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학의 연구자들은 가끔 'Marginal native'이라 불린다. 비록 그들이 다른 삶들과 가
까이서 성장했다고 하더라도 보통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연구집단 배경의 주변에 존
재하는 일종의 체류자로 남아있게 도기 때문이다. 물리적인 측면에서 연구자들은 모임
(event)에는 참여를 하지만 모임의 장소나 그 모임의 맨 끝 후미진 곳에서 머무는 것이다.
비록 연구자들과 참여자들 사이에 자유롭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그 상호
작용이라는 것도 보통은 경계된(형식적인) 친밀감의 틀 안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change agent'나 판정관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거나 또 책임을 지지는 않는다. 다만 상호작
용의 심리적 저변에 서 있을 뿐이다. 주변인으로 남아있다는 것은 "개인이 더 이상 친근하
지 않은 집단들과 서로가 시간을 지속적으로 함께 보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이다." 주변에 머무른다는 것의 요체는 주위 시선의 집중을 받지 않고서도 관찰을 할 수 있
다는 것과 완전한 참여자가 되지 않더라도 그 자리에 함께 할 수 있다는 이점을 준다는 것
이다. 그래서 목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전부를 조율해야 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
다. 결국 이런 것이 그 자리에 존재하는 요점이다.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모임의 저변에 있는 경향은 감소하고 이제 집단의 구성원이 보
고, 듣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에 대해 경험을 하게 된다. 이것은 절대적인 가치일 수 있다.
집단의 변두리에서 얻는 이점의 양을 직접 참여하는데서 얻게 되는 느낌으로 대신할 수 없
다. 최상의 전략은 참여와 관찰의 적절한 조화인 것이다.
스스로 얻는 것과 잃는 것(Gaining and Losing Self)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입니다...)
어떤 면에서 양질의 연구원들은 배우와도 같다. 그들이 타인의 삶 속으로 들어 갈 때
스스로가 자신을 탈피 할 수 있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이 '될' 수는 없고
다만 타인이 주는 인상을 비슷하게 흉내 낼 수는 있는 것이다. 참가자 관찰은 연구원들이
자의식적 수단이 되는 방법으로 타인의 삶 속에 들어가는 것이다. 참여자 관찰자들은 단지
광경을 보고 좋은 시간을 보내고 별 생각 없이 현지인 들의 생활방식을 조금 배워볼 요량으
로 방문을 하는 것이 아니다. 초기에 연구원들의 목적은 특정한 배경과 직접적인 그들의 행
동에 대한 그들의 존재에 잠재 해 있었다. 불가피한 사실은 연구원들이 단지 다른 삶의 일
반적 환경에서 그래왔던 것처럼 단지 존재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주어진 이런 목적을
고려하여 행동을 효과적으로 조성한다. 수행하기 위해 주어진 모적은 스스로를 조율한다는
것은 자료 수집의 최적이 되는 방법으로 연구기간 동안 내내 gaining access(획득접근) 과
maintaining access(유지접근)을 위한 도구적인 것이다.
참여자 관찰자들은 그들이 대화를 하는 도중에 무슨 말을 하는지 주의 깊게 보았던 것
들과 하지 못했던(자제했던) 말들을 선택적으로 표현한다.
당신은 행동이나 말에 관해서는 조심해 왔겠지만 당신의 다른 측면 이를테면 성별, 연
령, 종교, 민족성 등에 대해서는 신경을 덜 써왔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자신을 드러냄에
있어 성별이나 민족성 같이 바뀌지 않을 것 같아 보이는 특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선택
을 하고 있는 것이다. (알게 모르게^^) 예를 들어 다니엘은 장교들 사이에서 여성 사회학자
로 일하며 '적절하게' 행동(same meaning with 'to be seen')하기 위한 그녀의 '학습된 반
응'에 대해 상술하고 있다. 여성의 특정한 행동은 적절치 못하거나 심지어 무례한 것으로까
지 여겨지는데 강한 악수, 눈을 정면으로 응시하는 것, 쌀쌀맞고 사무적인 태도, (남자와)대
등하게
뻔뻔스럽게 농담하거나 놀리는 것 등은 모두 반감을 사는 행위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짜증나게 하는 것은 나의 소박(고지식)한 생각으로는 내가 (실제로) 대등하다는 것이다. (남
들이)나를 동등하게 여겨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중요했다. 내가 부드럽게 웃고, 눈을 다소
곳이 아래로 깔고, 간절하게(당신이 아니면 안 된다는 듯한 태도로)부탁을 하거나, 과도하게
여성적인 태도를 보여줬을 때, 타인과 협력하고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나의 능력이 증대
되었다. 대부분의 연구환경은 그렇게 심한 이미지 관리는 요구하지 않았다. 빈센트와 코린의
경우에 그들은 언제나 치마를 입었는데, 그것은 바지나 슬랙스가 적절한 옷차림이라고 여겨
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크리스쳔 학교에서 알랜은 수염을 깎았으며, 우리 둘 모두는 'gosh,
dam, gee-일이 잘 안 됬을 때 하는 비속어^^'등의 솔직한(평소에 별 신경 쓰지 않고 친구끼
리 편하게, 솔직하게 쓰던) 말을 조심스럽게 쓰지 않았다.(이전까지는 썼었음). 연구자들은
종종 인정받기 위해 노력해야 했는데, 이것은 종종 비 공격적인 태도, 혹은 로플랜드가 말하
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무능력자가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 한마디로 눈에 거슬리지 않고 안 튀게 행동하니까 능력이 없어도 미움을 안받더
라... 능력이 있어도 튀면 욕먹으니까^^
연구목적을 위해 어느 정도까지 행동을 변화시켜야 하는지는 정하기 힘들다. 완전함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그리고 그런 적응(위해서 말한 연구목적을 위해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얼마나 할 수 있느냐)일상생활에서 우리는 각기 다른 상황마
다 다르게 대처한다. 연구는 평범한(연구를 위한 것이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 모습보다 더
의식적이기는 하지만 현재 모습을 맞추기 위한(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을 펴
기 위해) 또 다른 예(특수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든)일 뿐이다. 어떤 면에서 이러한 이미
지 관리는 거짓(위선)이 되거나 도덕적인 한계를 넘지는 않는가?
한 그룹의 사람들(연구원)은 몰래 참가자들을 관찰하며 연구데이터를 수집했고, 그렇게
하면서 조심스럽게 그들의 겉으로 드러나게 된 원래모습을 모니터링했다. 달튼은 (위에서
말한)이미지 관리를 연구하기 위해 기업 매니져로 은밀히 일했고, 호먼은 풋내기(수련기간에
있는)인 척하며 오순절 종파에 관해 연구했고, 설리반은 공군신병들을 연구하기 위해 살을
빼고 나이를 속여 새로운 성격의 인간으로 탈바꿈^^했다. 험프리는 공공 탈의실에서 동성애
자 중 여자역할을 하는 사람을 보는 역할(한마디로 여자역할을 할 동성애자를 찾는 남자역
할을 하는 동성애자)역할을 함으로써 동성애자들을 연구했다. 강하고(위에서 말한 남자들을
연구하기 위한 여자연구원) 일탈적이고 한계(주변인? 동성애자 같은 경우...)에 있는 사람들
을 연 구 하는 연구자들은 종종 데이터를 얻기 위해 이러한 은밀한 방법을 사용했다. 비록
어떤이들이 평범한 사회 생활이 기만과 인상의 관리에 의해 구체화된다고 주장하지마, 또
다른 사람들은 연구 활동이 의식적으로 기만을 해야 하는 것은 없다고 말한다.
Being Effective
효과적인 관찰자가 되기 위한 학습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그들과 당신 사이
에 어떤 동질성과 성격이 있는지 질문을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성별, 나이, 민족
성 또는 출신국가 등에 관한 것들 그리고 그 방법은 당신에게 있어 참가자에 대한 접근과
정보수집에 도움을 줄 것이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스스로 감독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다음으로는 참여자 관찰자로서의 자리로 들어가기 전에 배경 혹은 일반적인 복식이
나 수용할 만한 행동들을 발견하기 위해 정보제공자를 활용하는 등 집단에 대한 조사를 해
야 한다. 조사를 하는 상호작용에서 실수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준비한다는 것은 중대한 과
오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게 한다. 또한 참여자 관찰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은 스스로
를 조절하고 적응시켜 정보를 수집하는 수단이 되는 방법에 있어 스스로를 맞추어 간다는
것이다. 즉, 10대들과의 작업 환경에서는 최신음악에 민감해야 하고 남학생의 수가 지배적
인 미국 중서부의 한 교육학과에서는 football 점수에 관심을 갖고 그런 정보에 어두워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참여자 관찰자로서 지속한다는 그 배경의 서로 다른 집단
에 대해 잘 알고 다른 집단과의 관계에서 조절되어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해 조심스럽게 고
려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관심(초점)이 제한되어 운동선수인 학생의 집단 같은 단 하나의
집단에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아마도 그것은, 조절 할 필요 없는 가장 좋은 것이다. 마
지막으로 자연스런 배열은 관심을 가질 거라고 알고 있는 다른 사람에게서 배운 것들을 공
유하는 것이다. 현명하게 침묵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래서 남녀 누구나 안심하고 어떤 것이
든 말할 수 있다는 것을 너에게 말하는 모든 이들이 아는 것이다.
Bittersweet Times: Disengaging (즐겁고도 괴로운 시간: 단절)
그 분야를 떠난다는 것은 즐겁고도 괴로운 시간이 될 수도 있다. 당신이 해 왔던 일들
에 즐거워하고 일상의 생활로 돌아온다. 당신은 결국 당신의 삶에 다른 관점에 있는 어떤
경시되었던 과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다시 한번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 낼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많이 투자해 왔던 것들이 종료되었기 때
문에 다소 서운할 것이다. 비록 자신이 개인적으로는 참여자들의 이념을 수용할 수는 없을
지라도 대부분 공감하게 되고 그들과의 상호작용을 즐기게 되었다. 그리고 아마도 다시는
똑 같은 상황하에서 그 자리에 다시 돌아 갈 수는 없을 것이다.
당신은 모든 시간을 현장연구에서 보낸 삶 이전으로 돌려야 할 때 혼란스러움을 느낄
것이다. 결국 다른 사람의 삶에 당신이 적절하게 적응 해 왔다는 것이다. 또한 스스로가 다
르게 느껴질 것이다. 오랫동안 타인의 생활에 몰두하는 것은 당신의 전반적인 자아 인식을
강화시켜 줄 것이고 자신이 현장조사의 과학자로서의 입지를 말해 줄 것이다. 언제나 주의
깊게 행동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편안할 수는 없다. 하지만 자신의 일상적인 삶을 연구 참
여자의 삶과 비교함으로써 재평가 할 수 있다. 당신을 사람들, 장소, 그리고 행동방식 등을
그리워 할 것이다. 물론 아프리카의 마을을 떠나는 것과 일상 생활에서 도시의 중학교를 떠
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그러나 두 가지 모두는 비록 괴롭지만 즐거운 경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