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서비스 선진화 도모, 글로벌 스탠다드의 호텔등급 표시제 운영 (관광진흥법(‘14.9월), 관광진흥법시행령 및 규칙(‘14 11월중)., 고시(‘14.12월 중)개정)
호텔등급결정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 및 국내외 호텔등급관련 홍보강화를 위해 공공기관(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
목적
01.호텔등급결정제도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
공공기관의 평가제도 운영을 통한 공신력 확보
신뢰성 있는 제도 마련을 통한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 지향
체계적 인력 POOL 교육을 통한 엄정한 평가제도 운영
02.호텔산업 질적 성장의 토대 마련
호텔업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만족 지향
국제적 기준에 부합한 호텔 서비스 표준화
평가 및 호텔운영 관련 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통해 호텔운영 선진화 유도
등급별 호텔 서비스 기준 정의
1성급 호텔
고객이 수면과 청결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깨끗한 객실과 욕실을 갖추고 있는 조식이 가능한 안전한 호텔.
2성급 호텔
고객이 수면과 청결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깨끗한 객실과 욕실을 갖추며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 F&B 부대시설을 갖추어 운영되는 안전한 호텔.
3성급 호텔
청결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서 고객이 수면과 청결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깨끗한 객실과 욕실을 갖추고 다양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1개의 이상(직영・임대포함)의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로비, 라운지 및 고객이 안락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부대시설을 갖추어 고객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호텔.
4성급 호텔
고급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서 고객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 호텔로비는 품격있고, 객실에는 품위 있는 가구와 우수한 품질의 침구와 편의용품이 완비됨. 비즈니스 센터, 고급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2개이상(직영・임대포함)의 레스토랑. 연회장, 국제회의장을 갖추고, 12시간이상 룸서비스가 가능하며, 휘트니스센터 등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춤.
5성급 호텔
최상급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서 고객에게 최고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 호텔로비는 품격있고, 객실에는 품위 있는 가구와 뛰어난 품질의 침구와 편의용품이 완비됨. 비즈니스 센터, 고급 메뉴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3개이상(직영・임대포함)의 레스토랑. 대형 연회장, 국제회의장을 갖추고, 24시간 룸서비스가 가능하며, 휘트니스센터 등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춤.
ㄱ.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 6조에 따른 안전점검, 제7조에 따른 정밀안전진단 점검 ㄴ.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따른 점검 ㄷ.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제13조 및 제13조 2에 따른 검사 ㄹ. 도시가스사업법 제17조에 따른 검사 ㅁ. 에너지이용합리화법 39조에 따른 검사 ㅂ. 전기사업법 제65조에 따른 정기검사
등 등급결정 결과 통보대상
대상호텔, 문체부 및 해당 지자체
업체부담 - 이의 신청으로 인한 동일등급 신청시
결정기관 부담 - 현장평가 요원 간 점수차 20% 또는 암행 30% 이상 발생시
암 암행/불시 평가단 2배 투입 경우
이의 신청으로 인한 재평가(3차)시
수시 모니터링 결과에 의해 재평가시(수수료는 사업자가 실비 부담)등급별 결정기준표등급별 평가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