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생일잔치. 일정말 틀에 맞춰 정해진 시간 안에 준비해야 하고 거의 매달 행사를 맡다 보니 교사의 손길도 아이들의 흥미도 점점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자칫 생일날을 선물 주고받기, 패스트푸드로 차려진 생일상만을 생각하며 소비주의와 형식주의에 물들어 버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생일을 맞은 친구에게는 탄생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주고 축하해 주는 친구들에게는 생명의 소중함과 축하해주는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원내 참 생일잔치 일 것이다.
유아비전교육연구소 행사 tip 5.
아주 특별한 생일잔치
해마다 원의 환경이나 현장학습, 원의 행사, 교육 프로그램은 많은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언가 새로운 것이 없을까?'를 항상 고민하면서 찾는 것들 중에 마땅히 답이 없는 것이 바로 '생일잔치' 입니다. 20년전이나 지금이나 생일을 맞은 어린이가 한복 또는 예쁜 옷을 입고 앞에 차려놓은 음식 상 앞에서 친구들의 축가를 받고... 등등
그래서 해마다 조금씩 변화를 주지만 별반 다르지 않아 결국 예전대로 생일잔치를 진행하곤 합니다. 저희 역시 별다른 이벤트 없는 생일파티를 반복하곤 하였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재미있고 특별한 생일잔치' 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처음 원을 하는 원장님이나 선생님들을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하는 생일잔치도 함께 다루어 보았습니다.
1. 실제 생일에 하는 생일잔치
원아들 개인마다 자기 원래 생일에 하는 생일잔치가 있습니다. 이때는 가정에서 간단한 음식 (케이크, 간식 정도)을 준비해오는 경우도 있고 (강요 해서는 안됨) 원에서 모형 케이크와 모자, 선글라스 등을 준비해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에서는 생일을 맞은 어린이를 앞으로 불러내 생일노래와 함께 원에서 준비한 교사의 정성이 담긴 간단한 편지 (생일 맞은 원아 사진 포함)와 선물 등을 주고 사진촬영을 해 줍니다. 여기서 가짜 케이크는 교사들이 직접 골판지나 부직포 등으로 만든 모형 케이크입니다.
사진을 찍었을 때 예쁘게 보일 수 있도록 화사한 색, 원색을 사용하고 디테일은 크게 제작하도록 합니다. 요즘에는 케이크 모형의 모자나 선글라스, 고깔, 가발 등도 용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소품을 여러 개 구입해 놓고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원에서 준비하는 선물
하트 모양 종이를 오려서 반 아이들에게 사랑의 편지나 그림을 그리게 하고 원에 원장님을 포함하여 각반 교사들의 축하 메시지를 적어서 코팅하여 고리를 걸어 선물로 줍니다.
- 아이 이름을 넣은 동화책을 선물로 줄 수 있습니다.
- 예쁜 액자를 준비하여 아이의 사진을 넣어 줄 수 있습니다.
- 작은 앨범을 구입하여 사진 몇 장과 축하 메시지를 넣어줄 수 있습니다.
- 예쁜 고깔을 선물로 줄 수 있습니다.
3. 단체로 하는 생일잔치
원아들이 많은 경우에는 한 달에 한번,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3개월에 한 번 단체로 생일잔치를 합니다. 음식은 개인별로 약 2만원 정도에서 김박, 케이크, 치킨, 피자, 과일, 과자 등 각 가정에서 준비해 오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원에서 일괄적으로 구입하여 상차림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밖의 생일잔치에서 어린이가 입장을 할 때 형님반 친구들이 한 조가 되어 팔로 기마를 만들어 태워서 입장을 하거나 교사들이 태워서 입장을 하기도 합니다. 아니면 장난감 말을 타고 입장을 해도 재미있습니다. 또는 촛불을 들고 꽃길을 입장해도 아이들이 즐거워 합니다.
<생일잔치 순서>
- 어린이 입장 (생일추가하합니다 노래 불러주기)
- 케이크에 불 붙이고 촛불 끄기
- 케이크 자르기
- 친구가 생일 선물 전달하기
- 생일 맞 은 어린이 장래 희망 말하기 (나는 나는 되겠어요)
- 노래 불러주기 (그래 그래 너는 )
- 원장님 말씀
- 친구들과 함께 하는 생일 맞은 어린이 장기 자랑 (댄스 곡 준비)
- 좋아하는 이성 친구가 나와서 뽀뽀 해주기 및 사진촬영
<생일잔치 특별한 환경구성 tip>
생일 어린이가 입장 할 때 카펫 (동대문 종합시장 등에서 구입) 이나 꽃 길 (고속터미널 3층 꽃시장 구입)을 만들어 주면 생일잔치가 시작부터 어린이들이 특별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생일 잔치 때마나 글씨를 써서 벽에 붙이거나 환경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교사들이 일도 많을 뿐 더러 사진을 찍어도 예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생일 현수막을 교실 벽 크기로 주문하여 생일 잔치상을 차려놓는 교실 벽에 현수막을 걸어 놓고 합니다. 이런 대형 현수막은 종류별로 원에서 다양하게 갖고 있으면 다른 행사 때도 많이 활용하여 멋진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배경의 생일 현수막을 준비하여 꾸미면 더욱 멋진 행사와 기념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생일상 테이블보를 준비합니다. 뷔페식당에서 모았던 테이블 다리 아래까지 내려오는 테이블보라면 더욱 깔끔하겠죠? 파티 분위기를 한층 끌어내기 위해서 풍선 장식을 테이블 아래도 장식해줍니다.
음악과 함께 하는 생일잔치
준비물 | 다른 생일 잔치와 마찬가지로 음식 및 생일상을 준비합니다. 음악 CD를 준비합니다.
순서 | 생일을 맞은 어린이가 입장을 합니다. 이 때 "친구야 사랑해" 노래를 아이들 수만큼 CD에 미리 녹음해 두었다가 틀어주면 아이들 모두 참 감동적인 순간을 맞이 할 수 있습니다.
- '생일 축하합니다' 노래를 불러주고 케이크 불끄기, 케이크 자르기 를 한다.
- 생일맞은 어린이가 자기 자리에 앉은 후에 한명씩 앞으로 나와서 자기의 꿈을 소개한다. 그러면 친한 친구가 나와서 준비해온 선물을 전달하고 뽀뽀를 해준다. (이 때 '생일 축하합니다.' 노래를 부르거나 CD 활용 )
- 원장님 축하 말씀 시간을 갖는다.
- 각 반 친구들이 나와서 생일 축하 댄스를 춘다 .
- 생일 맞은 어린이가 제 자리에 앉은 뒤에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노래를 불러 준다. (모든 노래는 미리 CD로 준비 한다.)
캐릭터 스타의 생일잔치
준비물 | 캐릭터 의상, 탬버린 등 작은 악기, 왕관, 눈 스프레이
하루 전 날 원에 준비된 여러 종류의 캐릭터 의상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의상을 대여해 가서 등원 할 때 그 의상을 입고 등원합니다.
차량을 탑승 할 때도 함께 차량을 이용하는 친구들과 함께 차량을 이용하는 친구들과 함께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줍니다.
- 눈 스프레이를 뿌려주며 악기도 흔들고 왕관도 씌워줍니다.
"오늘의 스타를 소개합니다! " 생일축하합니다. 생알축하합니다. 생일축하합니다. 김00 멋지 ㄴ김 00 생일 축하 합니다. "
함께 차량 이용을 위해 나와 있던 모든 사람들의 축하를 한 몸에 받는 우리 주인공! 이미 행복감으로 가득한 생일잔치 시작입니다.
주변의 다른 유치원에 다니는 학부모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주게 됩니다.
삼겹살과 함께 하는 생일잔치
준비물 | 삼겹살과 쌈 그리고 그 밖에 생일잔치에 필요한 소품들.
일상적으로 하는 생일잔치가 식상한 원에서는 생일잔치 음식으로 삼겹살 파티 음식으로 준비해서 생일 맞은 주인공에서 삼겹살 쌈을 사서 먹여주는 활동을 해본다.
미역국도 끓여서 먹어보고 날 낳아주신 부모님께 하고 싶은 말도 해보고 동영상으로 짧게 디카나 핸드폰으로 찍어서 부모님께 보내드린다 HP 영상 편지 가능)
마술사와 함께 하는 생일잔치
준비물 | 생일 왕관 및 음식 등

마술사를 생일잔치 일에 맞추어 초대한다.
생일잔치의 성격을 알려주고 생일 어린이 정보를 준다.
마술사는 생일 어린이를 불어내어 간단한 마술을 보여주며 즐거움을 준다.
인형극을 보여준다. 인형극 주인공 이름에 생일 맞은 어린이 이름이 등장한다.
나머지 생일 순서는 다른 일정과 같이 진행한다.
아이의 행복을 위한 생일잔치
준비물 | 무엇이든지 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활용 할 수 있다.
생일 맞은 어린이에게 주는 특별한 상장 (아이의 개성에 맞는 재미있는 이름을 붙여준다)
- 꿈 화분 : 꿈을 키우듯이 예쁘게 키우라고 정성껏 장식해서 보낸다.
- 그림책 : 주인공 이름이 생일 맞은 어린이 이름으로 주문한다.
- 생일 맞은 어린이에게 보내는 사랑의 메시지 book. 전체 교직원이 한마디씩 적는다.
- 친구들이 각자 그림이든 글이든 원에서 준비한 하트 모양의 용지에 축하 메시지를 적고
교사는 이를 코팅하여 목걸이를 만들어서 걸어준다.
- 미리 만들어 놓은 예쁜 액자에 친구 사진을 찍어서 넣어 보낸다.
엄마(아빠)의 행복을 위한 생일잔치
준비물 | 엄마가 볼 수 있는 부모교육 서적 한권을 준비하여 교직원이 칭찬의 글을 한마디씩 적고 아이는 "엄마 아빠 사랑해요. 절 이렇게 잘 키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 등 기록하여 예쁘게 포장하여 장미꽃이나 카네이션 을 함께 보낸다.
미역을 투명 봉지에 담아서 (한번 끓여 먹을 수 있는 양) 사랑의 메시지와 함께 보낸다.
어린이가 하고 싶은 영상 편지를 짧게 준비해서 핸드폰 으로 보내 드리고 "00를 이렇게 예쁘게 잘 키워 주신 부모님! 당신은 참 소중하신 분입니다." 등의 문자 메시지를 보내서 부모님께 감동을 드려도 좋습니다.
엄마의 생일을 기억해서 간단한 메시지와 함께 작은 선물을 보내도 좋습니다.
부모님 메일로 좋은 글을 보내 드려도 감동입니다.
우리가 생각만 하면 위에 소개한 생일잔치보다 더 특별하고 재미있는 생일잔치를 할 수 있습니다.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안하는 것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되어 정보의 홍수 속에 있는 우리는 못할 것이 없습니다. 다만 안 할 뿐입니다.
저는 광고 카피를 보면서 많은 감동을 받고 참 많은 생각을 해 봅니다. '저 광고가 나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발상의 전환과 수정을 거쳤을까....'
우리에게 맡겨진 일 역시 얼마든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일입니다. 모든 상황에서 발상의 전환이 여러분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줄 것이며 여러분 스스로의 경쟁력을 갖게 해 줄 것입니다. 매일 자전거를 타는 심정으로 여러분의 현장에서 성공적인 교사, 만족스러운 원 운영을 하시며 여러분의 꿈을 생생하게 이뤄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