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젼안테나)
방송국의 텔레비젼 전파가 송신소로 보내져 안테나에서 무한공간으로 높은출격의 고주파에너지의 전파가 발사됩니다.
또한 텔레비젼 전파는 초고주파(VHF~UHF)이고 전파의 파장이짭고 가시거리파의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장해물에의해,
차단되기쉽고 간섭도 유난히심합니다.
고정수신장치는 단일방향 비임안테나를 고정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파수신에 유리하지만 움직이는 차동차에서는,
직접파를 수신히기어렵고 반사파나 회절파 전리층반사파 등의 여러가지를 수신해서 가장상태가양호한 안테나의 신호를,
수신기에 연결해주기위해서 다이버시티 유니트가 필요하고 이두가지모두를 모두장착했다고 싹해결되는것은,
절대아님니다.
단위면적당의 전파에너지가 적은지역 어느정도의 전파에너지가 없는 지역에서는 (난시청지역) 해결이안되고,
안테나를 여러개 달거나 증폭기나 다이버시티유니트를 사용하면 개선효과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양질의 전파를 수신하기위한 조건을 충족시켜주기위한 수단이지 최상은 아니라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안테나 부스터나 다이버시티유닛이나 혹은 동시에 장착하면 움직이는 차에서도 화면의 흔들림없이 볼수있다는건가요?
그게 제일 궁금하구요.
다음은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알기로는 TV 주파수는 초단파인걸로 알고 있읍니다.
주파수 대는 잘 모르게구요.
하여간 초단파란 높은 수신율을 유지하기위해 아주짧은 단위로 강하게 보내는 전파의 종류라고 들었어요.
그래서 산이나 그런 지형에도 강해서 수신이 잘되구요.
그런탓에 움직일때는 당연히 화면이 움직일수 밖에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글쎄요..
제가 맞는지는 정확히 모르겠구요 ^^
한번 알아볼 필요성이 잇을것 같네요.
저도 다시함 조사해 보죠.
요즈음 여러가지 주변정황 때문에 자동차에도 장착할수있는 TV가 많히출시되어 자동차에서도 뉴우스나,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데 차량용 TV에는 거의 필수로 따라다니는것이 안테나입니다.
모니터 자체도 종류가 많지만 안테나도 하도 종류가 많아서 일일히 열거하기 조차어렵고 성능도 제작회사에,
따라서 천차만별인것 같읍니다.
이런종류의 안테나의 성능은 측정할수는 있지만 돈이 많히 들어가고 까다롭기 때문에 기업체나 연구소정도가.
아니면 증명하기 어려울것입니다.
또한 내장이나 외부 장착형안테나을 몇개씩 장착하고도 수신상태가 안좋으면 찿는것이 안테나부스터인데,
아직까지 차량용안테나 부스터가 제품으로 출시되었다는 예기를 들은적도 본적도 없는데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찿아와서 하소연합니다.
안테나부스터까지 사서달았는데 수신상태가 개선이안되고 돈만들어갔다고...
그런데 문제는 소비자 뿐만아니라 장착해준사람조차도 이게 안테나 부스터인지 다이버시티유니트인지,
모르고있다는 사실에 놀랐읍니다.
또한 제품을 차에실고다니면서 순회영업하시는 분들도 모르고있는분들이 태반이라는것입니다.
알면서도 모르는 체하는것인지 돈이 안되니까 그런것이지 소비자들은 답답하기만 하지요.
일부제품이 부스터 기능까지 설계 되어져서 내장되어있는 제품이 있었다면 대단히 죄송하다고 머리숙여,
사죄드리고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데 그목적이 있으니까 넙으신 아량으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안테나 부스터는 : 고주파 대역증폭기입니다 만들기가 무지어렵고 고주파 필터들이 쓰이므로 특수 반도체등이,
아니고 일반부품으로 만들어야한다면 코일과 세라믹컨데서등이 많히,
쓰이고있음니다(고주파회로에 필터들이 들어가야 하므로)
* 다이버시티 유니트 : 안테나 자동전환장치입니다 증폭기능은 없고 여러개의 안테나중에 가장수신상태가좋은,
안테나의신호를 메인유닛의 안테나에 연결해주는장치 입니다 이렇게 두가지기능이,
엄청 다른데 일부업체에서 자기제품을 어필하기위해 다이버시티유니트에 부스터기능까지,
내장되어 있는것처럼 소비자들에게 거짓말을 합니다.
만능이라고 이거하나면 끝장이라고 현명하신 소비자들은 이런유혹에 절대속지말고,
악세사리가게나 샵에 가시드라도 조금만 상담하다보면 엔지니어 분이 안테나에,
대한 개념이 있는지 없는지 알수있을것입니다.
확인해보고 물품을 구입하시면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