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향토사회의 문화향상과 향풍(鄕風) 진작에 기여했다. ○ 현대의 공립학교와 유사한 학교로서, 최초의 형태는 고려시대에 있었다. |
① 학당 ② 서원 ③ 서당 ④ 향교
10. 근대 교육 사상가인 도산 안창호의 사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지육, 덕육, 체육의 3육론을 주장하였다
②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청소년을 위해 「교육월보」를 발간하였다.
③ 교육이념을 자아혁신, 무실역행, 점진공부에 두었다.
④ 건전한 인격의 실현을 위해 무실, 역행, 충의, 용감을 역설하였다.
11. 다음의 내용과 관계 깊은 교육 사상가는?
○ 인간은 자연 그대로 있을 때 참으로 선할 수 있다. ○ 평등사상의 신념 하에 국가관리에 의한 교육을 이상적인 것으로 생각했다. ○ 교육은 아동의 생득적 특성과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
① 루소 ② 퀸탈리아누스 ③ 듀이 ④ 페스탈로찌
12. 현대 교육철학인 본질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아동의 흥미보다는 노력을 강조한다.
② 아동의 자발성보다는 교사의 자발성을 중시한다.
③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다.
④ 교육목적은 문화유산의 전달과 계승에 있다.
13. 고대부터 기본교과로서 초등교육의 중심이 되었던 것은?
① 3H ② 7자유과 ③ 수사학 ④ 3R
14.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① 행동에 대한 상벌 계획을 면밀히 수립하여 시행한다.
② 성취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현대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경쟁의식을 조장한다.
④ 각종 스트레스의 즉각적인 발산과 해소를 권장한다.
15.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도입
②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③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학교의 자율성 확대
④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는 학생의 성취도를 고려하여 단계형 교육과정 편성
16. 다음 중 평생교육이 발달하게 된 배경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 ② 학교교육의 질 개선 요구 증대
③ 교육 소외 집단에 대한 배려 강조 ④ 일생을 통한 자기 갱신 욕구의 표출
17. 전통적 서당교육이 현대 초등교육 현장에 가장 큰 시사점을 준다고 볼 수 있는 것은?
① 설립의 자유와 임의적 학습 기간
② 소규모의 운영과 입․퇴학의 자유
③ 야간제, 계절제, 전일제 등 다양한 운영
④ 개별 학습과 학생의 능력에 따른 학습 진도의 결정
18. 다음과 같은 교육사상을 제시한 학자는?
․교육을 보다 높은 목적에 종속시켜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며, 훈육에 의해야한다. ․감각적 직관이 학습지도의 기초가 되어야한다. ․대표적 저서로는 『세계도회』,『대교수학』이 있다. |
① 코메니우스 ② 헤르바르트 ③ 루소 ④ 페스탈로찌
19. 진보주의와 듀이의 교육사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허친스가 시작하여 듀이가 완성했다.
② 본질주의자들은 진보주의를 반대하기 위해 ‘8년 연구’를 했다.
③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을 저술한 후 실험학교를 운영했다.
④ 듀이는 일원론적 철학관을 가지고 경험중심 교육사상을 확립했다.
20. 실존주의와 관계가 깊은 것은?
① 만남, 위기, 각성, 단속적 교육 ② ‘The Great Books' 강조
③ 성장, 예견성, 계속의 원리 강조 ④ 인식론, 도덕론, 종교론적 인식
교육학 해답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④ |
② |
② |
② |
① |
③ |
④ |
③ |
④ |
②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① |
③ |
④ |
② |
④ |
③ |
④ |
① |
④ |
① |
교육학 모의고사 2
1. 교육의 개념을 [성년식]에 비유하여 설명한 학자는?
① 피터스 ② 칸트
③ 루소 ④ 듀이
⑤ 페스탈로찌
2. 평생 교육의 특성에 대해 잘못된 견해는?
① 평생 교육은 개인적 차원 및 사회공동체 차원에서 인간의 삶의 질을 나선형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② 평생 교육은 태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③ 평생 교육은 모든 기관과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④ 평생 교육은 계획적인 학습만 포함되고 우발적인 학습은 제외된다.
⑤ 학교 교육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취급한다.
3. 다음의 내용과 같은 특징을 갖는 현대 교육 사조는?
․전인적 인간의 육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교육은 생활의 준비가 아니고 생활 자체이다. ․반성적 사고 과정을 중요시 한 문제 해결 학습을 주장한다. ․학교는 경쟁보다 협동을 강조한다. |
① 본질주의 ② 진보주의
③ 항존주의 ④ 재건주의
⑤ 실존주의
4. 좌주문생제도는?
① 불교 승려간의 사제지간 ② 지공거와 과거급제자와의 사이
③ 고려의 개상제도 ④ 조선조의 서원의 사제관계
⑤ 국자감 교수와 학생의 선후배 관계
5. 조선시대 서당의 교육방법이 현대 학습지도에 준 시사점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학습의 개별화 ② 학습의 계열화
③ 학습의 통합화 ④ 학습의 민주화
⑤ 학습의 조건화
6. Socrates의 교육법은?
① 대화법 ② 문제법
③ 구안법 ④ 발견법
⑤ 토의법
7. 다음의 특징은 어느 사조에 해당하는가?
․사물의 관찰과 실험의 강조하였다. ․교육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서 해야 한다. ․학습방법에서 교수는 자국어로 하여야 한다. ․자연적 사물의 개념을 가르칠때는 귀납법을 사용해야 한다. |
① 사회적 인문주의 ② 인문적 실학주의
③ 사회적 실학주의 ④ 감각적 실학주의
⑤ 개인적 인문주의
8. 나선형 교육과정이론에 관하여 잘못 말한 것은?
① 나선형 교육과정은 가르치는 순서면에서만 볼때에는 계열과 동일한 것으로 해석된다.
② 발달단계에 따라서 가르치는 교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③ 교육내용의 핵심개념은 초․중․고교는 물론 대학에서까지 공통된 내용이 된다.
④ 어떤 내용이든 올바른 방식으로 가르치면, 어던 발달 단계의 학생에게도 가능하다.
⑤ 나선형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에의 전체주의적 접근이다.
9.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격을 바르게 말한 것만 고른 것은?
㉠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 교육청과 학교, 교원이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 학교교육체제를 교과서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 교육결과의 질적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0. 기능주의과 갈등주의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기능주의는 사회계층을 인정한다.
② 갈등주의는 계층결정요소를 능력이 아니라 배경이라고 주장한다.
③ 기능주의와 갈등주의는 모두 계층을 인정한다.
④ 갈등주의는 교육의 지배 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한다고 주장한다.
⑤ 기능주의에서 교육은 사회화와 선발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11. 인간 발달에서 요구되는 문화적 요소의 결핍․과잉 및 시기적 부적절성에서 오는 지적․사회적․인성적 발달의 상실을 나타내는 것은?
① 문화실조 ② 문화지체
③ 평균인 ④ 주변인
⑤ 문화기대
12. 수업이나 학급관리의 과정에서 교사는 특정부류의 학생들에게 편애나 편견을 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학생과 학부모도 교사의 편애를 가장 싫어한다고 한다. 신임교사가 편견이나 편애에 대한 교육적․사회적 설명을 찾아보고자 한다면 다음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아비투스론 ② 중간집단론
③ 대응이론 ④ 피그말이온 효과론
⑤ 과학적관리론
13.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필요성은?
① 학습적용과 문제해결 ② 지식의 폭발
③ 문화유산의 전달 ④ 지역사회에의 적용
⑤ 계속적인 교육
14. 인간의 발달에 관한 설명이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효과이다.
② 연령증가에 따라 발달 경향의 예언이 점점 쉬워진다.
③ 전체적 반응으로부터 특수적 반응으로 분화 발달한다.
④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의 성장읜 불교칙적이다.
⑤ 발달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15. Piaget의 이론이 아닌 것은?
① 동화 ② 조절
③ 도식(schema) ④ 평형
⑤ 강화
16. 창의력과 관계있는 것은?
① 확산적 사고력 ② 수렴적 사고력
③ 평가적 사고력 ④ 반성적 사고력
⑤ 직관적 사고력
17. 비지시적 상담이 가장 효과적일 경우는?
① 전자오락에 몰두하는 아동
②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아동
③ 자주 시험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아동
④ 저학년 학생에 대해 금품 탈취 행위를 하는 아동
⑤ 프로야구 선수가 되는 과정에 대해 알고싶어하는 아동
18. 발견학습의 교육적 의의를 서술한 것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① 기본원리를 알면 기본 분류체계의 형성을 증진시킨다.
② 어떤 교재든지, 어떤 학생에게도 가르칠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③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제재를 어느 정도 반복하여 전개하는 나선형 교육과정이 분류체계의 계획들을 위해서는 이상적이다.
④ 학습자에게 추측이란게 중요학 학습 조건이란 것을 가르치기는 적합치 않다.
⑤ 시청각 매체와 같은 수업 보조물이 많이 이용되어야 한다.
19. 학교장이 ‘Y이론’에 입각한 인간관을 가졌을 때, 취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학교경영 전략은?
① 상벌체제를 강화하여 교사를 통제한다.
② 교사의 모든 업무에 대한 상세한 지침을 하달한다.
③ 교사들의 업무를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해 학교조직을 정비한다.
④ 교사들이 미성숙한 상태에 있다고 전제하고, 그들을 관리하는데 역점을 둔다.
⑤ 개인이 가장 중요하다.
20. 다음 중 막료조직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 업무간의 횡적조정을 맡는다.
② 조언․자문의 역할을 함께 한다.
③ 계선조직의 과중한 업무 수행에 대하여 보조한다.
④ 수직적인 지휘․명령 계통을 이루고 있다.
⑤ 강력한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다.
교 육 학 |
① |
④ |
② |
② |
① |
① |
④ |
② |
① |
③ |
① |
④ |
① |
② |
⑤ |
① |
② |
④ |
③ |
② |
[해설1] Peters는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안으로 입문시키는 과정 즉 성년식이라 정의
[해설2] 평생교육은 계획적이든 우발적이든 모든 학습을 포함한다.
[해설3] Dewey의 교육사조로서 아동중심, 현재생활을 중시하는 교육사조다.
[해설4] 좌주문생의 예는 사제간의 예나 부자간의 예로까지 발전됨
[해설5] 훈장과 학도와의 사이, 접장과 학도와의 개별학습이 가능
[해설6] 산피술과 반어법등은 대표적인 대화법에 속한다.
[해설7] Comenius의 과학적 실학주의로서 합자연의 원리. 실물․직관. 사물교수법과 같음
[해설8] Bruner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지식의 구조]와 연관시켜, 계열성과 전이성이 있는 교육내용과 관계가 있다.
[해설9]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선택중심 교육고정이라고도 불리운다.
[해설10] 갈등주의는 계층을 인정하지 않는다.
[해설11] 모든 발달 단계에서 요구되는 문화습득이 있어야 하나, 그것의 결핍이 문제다.
[해설12] 로젠탈과 야곱슨의 오크초등학교 실혐결과 증명된 이론
[해설13] 지식과 기술의 급속한 변화, 삶의 질의 향상에 적극 필요한 평생교육의 관점
[해설14] 연령증가에 따라 발달 경향의 예언이 점점 어려워진다.
[해설15] 강화는Skinner의 이론으로 프로그램 학습과 관련이 있다.
[해설16] 길포드의 확산적(=발산적) 사고력이 창의성 개발에 적용됨
[해설17] Rogers의 이론으로 인간적인 Rappot 형성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해설18] Bruner의 「지식의구조」와 관계된 것으로 학습의 경제성, 생성력, 전이력과 관계가 깊다.
[해설19] ‘Y이론’적인 인간의 본질은 성선설에 입각하여 본래 일을 좋아하고 집단적이며, 진취적인 성향이 있다.
[해설20] 참모조직이라고도 한다. 학교에선 주임제, 부장제, 회사에선 기획조정실, 사장단, 교육청에서 장학편수실 등이 이에 해당
교육학 모의고사3
1.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는 생각으로 학년초부터 꾸준히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역점을 두고 실천해 온 교사의 지도관점은?
① 교육의 획일성
② 교육의 기회균등
③ 교육의 가치지향성
④ 교육의 문화창조 기능
2. 교육에 대한 서술적 정의(descriptive defifition)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 교육은 지·덕·체의 균형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 교육은 기성 세대의 문화를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 교육은 가치 있는 삶의 양식으로 입문시키는 활동이다. ㉣ 교육은 교사가 학생에게 교재 내용의 의미를 설명하는 활동이다. |
① ㉠, ㉡ ② ㉠, ㉢ ③ ㉡, ㉣ ④ ㉢, ㉣
3. 교육 제도의 조직을 정비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조는?
① 종교 개혁기의 교육 사상 ② 실학주의 교육 사상
③ 계몽주의 교육 사상 ④ 국가주의 교육 사상
4. 다음의 교육방법 원리를 주장한 교육사상가는?
① 감각적 직관이 학습지도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② 교육을 보다 높은 목적에 종속시켜야 한다. ③ 교사는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며, 훈육은 애정에 의해서 실시되어야 한다. |
① 바제도우 ② 코메니우스 ③ 페스탈로찌 ④ 오웬
5. 다음 <보기>에서 탈근대적인(postmodern) 교육 과정 이론의 특징을 바르게 묶은 것은?
가. 교육 과정의 다양성을 강조한다. 나. 교육 과정의 맥락성과 정치성을 강조한다. 다. 교육 과정의 연구, 개발, 실행의 기본 원리를 중시한다. 라. 갈등, 불안정, 변화 등의 요소를 교육 과정의 자연스러운 특성으로 받아드린다. |
① 가, 나, 다 ② 가, 나, 라
③ 가, 다, 라 ④ 나, 다, 라
6.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학의 지적 영역 중에서 ‘자신의 경험을 독특한 표현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능력’과 관련된 것은?
① 지식 ② 이해력
③ 분석력 ④ 종합력
7. 다음 진술에서 밑줄 친 부분이 가리키는 것은?
교육 과정은 명백히 드러나거나 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면서 은밀히 작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이와 반대로 적극적으로 가르쳐지지 않는 내용도 있다. |
① 영(零) 교육 과정 ② 중핵 교육 과정
③ 표면적 교육 과정 ④ 잠재적 교육 과정
8. 정신분석학적 인간관과 행동주의 인간관의 공통점은?
① 인간의 심층적인 무의식의 세계를 중시한다.
② 개인의 자유의지를 경시한다.
③ 인간의 행동을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본다.
④ 과거보다 미래를 더 중요시한다.
9.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발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발문
② 기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는 발문
③ 사고를 자극하는 개방적인 발문
④ 학습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발문
10. 요즈음 철수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한다. 수학 문제를 푸는데 재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를 맞추었다는 것 자체에 희열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때 철수는 학습 동기는?
① 권력 동기 ② 인정 동기
③ 친애 동기 ④ 성취 동기
11. 다음 <보기>는 어느 부모의 육아 일기에서 일부 발췌한 것이다. 이것을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에 맞게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가. 동일한 물의 양을 모양이 다른 그릇에 담아도 물의 양이 같다는 것을 알았다. 나. 공을 가지고 놀다가 공이 안 보이는 곳으로 굴러가 버리자 찾지 않았 다. 다. 어떤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해결의 가능성을 상상하였다. 라. 과자를 한 개 가지고 있는데도 더 달라고 졸라서, 엄마가 그 과자를 둘 로 쪼개어 주었더니, 아이는 더 달라고 하지 않고 만족스러워했다. |
① 나, 가, 다, 라 ② 나, 라, 가, 다
③ 라, 나, 가, 다 ④ 라, 다, 가, 나
12. 학교단위책임경영에서 가장 중요시되어야 할 요소로 짝지워진 것은?
① 분권화, 자율, 참여, 책무성
② 조직, 기획, 위임, 책임감
③ 수요자 중심, 투명성, 장학, 열린교육
④ 교과전담제, 국가교육과정, 재정공개, 책무성
13. 학교 내에서 교사들의 비공식 조직이 갖는 순기능은?
① 합리적 의사 결정 ② 공정한 업무 처리
③ 표준화된 업무 수행 ④ 원활한 인간 관계 형성
14. 동기․위생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교사의 직무 만족과 관련된 동기 요인은?
① 학교내 지위
② 보수 및 근무 조건
③ 수업 능력에 대한 인정
④ 교장 및 교감과의 원만한 관계
15. 수학 여행의 장소 결정에 앞서 교장은 수학 여행과 관련된 모든 정보에 기초하여 가능한 모든 대안들을 마련하고, 우선 순위에 따라 이상적인 장소로 경주를 결정했다면, 이때 교장이 택한 의사결정 모형은?
① 점증 모형 ② 만족 모형
③ 전략 모형 ④ 최적 모형
16. 초‧중등 교육을 위한 재원 중 지방 자치 단체에 교부하는 지방 교육 재정 교부금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보통 교부금, 특별 교부금 및 전도 자금으로 구성된다.
② 증액 교부금은 부득이한 경우 교육부 장관이 교부 비율을 결정한 다.
③ 보통 교부금은 당해 연도 초‧중등 교육 기관 교원 봉급 전액을 교 부한다.
④ 내국세 총액에서 지방 교육을 위하여 교부해 주는 일정 비율의 금 액이다.
17. 교육의 과정은 공장의 생산 과정과 달리 투입과 산출의 인과 관계를 분명하게 파악할 수 없다. 이러한 교육의 속성 때문에 나타나는 학교 조직의 유형은?
① 합리적 조직 (rational organization)
② 비공식적 조직 (informal organization)
③ 관료적 조직(bureaucratic coupled organization)
④ 이완 조직(loosely coupled organization)
18. <보기>에서 같은 페러다임의 이론을 고른 것은?
가. 클라크(Clark)의 기술 기능 이론 나. 보르디외(Bourdieu)의 문화 자본론 다. 드리븐(Dreeben)의 학교 사회화 이론 라. 하그리브스(Hargreaves)의 상호 작용 분석 |
① 가, 다 ② 나, 라 ③ 가, 라 ④ 나, 다
19. <보기>의 주장이 비판하고 있는 교육 이론은?
그 동안 교육은 쓸모 있는 교육이 강조되고 인력 수요 추정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인력을 배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교육이 길러내는 어떤 능력, 어떤 특성이 경제 생산성을 제고하는지를 알기는 쉽지 않다. 특히, 정보화 사회, 고도 기술 사회에서는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보다는 사고력, 응용력, 창의력이나 윤리적, 도덕적 안목이 더 필요할 수 있다. 산업이 발달할수록 인력 개념은 인간 개념에 접근해 가야 한다. |
① 지위 경쟁 이론
② 규범적 교육 이론
③ 발전 교육론
④ 저항 이론
20. 교수 설계에 대한 구성주의(constructivism)적 접근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어느 것인가?
① 교수 설계의 기본 입장은 객관주의적 학습관이다.
② 교수 설계는 수업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는 것이다.
③ 교수 설계는 맥락보다는 내용을 분석하고 제시하는 것이다.
④ 교수 설계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것이다.
[ 정 답 ]
3 3 4 3 2 4 1 2 2 4
2 1 4 3 4 4 4 1 3 4
4월 실전모의고사 |
교 육 학6 |
담당교수 : 김종찬 교수 |
1. 보기의 (㉠), (㉡)에 들어갈 말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교육과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교육법 제104조에 규정되어 있다. |
① 중등 보통, 전문
② 중등 보통, 직업
③ 고등, 기초적인 전문
④ 고등 보통, 직업
2.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계 깊은 이론은?
㉠ 최대의 1일 작업량 ㉡ 표준화된 조건 ㉢ 성공에 대한 높은 보상 ㉣ 실패에 대한 손실 보상 ㉤ 과업의 고숙련도 |
①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
② Fayol의 산업관리론
③ Gulick&Urwick의 행정관리론
④ Weber의 관료제론
3. 다음 중 설명이 옳은 것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은 귀납법을 이용하여 변증법적, 객관적,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 소피스트는 직업 교사로서 주관주의, 개인주의 입장에서 웅변과 수사학을 가르쳤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의 본질은 개개의 사물에 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 플라톤은 최초로 체계적 교육론과 공교육론을 주장하였다. |
① ㉠㉢㉣ ② ㉡㉢㉣
③ ㉠㉡㉣ ④ ㉠㉡㉢
4. 보기는 무슨 이론을 기술하고 있는 것인가?
윌리스(Willis)가 주창한 것으로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집단적으로 형성한 문화가 교육과 지위획득에 영향을 미치며, 그러한 경로를 통하여 지배적 사회질서인 자본주의 제도가 재생산되고 있다는 이론이다. |
① 저항이론 ② 기능이론
③ 갈등이론 ④ 상징적 상호작용론
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철학은?
인식은 현상에만 국한되며 물 자체는 생각될 수 있으나 인식될 수 없다는 입장으로, 교육에 사상 그 자체의 본질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기술하려는 것이다. |
① 인식론 ② 현상학
③ 해석학 ④ 분석철학
6. 다음 보기에서 교육과정의 실체를 “경험”으로 보는 것은?
㉠ 학문중심 교육관정 ㉡ 인간중심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
① ㉠㉡ ② ㉠㉢
③ ㉡㉢ ④ ㉡㉣
7. 다음 중 현대 교육행정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평생교육체제 정비
② 중립성
③ 직무의 전문화
④ 행정력의 약화
8. 행동수정의 기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강화에 대한 설명이다. 정적 강화에 해당하는 것은?
① 30분 이내에 산수문제를 30개를 다 못푼 학생에게 매로 때린다.
② 어떤 학생이 올바로 행동할 때는 관심을 갖고 칭찬해 주지만 그렇지 못할 때는 모른척 해버린다.
③ 국어 시험에서 100점을 맞을 때마다 칭찬과 더불어 과자를 준다.
④ 학생이 떠들 때마다 교사가 큰 소리로 조용히 하라고 야단을 친다.
9.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
형식적 교육 |
비형식적교육 |
① 개 념 |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
자연 발생적인교육 |
② 특 징 |
교육의 3요소가 모두 포함된다. |
교사나 교재 없이도 이루어진다. |
③ 조직성 |
조직성 결여 |
조직적으로 구성 |
④교육내용 |
교재의 논리적 구조를 따른다. |
사전 계획없이 이루어진다. |
10. 컴퓨터 보조학습 체제를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① 과학․기술교육의 진흥을 위해
② 평준화된 이질집단의 학급에서 영재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③ 전인적인 교육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④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른 학습의 효과를 촉진하기 위하여
11. 응답자가 80명인 문항의 정답자수가 20명일 때, 이 문항의 곤란도는?
① 15% ② 20%
③ 25% ④ 30%
12. 다음 <그림>은 Glaser가 제시한 수업과정의 일반 모형이다. A에 알맞은 것은?
수업목표의 설정 |
A |
학습 지도 |
학습성과의 평가 |
① 학습경험 조직
② 수업목표 제시
③ 학습자료 선정
④ 출발점 행동의 진단
13. Herzberg의 동기 위생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Herzberg는 근로자의 만족을 가져오는 요인을 동기요인, 불만족을 가져오는 요인을 위생 요인이라 부른다.
②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은 상호 연속선상에서 별개이다.
③ 인간관계․지위 등은 위생요인에 속한다.
④ 근로자들의 동기유발과 관련하여 근무 여건 뿐만 아니라 일자체에 관심을 가질 것을 시사하여 준다.
14. 아동은 동일한 양의 물을 모양이 다른 그릇에 담으면 양이 다르다고 판단한다. 이와 같은 현상을 설명하는 개념은?
① 쉐마 형성 ② 조건화
③ 동화 ④ 가역적 사고
15. 다음 보기의 내용이 설명하는 타당도는?
고등학교 학기말 과제로 출제된 문항이 설정된 교수목표를 대표하는 전 영역으로부터 합리적으로 독립된 문장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교과 내용전문가나 그 외 관련된 사람들에게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 |
① 예언타당도
② 공인타당도
③ 구인타당도
④ 내용타당도
16.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문과는 초시, 복시의 2회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② 생진과는 문과의 대과로서 생원과와 진사과를 합쳐 부르는 말이었다.
③ 무과는 문과와 달리, 소과, 대과가 없는 단일과였다.
④ 잡과는 역과, 의과, 음양과, 율과로 구분하여 전시를 통해 선발하였다.
17. 생활지도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생활지도가 전체아동, 학생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치대한도로 발달시키고자 하는 것은 자율성의 원리이다.
② 생활지도는 치료 뿐 아니라 예방지도에도 주력하는 적극성의 원리를 띤다.
③ 생활지도는 학교의 전체교사, 가정, 지역사회와의 협동과정이 필요하다는 적극성의 원리를 가진다.
④ 모든 개인이 한 인간으로서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은 자율성 존중의 원리이다.
18. 교육기회의 기회균등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누구나 능력이 있는 사람은 진학할 수 있는 단선제를 추구한다.
② 산업체 근로자를 위한 야간제, 계절제, 시간제를 개설한다.
③ 특수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를 설치한다.
④ 성적부진아만 보충수업을 실시하는 것은 기회균등에 위배된다.
19. 교육목적의 기능으로 짝지어진 것은?
㉠ 교육활동이 계획되고 실현되는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 준다.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교육내용 선정의 기준을 제공한다. ㉢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기준을 제공한다. ㉣ 교육의 전과정을 통하여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활동 이외의 활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
① ㉠ ② ㉠㉡
③ ㉠㉡㉢ ④ ㉠㉡㉢㉣
20. 수행평가와 전통적 평가를 비교한 것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
수행평가 |
전통적 평가 |
① |
주어진 내용에 대한 인지, 회상 |
아는 것, 행하는 것, |
② |
학습결과를 중시 |
학습의 과정을 중시 |
③ |
논술형 주관식 검사 |
객관식 검사 |
④ |
다양한 근거에 의해 평가 |
정답에 의존한 평가 |
<답안>
31213 /
44334 /
34244 /
42442
교육학 모의고사5
3월 실전모의고사 |
교 육 학7 |
담당교수 : 김종찬 교수 |
1.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을 잘못 진술한 것은?
① 모든 인간은 평등하므로 여성 교육이 남성교육과 달라서는 안된다.
② 교육은 자연적인 발달 순서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③ 아동기에는 서적을 통한 지적 교육보다 체험을 통한 신체적 교육이 더 중요하다.
④ 사회악에 물들지 않도록 초기 교육은 사회로부터 격리시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다음 <보기>에서 고려시대 과거제도 시행의 결과로 볼 수 있는 것을 묶은 것은?
가. 사대주의 사상이 강화되었다. 나. 학교교육의 독자성이 이루어졌다. 다. 학문과 사상에 있어서 상고주의 경향이 짙어졌다. |
① 나.다. ② 가.나.다
③ 가.나 ④ 가.다
3. 최근에 그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주요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간의 연계성을 강조한다.
② 모든 연령의 인간에 대한 교육을 국가가 주관한다.
③ 교육 대상은 학교교육을 받지 못한 성인이다.
④ 능력에 따라 교육 기회를 분배하는 원칙을 강조한다.
4. 최근 교육 부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가리켜 ‘교육에서 학습으로의 변화’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변화를 가장 잘 기술한 것은?
① 교육자 주도의 교육보다 학습자 스스로 추구하는 학습이 일반화되는 추세
② 교육자와 학습자의 면대면 교육보다 원격교육이 더 보편화되는 추세
③ 교사가 학생 교육보다 자신을 위한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추세
④ 아동을 위한 교육시장보다 성인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시장이 더 확장되는 추세
5. 다음 <보기>에서 절대기준평가와 관련된 특성을 바르게 묶은 것은?
<보기>
가. 학생들 사이의 지나친 경쟁을 방지할 수 있다. 나. 평가 결과로 얻어진 점수의 의미는 중요하지 않다. 다. 변별도나 곤란도보다는 타당도의 개념이 더욱 강조된다. 라. 학생의 학습 능력 개선을 위해 지도․조언하는 것을 중시한다. |
① 가.나.다.
② 가.나.라
③ 가.다.라
④ 나.다.라
6. <보기>에서 학교운영위원회를 바르게 설명한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보기>
가.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운영에 관한 기본적 사항은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에 규정되어 있다. 나.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운영에 관한 구체적 사항은 시․도의 조례 및 당해 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 규정에서 정한다. 다.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육위원, 학부모위원, 지역위원, 교육행정위원으로 구성된다. 라.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의 예산안만 심의하고 결산에 대해서는 심의하지 않는다. 마.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은 심의하지 않는다. 바. 설치목적은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재고하고, 지역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 |
① 가.나.다 ② 가.나.바
③ 나.다.라 ④ 라.마.바
7. 자신의 결점이나 무능력의 원인을 타인에게 전가하거나 타인 역시 그러한 결점이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것은 무슨 방어기제인가?
① 동일시 ② 합리화
③ 보상 ④ 투사
8. 근대 이후 학교교육은 대체로 팽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팽창을 설명하는 각 이론과 그 이론에서 강조하는 주요요인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학습 욕구이론 - 교육 선발의 강화
② 국민 통합이론 - 민족 국가의 형성
③ 지위 경쟁이론 - 생산 기술의 발전
④ 기술 기능이론 - 사회 계층의 형성
9. 학업성취의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은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달라진다. 주요 요인과 그것을 강조하는 사회학 이론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학교 및 학생 풍토 - 갈등이론
② 학교의 시설 자원 - 인간자본론
③ 학생의 선천적 지능 - 상징적 상호작용
④ 교육과정의 계급적 성격 - 문화재생산이론
10. 다음은 어떤 수업의 특성인가?
․화상회의를 통한 원격학습 ․학생과 교사간에 전자우편물을 통한 의사교환 ․컴퓨터 통신상에 떠 있는 정보의 획득 ․원거리 학습자끼리 협동학습 |
① 인터넷 활용수업
② 교육방송 활용수업
③ 컴퓨터 보조수업
④ 컴퓨터 관리수업
11. 다음 <보기>와 같은 학습조건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방법은?
<보기>
․학습 주제가 폭넓은 사고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학습 목표가 학습자의 가치를 개발하고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이 능동적이고,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다. |
① 프로그램학습
② 토의법
③ 강의법
④ 발견학습
12. 다음의 주장이 담고 있는 생활지도의 성격은 무엇인가?
생활지도는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의 성장가능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해야 한다. |
① 훈육지도 ② 문제예방
③ 행동치료 ④ 발달촉진
13. 최근 초등학교에서 많이 논의되고 있는 열린교육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교육과정 이론은?
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② 학문중심 교육과정
③ 경험중심 교육과정
④ 잠재적 교육과정
14. 교육행정에서는 교육의 특수성을 살리기위해 ‘교육을 위한 행정’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활동의 특수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평가의 용이성
② 장기효과성
③ 높은 공공성
④ 비긴급성
15. 농어촌 초등학교의 소규모화에 따라 정부는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을 추진 중이다. 다음 중 통폐합의 가장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① 교육재정의 효율화
② 지역공동체의 존속
③ 학생의 사회적 정체감 형성
④ 지역 주민의 학교선택권 보장
16. 지방교육자치의 원리 중 단체자치의 정신과 관련이 있는 것은?
① 주민자치의 원리
② 자주성 존중의 원리
③ 지방분권의 원리
④ 전문적 관리의 원리
17. 다음과 같은 이념을 추구하는 교육 사조는?
․자신 속의 여러 욕구나 감정, 생각 등을 의식하여 대립하는 것을 조화시키고 통합해 간다. ․자신과 타인, 자신과 사회 등의 관계를 전체적으로 보아 대립되는 견해를 조화시킨다. ․자신과 세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생각하여 조화롭게 살아가는 길을 찾는다. |
① 행동주의 교육
② 본질주의 교육
③ 실존주의 교육
④ 홀리스틱 교육
18. 표준편차의 기능을 옳게 기술한 것은?
① 여러 과목의 점수를 비교할 수 있다.
② 사례수가 가장 많은 점수를 알 수 있다.
③ 점수 분포의 분산 정도를 확인 할 수 있다.
④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은 점수의 사례수를 알 수 있다.
19. 사회성 측정법의 실시 결과 나타나지 않는 것은?
① 상호간 구조
② 집단의 형태
③ 역동적 구조
④ 구성원 개개인의 지적 수준
20. 다음 중 인간발달의 일반적 경향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답안>
① |
④ |
① |
① |
③ |
② |
④ |
② |
④ |
① |
② |
④ |
③ |
① |
① |
③ |
④ |
③ |
④ |
④ |
교육학 모의고사6
2월 실전모의고사 |
교 육 학8 |
담당교수 : 박정호 교수 |
1. 다음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특성화 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 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고등 학교이다.
② 특수 목적 고등학교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 학교이다.
③ 자율 학교는 초중등 교육법상의 학사 운영
규정을 한시적으로 적용하지 아니한다.
④ 모든 대안 학교들이 특성화 학교로 지정 받아
학력이 인정된다.
2. 기존의 교육 형태와 신자유주의의 비교가 바른 것은?
<기존의 교육> < 신자유주의>
① 수월성 강조-------평등성 강조
② 경쟁강조----------공동체 강조
③ 공급자 중심-------수요자 중심
④ 다양성 강조-------통일성 강조
3. 원격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① 원격 교육은 자율 학습이다.
② 교수자와 학습자의 격리가 통신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③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신들에게
편리한 방식으로 교육 받을 수 있다.
④ 네트 워크로 연결된 여러 지역의 학습자들이
생동감 있고 상호 작용적인 학습 환경에서
협력 학습을 할 수 있다.
4. 1894년 갑오 개혁의 교육에 관한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① 영재 교육의 강조
② 육영 공원과 통변 학교의 설립
③ 계급의식의 불식 및 신분적 차별 철폐
④ 예조를 폐지하고 학무아문을 두어 교육 개혁을 단행
5. 학습 동기를 증가시키는 귀인 방향으로 잘못
지적한 것은?
① 능력이나 노력보다 행운이나 곤란도를 강조한다.
② 외적 요인보다 내적 요인을 강조한다.
③ 안정적 요인보다 불안정적 요인에 귀인시킨다.
④ 통제 불가능 요인보다 통제 가능 요인에
귀인시킨다.
6. 사회적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이론은?
① S-R이론 ② 인지 이론
③ 관찰 학습 ④ 각인 이론
7. Gardener의 지능 이론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① 요소적 지능에는 메타요소, 수행 요소, 지식
획득요소가 있다.
②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며 다른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
③ 경험적 지능은 낡은 사고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개념 체계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통찰력에 해당 된다.
④ 맥락적 지능에는 적응 행동, 선택 행동,
조성행동에 필요한 행동적 활동으로 정의된다.
8. 브루너의 수업이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지식의 구조와 중간 언어는 동의로 볼 수 있다.
② 강화 방법으로 프리맥의 원리를 따른다.
③ 학습 계열은 작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의 순서로 따른다,
④ 학습의 경향성은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으로서
도착점 행동에 해당된다.
9. 목표 이원분류표를 작성하지 않고 문항을 제작했을
경우, 보장받기 어려운 타당도는?
① 내용 타당도 ② 예언 타당도
③ 공인 타당도 ④ 구인 타당도
10. ‘수요자 중심의 교육’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학교, 교원, 교육 행정 기관의 편의 중심의 교육
② 공급자간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경쟁
③ 다양한 학습 자원 및 경험 학습
④ 역동적․개방적 분위기의 교육
11. 다음 보기의 내용은 학습 경험 조직의 원리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선수 학습에 기초해서 그 다음 학습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변별 학습→개념학습→원리학습→문제해결 학습(Gagne) |
① 계속성의 원리 ② 계열성의 원리
③ 통합성의 원리 ④ 균형성의 원리
12. 교육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정당의 당원인 자도 피선거인이 될 수 있다.
② 교육 위원의 정수는 시․군 또는 자치구 수로 한다.
③ 교육 위원 정수의 1/3 이상은 교육 경력자이어야 한다.
④ 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전원이 교육위원을 선출한다.
13.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에 명시한 학생 징계는?
㉠ 사회봉사 ㉡ 퇴학 처분 ㉢ 학교 내의 봉사 ㉣ 신체적 고통 |
① ㉠ ② ㉠㉡
③ ㉠㉡㉢ ④ ㉠㉡㉢㉣
14. 교육 평등관과 실현 방법의 연결이 바르지 않는 것은?
① 교육 기회의 허용적 평등 - 장학금 제도
② 교육 기회의 보장적 평등 - 무상 교육
③ 교육 조건의 평등 - 고교 평준화 정책
④ 교육 결과의 평등 - 보상 교육
15. 사회성 측정법에 대한 기술로써 틀린 것은?
① 결과를 학생들에게 알려 주는 것이 좋다,
② 개인의 사회적 적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③ 결과의 기록은 행렬표와 교우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④ 개인의 사회적 위치 및 비형식적 집단의 구조를
알 수 있다.
16. 다음 보기와 같은 행동 수정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교사의 허락 없이 자리를 자주 뜨는 학생이 있을 때, 자리를 뜨는 행동 그 자체를 감소시키려는 것보다는 그 아이가 자리에 얌전히 앉아 있을 때 강화해 준다. |
① 소멸 ② 상반 행동의 강화
③ 벌 ④ 간헐 강화
17. 통계적 절차를 통해 어떤 척도로 옮겨 놓은 것으로
절대 영점과 동간성이 있어 가감승제가 가능한 표준
점수 중 “-”부호와 소수점의 불편을 덜기 위하여
평균치 50, 표준 편차 10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하는
점수는?
① Z점수 ② T점수
③ H점수 ④ 스테나인
18. 1,0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어 시험에서
전체의 평균 점수가 60점, 표준 편차가 10일 때,
80점 이상의 득점자는 몇 명이 될까?
① 10명 ② 20명
③ 15명 ④ 25명
19. 다음 <보기>의 내용을 가장 잘 반영한 교사관은?
․교사는 하나의 인간이며, 진실된 개인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아닌 어떤 것이 되려고 노력해서는 안된다. ․교사는 솔직하고 진실해야 한다. 그는 가면을 쓰지 않으며 신비스러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려고 하지 않는다. |
① 인간주의적 교사
② 아동 중심의 교사
③ 학문 중심의 교사
④ 전통적 교사
20. 다음 보기에서 설명된 내용의 특징을 갖는 교수법은?
․구체적인 결과물이 만들어진다. ․학습 주제가 실제 생활과 연관 될 수 있다. ․교재의 논리적 체계가 무시될 수 있다. ․‘목적 - 계획 - 수행 - 평가’를 스스로 한다. |
① 강의법 ② 프로젝트법
③ 문답법 ④ 역할 연기법
<답안>
④ |
③ |
① |
② |
① |
|
③ |
② |
③ |
① |
① |
② |
④ |
③ |
① |
② |
② |
② |
④ |
① |
② |
교육학 모의고사7
1월 실전모의고사 |
교 육 학9 |
담당교수 : 박정호 교수 |
1. 그린(Green)이 교수(instruction)와 교화(indoctrination)를
구분한 기준은?
① 학습 동기의 종류 ② 증거의 제시
③ 선수 학습의 정도 ④ 직관적 사고의 유무
2. 좋은 수업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확인시키도록
한다.
② 평균아를 정해 놓고 이들을 기준으로 수업한다.
③ 학습자를 중심으로 그들의 필요와 흥미에
기초하여야 한다.
④ 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이 조화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평가 후에 평가 결과를 학습자에게 알려주는 것이
학습에 효율적이다”라는 학습 원리는 프로그램
학습의 원리 중에서 어느 것과 관계 깊은가?
① 점진적 접근의 원리
② 즉시 확인의 원리
③ 적극적 반응의 원리
④ small step의 원리
4. 평균이 78이고 표준 편차가 7인 수학 학력 검사에서
어떤 학생의 점수가 92였다. 전국에서 이 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의 수는 대략 얼마나
되겠는가?(전체 응시자는 10000명)
① 100명 ② 150명
③ 200명 ④ 250명
5. 인간 관계론이 교육 행정의 실제에 미친 영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성과에 따른 차등 보수제의 채택
② 교육행정가의 양성을 위한 직무 분석
③ 교육 예산의 절감
④ 민주적 장학의 촉진
6. 다음과 같은 상황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는 이론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학교 운영에 있어서 교사들의 자율적 협의를 통한 건의가 수용될 때 교사들은 교수-학습 활동의 효율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교무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 McGregor의 Y이론 ㉡ Argyris의 성숙이론 ㉢ Kaufman의 체제 접근 모형 ㉣ Tavlor의 과학적 관리론 |
① ㉠㉡ ② ㉡㉢
③ ㉢㉣ ④ ㉠㉣
7. <보기>에서 설명하는 교육 자치제의 원리는?
∙교육활동의 자율성을 보장해 준다. ∙교육 행정을 일반 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시키기 위한 것이다.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도록 해준다. |
① 지방 분권의 원리
② 자주성 존중의 원리
③ 주민 통제의 원리
④ 전문적 관리의 원리
8. 다음 보기의 내용이 설명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비영리 교육 기관에 부여하는 면세의 가치 ∙학교에 재학함으로 인하여 포기되는 소득 |
① 기회 비용
② 후생 복지 비용
③ 학교 대지 임대료
④ 직접 교육 비용
9. <보기>의 경영법은 어느 모형에 해당하는가?
가. 학교 단위 책임 경영법 나. 학교 단위 예산 제도 다. 총합적 질 경영법 |
① 자율적 학교 경영 모형
② 민주적 학교 경영 모형
③ 체제적 학교 경영 모형
④ 주관적 학교 경영 모형
10.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교육 과정은?
∙수업의 주역은 교사이다. ∙지식의 체계를 존중한다. ∙비실용적인 지식의 습득에 빠지기 쉽다. ∙학생들의 흥미나 필요가 무시달할 염려가 있다. |
① 교과 중심 교육 과정
② 경험 중심 교육 과정
③ 인간 중심 교육 과정
④ 학문 중심 교육 과정
11. 다음 보기의 교육 과정은?
∙교과의 선이 폐지 되었다. ∙사회 생활의 기능을 중심으로 하였다. ∙Virginia plan(1930)이 체계적 시초이다. ∙교과형 교육 과정과 경험형 교육 과정의 결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
① 현성 교육 과정
② 학문형 교육 과정
③ 잠재적 교육 과정
④ 중핵 교육 과정
12. 인간 중심 교육 과정의 특징에 속하지 않은 것은?
① 학교 환경의 인간화를 위하여 노력한다.
② 자아 실현을 목료로 설정한다.
③ 인간주의적인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한다.
④ 표면적 교육 과정을 잠재적 교육 과정보다
더 중시한다.
13. 다음 중 공통성이 없는 것은?
① 누적 학습
② 계열성
③ 나선형 교육 과정
④ 일반 공통 교육 과정
14. 제7차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
②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교육부의 감독권을
확대한다.
③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한다.
④ 학생의 능력․적성․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15. 고대 아테네 교육에 대한 서술이 잘못된 것은?
① 개인의 자유 의지를 바탕으로 하는 자유주의
교육이 강조되었다.
② 행동인보다 지혜인을 강조하였다.
③ 신체와 정신이 조화롭게 발달한 ‘미와 선의 조화인’이
교육 목적이었다.
④ 여성 교육이 강조되었으며, 특히 지적인 교육이
중시되었다.
16. 다음 보기의 특징은 어느 사조에 해당하는가?
∙실물의 관찰과 실험을 강조하였다. ∙교육은 자연의 질서(법칙)에 따라서 해야 한다. ∙학습 방법에서 교수는 자국어로 하여야 한다. ∙자연적 사물의 개념을 가르칠 때는 귀납법을 사용해야 한다. |
① 사회적 인문주의
② 인문적 실학주의
③ 사회적 실학주의
④ 감각적 실학주의
17. 다음 <보기>의 공통점으로 적합한 것은?
㉠ 나폴레옹 학제 ㉡ 콩도르세 교육 개혁안 ㉢ 프리드리히 빌헬름 1세의 ‘의무 취학령’(1717) ㉣ 프리드리히 빌헬름 2게의 ‘일반 지방법’(1794) |
① 자유 교육 ② 중등교육
③ 보통 교육 ④ 빈민 교육
18. 다음 중 비고츠키의 주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것은?
㉠ 인지 발달이 언어 발달을 주도한다. ㉡ 인간은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존재이다. ㉢ 인지 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 ‘발판’이 필요하지 않는 것을 ‘근접 발달 영역’ 이라 한다. |
① ㉠㉡ ② ㉡㉢
③ ㉠㉣ ④ ㉡㉣
19. 생활지도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생활 지도는 도덕 교육의 일종이다.
② 생활 지도는 문제아를 대상으로 한다.
③ 생활 지도는 아동들의 자율적 성장을 돕는 활동이다.
④ 생활 지도는 아동들이 일으키는 사건을 처리하는
활동이다.
20. 행동 수정 기법 중에서 보기의 것은 무엇이라 하는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발생 확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그런 행동이 더 이상 강화 될 수 없도록 이제까지 주어지던 강화를 차단하므로써 그 행동을 없앤다. |
① 소멸
② Time-out
③ 상반 행동 강화
④ 부적 강화
<정답>
② |
② |
② |
④ |
④ |
① |
④ |
① |
① |
① |
④ |
④ |
④ |
② |
④ |
④ |
③ |
② |
③ |
① |
첫댓글 할 수록 더 어려운....교육학 ㅠ ㅠ;
핫섹시 http://sex.ookk.eu
그러게요...
몇개 틀려요 잘보고 공부하셈 특히
꼭 85점 이상 받을거예요. ^^
꼭 85점 이상 받을거예요. ^^
다 틀리거 수정해야죠~해줘요~
1회 8번이랑 3회 4번이랑 답이 머죠? 코메니쿠스가요? 페스탈로치인가요?
95는 나오기 정말 힘들다
1회 9번 답이 서당인것 같은데요~`
9번 답은 향교 맞아요 ..향음례 향사례 같은 것들을 행하여서 향토사회의 문화 향상에 힘썼습니다. 또한 서당은 사설 초등교육 기관으로서 사립학교라고 할 수 있지만 향교는 공립하교에 속합니다.
1회 15번이 없네요 15번 답은 3번인거 같습니다.학교의 자율성 확대는 6차 교육과정부터 이나까요.16번은 4번 인거 같아요 서당의 가장 목적은 개인차에 따른 수업이였습니다.
1회 85점 2회 90점 흑 2년이나 교육학 했는데 잉 잉 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