 3주 이상 결석 시 지도 교역자에게 의뢰한다.
4) 특별한 사유 없이 계속해서 4주 이상 결석 시 장기결석자로 기도회 시간에 기도대상자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