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설비관리 기술력이 향상되어 설비 상태진단의 정도가 높다.
상태진단에 따라 예방정비를 실기한 결과 사고 발생직전의 상태를 확인하면 예방정비의 가치를 인정하며
관리자도 결재권자에게 보고하기도 쉽고, 자기일을 한것 같은 분위기가 조성된다.
하지만 분해점검 후 VISUAL CHECK결과 양호한 상태라면 관리자는 괜히 손해를 본것 같은 마음에 사로잡히는 경우가 많다.
다음의 경우는 전자의 사례입니다.
절대적으로 정지할 수 없는 설비입니다.
설비를 정지하려면 사전에 공정재고를 많이 확보해야 하므로 사전준비 없이 정지시키면 손실비용이매우크므로
절대적으로 정지할 수 앖는 설비의 상태진단결과에 따른 중요부 분해점검 결과입니다.
<사진>SPARE BEARING & LOOSE OIL RING, LABYRINTH SEAL 사전구매 준비
●초 대형 전동기로서 진단결과 진동이 높고 SLIDE BEARING의 동특성이 나쁜상태로 판단되어
SPARE BEARING은 사전에 준비 하였음 (DELIVERY : MAX. 12 주)
<사진> 진단시 BEARING 주변상태
<사진> 진단시 진동특성의 파악 및 SHOOTING 검토
<사진> 진단시 BEARING부 LEAK
<사진> 진단결과의 대한 고객 보고 및 제안한
<사진> 사전에 SPARE BEARING 및 부품의 준비
<사진>진단결과 진동의 특성에 따라 현장에서 SIMULATION결과 VIBRATION ABSORBER의 효과를 확인하고
사전에 제작준비
● 이러한 것들은 기반기술과 경험 등에 의한 실천적
기술력이 있어야 가능한 일들이겠지요
<사진>VIBRATION ABSORBER의 탄성력과 기계적 강성 등 고려하여 설계 - 제작
<사진) VIBRATION ABSORBER를 설치 전, 후 효과에 대해 확인 후 효과에 따라 보완작업도 가능하도록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였습니다. 그야말로 만반의 준비를 하였습니다..
<사진> LOOSE OIL RING의 편마모 상태
<사진> LOOSE OIL RING 교체품과 신품
<사진> SLIDE BEARING 상태
<사진> BEARING의 상태
<사진> 신품 BEARING의 상태
<사진> BEARING 상태
<사진> BEARING의 상태
<사진> BEARING 및 주변부품의 교체작업 후 시운전 기동전 점검
● 이때가 가장 긴장된 분위기 이지만 가장 즐겁다.
<사진> ! ~ 2 W 중점관리 요청 및 운전상태 FOLLOW UP (일진엠텍서비스에서 주기적으로 운전상태 필요분 DATA 를 받아
검토 후 문제가 있을 경우는 점검 및 조정요구 필요시 출장-> 현잔점검.
● 정상적으로 운전되고 있다고 판단되면 일상관리로 전환 요청
즐거운 일입니다.
이러한 일들은 정말로 즐겁지요.
보람도 있지요 ^_^
첫댓글 사후조처는 누구라도 하겠지요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은 부가가치가 없는 일입니다.
누구나 하지 않는 예방정비가 부가가치가 높겠지요
맞습니다만
SKILL이 필요하고 고객에게 어필 즉 P.T 능력, 신뢰가 확보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결코 쉬운일은 아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