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경화성 수지는 열을 가하여 모양을 만든 다음에는 다시 열을 가하여도 부드러워지지 않는다. 즉, 한번 성형을 시키면 다시 다른 형태로 변형시킬 수 없는데, 이것은 고분자 화합물이 그물 모양으로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며, 수지 그대로는 용매에 녹일 수 없다. 열경화성 수지에는 페놀 수지, 요소 수지 등이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열경화성 수지 [熱硬化性樹脂] (Basic 고교생을 위한 화학 용어사전, 2002. 9. 30., 서인호)
열을 가하여 경화 성형하면 다시 열을 가해도 형태가 변하지 않는 수지로 일반적으로 내열성, 내용제성, 내약품성, 기계적 성질, 전기절연성이 좋다. 충전제를 넣어 강인한 성형물을 만들 수 있으며 고강도 섬유와 조합하여 섬유강화플라스틱을 제조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저분자의 중합체를 가열하면 중합도가 증가하여 큰 힘을 가해도 변형하지 않는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분자 내에 3개 이상의 반응기를 가진 비교적 저분자량의 물질로 이루어졌다. 즉, 저분자 혼합물에서 적당한 점성을 가진 액체를 원료로 하여 열을 가하면 가교 형성이 진행되면서 입체적인 그물모양 구조를 형성하므로, 큰 응력을 가해도 변형되지 않고 용제에도 녹지 않으며 또 온도를 올려도 녹지 않게 된다. 종류에 따라서는 열을 가하면 어느 정도 물러지거나 강도(强度)가 떨어지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분해되거나 증발해 버린다.
일반적으로 내열성, 내용제성, 내약품성, 기계적 성질, 전기절연성이 좋으며, 충전제를 넣어 강인한 성형물을 만들 수가 있다. 또 고강도 섬유와 조합하여 섬유강화플라스틱을 제조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열경화성수지는 축중합형(縮重合形)과 첨가중합형으로 나뉘는데 축중합형에는 페놀수지·요소수지·멜라민수지, 첨가중합형에는 에폭시수지·폴리에스터수지 등이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열경화성수지 [thermosetting resin, 熱硬化性樹脂] (두산백과)
1. 폴리우레탄
2. 페놀수지
3. 멜라민수지
4. 알키드수지
5. 에폭시수지
6. 실리콘수지 등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