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오른쪽위에는 3개의 셀렉타 스위치가 있고 그 윗쪽에 영어로 SWEEP MODE 라고 쓰여있군요.
이 스위치들의 기능은 내부 수평회로를 구성하는 소인발진기에 입력신호를 동기시켜서 스크린에 정지된 화면으로 표시하기위한 장치들인데 AUTO 라고 표시된 스위치는 자동모드이고 NORM 은 수동모드이며 SINGL 이라고 쓰여진 스위치는 옆에있는 LED 표시기와 연동으로 한번눌렀을때마다 LED 가 한번만 깜빡이고 스크린에도 반복되지않고 한주기만을 표시하도록 만들어놓은장치입니다.
그리고 아랬쪽으로는 슬라이드스위치가 3개가 있읍니다.
왼쪽에 있는 2단짜리 슬라이드 스위치에는 SLOPE 라고 쓰여있는데 스크린에 표시되는 파형의 시작되는 부분을 윗쪽으로부터 시작되게할것인지 아랬쪽으로 내려가면서 시작되게할것인지를 선택하는 스위치입니다.
위의 그림은 + 일때의 파형모습이고 아래그림은 - 일때의 파형모습입니다.
또 가운데 있는 4단 슬라이드 스위치는 COUPLING 이라고 씌여있군요.
여기에는 AC/DC 그리고 HF/REJ 하고 TV 라고 씌여있는데 오래전에 이 오실로스코프가 만들어질 당시에는 전자제품 생산에 주류가 아마 TV 회로설계나 튜너등 텔레비젼 생산라인에서 많히 사용했던고로 수직이나 수평주파수를 체크하기 편리하고 텔레비젼 파형을 측정할때에 가장 안정적이고 깨끗하게 파형을 측정할수 있도록 오실로스코프에 전용 기능을 추가했을것입니다.
지금은 필요없지만 오디오신호측정할때는 AC모드에 맞추고 직류가 섞여있는 복합파형측정에는 DC 모드에 맞추어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그다음 오른쪽마지막에 있는 4단슬라이드 스위치에는 SOURCE 라고 씌여있네요.
1 채널에 신호가 들어갈때에는 CH 1에 위치시키고 2채널에 신호가 들어갈때는 CH 2 에 맞추며 양쪽모두를 사용할때는 X-Y 라고 되어있는곳에 맞추면 됩니다.
내부의 소인발진기에 어떤신호를 연결시켜서 화면에 표시할것인지를 선택하는 스위치 인 모양입니다.그리고 아랬쪽으로 BNC 커넥터와 EXT 라는 외부입력단자가 있는데 외부에서 동기신호를 공급할때사용하는모양인데 저도 사용안해봐서 잘모르고요.
주로 CH 1 과 CH 2만 잘맞추어서 사용하고잇읍니다.
그리고 BNC 커넥터 왼쪽으로 다기능 가변저항 2단이 있구요 LEVEL 이라고 되어있고 윗쪽에는 HOLD OFF 그리고 아랬쪽으로는 LOCK 그리고 더 아래로 NORM 이라고 되어있는데
안쪽의 레벨은 잘모르겠고 바깥쪽의 볼륨은 좌우로 조정하면 스크린에 표시된 파형이 옆으로흐르는군요.
역시 사용안할때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LOCK 에 맞춰놓고 사용하면됩니다.
오실로스코프는 만드는 이나 회사마다 생각과 사고방식이 달라서 어떤기종에는 있는데 어떤기종에는 없고 이런기능들이 자동으로 셋팅이되었다면 없는편이 사용하기 편리한경우도 많히있읍니다.
요즈음은 디자탈화해서 자동측정을 많히하므로 판넬의 기능은 단순해지면서도 더욱더 많은기능을 수행할수있도록 만들어진 디지탈 장비들이 많히 사용되고있읍니다만 아직은 가격이 비싼것들이 많고 아나로그 측정방법을 알아야 디지탈기기의 원리도 빨리 알아지므로 아나로그부터 공부하는것이 돈이 적게들어가고 순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구형 오실로스코프의 판넬 기능들을 설명해봤는데 어렵네요.
부족한 실력으로 낑낑거리며 설명했는데 처음 사용하시는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는지모르겠읍니다.
다음부터는 오실로스코프와 여러가지 장비들을 연계해서 오디오 신호 파형 관측을 위한 방법들을 하나하나 실습해가면서 오실로스코프를 실제 적용하는 방법들을 하나하나 설명해나갈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