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Event |
선박건조의 주요절점( 主要節点 )으로서, 선가( 船價 )입금, 각종 공사 및 행사의 기준이다.
⑴ C/T (Contract, 契約 ) 선주와 조선소간의 건조계약.
⑵ S/C (Steel Cutting, 鋼材切斷 ) 해당선박 첫번째 강재의 절단을 말한다. W/C(Work Commence)라고도 한다.
⑶ K/L (Keel Laying, 龍骨据置 ) 해당선박 첫번째 Block의 Dock내 탑재행사. 목선( 木船 )의 선저( 船低 ) 중앙부의 용골(Keel)의 거치행사에서 유래된 용어이다.
⑷ F/T (Floating) Dock 內 2척 이상의 선박건조 시, 완성된 선박의 진수를 위해, 반쯤 지어진 선박(Semi-Tandem 船 )을 임시로 띄우는 공사.
⑸ K/T (Re-Keel Touch) Floating된 선박을 나머지 Dock내 공사를 위해, 제자리 또는 다른 자리로 이동하여 가라 앉히는 공사.
⑹ L/C (Launching, 進水 ) Dock내 공사가 완성된 선박의 안벽공사를 위해, Dock내에 해수( 海水 )를 주입하여 선박을 안벽으로 이동시키는 행사. 선대( 船臺 )에서의 미끄럼 진수 에서 유래된 용어이다.
⑺ W/F (Work Finish,작업완료) 조선소의 생산공정상 해당 호선의 모든 작업이 종료되는 싯점으로, 선주 와의 계약 이전 또는 이후에 종료 될 수 있다.
⑻ D/L (Delivery, 引渡 ) 건조가 완료된 선박을 선주에게 인도하는 하는 것. 선주와 합의된 계약 납기와 조선소의 건조공사가 완료되어 선주와 합의하에 인도되는 실제 납기가 있다.
⑼ 4 大 EVENT 생산의 4대 Event는 S/C, K/L, L/C, D/L를 칭하며, 선가 입금의 기준, 조선소 모든 공정의 기준지표로 쓰인다. C/T, F/T 등이 추가 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