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내림 낚시에 입질이 이어지나? 이유는 떡밥 자체가 찌의 마이너스 찌맞춤으로 인하여 바닥에서 부터 떠 오르게 되는게 이때 떠오르는 짧은 시간에 붕어가 입질을 하게 되는 것이다. 모든 어종의 고기는 움직이는 먹이에 먼저 반응을 하며, 먹이를 섭취하기 위해서 빨아당기나 움직이는 먹이에 대한 공격적인 성질이 더 강하기 때문에 떠서 움직이는 내림 낚시 기법에 더 잘 걸리는 것이기도 하다. 바닥낚시의 집어제 투척에 비하면 얼마나 많은 고기를 낚을 수 있을 것인지는 모르나, 채비 기법면에서의 먹이를 먹고 찌를 올리는 붕어를 잡는 것과, 먹이를 먹기전 흡입시 찌의 내려가는 과정을 통해서 정걸림을 유도해 내는것이므로 헛챔질의 빈도가 낮다고 말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찌맞춤법에 앞서 찌의 선택 -> 전자찌를 권한다 up 사의 카본톱, 튜브톱의 전자찌가 있다,,, 가장 가늘게 나온 전자찌로 선택하시기를.( 막대형 전자찌-저부력이여야함.)
찌맞춤 : 찌톱을 10 등분한다, 위에서 부터 1목---아래로 갈수록 4목-5목-10목이라 한다.
바닥건에서 30cm 정도 띄워 찌맞춤하면 가장 정확하겠다. 최초 바늘과 봉돌. 찌 모두 단 상태에서 투척... 찌가 내려가면 편납을 자르셔야 하겠지요. 계속 자르시다가 6목이나 8목 정도로 하시면 되는데... - 자르기전 오늘 낚시 할 찌맞춤의 (목)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목)이라는 개념은 : 내림 낚시용으로 만들어진 찌톱의 전체 길이를 10목으로 과정합니다. 5목이라하면 찌톱의 중간을 말합니다. 찌톱 꼭대기에서 부터 아래로 1목-2목-3목----> 10목이라고 합니다. 10목은 찌톱과 몸통이 만나는 부분을 말함.
8목할때 : 입질이 좋을시나 바늘의 위아래의 유동폭을 넓혀 넓은 공간의 입질을 * 빨리 * 받고자 할때. 5목할때 : 입질이 미세하거나, 겨울철 하우스 낚시에서 찌의 흐름의 폭을 좁히고 떡밥 풀림의 시간을 여유있게 잡아주고자 할때.
사진은 8목으로 찌맞춤 한것입니다. 요즘에 노지에서 유동의 폭을 많이 주어 입질 영역을 넓게 하고자 할때 하는 평상시의 저의 찌맞춤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