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matic Percussion 계열 : 굳이 번역하자면 음계가 있는 타악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간단히 말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실로폰과 유사한 악기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주로 이 계열의 악기는 맑은 소리가 특징이고 중간 중간 멜로디를 꾸미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9. Celesta 해머로 강철 막대기를 때려서 소리가 나는 건반악기와 타악기 중간형태, 건반달린 클로켄스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0. Glockenspiel 흔히 철금이라고 부르는 실로폰과 비슷한 악기 11. Music Box 오르골이라고 부르는 보석함에서 나오는 그 소리.
12. Vibraphone 실로폰을 나무로 만든 악기, 즉 목금에 공명통을 달고 그 밑에 전기로 작동하는 회전판을 달아 소리를 풍부하게 한 악기입니다.
13. Marimba 비브라폰에서 회전판을 제거하면 이 악기가 됩니다.
14. Xylophone 실로폰
15. Tubular Bells 원통모양의 종소리
16. Dulcimer 흔히 양금이라고 부르는 세모꼴 현이 달린 타악기의 일종으로 피아노의 전신입니다.
*Organ 계열 : 오르간 계열은 복고적인 락의 느낌부터 R&B, 교회음악까지 두루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코디온이나 하모니카와 같은 음색은 색다른 분위기의 간주 솔로등에 사용에 유용하답니다.
17. Drawbar Organ 드로우바란 금속 연결봉을 의미한답니다.
18. Percussive Organ 타악기 분위기의 오르간으로 흔히 R&B 음악에서 자주 쓰이는 오르간 소리입니다.
19. Rock Organ 락 음악에서 자주 쓰이는 오르간으로 복고적인 느낌을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20. Chuch Organ 교회적인 느낌의 오르간입니다만 악기에 따라 파이프 오르간이나 가스펠 오르간 음색과 비슷한 경우도 있습니다.
21. Reed Organ 풍금과 같은 오르간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22. Accordian 아코디온. 손으로 연주하는 풍금입니다.
23. Harmonica 하모니카. 하모니카의 다른 이름인 mouth organ이라는 말 때문에 오르간으로 분류되었다고 생각됩니다.
24. Tango Accordian 정열적인 리듬에 어울리는 강렬한 아코디온 소리.
* Guitar 계열 : 물론 시퀀싱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기타는 리얼로 연주하는 것과는 차이가 많은 듯 생각됩니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고가의 신디사이저들은 아주 실제와 흡사한 음색을 들려주기도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타만큼은 역시 리얼로 연주하여 녹음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5. Acoustic Guitar nylon 흔히 클래식 기타라 불리는 기타. 거트기타라고도 불리우며 줄의 재질이 나일론입니다.
26. Acoustic Guitar steel 흔히 통기타라고 부르는 포크기타를 말합니다.
27. Electric Guitar Jazz 약간 뭉글어진 소리가 나는 일렉기타소리
28. Electric Guitar Clean 아무 이펙터도 걸리지 않은, 흔히들 생톤이라고 부르는 일렉기타소리
29. Electric Guitar Muted 뮤트주법으로 연주할 때 나는 뚝뚝 끊어지는 느낌의 소리.
30. Overdriven Guitar 오버드라이브를 건 소리.
31. Distortion Guitar 디스토션을 건 소리. 거친 메탈류의 음악에서 주로 쓰이며 오버드라이브 기타와 상호 보완적으로 쓰입니다.
32. Guitar Harmonics 현의 배음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높은 옥타브의 소리를 만들수 있으며 피킹 하모닉스와 같은 방법으로 다양한 음에서 하모닉스 소리를 만들수 있습니다.
* Bass 계열 : 베이스 역시 기타 계열이라 볼 수 있습니다만 기타와는 다르게 신디사이저를 사용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대신할수 있는 악기입니다.
특히 요즘 나오는 음악의 많은 부분에선 베이스를 신디사이저로 대체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스베이스와 같이 실제 베이스 기타로 표현할 수 없는 독특한 음색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33. Acoustic Bass 콘트라베이스를 활로 문지르지 않고, 손으로 튕기는 것으로 주로 재즈음악에서 사용되는 베이스입니다.
34. Electric Bass Finger 일렉 베이스를 손으로 연주하는 소리. 대부분의 팝이나 가요의 베이시스트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35. Electric Bass Pick 주로 락이나 메탈에서 베이시스트들이 피크로 연주하는 소리
36. Fretless 일렉베이스 기타중에서 프렛이 없는 베이스 기타의 소리입니다. 프렛에 걸리지 않으므로 부드러운 소리가 납니다.
37. Slap Bass 1 흔히 초퍼라고 말하는 연주기법을 사용한 음색입니다.
38. Slap Bass 2 곡전반에 너무 자주 사용하기 보단 포인트를 줄 때 사용합니다.
39. Synth Bass 1 신디 사이저 베이스 음색입니다. 주로 댄스 음악 등에 널리 사용되죠.
40. Synth Bass 2 신디사이저로 만든 베이스 음색으로 1번과 또다른 느낌을 줍니다.
*String 계열 : 컴퓨터 음악을 접하게 되면서 가장 관심을 가지게 되는 부분이 이 스트링 계열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경험하기 힘든 수십명의 현악 협주를 신디사이저라는 악기를 사용하여 쉽게 구현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스트링계열을 좀더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악기론과 같은 이론적 지식이 먼저 밑바탕에 깔려야 할 것입니다. 음색이나 음역대에 대한 이론적 공부가 요구됩니다.
41. Violin 바이올린
42. Viola 비올라
43. Cello 첼로
44. Contra Bass 더블베이스
45. Tremolo Strings 트레몰로(떨림을 주는) 주법으로 현악기 군을 연주하는 소리입니다.
46. Pizzicato Strings 손가락으로 줄을 튕기면서 내는 연주기법
47. Orchestral Strings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등을 함께 연주하는 소리
48. timpani 음높이를 가지고 있는 북인 팀파니 음색으로 팀파니 롤은 분위기 고조를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 Ensemble 계열 : 앙상블 계열의 악기 소리는 전체적으로 풍성한 느낌을 줍니다. 그런 만큼 노래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실제로 스트링 계열에 있는 음색을 쓰기보다는 앙상블 계열을 사용함으로써 소리를 꽉차게 만들수 있답니다.
49. String Ensemble 1 스트링 앙상블 소리는 높은 음부의 현악기 여러대가 동시에 소리내는 것을 흉내낸 것입니다. 보통 현악 4중주와 같은 한 대씩 악기가 사용되는 게 아니라, 여러대의 악기가 연주하는 것이라면 이 음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훨씬 풍성한 음색을 들려주거든요.
50. String Ensemble 2 스트링 앙상블 1보다 부드럽고 느리게 소리가 납니다.
51. Synth Strings 1 신디사이저로 합성된 스트링 앙상블 소리로 아주 풍부한 느낌을 줍니다.
52. Synth Strings 2 신스 스트링 1이 약간 맑은 느낌이라면 이건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53. Choir Aahs 사람들이 '아~'하고 함께 소리내고 있는, 코러스에 주로 사용되는 음색
54. Voice Oohs 사람목소리로 '우~'하고 발음하는 소리
55. Synth Voice 신디사이저로 합성된 보이스 음색
56. Ochestra Hit 오케스트라 악기들이 짧게 한번에 연주하는 음색으로 그 소리의 강렬함으로 인해 댄스 음악에 자주 사용됩니다.
*Brass 계열 : 브라스 계열은 시퀀싱에 따라 정말 실제 악기의 연주와 흡사하게 보일 수 있는 파트 중의 하나입니다. 브라스 계열 역시도 이론적 지식이 중요시 되는 부분으로 악기론을 공부하셔서 좀 더 현실감 있는 악기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금관악기 계열을 말합니다.
57. Trumpet 트럼펫
58. Trombone 트럼본
59. Tuba 튜바
60. Muted Trumpet 트럼펫에 약음기라 앞에 붙이고 불 때 나는 음색으로 조용한 노래의 솔로에 자주 등장하는 음색입니다.
*Reed 계열 : 리드 계열은 목관 악기 계열입니다. 가끔 색소폰을 금관악기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만 색소폰 역시도 목관 계열입니다. (이유는 색소폰에서도 나무로 된 리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브라스 계열과 마찬가지로 악기론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계열입니다.
65. Soprano Sax 소프라노 색소폰으로 케니G가 널리 알린(?) 악기입니다.
66. Alto Sax 알토 색소폰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색소폰입니다.
67. Tenor Sax 테너 색소폰
68. Bariton Sax 가장 저음을 담당하는 색소폰인 바리톤 색소폰
69. Oboe 목가적인 느낌을 주는 아주 뚜렷이 부각되는 음색을 가진 악기인 오보에
70. English Horn 잉글리쉬 호른
71. Basoon 크기가 목관 악기중 가장 크고 그만큼 저음의 소리를 내는 바순
72. Clarinet 고른 음역대를 표현해내는 악기인 클라리넷
*Pipe 계열 : 흔히 피리라고 생각하는 형태를 가진 악기들입니다.
73. Piccolo 고음역대의 악기로 피콜로의 뜻이 작다는 의미입니다. 작은 플롯을 말하며 새소리와 같이 맑고 높은 소리를 냅니다.
74. Flute 플룻
75. Recorder 리코더. 초등 학교 다닐 때 음악 시간에 많이 쓴 악기입니다.
76. Pan Flute 팬플룻. 목가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77. Blown Bottle 병에 입을 대고 '후'하고 불 때 나는 그런 소리
78. Shakuhachi 일본 악기로 샤쿠하치는 4개의 구멍을 가진 아주 간단한 피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9. Whistle 휘파람소리
80. Ocarina 오카리나. 고구마 모양의 피리입니다.
*Synth Lead 계열 : 리드 계열의 악기들은 선명하고 독특한 음색으로 곡의 멜로디를 이끌어가는 음색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Square나 Sawtooth와 같은 음색은 신디사이저 음색의 기본이 되는 음색입니다.
81. Square 파형의 모양이 Square, 즉 사각형임을 의미합니다.
82. Sawtooth 톱니(Sawtooth)모양의 파형을 지닌 음색
83. Calliope 칼리오페는 증기를 내뿜으며 자동으로 연주되는 파이프 모양의 악기입니다.
84. Chiff 명금이라 불리는 악기 음색
85. Charang 처랜고우(차랑고라 불리는 남아메리카의 소형 기타)의 음색
86. Voice 신스 보이스와 유사한 음색입니다.
87. Fifth 원음에 5도를 더한 두 소리가 함께 연주됩니다.
88. Brass + Lead 금관악기의 음색과 리드악기의 음색이 합쳐진 음색의 소리
*Synth Pad 계열 : 패드 계열의 음색이 곡에 깔림으로써 곡은 음이 풍성해지게 됩니다. 그런만큼 신디사이저마다 독특한 음색과 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GM 규격에선 8종류만을 규정지어 놓고 있습니다.
신스 리드와 패드, 그리고 이펙트 계열의 음들은 신디사이저로 합성된 음들인 만큼 악기마다 독특한 소리를 지니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들어보고 소리의 사용 유무를 결정지어야 합니다.
89. New Age 건반악기와 스트링 소리가 섞인 소리
90. Warm 약간은 뭉툭한 느낌의 부드럽고 풍부한 음색
91. Poly Synth Poly란 Polyphonic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번에 여러음을 동시에 소리낼 수 있음을 의미 합니다. 그런 느낌의 강한 느낌을 주는 Pad입니다.
92. Choir 여러사람이 허밍으로 노래하는 분위기의 음색입니다.
93. Bowed 소리가 서서히 커졌다가 다시 서서히 작아지는 음색으로 마치 '바우'라고 소리 내는 것 처럼 들립니다.
94. Metalic 금속성의 악기소리
95. Halo 특이한 느낌의 소리
96. Sweep 조용히 시작하다 급격히 소리가 커지는 음색입니다.
*Synth Effects 계열 : 신디사이저이기 때문에 만들어 낼 수 있는 소리들입니다. 이 계열의 소리들은 앞의 신스 리드와 패드 계열처럼 반드시 들어봐야 도움이 됩니다.
97. Rain 빗소리와 같은 느낌의 효과음이 섞인 Pad 음색
98. Sound Track 스케일이 큰 영화 음악과 같이 웅장한 느낌의 음색
99. Crystal 맑은 느낌의 소리
100. Atmosphere 대기라는 뜻의 무거운 느낌의 소리
101. Brightness 밝은 분위기의 음색
102. Goblins 귀신이 나올 것 같은 음색
103. Echoes 이펙트 계열에 적당한 음색으로 신디사이저 마다 차이가 있으니 직접 들어보는게 도움이 될겁니다.
104. Sci-Fi 음색을 들어보세요.
*Ethnic 계열 : 민속적인 음색들입니다. 일본 계열의 악기가 절대 우세하여 역시 신디사이저 시장에서의 일본의 위치를 알게 해줍니다.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 때 써볼 만한 음색들입니다.
105. Sitar 인도의 손가락으로 튕기는 현악기인 시타 음색
106. Banjo 미국의 튕기는 현악기인 밴조 음색
107. Shamisen 일본의 3현짜리 튕기는 현악기인 사미센 음색 108. Koto 일본의 17현 튕기는 현악기인 쿄토 음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