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노년기의 지적 발달과업이 아닌 것은?
① 일을 하면서 적극적인 새활 태도 유지 ② 정년 퇴직 및 수입 감소에 대한 적응
③ 배우자 사망 이후 생활에의 적응 ④ 건강 유지에 필요한 알맞은 섭생
⑤ 취미 증진 및 여가 선용
81.사회학 이론 중 구조기능주의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사회의 질서와 균형에 관심
②진보( 개방)성향의 이론
③통합,합의, 집합의식, 연대를 강조하는 합의론
④t.parsons가 대표적 학자
⑤사회 대부분의 현상이 사회의 존속이나 통합에 기능적
82. 구조기능주의(structural functionalism)에 대한 기술이 맞는 것은?
① 사회의 변화와 가등에 관심을 둔다
② 사회 유지 위해 전체의 저화가 있고 전체의 지속성이 변화를 이룬다
③ 통합, 합의 , 집합의식, 연대를 등한시하는 이론
④ 보수성향의 이론
⑤ g.h.mead가 대표적 학자이다.
83. 인간 행동 이론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① 고전 심리 분석 사고와 현대적 발달과 임상사회사업이다.
② 칼 로저스와 인간중심의 접근이다.
③ 사회 사업 실천을 위한 인지 이론이다.
④ 사회학습이론과 역할 이론이다.
⑤ 생물학적, 물리학적 접근이다.
84.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의 가장 기본단위는?
① 가족 ② 개인 ③ 집단 ④ 사회복지시설 ⑤ 국가
85. 기본적 사회학의 패러다임이다. 옳은 것은?
① 유기체적 - 구조기능적 패러다임
② 갈등 - 사회심리학 이론
③ 사회행동주의 - 급진주의 패러다임
④ 유기체적 - 사히심리학 이론
⑤ 갈등- 구조기능적 패러다임
86. 심리학적 연구 관심 내용이다. 이 중 보다 사회학적 관심인 분야는?
① 인간의 행동, 마음 연구
② 개인행동의 근거
③ 인간행위의 본질과 의미
④ 사회명목론적 접근
⑤ 미시적 차원
87. 발달의 원리에 맞지 않는 것은?
① 발달은 개체와 환경의 상호 작용 과정이다.
② 발달은 분화와 통합에 의한 구조화 과정이다.
③ 발달은 불연속적 과정이다.
④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⑤ 발달은 프로그램화된 순서에 따른다.
88. 장년기의 성격을 생의 전반기와 후반기에서 각기 다른 방향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한 학 자이며, 인생을 아동기, 청년기와 젊은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한 사람은 누구인가?
① 피아제 ②칼 구스타프 융 ③터너 ④레빈슨 ⑤로저스
89. 문화의 5개의 차원이 아닌 것은?
① 도구제작 - 인간능력의 확대기
② 가족조직
③ 언어 - 의미전달
④ 아동양육 - 인간의 연장된 아동기 관리
⑤ 자기 세계를 설명하려는 인간의 충동
90. 다음 학자들의 주된 연구 내용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① 프로이드 : 두 가지 기본적인 심리적 동기인 성적, 공격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② 에릭슨 :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 는 누구인가?' 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데 연구하였다.
③ 카를 융 : 프로이드의 성욕 및 정신 생물학적 결정론을 거부하고 심리적 건강의 이상형 은 의식이 무의식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것이다고 주장하였다.
④ 아들러 : 지식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고 적극적 과정으로서의 인식에 관심을 가졌다.
⑤ s. 프로이드 : 방어기제에 관한 최초의 체계적 이론을 수립하여 성격 발달에서 방어의 역할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91. 사회복지에서 환경에 처한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론은?
① 상징적 상호작용론
② 일반체계이론
③ 사회학습이론
④ 인지이론
92. 사회화 과정의 이론과 학자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프로이드 - 심리사회이론
② 스키너 - 행동주의 성격이론
③ 에릭슨 - 심리성욕발달이론
④ 미드 - 교환이론
⑤ 호만스 - 상징적 상호작용론
93. 다음은 어떤 이론에 대한 설명인가?
○ 사회의 대부분의 현상이 사회의 존속이나 통합에 기능적
○ 보수성향적
○ t. parsons가 대표적인 학자
① 인지이론
②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③ 구조기능주의
④ 일반체계이론
⑤ 집단이론
95.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부분문화 - 한 사회내의 특정계층 혹은 특정 집단이 갖는 특수한 문화
② 하위문화 - 부분문화이기는 하지만 전체 문화와 모순되지 않는 부분문화
③ 반문화 - 전체문화이되 부분문화와 모순되는 전체문화
④ 지배문화 - 지배층생산, 재비층 이익옹호
⑤ 물질적 문화 - 인간의 물질이용과 물질을 이용하는 기술 및 능력
96. a.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설명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① 프로이드 - 원초아(id)중시 ② 프로이드 - 생식기기(사춘기)중시
에릭슨 - 자아(ego)중시 에릭슨 - 사춘기 중시
③ 프로이드 - 본성 : 비관적 ④ 프로이드 - 인간발달 단계 : 4단계
에릭슨 - 본성 : 낙관적 에릭슨 - 인간 발달 단계 : 8단계
⑤ 프로이드 - 부모역할중시
에릭슨 - 사회?문화적인 것 중시
97. 다음 중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을 주장한 사람은?
① 스키너
② 로저스
③ 반두라
④ 프로이드
⑤ 메슬로우
98. 피아제가 말한 “셰마”에 대해 맞게 설명한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인지발달에 필요한 물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통합하고 조종하는 능력을 말함
② 심리적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의 원천이다.
③ 사고가 지능에 의해 연마되고 수정되는 행위를 말한다.
④ 사람들이 의식하지 못하지만 밖으로 표출하고자 하는 힘으로 인간의 행동, 생각, 정서를 지배한다.
⑤ 음식물에 대한 욕구, 성적인 욕구, 생물학적 욕구는 기초적 욕구이다.
9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단계에서 단계별로 맞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1단계 : 복종과 처벌지향의 단계
② 2단계 : 도덕적, 상대적, 쾌락주의의 단계
③ 3단계 : 착한 어린이의 지행, 10세경이 되면 착한 행동을 한다.
④ 4단계 : 올바른 행동과 사회 전체의 이익이 법질서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는 관점
⑤5단계 : 사회제약의 지향, 공과주의적 의미를 갖는 단계
100. 알버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모방 - 전통적인 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아동은 모델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 학습하게 된다.
② 인지 -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고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현상이 달라 진다고 한다.
③ 자기 규제 - 수행과정, 판단과정, 자기 반응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성과를 평가하며 개 인적 기준에 따라 좌우된다.
④ 자기 효율성 - 개인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의 노력으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 신념이다.
⑤ 보존 과정 - 모델행동을 재현한다.
81.② 82.④ 83.⑤ 84.② 85.① 86.③ 87.③ 88.② 89.② 90.⑤
91.② 92.②93.③ 95.③ 96.③ 97.① 98.③ 99.④ 100.②
101.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에너지 개념은?
-새로운 에너지를 창출하는 정도
-외부 에너지가 유입되는 것
-어떤 체계의 구성요소들이 상호 작용되어 유용한
에너지가 증가하는 것
①엔트로피 ②시너지 ③잠재성 ④넥 엔트로피 ⑤동조
102. 파슨즈의 사회체계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파슨즈는 미시적 기능주의적 입장이다.
②보수적인 이론이다.
③전체체계인 사회를 가장 주요한 초점으로 보았다.
④파슨즈는 사회를 4가지 차원으로 분류한다.
⑤개인들은 사회체계 내의 단위로서 또는 개인들의 행동은 사회체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본다.
103.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는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다음 설명이 틀린 것은?
①프로이드는 부모의 역할을 중시했고 에릭슨은 사회, 역사, 문화에 중점을 두었다.
②프로이드는 인간에 대해 비관적 입장이고 에릭슨은 낙관적 입장이다.
③프로이드는 자아에 중요성을 두었고 에릭슨은 원초아에 중요성을 두었다.
④성격발달을 단계이론으로 본점이 유사점이다.
⑤두 이론 다 생물학적 기초로 두고 있다.
104. 방어기제를 설명한 것이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미운 아기 떡 하나 더 준다.- 합리화
②의사의 아들이 자신도 의사처럼 청결하다.-투사
③비서에게 끌리는 남자가 아내에게 비싼 물건을 사준다.-반동형상
④일을 하다가 실수한 수리공이 연장 탓을 한다.-투사
⑤엄마에게 야단맞은 아이가 화가 나서 머리를 벽에 부딪친다.-내면화
105. 융의 성격 이론 중에서 다음은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가?
-사회적 상황과 사회적 인습의 요구에 부응해서 사용되는 가면이다.
-이것은 사회가 개인에게 부과하는 역할이며 배역이다.
-공적 자아이고 개인이 외부에 나타내는 측면이고 사회적 외모이다.
①아니마 ②아니무스 ③음영 ④자기 ⑤페르소나
106. 피아제의 인지이론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단계별 성취 연령은 개인차이다.
②모든 아동은 단계를 순서대로 통과한다.
③과도기에는 두 단계의 인지적 특징이 나타난다.
④가역적 사고를 조작한다.
⑤형식적인 조작기에 도달한 아동이나 고도로 인지발달이 된 성인은
낮은 단계의 사고를 한다.
107. 인간발달원리에 맞지 않은 것은?
①발달은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과정이다.
②발달은 분화와 통합에 의한 구조화기능이다.
③발달은 불연속적인 과정이다.
④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⑤발달은 일생동안 지속적, 계속적 과정이다.
10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 무엇을 말하는가?
-기본적인 인지단위로써 정신적 조작 즉 특정 상황에 대한
아동의 개념화와 눈에 보이는 행동
ex)쥐기, 때리기, 차기
①조직화 ②도식 ③적응 ④동화 ⑤평영화
109. 집단에서의 과업역할, 사회정서적 역할, 개인적 역할을 구분하는데 연결이 바른 것은?
①과업역할 - 주도자 정보제공자
②사회정서적 역할 - 격려자, 조화자, 기록원
③개인적 역할 - 공격자, 방해꾼, 인정받고 싶어하는 사람
④과업역할 - 활력원, 추종자, 기록원
⑤개인적 역할 - 공격자, 방해꾼, 타협자
110. 이론적 측면에서 우울증의 원인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프로이드는 우울증의 원인을 자신에게로 돌려진 분노로 간주한다.
②우울증에 대체로 걸리지 않는 성격이 있는데 의존적 성격, 사랑과 인정에
대한 욕구 등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③과도한 목표 등 자기의 계획 앞에서 자기가 무력하다고 느낄 때 일어난다.
④독단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 책임성 통감 등의 논리적 오류를 범한다.
⑤우울증은 자신과 현재의 경험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부정적 사고 때문에 일어난다.
111. 유아기의 신체발달의 중요성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새로운 행동의 형성 ②새로운 경험의 촉진
③자기 반응에 대한 영향 ④자아 개념 형성에의 영향
⑤균형적 발달 추구
112. 성인기에 있어서 심리적 변화는 심리적 갈등으로 이어지는데, 심리적 변화가 아닌 것 은?
①감각적 능력의 감소 ②지적 능력 최고
③체중증가 ④신진대사 기능 저하
⑤성인병의 징후 발생
113. 베일리의 연령에 따르는 지능 변화에 관한 종단적인 조사의 네가지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결정적 지능 ②인지적 융통성 ③시각-운동적 융통적
④시각화 ⑤자아정체감
114. 다음 중 가족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성행동의 규제 ②자녀양육 ③사회화
④결혼 ⑤사회적 재생산
115. 다음 중 신고전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것은?
①가치기준의 다원화 ②기계적 인간관 ③개방체제론적 입장
④정치행정 이원론의 입장 ⑤사회적 능률
116. 지역사회 조직의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①자주성 중시의 원칙 ②결과지향의 원칙 ③조정의 원칙
④합의의 원칙 ⑤능력 부여 자로서의 역할 자 원칙
117. 사회적 구조에 존재하는 사회적 지위 혹은 위치를 결정하는 기준이 될 수 없는 것은?
①출신 지역 ②연령 ③사회적 계층 ④장애
118.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가소성이 가장 큰 시기는?
①유아기 ②청년기 ③아동기 ④신생아기 ⑤태아기
119. 인간이 위기를 극복하면서 통합감, 판단력, 자기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판단기준에 적 합한 대처 방식을 익히면서 성장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의식 ②자아정체감 ③잠재기 ④성년기 ⑤인지성숙
120. 다음은 정신분석학자이며 무의식을 분석함으로써 인간이해가 가능하다고 주장한 학자 는?
①융 ②피아제 ③콜버그 ④칼 로저스 ⑤프로이드
101.② 102.① 103.③ 104.④ 105.⑤ 106.④ 107.③ 108.② 109.③ 110.②
111.③ 112.⑤ 113.⑤ 114.④ 115.⑤ 116.② 117.⑤ 118.④ 119.② 120.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