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色(rūpa)과 苦(dukkha)’의 관계
(1629) 강성용, 괴로움의 해결을 위해 붓다가 제시한 해결책은 무엇일까. 그리고 괴로움의 원인을 어떻게 바라볼까 | 붓다 빅 퀘스천 20회 - YouTube
일단 먼저, ‘色(rūpa)과 物質(kabaḷiṁkāra)’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불교교리체계에서 色(rūpa)은 <眼根 및 身根의 ‘고짜라이며 對境(visaya, 경계)’>이고, 物質(kabaḷiṁkāra)은 觸(phassa)과 관련된 對境(visaya, 경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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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amo cassa ariyo ñāyo paññāya sudiṭṭho hoti suppaṭividdho? Idha gahapati ariyasāvako paṭiccasamuppādaṃ yeva sādhukaṃ yoniyo manasikaroti: Iti imasmiṃ sati idaṃ hoti, imassuppādā idaṃ upapajjati, iti imasmiṃ asati idaṃ na hoti, imassa nirodhā idaṃ nirujjhati, yadidaṃ avijjāpaccayā saṅkhārā,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 …(pe)…. [SN. vol.5. p.388] 또한 고귀한 이치를 般若로 꿰뚫는다는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 장자여, 聖弟子가 緣起에 대하여 ‘올바로 作意(yoniyo manasikara)’하는 것이다.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 것이 있게 되는 것이며, 이것이 생겨나면 저 것도 생겨난다.(☜유전문) 이것이 없다고 한다면 저 것도 없다. 이것이 사라지면 저 것도 사라진다.(☜환멸문) 말하자면 無明을 緣한 行, 行을 緣한 識, …(생략, ☜유전문과 환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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觸(phassa)은 <身根(kāya-indriya)의 ‘고짜라이며 對境(visaya, 경계)’인 ‘触境(phoṭṭhabba-visaya)’>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래서 ‘觸(phassa)의 연기과정’을 이해하려면 ...........
①‘身(kāya)’이라는 것[⇒身은 ‘무명촉’을 원인으로 생겨남을 먼저 이해]을 먼저 이해해야한다.
②‘身(kāya)’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名色의 顯現(nāmarūpassa avakkanti)’을 이해해야 한다. 이어서 ‘名身(=심행, ☜무명촉+명명촉)과 色身(=신행, ☜무명촉+유대촉)’의 설명을 알아들어야 한다.
③이어서 ........ 八邪道(aṭṭhaṅgiko micchāmaggo)[SN. vol.5. p.16]의 ‘사견(邪見)’을 이해하고, “名(nāma, ☜첫 번째 극단)과 色(rūpa, ☜두 번째 극단)을 조건으로 한 觸(sam-phassa)이다.”[Sutta Nipāta p.170. 872]는 경문을 알아듣고, 識(viññāṇa)이 ‘中에서(majjhe)’임을 이해함으로써 ....... 般若(paññā, 慧)를 얻기 위해 中道(majjhimā paṭipadā, =正道)를 닦음으로서 환멸문을 걷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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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것이 ......... 부처님께서 설하신 <苦(dukkha)의 해결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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