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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아동의 통합교육 지도
정 희 선 의정부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통합교육이란?
특수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장애아동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있습니다. 독립적으로 생활한다는 것은 다시 말해 정상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하고 적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통합교육은 이와 같은 교육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아동을 즉, 장애 아동과 비 장애아동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 아동과 비 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합교육을 통해서
통합교육의 효과는 법적 측면, 사회ㆍ윤리적 측면과 교육적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먼저, 법적 측면에서 보면, 유리 나라 헌법, 교육기본법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 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62조 6항, 1994)고 나타납니다.
사회 윤리적 측면으로는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분리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장애아동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 본인과 그 주위의 사회인물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것들은 아동기의 통합교육으로부터 서서히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교육적 측면으로는 첫째, 다양한 행동약식 습득을 통합 사회성 향상 : 관찰학습을 통하여 생활연령에 적절한 행동의 습득 기회를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둘째, 언어적 능력 향상 : 진보된 교육 환경을 통한 인지 및 언어 발달의 촉진 기회를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셋째, 잠재능력의 발휘 기회 : 일반학급에서 정상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장애아동의 숨겨진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이를 발휘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넷째, 긍정적 자아존중감 발달 : 또래와 함께 공부한다는 자긍심을 가짐으로써 자아존중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상과 같이 통합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장애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아동들과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이들이라 이러한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장애아동들이 가장 많은 결합을 보이는 사회성 발달 및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아동들은 장애아동끼리 보다 비장애 아동과 상호작용 할 기회를 갖게 될 때 많은 적절한 사회적 행동들을 학습할 수 있으며 더 나가서 우정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장애 아동들도 장애아동과 상호작용의 경험으로 장애인도 한 사람의 개인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며, 학교라는 지역사회가 장애아동도 포함가호 수용해야 한다는 일종의 사회적 책임감을 학습하게 됩니다.
<사례1>
○○는 특수학교에서 일반학교로 전학온 다운증후군 아동입니다. 자조기술, 학습능력이 있는 아동이라 특수학교에서는 모든 행사에 학년대표로 나갈 정도로 뛰어난 아동이었으나 다른 아동에게 별 관심도 없고 주어진 일만 하는 고립된 모습을 보였지요. 그러나 일반학교에 전학 온 후 차츰 다른 아동의 행동을 모방하였고, 함께 놀이도 하고 장난도 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특히 언어와 사회성이 많이 늘었다고 하셨습니다.
<사례2>
후배교사의 경험담입니다.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졸업한 제자 중에서 한 명은 특수학교로 전학하였고, 또 다른 한 명은 일반중학교 특수 학급으로 전학하였답니다. 두 아동의 지적수준이나 학습능력이 비슷 했음에도 몇 년 후 다시 만났을 때 특수학급으로 전학한 아동은 말이나 행동이 정상적인 패턴을 보인 반면 특수학교로 진학한 아동은 특유의 행동을 보여서 정상적인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고 합니다.
장애아동의 초등학교 입학 시 고려할 점
1. 제 나이에 입학시켜 주세요.
조기교실에서 많이 배워서 좀 더 나이가 들어 보내면 학교생활을 잘 할거라는 생각에 초등학교 취학을 유예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인지적 측면에서 효과가 있을 수도 있지만 아동의 친구관계 형성에는 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른 아동들은 자기보다 키도 크고 나이도 많은데 자기보다 부족하거나 잘 못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며 친구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특수학교, 특수학급 중 어는 곳에 갈 것인지 혼자 결정하시지말고 전문가와 의논하세요.
장애아동을 특수학교 교육대상자와 특수학급 교육 대상자로 구분하는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나라는 그 동안 중도장애아동은 특수학교에 배치하고, 경도장애아동은 특수학급에 배치한다는 고정된 이분적 도식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도식을 타파하고 모든 장애아동들은 일반 학급에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중도ㆍ중복장애아동들도 가능하다면 일반학교 내에 있는 일반 학급에서 교육을 받도록 유도해야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수아동을 배치하기 위한 교육의 유형을 선정할 때에는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대상아동이 보이는 일반아동과의 차이의 정도 및 성격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지원의 정도 두 가지 기준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조기교실, 각 학교의 특수교사들과 의논하세요, 아동의 필요를 생각하고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통학거리, 시설, 교육과정, 지원정도 등을 알아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통합교육을 위해 특수학급으로 정하셨다면 계속 특수학급 쪽으로 진학을 생각 하셨으면 합니다.
특수학급을 정하셨다면 고등부까지 계속 통합교육을 해나가겠다는 굳은 의지로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은 놀림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머님이 상처받고 물러서지 마시고 아동이 놀림받는것에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4. 특수학급은 아직 누리는 자리가 아니고 일구는 자리랍니다.
통합교육의 전초기지라고는 하나 아직 충분히 누릴 수 있는 곳으로 특수학급을 생각하시기에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특수교육, 일반교육이 대세이지만 일반교육쪽은 그렇지 않습니다. 교육여건이나 인식 또한 통합교육을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이 있고요. 통합교육을 함께 일구는 각오로 동참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의 준비와 역할
통합교육에 있어서 부모들은 자녀들의 태도와 교사들의 노력정도, 더 나아가서는 학교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장애아동이나 비장애아동의 부모들은 모두 통합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우려를 표명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우려와 걱정들은 통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정보(아동들의 필요, 프로그램의 목적, 통합이 장애 및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등)를 제공받음으로써 해결될 수 있습니다.
1. 장애아동에 대한 기대수준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아동의 10년 후, 20년 후를 생각해 보세요. 어떤 모습으로 살기를 바라십니까? 그러기 이해 아동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어떤 것을 해주어야 할까요? 진로를 생각해보세요. 성인생활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 마지막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받는 장애아동이 학교를 떠나 사회에 진출했을 때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통합으로 연결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통합 환경에서의 적응과 성취만을 생각해서는 안 되며, 그 이후의 환경인 궁극적인 삶의 현장에서의 통합이 함께 고려 되어야 합니다.
2. 장애아동의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신 후 그 학급에서 아동이 할 수 있는 것들을 함께 의논해 보세요.
장애아동의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지 못하게 되면 교사가 조금만 도와주면 우리아이가 수업을 할 수 있을 텐데…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게 되고 점차 불만을 갖게 되면 그것이 교사에게 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 학년동안 우리아이가 할 수 있는 목표를 함께 의논하여 정한 후 서로 협력하는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세요.
3. 부모님은 통합의 준비가 되셨나요?
부모의 태도는 장애아동의 수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은 통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서 부모님께서는 어울리지 못한다면 안되겠지요? 아동의 친구관계는 부모의 친구관계랍니다. 사실, 비장에 아동의 부모는 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다 몰라서 나오는 반응입니다. 부모님께서 먼저 학급일에 동참하셔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지내다보면 이해하고 협조해주실 것입니다, 좋은 관계를 유지해보세요.
<사례3>
다운증후군이 있는 아동인 ○○의 어머니는 학급의 대의원으로 교실청소, 급식당번 등 학급의 대소사에 다른 비장애 아동의 어머니들과 함께 참여합니다. 어머니들이 모여 일할 때는 ○○도 비장애 아동들과 서로 어울리게 되었고 이 어머니들은 ○○에 애해 잘 알게되었습니다. ○○의 부족한 면 뿐 아니라 무엇을 잘하는지도요. 몇 달 전 ○○의 어머니가 아기를 낳았는데 볼일이 있으면 이 아기를 같은 반 어머니이게 맡기고 외출할 정도의 관계가 되었습니다.
4. 통합학급 교사와 인간적인 좋은 관계를 유지하세요.
가장 중요한 이야기지요. 그러나 가장 어려운 얘기입니다. 어머님들의 고민, 어려움을 허심탄회하게 의논해보세요. 어머님의 마음이 그대로 전해져서 교사들도 어머님 마음을 갖게 된답니다. 그러나 너무 의존적인 태도는 좀 곤란하고, 함께 의논하고 마음을 나누시는 한편 통합학급 교사와 상담을 할 때 아동의 교육받을 권리 등 원칙만 고집하지 마세요. 통합학급 선생님들은 사실 많이 어렵습니다. 제도적으로 통합교육을 위해 지원되는 것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선생님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이 참으로 많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통합되는 것은 당연한 교육권리이지만 이런 교사의 노고에 힘을 실어주고 마음을 모아주는 일은 학부모님은 몫이 크다고 하겠습니다. ‘내 아이가 장애아라서 내가 교사에게 쩔쩔매야하나’하는 생각을 갖지 마시고 교사와 팀을 이루어 아이의 통합교육환경을 좋게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으로 교사의 활동을 돕는 지원세력이 되어주신다면 좋겠습니다.
5. 부모님은 가장 중요한 정보제공자입니다.
통합학급 교사 아니, 특수학급 교사도 장애아동에 대해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동의 문제행동을 보고 당황하여 부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또, 아동의 단점이나 무능력에만 집중할 수도 있구요. 이럴 때 아동에 대한 정보나 교실에서의 대안을 제시해 주신다면 아동을 지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례4>
○○는 자폐 성향을 아동으로 요구사항을 말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침뱉기, 소리내기, 자리이탈 등 문제행동도 있습니다. 갑자기 울기도 하구요. 아동이 아무 이유 없이 우는 것 같지만 어머니께서는 그에 대한 해석을 해주십니다. 그리고 무시할 때와 관심을 가질 때등 ○○에 대한 정보를 주셔서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가정과 학교에서 일관적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6. 통합학급에서 필요한 준비물, 교과서, 학습도구를 꼭꼭 챙겨주세요.
가장 기본적인 일이면서도 계속 꼼꼼히 챙겨주는데 어려움이 있는 부분입니다. 통합학급에서 함께 활동하려고 해도 준비물이 잘 챙겨지지 않으면 우리 장애아동들은 더욱 소외되기 쉽습니다.
준비물, 숙제, 일기 등에 어머님의 꼼꼼한 손길이 얹어지는 것을 보면 교사들도 감동한답니다. 이렇게 열심히 챙겨 보내시는 나도 열심히 챙겨줘야지 하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아동의 준비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아동의 준비라고 했지만 통합교육을 받기 위해 장애아동이 꼭 갖춰야할 가이드라인은 없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아동의 상태가 심하다고 하더라도 통합교육을 요구할 수 있고 그럴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동이 좀 더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갖추었으면 하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학습준비도(주의집중, 착석, 지시따르기, 규칙수준 등)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면 일찍 일어나야 하고 점차 스스로 통학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자기 자리에 앉아서 교사와 과제에 주의집중할 수 있도록 기본적 태도를 훈련시켜주세요. 그리고 아동의 특성상 또는 부모님이 등교시간에 맞추기 위하여 서둘러 챙겨주시는 습관이 자녀의 생활에 여러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교실에서 기본적으로 해야할 주변 정리하기, 알림장 적기, 준비물 꺼내 놓기, 교과서 펴기 등을 하지 않고 자리에 그저 앉아 있기만 한다면 수업의 흐름을 깨는 것을 물론 반 급우들에게도 ‘의례 그런 아이’로 인식되어져 혼자서 하는 자신들과 등등한 친구관계의 유지가 어렵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부모님께서도 가정에서 손수 해 주셨던 가방 챙기기, 교실 찾아가기, 개인 사물 챙기기 들을 아동 스스로가 직접 할 수 있도록 아동의 행동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끈기 있게 기다리시는 인내가 요구 됩니다.
2. 자조기술(식사, 착탈의, 용변, 씻기, 몸단장 등)
학교에 따라서는 1학년부터 급식지도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또 용변 등 신변처리 문제도 급하다고 어머니께서 다 해주시지 마록 점차 도움을 줄여서 아동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3. 사회적 기술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들에게 거부당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적응에 있어 문제를 보이는 것입니다. 즉 적절한 사회적 기술습득과 사용에 있어서의 문제를 보이기 때문이지요.
대부분의 경우에 이러한 사회적 기술습득을 위한 특정훈련을 받아야 하며, 이는 단시간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수를 필요로 합니다.
4. 문제행동
아동의 통합을 어렵게 하는 요인 중 하나가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입니다. 통합된 상황에서 장애아동의 지능이 낮거나 무능력한 것보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을 고집부리기, 소리지르기, 교실 뛰어다니기, 울기, 물건 던지기, 때리기, 더러운 행동 등의 문제행동인데 문제행동의 원인을 잘 파악하여 꾸준히 지도하여야 합니다.
5. 건강한 문제
우리 아동들에게 빠지지 않는 문제가 건강상의 문제입니다. 심장이 약한 아동, 시야가 좁고 사시가 있는 아동, 경기를 하는 아동 등, 학교생활은 아동들에게 무리가 맣이 갑니다. 건강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의료적 처지가 있어야겠지요.
이상으로 우리 아동의 통합교육을 원할히 하기 위한 몇 가지 제안을 드렸습니다. 통합교육은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장애아동의 권리이자 당위입니다. 이제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다 함께 아동의 사회적응과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노력해야할 때입이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1999). 가고싶은 학교, 즐거운교실, 서울: 국립 특수 교육원
국립특수교육원(1999). 재미있고 신나는 교실 서울: 국립 특수 교육원
국립특수교육원(1998).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서울: 국립 특수 교육원
서울경인지역 특수학급교사연구회(1998). 서로 다른 아이들이 함께 만드는 교실. 서울: (재)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이소현ㆍ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