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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영적독서(L.D)성경과 영성고전강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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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방법 스크랩 5. 인물성경 공부 방법
손발이 추천 0 조회 56 15.03.02 19:4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5. 인물성경 공부 방법


성경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

성경은 많은 남녀 인물들의 여러 가지 이야기와 그들을 창조하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과 그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사람들의 삶에 대한 연구는 의미 있는 것으로서 우리의 삶을 향상시켜 준다. 우리는 성경의 각 부분을 채우고 있는 수백 인물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해야 할 것들과 또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언급된 사람들의 삶을 통해 보여진 실패들과 부정적인 면을 관찰하고 피함으로써 많은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정의

인물 성경 공부 방법을 사용하여, 당신은 개인의 삶을 이루고 있는 영적인 성공과 실패를 찾아보게 된다. 인물 공부를 할 때 당신은 당신이 공부하고 있는 사람의 내면적인 삶을 알려고 시도하게 된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도우셔서 당신이 공부하는 인물과 같이 생각하고 같이 느끼게 되도록 기도하라. 그럴 때 당신의 공부가 당신의 삶을 변화시켜주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 공부 방법을 사용함에 있어 당신은 성경 속의 한 인물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그의 성품을 공부하기 위해 그 사람에 관계된 성경 말씀들을 상고하게 될 것이다.

이 공부를 통한 적용은 당신의 삶을 이 공부 내용에 비추어 보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당신의 약점들을 비추어 긍정적인 성품을 가지도록 도와주시기를 기도할 때 가능하다. 이 적용은 또한 그리스도인의 성장과 성숙을 가져다 줄 것이다.


성경 인물들의 중요성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중요하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습대로 창조되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다루신 것에 대한 기록이다. 성경은 노한 사람들을 향하여 사람들을 통해 나타내주신 하나님의 계시이다. 성경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 당신은 성경 속의 두드러진 인물들에 대해 알아한다.

구약 성경의 많은 부분이 여러 사람들의 생애를 묘사한 서술문 형식으로 기록되었다. 예를 들면 창세기 전체가 여섯 명의 위대한 인물-아담,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틀에 대한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께서 구약 성경에 있는 이 이야기들을 우리에게 교훈으로 주셨다고 말했다. 그 기록으로부터 우리는 이 세상의 삶을 주님을 위한 삶이 될 수 있게 하는 가치있는 교훈들을 배워야 한다. 바울은 기록하기를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롬 15:4)라고 했으며 또한 말하기를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고 기록하였느리라"(고전 10: 11)고 했다.

신구약 성경이 교훈과 그에 대한 예증적 예화 두 가지 모두를 포함하고 있지만 특히 신약 성경은 교훈의 책이고, 구약성경은 예화의 책이다. 신약 성경의 진리들이 구약 성경 가운데 그림자로 표현되어 있다. 구약 성경을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구약 성경의 인물들을 공부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구약 성경의 참된 의미를 되살릴 수 있다.

   제 1단계 - 공부하기 원하는 성경 인물을 선정하라

   제 2단계 - 그 인물에 대한 모든 참고 구절의 목록을 만들어라

   제 3단계 - 그 인물에 대한 첫 인상을 기록하라(첫 번째 읽었을 때)

   제 4단계 - 그 인물에 대한 연대표를 만들라(두 번째 읽고)

   제 5단계 - 그 인물로부터 얻어낸 깨달음들을 기록하라(세 번째 읽고)

   제 6단계 - 그 인물의 성품을 찾아보라(네 번째 읽고)

   제 7단계 - 그의 생애를 통해 나타난 진리들에 대한 다른 성경 말씀을 찾아보라)

   제 8단계 - 중요한 교훈을 요약하라

   제 9단계 - 개인적인 적용을 기록하라

   제 10단계 - 공부한 내용을 전달하기 쉽게 만들라

성경은 약 3,000명 이상의 인물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당신이 이 공부 방법을 터득할 때 당신은 온 생애 동안 흥미진진하고 충만한 성경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인물을 傳記的(전기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공부하기에 재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적용을 하기에도 가장 손쉬운 방법중 하나이다.


공부에 필요한 도구

●연구성경 ●주제별 성경 사전 ●성구사전 ●성서 사전 혹은 성서 백과사전


좋은 인물 공부를 위한 조언

의미있는 인물 공부를 하기 위해 당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마음 속에 간직할 필요가 있다.

1. 당신이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사람으로부터 시작하라. 참고 구절의 수효가 적은 사람부터 공부하라. 성경 인물에 따라 몇 시간이면 공부할 수 있는 사람도 있고 몇 주간씩 소요되는 사람도 있으며, 또 몇몇 중요한 사람들은 공부하는데 한평생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예수님, 모세 혹은 아브라함 같은 인물들에 대한 공부부터 시작하지 않도록 하라. 오히려 안드레, 바나바. 베다니의 마리아와 같이 언급은 적지만 중요한 인물들로부터 시작하도록 하라.

2. 좋은 인물 공부를 위한 비결은 공부하고 있는 동안 그 사람처럼 살아 보는 것이다. 그 사람이 신고 다니던 샌달을 신고 다녀보라. 그의 속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그리고 그가 처했던 환경 가운데서 그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게 반응했는가를 살펴보라. 그의 견해와 그의 눈으로 모든 것을 보고 그의 귀로 들으라. 그의 친구들과 어울리고 그의 대적들과 싸우라. 당신이 어떤 인물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동안 그 사람이 되라. 그 인물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 성경을 읽고 또 읽고 거듭 읽음으로 그 사람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낼 때 그렇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웨인 와트(Wayne Watts)라는 나의 친구는 아브라함을 공부한 후, 자신의 생활에 적용하고 있다. 그는 이 성경의 인물을 공부함으로 아브라함의 많은 성품들을 간직하게 되었다. 그는 아브라함과 같은 충성스런 위대한 인물이 된 것이다.

3. 참고 구절을 찾아 볼 때 같은 이름을 가진 다른 사람들을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당신이 찾은 그 구절이 당신이 공부하려고 선정한 인물에 대해 말하고 있는지 확실히 해야 한다. 즉 당신은 세례 요한, 사도 요한, 그리고 요한 마가를 혼동하지 않기를 바랄 것이다. 이들은 서로 다른 사람이다 참고 구절들을 보통 그 사람들을 그대로 기록하고 있다 예를 들면, 성경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귀에 익은 이름을 서로 다른 인물들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스가랴 -30명

●나단 -20명

●요나단 - 15명

●유다 -8명

●마리아 -7명

● 야고보 -5명

●요한 -5명

4.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을 패 그 이름을 잘 찾아보도록 조심하라. 성경이 히브리어, 아랍어. 헬라어로 쓰여진 원문으로부터 번역되었기 때문에 구약과 신약 모두 다에 있어서 어떤 사람의 이름은 다른 이름으로 나타나 있다. 예를 들면, 사도 베드로는 베드로, 시몬, 시므온, 게바로 불려지고 있고, 다니엘의 세친구 하나냐, 미사엘, 마사랴는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어떤 때는 성품이 변화됨으로 이름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그런 예는 야곱의 이름이 이스라엘로 바뀐 데서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 성경 공부를 할 때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모든 이름을 찾아보는데 유의해야 한다.

5. 그 사람에 대한 성경의 모든 참조 구절들을 찾아보고 그 구절들을 통해 알아 볼 수 있는 모든 것을 알아 낼 때까지 그 사람에 대해 쓴 어떤 책도 멀리하라. 성경 주석가로 인해 당신의 개인적인 발견을 빼앗기지 말고 그 사람에 대해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하라. 당신 자신의 공부를 먼저 하라. 그리고 나서 다른 자료들을 참고하라.


인물 공부를 하는 단계

인물 공부 양식은 이 공부를 하기 위한 10단계를 나타내는 열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단계-공부하기 원하는 인물을 선정하라.

당신이 가지고 있는 약점이나 또는 당신이 개발하기 원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인물을 선정함으로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그 사람의 생애가 당신으로 하여금 삶을 위한 하나님의 규범을 더욱 따를 수 있고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닮아가게 할 수 있는 가치있는 깨달음들을 당신에게 제공해줄 만한 인물을 선택하라.


제2단계-그 인물에 대한 모든 참고 구절의 목록을 만들라.

당신의 참고 도구를 이용하여 그 사람에 대한 모든 참고구절들과 그의 생애에 관계된 것들을 할 수 있는데 까지 알아 보라. 아마 그의 출생, 그의 생애의 중요한 사건들, 그가 성취한 것들. 그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말한 것, 그의 죽음 등이 포함될 것이다. 당신이 공부하는 모든 사람에 대해 필요한 자료들을 전부 모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많은 자료들을 찾아야 한다. 동시에 그 사람 생애의 역사적 배경을 다루고 있는 참고자료들도 살펴보라. 만약 다니엘을 공부하고 있다면 그가 살던 당시 -바빌고니아 유수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 당신이 사도 바울을 공부하고 있다면 그의 전도 여행에 대해 공부해야 할 것이다.


제 3단계-인물에 대한 첫 인상을 기록하라(첫 번째 읽었을 때)

당신이 작성한 참고 자료들을 읽고 몇 가지 사항을 기록하라. 이 사람에 대해 가지게 된 첫인상을 기록하라. 그때 이 사람에 대해 당신이 발견한 중요한 사실들과 관찰의 결과들을 기록하라, 그리고 당신이 참고 자료들을 읽었을 때 생겨난 문제나 질문 혹은 의문 사항들을 기록하라.


제4단계-그 인물 연대표를 만들라(두 번째 읽고).

중요 성경 인물에 대해서는, 그에 대한 모든 참고 자료들을 다시 한번 읽고 그의 생애에 대한 요약된 연대표를 만들라. 이렇게 함으로 당신은 그의 생애를 보다 잘 살펴보고 서로 다른 사건들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아는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 또한 나중에 그의 생애 가운데 발생한 어떤 사건에 대해 공부할 때 그 사건이 그의 생애 중 어떤 시기에 있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덜 중요한 성경 인물이거나 그의 생애에 대하여 자세한 언급이 적은 사람의 경우에는, 참고 자료를 읽고 당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들을 기초로 하여 요약하도록 하라. 모든 참고 구절들을 최근 번역으로 한 자리에 앉아 전부 읽도록 하라. 그렇게 하는 것이 당신으로 하여금 그 사람의 생애를 총괄적으로 알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당신이 그 자료들을 읽을 때, 그 사람의 생애를 자연스럽게 나뉘어지는 큰 구분을 찾아보도록 하라. 그때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사람의 생애에 있어서 그에게 어떤 진전이나 태도의 변화가 있었는가를 살피고 기록하라. 예를 들면, 모세의 일생에 대한 잘 알려진 구분은 다음과 같다.

●바로 왕궁에서의 40년-위대한 사람(Somebody)이 되기 위한 공부

●미디안 광야에서의 40년-보잘것없는 사람(Nobody)이 되기 위한 공부.

●광야에서의 40년-하나님이 위대하신 분이심을 배움

이것이 어떤 인물이 가지고 있는 성품들을 공부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 사람을 변화시키시고 새롭게 만드셨는가를 살펴보라. 그리고 사단은 어떻게 그 사람을 넘어뜨렸는지 살펴보라. 이런 것들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일이 다.

제5단계-그 인물로부터 깨달음들을 기록하라(세번째 읽고).

참고 구절들을 다시 한번 읽고, 부록 2에 제안되어 있는 질문들에 대해 대답이 가능한 답들을 찾아보라. 그 질문들에 대해 답함으로 당신은 당신이 공부하고 있는 인물의 성품으로부터 도움이 되는 깨달음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6단계-그 인물의 성품을 찾아보라(네 번째 읽고).

참고 구절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서. 부록 3에 수록된 긍정적인 성품들과 부정적인 성품들의 목록표를 점검표로 사용하라. 당신의 공부 양식이나 공부 용지 위에 그 사람의 생애가 보여주는 바 각 성품의 좋은 면과 나쁜 면을 적어보라. 당신이 관찰한 각 성품들을 말해주는 참고 구절들을 적으라.


제7단계-그의 생애를 통해 나타난 진리들에 대한 다른 성경 말씀을 찾아보라.

성경에서 가르치고 있는 다른 j::리들을 어떻게 나타내 주고 있는지 그 사람의 생애를 검토해 보라. 예를 들면 "심는대로 거둔다"라는 원리를 그의 생애가 보여주고 있는가를 찾아보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해보라. 또한 그 사람의 생애에 잠언의 어떤 구절이나 시편이 가르치고 있는 어떤 원리들을 찾아보라. 예를 들면 이렇게 질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시 37:4)라는 약속을 그의 생애가 어떻게 나타내주고 있는가?" 그 사람의 생애 가운데서 당신이 발견한 어떤 성품에 대하여 성경이 말하고 있는 진리를 나타내주는 참고 구절을 찾으라.


제8단계-중요한 교훈들을 요약하라.

당신이 생각하는 바 그 사람의 생애가 가르쳐 주거나 보여주고 있는 중요한 교훈들을 몇 문장으로 기록하라. 이 사람의 생애를 묘사할 수 있는 어떤 단어가 있나를 찾아보라. 그 사람의 가장 두드러진 성품은 무엇인가?


제9단계-개인적인 적용을 기록하라.

적용을 명확하게 기록하기 위하여 헌신적인 공부 방법(제1장)의 내용을 참고하라. 거기서 제안한 원리들에 덧붙여서, 당신은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자신에게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사람의 생애 가운데서나 자신의 어떤 면을 보았는가?

●이 사람이 나의 어떤 약점들을 보여 주지는 않았는가?

●이 사람이 나의 어떤 장점들을 나타내 주지는 않았는가?

●이 사람의 생애에 대해 내게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무엇인가?

●이 영역에서 내게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

●이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제10단계-공부한 내용을 전달하기 될게 만들라.

당신이 배운 것들을 기억하기 용이하고 당신의 결론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줄 수 있도록 간략한 형태로 요약하라. 공부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게" 만들어라 당신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보라 "이 사람의 생애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어떤 의미를 주는가? 내가 배운 것 중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만한 것으로서 내가 나누어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배운 사실들을 시간이나 사건 별고 혹은 교훈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분하라. 당신이 발견하여 기록한 순서를 사용하라. 각 부분에 적당한 제목을 붙여 기억하기에 용이하도록 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라. 그 제목들이 각 부분의 중요한 차용들을 포함하도록 하라. 그리고 그 제목들을 운율에 맞추던지, 아니면 암기하기에 용이하도록 만들라. 이 마지막 단계에서 당신의 상상력을 발휘하라.

예를 들면, 바나바의 생애에 대한 요약을 전달하기 쉽도록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그는 교회 회원들의 생활을 위해 재물을 기부한 사람(investor) 이었다(행 4 : 36,37).

●그는 사울(나중에 바울이 됨)을 사도들에게 소개한 사람(introducer) 이었다(행 9: 26-28).

●그는 안디옥에 있는 새교회를 격려한 사람(inspector) 이었다(행 11:22-24).

●고는 바울과 마가와 함께 새로운 그리스도인들을 가르친 사람(instructor) 이었다(행11:22-26; 15:39).

●그는 첫 번째 전도 여행을 주선한 사람(initiator) 이었다. 그는 처음 시작할 때는 인도자였지만 끝날 때는 한 회원이었다(행 13-14장).

●그는 구원의 교리와 이방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설명한 사람(interpreter)이었다(행 13-14장).

●그는 마가에게 복음 사역을 위해 훈련받을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를 부여한 끈덕진 사람(insistent)이었다(행 15:36-39).


결론

앞에서 소개한 10단계 방법에서 모든 참고 구절들을 네번 읽도록 제안하였다. 사실 그 횟수는 최소한의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공부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말씀들을 많이 읽으면 많이 읽을수록 더 많이 관찰하게 될 것이다(이 책의 제10 장에 있는 관찰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라).


인물 공부 양식 사용법

이 장의 끝 부분에 당신이 복사해서 사용하거나 다른 종이에 기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인물 공부 양식이 붙어있다. 그 양식에는 이미 우리가 알아본 10개의 단계들이 포함되어 있다.


양식 기록하기

양식의 각 부분에 대해 앞에서 설명한 대로 10개의 부분을 채우라. 더 많은 칸이 필요하면 양식의 뒷면을 이용하거나 다른 종이를 더 사용하라.


양식사용의 실예

이 장 끝 부분에 있는 스데반의 생애에 대한 공부의 실예를 참조하라.


과 제

부록 4는 중요한 성경의 남자들과 두드러진 여자들의 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그 목록으로부터 특별히 관심이 가는 인물을 선정하라. 이 공부 방법을 처음으로 시작하고 있다면, 우선 다음과 같은 인물들로부터 공부하는 것이 좋겠다.

1. 베다니의 마리아

2. 안드레

3. 갈렙

4. 룻

5. 다니엘


추가적으로 읽어야 할 책

성경의 인물들에 관하여 기록된 책은 많이 있다. 여기서 제안하고자 하는 책들은 그 중 좀 좋다고 생각되는 젓들이다. 그러나 당신 사신의 공부를 하기 전에는 절대로 이런 책들을 읽지 말라. 당신 스스로 먼저 공부하라. 그리고 나서 당신이 그 인물에 대해 발견한 사실들을 점검해 보는데 사용하기를 바란다.

성서의 악한들(요단출판사)

성서적 가정관 (요단출판사)

믿음의 여인들(1. ll) (생명의 말씀사)


















1. 이름 : 스테반

2. 참고 구절 : 행6:3-8:2, 행11:19, 행22:20

3. 관찰과 첫 인상

스테반은 성전에서 놀라운 간증을 한 초대 교인으로서, 능력 있는 설교자였고 전도자였으며, 그의 믿음을 위해 죽음도 주저하지 않았다.

4. 간추린 생애 :

  A. 초대 교회의 지도자로 피택된.

⑴문제 해결에 기여함(행6:5)

⑵몇 가지 거룩한 성품들로 인해 인정을 받음(행6:3, 5, 8)

  B. 그는 폭 넓은 사역을 했다.

⑴공궤하는 일을 함(행6:2, 5)

⑵기사와 표적을 행함(행6:8)

⑶능력있게 설교하고 가르침(행6:10)

  C. 그는 핍박을 받았다.

⑴외국에서 온 유대인들의 반대를 받았다(행6:9)

⑵터무니없는 모략으로 송사를 받았다(행6:8)

⑶공회 앞에 잡혀갔다(행6:12-24)

ⓐ거짓 증인들이 그에 대해 거짓으로 증거 했다.

ⓑ그는 구약 성경의 개관을 들어 자신을 변호하였다(행7:2-53)

ⓒ예수님을 중거했다(행7:55-56)

ⓓ성난 군중들에 의해 폭행을 당했다(행7:57-60)

D. 그의 죽음 후에도 그의 사역은 계속 되었다

 - 그때 일어난 박해가 교회로 하여금 흩어지게 했다(행8:2-4; 11:19)

5. 일반적인 깨달음(질문에 대한 답)

A. 왜 그가 지도자로 피택되었는가? 왜냐하면 -

●성령과 지혜가 충만했기 때문이다(행6:3)

●믿음과 성령이 충만했기 때문이다(행6:5)

●하나님의 은혜와 권능이 충만했기 때문이다(행6:8)

●성경을 알았기 때문이다(행7:2-53)

B. 터무니없는 송사에 대한 그의 반응은 무엇이었나? 그는 냉정을 잃지 않고 침묵했다. 다만 대제사장이 직접 물을 때 대답했다.

C. 예수님과 비슷한 면이 있는가? 있다. 그도 터무니없는 송사를 받았고, 그를 송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나타냈고, “부당한” 죽음을 당했다.

D. 그를 핍박하는 사람들에 대한 그의 태도는 어떠했는가? 그는 그들을 용서했다. 더군다나 그는 하나님께서 살인죄를 범하는 그들의 죄를 용서해 주시도록 기도까지 했다.

E. 그의 생애와 사역 그리고 죽음으로 말미암아 긴 안목으로 볼 때 어떤 결과가 있었는가? 하나님의 섭리가 있었다. 그의 죽음은 제자들을 흩어지게 했고 유대와 사마리아와 팔레스타인 이외의 지역에까지 복음이 증거되어 행1:8을 이루는 동기가 되었다. 그의 죽음 또한 바울을 주님께로 인도하는데 기여했다.

인물 성경 공부 양식




6. 발견되는 성품 : 사도행전에서

●성령 충만함(6:3, 5, 10)

●지혜로움(6:3, 10)

●믿음이 있음(6:5)

●하나님께 쓰임 받을 수 있음(6:8)

●인내심(6:10)

●거룩함(6:15)

●담대함(7:51-53)

●용감함(7:51-53)

●용서함(7:60)

●존경을 받음(8:2)

●예수님을 증거함(22:20)

7. 그의 생애를 통해 나타난 성경의 진리

●생활 속에 고난 가운데 성령께서 임재하시고 평안을 주심(행7:54-55; 히13:5-6).

●우리의 인생 가운데 터무니없는 송사와 핍박이 올 수 있다(행6:1이하).

●우리가 하나님과 동행할 때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다(행6:10; 고전1:27-31; 고후12:9).

8. 그의 생애로부터의 교훈 :

스테반의 두드러진 특성은 주님께 대한 그의 헌신과, 자신의 생명을 포기하더라도 주님을 위해 무엇을 하겠다는 그의 의지였다. 이러한 헌신은 그가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이었다(그는 성령과 지혜와, 믿음과 하나님의 은혜와 권능이 충만했다)는 사실을 통해 나타난다. 그는 성전에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위대한 간증을 했다. 그는 살아 있을 때 뿐 아니라 죽었을 때에도 사람들에게 증거했다.

더군다나 그는 말씀의 사람이었다. 그는 성경-구약 성경을 진정으로 아는 사람이었다. 그는 두루마리와 양피지로 된 성경을 공부하는데 시간을 드렸음이 틀림없다.

9. 개인적인 적용

나는 스테반과 같은 사람-예수님을 정확히 알고 질문하는 사람에게 성경을 사용하여 답해 줄 수 있는 말씀의 사람이 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공부의 결과로써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더 잘 알기 위해 적어도 매일 15분씩 경건의 시간을 갖고자 한다. 나는 또한 내게 질문하는 사람들에게 대답할 수 있기 위해 매주 두 개의 성경 구절을 암기하는데 나 자신을 헌신하겠다.

10. 전달준비(이 교훈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 위한 방법)

이 공부의 내용을 전달하기 쉽도록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예수 그리스도와 개인적으로 동행할 필요성.

우리가 스테반과 같이 믿음과 지혜의 사람이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매일 주님과 더불어 경건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스테반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생동적으로 동행했다.

B. 하나님의 말씀 안에 항상 거할 필요성.

나도 스테반과 같이 성경을 알기 위해서는 성경 공부와 성경 암송을 위해 실속있는 시간을 가져야 하며, 그렇게 할 때 스테반처럼 다른 사람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나로 하여금 그렇게 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 성경 공부 방법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눌 필요가 있다.

C. 환란과 핍박의 시기에 결려할 필요성.

하나님께서 나로 다른 사람에게 대해 담대하게 해 주시기를 기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11.이 공부 내용을 나누어주고 싶은 사람

 

1. 이름 :

2. 참고 구절 :

3. 관찰과 첫 인상

 

4. 간추린 생애 :

  

 

5. 일반적인 깨달음(질문에 대한 답)

인물 성경 공부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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