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작약 : 성질은 평하거나 약간 찬편이며 맛은 쓰고 시며 약간 독이 있는 약재로, 혈비를 제거하고 혈맥을 순조롭게 통하게 하며 속을 완화시키고 나쁜 피를 흩어지게 하고 옹종(癰腫)을 삭히며 복통을 그치게 하고 능히 어혈과 고름을 없어지게 하는 약이다. 주로 여성의 모든 병과 산전산후의 제반 증세와 월경을 통하게 하는 데도 쓰며, 장풍(腸風)으로 피를 쏟는 것, 치루, 등창, 물러서 상처가 난데, 눈에 충혈이 되고 군살이 돋은 데 쓰며 눈을 밝게 하는데도 쓴다.
또한,백작약은 근육경련, 위경련에 특효약 이기도 하다. 항균작용을 하며 통증을 멎게 해 주고 땀이 나는것을 막아주고 설사로 인한 복통과 월경불순, 자궁출혈, 대하에 효과가 있다.
또 간을 튼튼하게 하며 옆구리가 결릴때와 월경통,몸이 허하여 땀이 날때도 쓰며, 중추신경을 억제하여 진정 진통작용을 한다.
[재료]
백작약 50g / 감초 25g / 물 600ml / 꿀이나 설탕 약간
* 백작약과 감초를 오랫동안 달여 여름에는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마셔도 좋다.
산약산수유차
[효능]
산약 : 산약(참마)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 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 효소는 음식을 3~4배 빨리 소화되게 한다. 그러므로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에 좋으며, 당뇨병의 혈당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가래를 없애고 염증을 삭이며 머리를 맑게 하는 작용도 있는 참마는 날것으로 그냥 먹거나 생즙을 내어 먹을 수도 있지만 쪄서 먹기도 하고 말려서 가루를 내어 먹기도 한다. 꾸준히 오래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습진, 단독, 종기, 유선염에는 날것을 찧어 붙이면 잘 낫는다.
산수유 : 산수유의 가장 큰 약리작용으로는 허약한 콩팥의 생리기능 강화와 정력증강효과가 꼽힌다. 산수유를 장기간 먹을 경우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과다한 정력소모로 인한 요통 무기력증으로 조로현상, 이명현상, 원기부족 등에도 유익하다. 원기를 올려주고 신장기능을 강화해 정기를 돋워주기 때문이다. 이런 효능은 남성의 조류현상이나 발기부전, 또는 몽정이나 지나친 수음 행위 등으로 정신이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도 적용된다.
남성의 정수(精水)를 풍부히 하여 정력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탁월하고 성인남녀의 허리와 무릎 등의 통증 및 시린데에 효능이 높고 여성의 월경과다 조절 등에 좋다. - 동의보감
신맛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고 방광의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어린 아이들의 야뇨증을 다스리며, 노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요실금증상에도 효능이 있다. 노인이나 어린아이가 이런 증상을 보일 때 인삼과 오미자 진피 익지인을 함께 쓰면 잘 낫는다.
[재료]
산약(건) 30g / 산수유 15g / 물 600ml / 꿀이나 설탕 약간
두충감초차
[효능]
두충 : 한방에서는 주로 강장제로 쓰며 신장이 약하여 정기의 쇠퇴로 인한 요통(간과 신을 보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히하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무릎이 차고 시린증상, 어지러움증, 몽정, 조루, 소변불리 (중추신경계의 흥분작용과 오줌내기작용), 신경통, 관절염, 하체허약, 특히 정력을 보강하여 남자와 여자의 음낭에 음하습과 가려움증, 소변이 잦고 힘이 없고 나른한 데 효과적임.
* 두충은 사삼과 함께 사용하지 않고 열이 있거나 음기가 약해 몸에 불이 있는 듯 뜨거운 사람은 피하는게 좋다.
[재료]
두충잎 / 10g 감초 / 10g 물 1000ml, / 꿀이나 설탕 약간
* 두충과 감초는 잘게 찢어 물에 깨끗이 씻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뭉근히 달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