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한국 유아교사가 늘고 있다.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이 향상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은 모두 같기 때문. 하지만 언어, 문화적 차이, 제도적인 차이로 인해 꿈을 포기하는 교사도 적지 않다. 이번 세계 유아교육 편에서는 현지 미국에서 활동하는 교육자의 인터뷰로 미국의 유아교육에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kidkids : 국내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이원화 체계이다. 어린이집은,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 법인 등으로 나뉘고 유치원은 사립, 병설 등의 형태로 나뉘어지게 된다. 미국의 유아교육 체계는 어떻게 확립되어 있으며 각각 형태별 설립 배경은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해 달라.
Jungeun Park : 미국의 유아교육(child care)은 보통 6주에서 5살까지의 아동을 하루 3시간 이상 보육할 때를 말한다. 6주 부터 24개월 까지를 infant and toddler라 부르고 3-4세 까지를 preschool (or nursery school)시기, 4세는 kindergarten을 가기 전의 나이, pre-k 라고 한다.
>2-1 Pre-K Grad
어릴때 좋은 유아 교육을 받은 사람은 커서도 상급 학교에서 적응력이 뛰어나고 사회에 나가서도 올바른 좋은 직업을 가질 확율이 높아진다는 것이 점점 상식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미국 아동의 60% 이상이 어떤 형태이던 유아교육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통계가 되어 있다.
kindergarten은 보통 정규 학교에 소속되어 의무 교육의 일부가 되어있다. preschool을 거쳐 5살 kindergarten을 들어가고 6살에 1학년이 되는 것이다. 모든 초등학교에 자체적으로 kindergarten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데 미국 아동의 83%는 이런 학교 소속 kindergarten을 다니고 나머지 17%는 사립 kindergarten을 다닌다.
미국의 교육 system은 국가 주도가 아니고 거의 주별로 각자의 룰에 따라 조금 식 차이 가 난다. 교육의 기본 틀은 US department of education 에서 정하지만 직접 주도 하고 관장하는 부서는 각 주마다 있는 Department 0f social service 이다.
어떤 형태의 school이던 주 정부가 발행하는 규칙에 통과 되야 licence를 받거나 등록 할수 있다.
미국 유아교육 의( child care) 제도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뉘어 진다.
1. Nanny 제도
먼저 영아기 부모들이 선호하는 Nanny 제도이다.
정확히 말하면 이는 일상적인 교육 부분에 속하지는 않지만 많는 부모들이 아동의 양육을 위해 이용한다.
아동의 집에 가서 엄마 의 역활을 해 주는 것으로 보통 한집의 아이를 함께 봐 준다. 한국에서는 할머니들이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미국 생활에서는 그런 제도 가 거의 불가능하여 직업적인 nanny가 하나의 job으로 정착되어 있다.
유치원 이나 교사 출신 선생님들이 주로 하는데 이들 nanny만을 전문으로 소개 해
주는 소개소가 있을 많큼 큰 business이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한살 이전의 아동은 많는 가정에서 nanny가 돌봐 준다고 하면 맞다. 그러나 요즈음은 preschool에서 한살 이전의 아동도 받는 시설을 하여 보육하는 곳이 많다. 형제의 나이가 한두살 차이가 나면 언니는 preshool가고 동생은 집에서 nanny 에게 맞기는것이 엄마에게 부담이 되기시작하면서 함께 preschool에 맞기고 찾아 가곤 한다.
2. Family care
두번째의 care로는 family care (가정 어린이 집)이 있다.
아동을 돌보아 주는 사람의 집에서 여러 명의 아이들이 보육되는 시설이다. 미국 아동의 11% 정도가 family care 에서 지낸다. 아이를 받을 수 있는 시설과 주인의 경력에 따라 large-family care 와 small-family care 로 나뉘는데 이는 모두 개인이 운영 하는 것이다.
가정과 비슷한 환경에서 같은 또래의 아이들과 하루를 지내며 생활한다. 처음에는 아이를 받아서 먹여주고 재워주고 놀아주는 것이 주 업무였으나 최근에는 family care 도 스스로 자기들의 curriculum을 만들고 음악이나 체육 같은 가외 활동을 도입하여 변신을 꾀하고 있다.
처음 엄마를 떠나 사회 활동을 하는 아이가 낯설지 않고 가정과 같은 분위기에서 사회 생활을 해 나간다는 것이 family care의 장점이다.
하루의 일과도 아동의 상태에 따라 다소 변경 할수 있고 매달 해 내야 하는 교육목표 같은 것의 부담도 preschool많큼 없다.
그러나 그 반면 원장의 집이라는 소규모의 공간에서 작은 규모로 운영 되는 관계로 아무래도 시설이 preschool보다는 뒤떨어 지고 변화 되어 가는 교육의 흐름에 민감하지 못하다는
단점도 있다.
처음 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이 먼저 family care에서 몇달 지내면서 집 이외의 생활에 익숙해 지고 하루의 일과를 따라 갈 때가 되면 preschool로 옮기는 게 보통의 과정이다.
3. Preschool
preschool은 주거용 장소가 아닌 상업용 장소에있는 건물에서 아동교육 시설을 갖추고 아동을 양육 하는 곳을 말한다.
5세에 kindergarten을 가기 이전의 아동이면 누구나 다닐수 있다. preschool은 크게 두종류로 나누어 볼수 있다.
하나는 영리 단체 즉 원장이 맏아서 하는 private preschool(사립 유아원)이다.
시설을 설립할때는 주 정부의 rule에 따라 규격과 환경위생 상태, 가구 배치, 소방 시설,
등등을 따라야 하지만 운영은 전적으로 원장의 결정 사항이다. 일년에 한번 정도 주정부의 검열이 있다.
또다른 영리 단체 preschool로 employer-sponsered preschool이 있다.
이는 대규모 종업원을 가진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자기 종업원들의 자녀를 care 하려는
>1-1
목적으로 자체 건물안에 세우거나 여러 회사가 합동 하여 center를 세우고 함께 이용하는방식이다. 운영 방법이나 시설, 교과과정 등은 일반 privarte preaschool과 거의 같으나 회사 직원 아동이 아니면 입학 할수는 없다.
다음은 비영리 단체 가 운영하는 preschool이다.
그중 하나가 지역사회 임원들이 주주가 되서 지역 교육구와 협의 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community base-preschool이다.
그다음은YMCA 나 YWCA 같은 agency 가 운영 하는 preschool이다. 그리고 미국 사회에서 주로 볼수 있는 faith base-preschool이다. 유태인 중심이나 기독교 교회에 소속되어 운영되는 preschool은 교과 과정에서 종교에 관한 과정을 넣거나 예배 시간을 갖기도 한다.
4. Head Start Program
1965년 Lindon Jonson대통령 때 부터 시작된 program이다.
교육 대상은 preschool 연령의 아동이지만 일반 preschool과는 조금 다른 목표를 갖고 정부가 실시하기 시작한 유아교육 의 일환이다.
교육을 제대로 받은 부모들은 아이들과 한시간에 2100마디의 말을 주고 받는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부모들은 600 마디의 어휘를 쓴다고 한다.
이 수치를 대강 합산해 보면 아동이 5살이 되었을 경우 교육 받은 부모와 그렇지 못한 부모의 아동과는 천만 마디 이상의 언어의 차이가 생긴다고 한다. 언어 능력이 떨어지면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그건 곧바로 사회적응 능력이 떨어지는 결과로 나타 난다.
이런 수치로 보면 소득이 낮아서 제대로 유아 교육을 시키지 못하는 가정의 아이들이 늘 고학년에 가서도 학급 성적이 나쁘고 문제 학생이 되는 경우가 많고 때론 중퇴를 하거나 거리의 불량배로 빠져 드는 경우가 많아 이를 개선해 보고자 시작된 정부 차원에서 주도 하여 실시된 program이다.
이는 아동의 교육만이 아니라 부모들의 교육, 환경 개선, 육아 방법, 위생 급식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전반적인 사회의 비곤층을 끌어 올려 보려는 정책의 일환으로 실행 되고 있는 program이다.
점차 교육 내용이 보강되어 아이가 출생하기 전부터 부모들의 교육과 위생, 영양 상태 등을 도와 주는 early head start program과 아이가 학교에 입학한 후에도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정을 유지해 주려는 program등도 실시 되고 있다.
kidkids : 미국 유아교육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Jungeun Park : 아동이 교육을 받기 위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감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기반을
준비시키고 갖추어 주는 초기 단계가 preschool기간이다.
처음으로 배움을 받아들이고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유아교육이 목표를 두고 강조
해야 할부분을 세 분야로 나누어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들은 어느것이 더 중요한 우선 순위가 아니고 모두 동시에 받아 들여서 키워 가야 하는
과정이다.
첫째. 사회성의 양상이다.
인간은 사회성 동물임을 인식하여 어린 나이 때 부터 주변의 사람과 친하는 법, 주변 사람과 조화를 이루어 교류 하는 법, 친구와 잘 지내는 법, 친구에게 도움을 주거나 같이 협동하는 정신 등이 형성 되도록 이끈다.
l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도록 한다.
l 서로 순서를 지키는 것이 옳다는 걸 알려 준다.
l 다른 사람의 감정이 중요 하다는것을 알려 준다.
l 단체 생활의 rule을 알아 준수하는 방법을 많는 경험을 통해 알려 준다.
>1-2
둘째. 자립정신이다.
자신은 누구나 자기의 행동에 책임질 의무가 있으며 일정한 나이가 되면 누구의 도움없이 도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해결할 능력을 길러준다.
l 자신의 행동과 감정 과 집중력을 조절 할 능력을 키운다.
l 개인이 필요로 하는 먹는 능력, 위생 관념, 스스로 하는 방법을 배운다.
l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갖도록 유도한다.
l 자긍심을 키우는데 주력한다.
l 자신의 감정, 자신의 욕구를 바르게 표현 하는 법을 배운다.
l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알게 한다.
l 자기 스스로를 훌륭하다고 인정할 마음의 자세를 키운다.
l 감정적으로 정신적으로 강인한 인간상을 길러 준다.
셋째. 배우는 것을 받아들일 준비 과정이다.
아동마다 배우는 속도와 단계가 다르므로 배우는 것에 대해 흥미를 유발 하여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되도록 도와 준다.
l 읽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갖도록 도와 준다.
l 교과서나 책에 있는 글의 규칙에 대해 이해 시킨다.
예를 들면, 글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다.
글은 위에서 아래로 읽는다.,
글은 첫장에서 시작하여 끝장으로 간다.
책은 저자와, 제목과 그림그린 사람이 함께 한 노력임을 알려준다.
l 본인의 창의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l 잘 듣고 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할줄 아는 능력을 키운다.
l 사람의 언어가 의사 소통의 수단이란걸 알려 준다.
l 학교의 규칙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l 지시 사항이 무엇인지를 알려 준다
l 원인과 결과, 높고 낮음 , 크고 작음, 많고 적음 등 기본 개념을 익힌다.
l 한가지 문제에 대해 여러 방면의 접근법으로 해결점을 찾도록 도와 준다.
l 잠재 되어 잇는 호기심을 이끌어 내 준다.
l 자기 행동의 결과를 알도록 한다.
kidkids : 현장에서의 하루 일과가 궁금하다.
Jungeun Park : 보통 preschool은 9시를 정규 수업 시작 시간으로 한다. 그러나 직장에 가야 하는 부모님들의 편의를 봐 주는 뜻에서 7시부터 문을연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아침식사를 가져와서 여러 아이들과 둘러 앉아 같이 먹는다.
1. 7 am : 놀이로 시작
아동이 부모의 손을 잡고 교실로 들어 서면 처음에는 어색해 하지만 곧 자기가 가장 흥미 로운 부분으로 다가 가게 된다. 아무런 부담없이 자신이 선택한 놀이를 하면서 하루의 생활을 시작하도록 한다.
한쪽에서는 아침을 먹는 아이도 있고 다른 쪽에 block 쌓기, 소꼽놀이 책 읽기 등을 한다.
2. 8.30 am : cleaning up
같이 협동 하여 주변을 정리하며 하루 일과를 시작할 준비를 한다.
3. 9.00 am : Circle time
모두 둘러 앉아, 오늘 일어 날 일에 대해 선생님과 이야기한다. 또 친구들과 자기에게 일어 난 일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매일 매일 같은 시간에 circle time을 하는 목적은 아이들에게는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미리 알려줌으로써 그들의 생각이 불안함에서
벗어나 균형 감각을 지닐수 있도록 도와 주기 위해서다.
예견된 시간에 예견된 일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면서 아이들에게 몸과 마음의 안정감을 심어주고 교사와 아이들 간의 믿음을 형성 시키는 과정이다.
>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모습, 바닥에 붙인 테이프 위에 이름을 붙여 놓아 circle time 마다 자신의 이름을 찾으며 이름을 인식한다.
4. 9.30 am : Snack time
주로 야채나 과일 등이 준비되며 아동은 스낵 테이블에 가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고 접시와 napkin을 가져와 조용히 앉아 먹는다. 이를 통해 table-manner를 배우게 되고, 친구와 앉아서 같이 먹으며 작은 소리로 대화 하는 방법도 익히게 된다.
5. 9.45-10:30 am : Academic time
그달의 주제에 맞게 준비된 language, science, geographical learning , 또는 실생활 관련 작업 등을 선생님과 함께 소 그룹 별로 또는 개인적으로 익히게 된다.
6. 10. 45 am-11: 00 am : Circle time
교실을 정리 하며 점심식사를 준비 하기 위한 과정이다.
7. 11.00am-11.45 am
실내에만 있던 아이들이 잠시 밖으로 나와 뛰어 놀며 신체적 발달을 하는 시간이다.
> 실내 놀이터에 노는 모습. 넓은 공간에 놀이 기구과 모래사장을 준비하여 아이들의 신체발달을 돕는다.
8. 12.00 : 점심시간
한자리에 둘러 앉아 친구들과 함게 먹는다. 언제나 main meal 을 처음으로 먹고 다음에 desseert를 먹는 순서를 몸에 익히도록 선생님이 늘 주의를 준다.
9. 12. 35
점심 식사가 끝나면 자기가 먹은 자리를 정리하고 의자를 밀어 넣어 다른 사람이 걸려 넘어 지지 않도록 배려 하고, 바닦에 떨어진 부스러기들을 쓸어 담도록 유도 한다.
10. 1.00 pm
실내 불을 끄고 아동들이 낮잠을 자도록 유도 한다.
11. 2. 30 pm
낮잠시간이 끝나면 두번째 sanck time을 가지며 이때는 모두 자리에 앉아 선생님이 읽어 주는 이야기를 듣는시간이다.
12. 3.00 pm
자유 놀이 시간을 갖거나 cooking 실습을 한다.
> 일주일에 한번씩 외부 강사가 와서 아이들에게 발레 수업을 한다. 발레복을 입고 선생님을 기다리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13. 4.00 pm
집으로 갈 준비를 한다.
kidkids : 국내 유아교육은 표준보육,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운영되어 진다. 월별 주제에 따라 (4월-봄, 5월-나와 가족, 6월-동식물 등) 미국 유아교육은 어떻게 수업이 이루어지나?
Jungeun Park : 미국 preachool에서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아동의 성장에 필요한 기본 인지 능력, 수리능력, 손과 눈의 협응 능력, 언어 능력, 감성 능력, 실 생활 적응 능력 등을 토대로 월별 교육 주제를 정하게 된다.
보통 2-3 가지정도를 정하여 그에 관련된 교육학습 지도를 하게된다.
예를 들어, 이번 달의 주제가 Russia, 그리고 나의 신체 발달 이라고 정했으면, 기본인지 능력 분야로 지구본을 가져다 놓고 세계라는 개념을 아동에게 보여준다.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크다 작다를 비교해 보며 크면 어느정도 큰지. 누구 보다 큰지. 등을
학습한다.
세계 지도 본puzzle을 놓고 Russia의 위치를 찾아 맞추기 학습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손의 fine motor skill을 준비 시킨다. 이는 아이가 연필 잡는 능력을 길러 주는 중요한 과정이다. 그 주변의 나라에 대해서도 이야 기를 나누며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수 있도록 도와준다.
언어 영역의 분야 에서는 alphabet 의 R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찾도록 도와 주고 써 보기도 하고 sand paper로 tracing 하는 법도 가르쳐준다.
Russia 국기를 보고 construction papaer에 그리는 시간도 갖고 거기에 있는 red, blue white를 구별해 보고 그들을 서로 혼합해 보고 비교해 보고 하는 과정을 통해 색감을 익히게 된다.
Russia의 추운 날씨를 서로 이야기 해 보고 추울때 우리가 하는 일, 옷을 입는 법, 피부를 보호 하는 법, 영양을 섭취하는 법, 등의 세부적인 사항을 선생님 과 함께 논의 한다.
아이들의 손 놀림을 발달 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 사용 되는 요리시간을 이용하여, russia의 아침식사 pancake등을 간단히 만들어 보면서 협동심과 타국에 대한 호기심 또는 맛에 대한 표현등을 익히는 기회로 삼는다.
> south america가 주제였던 달. 지구본을 보고 상상한 대로 사람들의 모습을 만들어 붙이고 그 중 한 국가인 columbia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국기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진 뒤 벽면에 구성해 보았다.
한가지의 주제로 계속 해서 이야기 하고 그에 관련된 사항을 논의하고 습득 하면 나를 둘러싼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과정이 되고 그와도 더불어 세상에 대한 시야를 조금씩 넓힐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된다.
kidkids : 국내에서는 최근 녹색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보육 과정으로, 다양한 생태교육, 숲 교육 등의 자연체험 활동이 인기이다. 또 시대적 흐름에 맞춰 다문화 교육이 한창이다.
현재 미국유아교육 내에서 어떤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고 있나?
Jungeun Park : 미국 preschool에서 사용하는 교육 방법으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Montessory, Waldorf, High-Scope 그 외에 Bank-street program같은 계열이 있다.
다 나름 대로 장점을 갖고 있는 교육 program이므로 아동의 성향과 맞는 program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 또 일반적으로 학교식의 교과 과정으로 진행 되는 preschool보다 런 특징화 지어 지는 커리큘럼을 가진 학교를 부모님이 선호 하는 것은 아이의 발달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부모들의 일관된 관심사 인듯 하다.
Montessory 교육은
미국 전역에 5000개 정도가 있는데 1907년 maria montessory여사의 관찰과 실험에 의해 효과가 입증된 교과 과정이다. 가장 근본이 되는 사상은 아이는 누구나 자신에게 타고난 발달 과정 속도에 따라 발달 할수 밖에 없는데 그것은 아이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획일 적인 주입식 교육은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그 결과 획일 적인 교육을 받은 대 다수의 아이들이 궤도에서 벗어나 학습에 싫증을 느끼게 만든다.
>1-3
이는 아이의 학습능력 문제가 아니라 교사의 접근 방법의 문제라 여기고 아이 하나 하나를 작은 세계로 보고 그 능력에 맞는 지식을 능력에 합당한 방법으로 주어 주자는 취지이다. 아이에게 많은 것을 질문하여 아이 스스로 생각해 내게끔 유도하고 사람의 5감각을 일깨워 주는 접근 방식, 실생활을 학습 과정에 도입하여 일상 생활에 자발 적으로 참여 하도록 이끌고 그와 더불어 언어, 주변의 문화, 개념 등이 자발적인 수업 (Montessory 에서는 이를 work라 부른다) 과정을 통해 익혀 지도록 한다.
Group 별 학습도 있지만 교사와 1대 1의 학습방법 또는 자기 혼자 힉혀 나가는 과정 등 을 통하여 자기 스스로 깨우치는 쪽으로 유도해 간다.
Waldoef 교육은
Rudolf Steiner에 의해 창시된 교육 이론으로 인간을 정신세계, 영혼세계, 육체의 세계의 혼합 물질로 보고 그것을 발달 시키고 현상화 하기 위해 개인의 상상력을 최대한 이용하는 접근 방식을 취한다.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 하기, 노래 하기, 시를 지어 읽어 보기, 교사를 따라 몸 동작을 해 보기 등 우리 인간의 몸 자체를 하나의 악기로 생각하여 우리 내부에 잠재된 여러 감각을 일깨우는 과정이다. 이는 주로 그룹별로 수업이 교사의 지도에 따라 이루어 진다.
High-scope 교육 과정은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수업에 유도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수업을 진행시킨다.
아이디어를 서로 토론하고 한가지 사항에 여러 의견을 제시해 보고 아동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교사의 끊임없는 유도와 격려를 통해 학습 효과를 이끌어 내는 교과 과정이다. 여러 관찰과 실험을 통해 10가지 영역을 설정해 놓고 그에 부합하는 58개 부분으로 세분화시켜 고루 섭렵하여 아동의 성장을 돕도록 하려는 과정이다.
언어교육,
이 모든 여러 접근 방법이 큰 그립으로 보면 아동은 누구나 다 완벽한 능력을 갖고 태어 났다. 단지 우리 교사들의 임무는 그 능력을 어떤 방식으로 끌어내어 어떤 방식으로 그들에게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줄수 있느야 하는 데 촛점이 모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교육방법과 더불어 요즈음 부모님들의 관심사는
어디나 마찬가지로 아동이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경험에 접할수 있고 더 많은 언어를 습득 할수 있고 가지고 있는 소질을 더 많이 개발 할수 있는가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에 따라 preachool program도 그런 요구에 맞춰 많은 학교들이 이미 제 2외국어를 기본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다. 제 2외국어 과정은 이제 너무나 보편 화 되어 점차 제 3외국어 에 대한 흥미가 일어 나고 있다.
미국이 다인종 국가이기 때문에 이미 영어 이외의 수 많은 언어 들이 사용되고 있고 심지어는 Los Angeles에서만 도 90개 이상의 언어가 사용 된다고 한다. 이런 관계로 언어 교육은 누구나가 중요시 하는 과제이고 preschool에서 가장 중요시 하게 선택하는 교과 과목이다.
보통은 spanish를 선택한다. 미국 유치원의 많은 교사들이 영어와 spanish를 아무 문제없이 구사 할수 있기 때문에 보다 독특한 장점으로 내세우기 위해 French를 채택 하기도 한다.
아이의 두뇌가 발달되고 있는 단계인 preschool시기가 언어를 받아 들이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라는 건 여러 실험 결과가 수없이 발표되고 있다. 한번 아이의 머리속에 들어간 언어의 구조는 잠재 의식속에 남아 있어 커서도 그대로 유지된다고 한다. 우리 속담에 ‘어릴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라고 하는게 결코 틀린 이론이 아닌것이다. 그래서 아동의 언어 교육은 어릴수록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음악교육,
그 다음으로 미국 preschool 주력하는 분야는 음악이다.
음악이란 세계만민의 공통언어로써 자신의 감성을 표현하고 감정을 교류하며 자신의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다.
음악을 익히는 아이는 사고가 넒고 수용 하는 폭이 유연해 지고 대인과의 원만한 교류능력과 이에 따른 학습 능력의 증대를 기대 할수 있다고 한다. 기본 적으로 한가지의 악기라도 아이가 다룰 수 있게 하려는게 여기의 교육목표 이다.
단지 악기을 다루는 것만이 아니고 음악에 맞추어 몸을 움직여 보고, 리듬을 몸으로 느껴보는 시간을 과목에 접목시켜 아이들에게 음악의 세계를 인식시켜주려는 움직임이 크게 일고 있다. 전문 선생님을 초빙하여, 여러 악기를 만져 보고, 음정에 대해 배우고 리듬에 맞추어 몸을 움직여 보는 시간을 많이 준비한다.
다문화 교육,
또 이들이 중요시 하는 부분은 나와 주변 세상에 대한 인식을 키워 주려는 노력이다.
피부 색깔은 다르고 눈 동자 색깔, 머리 색깔은 달라도 우리는 하나같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다른나라에 대한 문화, 예절, 음식, 옷차림등을 아이들에게 될수 있는 한 많이 보여 주려 한다. 대부분의 preschool에는 여러 나라의 아이들이 섞여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각기 다른 나라의 문화 시간 경험 시간을 만들어, 함께 민속 놀이를 해보거나 그들의 노래를 배우거나, 또는 음식을 만들어 나우어 먹기도 한다.
나는 홀로 서는 존재가 아니고 서로 모여 하나의 세상을 이룬다는 교육 방침에서 겉모습은 달라고 우리는 하나라는 개념을 preschool때 부터 꾸준히 강조하고 있다.
kidkids : 국내 유아교육기관의 경우 어린이집은, 평가인증제도 유치원은 유치원 평가 라는 제도 아래 정부 주도의 평가가 이루어지도 있다. 미국 내 유아교육 기관 에서는 어떤 제도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Jungeun Park : 미국의 family care나 preschool program은 처음 인가를 받을때 주 정부 차원의 검열을 받는다. 교실 규격, 소방시설, 비상 통로 설치 유무, 시설의 위생 상태, 아동 보호 장치, 아동 안전장치 등을 준비하고 자체적으로 필요한 교과 과목을 설정 하여 운영해 나간다.
그후로 department of social service에서 일년에 한번 정도의 정규 감독이 있다.
이때는 주로 위생 문제, 안전 문제, 교사들의 자질 문제, 학생과 교사의 배율 문제 등이 주요 검사 대상이 된다.
Head start 같은 정부 감독 하의 교육은 그들의 기준과 평가 제도에 의해 감독을 받는다.
정부 차원의 감독이 시설과 안전 문제에 주력한다면 교과 과목이나, 교사의 수준, 아동의 학습환경, 등의 세부적인 사항은 민간 주도위 NAEYC ( national associatione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의 평가를 주로 받는다.
아이, 교사, 가정 그리고 program에 대한 장르로 나누고, 그를 세분화 하여 아동 분야로는 아동 끼리의 관계, 수업 내용, 위생 상태, 등을 책정하고 교사의 자격 요건 , 교사의 수준, 교사의 teaching 방법, 교사와 아동의 상호 관계 그와 더불어 부모와 교사의 관계, 가족의 참여도 운영자의 비전 등 여러 방면으로 아동의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책정하여 그에 적합한 지를 수시로 점검 한다.
따라가야 하는 지침서가 아니라 자신의 학교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주는 자료가 된다.
NAEYC의 평가에 통과 하면 부모님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되고 학교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게 된다. 매해 수많은 preschool이 NAEYC 인증을 따려고 신청하고 시설을 개선하며 노력하고 있다.
Family care는 National association for family child care에서 같은 방식으로 그들의 수업 환경과 교구, 교사들의 자질, 교과내용 등을 점검하며 늘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가며 개선 하는 방향으로 나아 가고 있다.
kidkids : 실제적인 현장의 모습이 궁금하다. 국내 기관의 경우 환경판, 날짜판, 게시판 등으로 알록달록 예쁘게 꾸며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Jungeun Park : 미국 preschool 교실도 한국에 비교하여 크게 다른 것은 없다. 벽을 둘러 가며 게시판을 설정하여 아동의 작품을 전시 하거나 그날 그 달의 주제를 붙여 놓거나 한다.
게시판은 크게 나누어 다음 과 같다.
먼저 교실 입구에 는 부모님을 위한 안내 장소로 parents's board를 이용한다. 그곳에는 선생님들의 소개, 그날의 수업 내용, 특별활동 소개, 교실에서 일어 났던 일, 또는 부모님들의 협조 사항등을 적어 놓고, 교사와 부모의 대 의 공간으로 사용 한다. 매일 어떤 과정을 교실에서 아이가 하는지 알면 부모님들도 안심하고 아이와 집으로 돌아 갈 때 오늘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중심으로 대화를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다.
다음으로는 교실의 각 영역으로 분리되어 있는 장소에 아이들을 위한 작품 게시판이 있다. 언어에 대한 공부를 했으면 자신이 쓴 단어를 벽에 써놓아 아동은 배움에 즐거움을 갖게 된다.
>2-2, 2-3
환경구성은 단지 교실을 예쁘게 꾸미기 위한 수단이 외에 여러 가지 역활을 한다. 무엇보다 자신의 작품이나 공부를 다른 아이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아이는 자부심을 키우게 된다. 그달의 주제 를 정해 게시판 에 올리면 아이들은 끊임없이 보고 질문하고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머릿속에 그 내용을 인식하게 된다.
날짜 게시판을 구성한다. 매일 매일 오늘의 날짜를 읽히고 따라 하며 어제와 오늘 내일에대한 감각을 익힐수 있는 좋은 공부자료가 된다.
다음은 교실 도우미 안내판이 있다. 아이들은 누구나 교사를 도와 주고 싶어 한다. 매주 이름을 바꾸어 가며 그아이의 장점을 살려 줄수 있는 분야에 교실 helper로 정해 게시한다. 자신의 이름이 올라 있으면 아이는 자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행동이 다소 차분해 지거나 남을 도와 주려는 경향이 커진다.
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생일 축하게시 판이다. 매달 매달 그달에 생일이 있는 아이의 사진을 붙이거나 생일 순서 대로 정열 하여 붙일수도 있다.
게시판을 구성 할때는 교사나 학부모를 위한 전시가 아니라 아이의 감각을 일깨워 주는 목적이 있어야 하므로 아이와 함게 구성하고 장식을 해야 한다.
작품을 걸 때에도 너무 높지 않게 아이가 바라 볼수 있을 정도의 눈높이에서 하는 것이 교육상좋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아이가 직접 벽면 장식에 참여 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다. 게시판 이나 교실 환경 구성은 너무나도 많은 아이디어가 있을수 있고 어느것이나 다 아이들의 교육과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참으로 많이 연구 해야 할 분야라고 생각한다.
kidkids : 미국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양성제도가 궁굼하다.
Jungeun Park : 미국 preaschool 교사의 자격 기준은 정부가 한가지로 정하는게 아니고 주 마다 나름대로의 조금씩 다른 규칙을 갖고 있다.
미국 내 20개 주는 유아교사 가 되는데 4년제 대학수료증을 요구 하지 않는 곳도있고 다른 10개 주는 꼭 유아 교육 분야의 전공 자가 아니어도 가능하다. 어떤 주는 교사가 되려면 반드시 전문대학을 나와야 하는 경우도 있고 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얼마간의 보조 교사 경험을 요구 하는 곳도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공통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고등 학교 졸업자 이거나 검정고시 합격자.
2. 최소한 유아 교육에 관한 학과목중 6unit 이상수료자 (보조 교사로 시작 할 경우 정교사는 12unit)
3. back ground check
4. first aid and cpr-응급 상황이 벌어 졌을때 어른이나 아동을 어떻게 도와 줄수 잇는지에 대해 교육을 받는다. 교욱은 주로 적십자 사나 그들이 지정한 단체에 가서 받고 매년 갱신한다.
5. finger print-지역 경찰서나 그들이 정하는 장소에서 scan한다.
정부에서 관장 하는 Head Start Program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이들은 정규 대학 유아 교육 학과를 나와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 등 자격이 다소 까다롭다.
이런 기본적인 정해진 규정 말고 preschool 교사가 되기 위한 가장 큰 요건 중의 하나는 아이들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가짐이다.
5세 이전의 아이들이 거의 하루의 대부분을 함께 보내는 교사는 아이들의 롤모델이 되어야 한다. 아동의 연령에 맞춰 육체적, 정신적, 지적, 사회적응력 발달에 필요한 활동을 꾸밀 능력이 있어야 하고 부모님과의 꾸분하고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아이의 발달 과정을 알고 있어야 하고 가르침 이외에도 그들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도움을 줄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교사를 따라 아이들의 언어능력이 늘어나고 함께 하는 법은 배우며 실생활에 필요한 수리개념, 몸을 움직이는 능력, 주변을 돌아 보는 능력 등 사람이 살아 가는데 꼭 필요한 기본 능력들이 거의 preschool 시기에 발달되기 때문에 교사는 학교의 졸업이 공부의 끝이 아니라 늘 자신을 개발시키고 새로운 지식을 배워 급변하는 교육 환경속에서 아이들에게 좋은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미국 preschool 교사를 양성 하는 곳은 주로 대학이나 직업 학교 등 두군데로 나뉜다고 본다. 대학에서는 2년제 community college에서 유아 교육에 관한 과목을 수강하여 credit을 얻는 방법과 4년제 대학에서 유아 교육 과를 전공하여 degree 를 얻는 경우이다.
직업 학교는 on-line school system으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credit을 얻는 course이다. 이 모든 과정에는 반드시 실습 기간이 필요하다.
직업 학교에서 실시되는 교과 과정 의 예
ECE 101 child development
ECE 102 child family and community
ECE 103 Curriculum development
ECE104 Arts and Crafts for Young Children
ECE 105 supervisionand administration
ECE 201 Working with infants and toddlers
kidkids : 미국 유치원 교사의 처우와 급여 등은 어떤가?
Jungeun Park : 미국 유치원 교사는 일단 보조 교사로 시작해서 얼마간의 경험을 쌓은 뒤 정교사 로 그리고 Head teacher로 올라 가게 된다.
미국의 경우 대부분의 고등학교 여학생들은 자신이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babysitter 또는 방과후 학교의 교사나, 여름 방학 겨울 방학에 주로 이루어 지는 캠프에서 정규 counselor를 도와 아이들을 돌봐 주는 것으로 일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그 과정을 통해 자신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되고 아이들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그들이 원하는것이 무엇인지를 찾아 도와 주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미국의 유아 교육 시설은 늘 수요를 따라 갈 수가 없을 정도로 부족하다. 조금 나은 환경이거나 주변 평판이 좋으면 한달의 수업료가 $ 1000.00이 넘는 경우가 흔하다. 그들의 waiting list는 일년이 넘게 된다.
그래서 요즈음의 부모들은, 아이를 갖자 마자 좋은 유치원에 등록을 시켜놓고 일년을 기다리는 실정이다. 유치원 교사들이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그들의 일의 양이 엄청나게 많고 아이들만 상대하는게 아니고 그에 딸린 부모님 과 조 부모님 들 까지 상대 해야하는 심적 부담감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한국과 마찬가지로 유치원 교사의 이직율은 높은 편이다.
미국 유치원 교사들은 거의가 시간제 월급을 받는다. 하루 8시간 이라고하면 아침 7시부터 4시까지로 하거나 8시 부터 5시로 하거나 상황에 맞게 본인이 선택할수 있다. 점심시간 1시간을 근무 시간에 넣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다.
미국 노동청의 통계에 의하면 평균 유치원 선생님의 급여는 전문 대 학 졸업일 경우 시간당, $ 13.20 또는 연간 $23.000-$ 26.000 이라고 한다.
이는 물론 경력과 자격 요건 근무 지역에 다라 조금씩 차이가 날수도 있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주 정부에서 발행하는 정규 교사 자격증을 획득 할 수 있고 ,kindergarten교사가 될 자격 요건이 된다. 이럴 경우엔 $25.000-$ 40.00 이 된다.
석사 학위를 땄을 경우에는 학교 운영이나 curriculum작성들의 영역에서 활동 할 수 있고 사립 학교나 공립학교에 상관없이 연간 $ 60.000이 된다.
그러나 급여에 상관 없이 아이들과 의 생활이 좋아서 계속 교사 생활을 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그들에게는 돈 보다도 아이들이 그들에게 주는 희망, 사랑 믿음 등이 교사 직을 지키게 하는 원동력이다.
kidkids : 국내 보육 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교사가 미국 유치원에 취업을 원할 경우 어떤 절차와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나?
Jungeun Park : 한국 유아 교사 자격증이있다는 말은 유아 교사로써의 자격을 갖추었다는 것으로 미국에서도 쓰일 수 있다.
아동 교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했고 유아의 발달 과정에 대한 공부를 했다면 어디에서던지 유아 교사로써 일하는데 문제가 될 게 없다.
단지 미국의 교육 제도가 한국과 조금씩 다른 면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자격증이 미국의 교과 과목과 비교하여 어느정도의 credit을 얻을 수 있는지를 평가 하는 과정을 거치면 한국 의 자격증을 미국 사립 학교에서는 받아 준다.
자격증이 오로지 유아 교육일 필요는 없다. 교육의 분야가 가정 상담 분야 이던지 Cummunication 분야 이던지, relation 또는 심리 상담 분야, 아동 치료사 등 여러 분야의 전공이 다 가능하다. 미국에서는 저희 한국 인들의 교육 열기와 그들의 열정에 대해 대통령이 언급 할 정도로 열망의 대상이 되고있고 많은 한국 상표의 자동차와 가전 제품 등이 산재해 있어서 한국인에 대한 신뢰감이 예전에 볼수 없을 정도로 높다. 본인이 미국에 와서 한번 경력을 쌓고 싶다고 하면 망설이거나 주저할 이유가 없다.
kidkids :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어 국내 교사에게 큰 도움이 된다. 인터뷰에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