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이"
공연장소 : 아르코 예술극장 대극장
공연일시 : 2006년 11월 10일(금) ~ 12월 3일(일)
화~목 20:00 /금~일 15:00,19:30 / 11월 10일 낮공연 없음
공연가격 : R석 60,000 / S석 50,000 / A석 30,000
영화 ‘왕의 남자’ 뮤지컬로 제작
2006년 하반기 최고의 창작뮤지컬
연극 ‘이’에서 영화 ‘왕의 남자’, 이제 뮤지컬‘이’로..
이! 원작 파워의 결정판!
뮤지컬로 확인하십시오!
원작 ‘이’(원작 김태웅)는 2000년 11월, 문예진흥원 예술극장 대극장(현 아르코예술극장)에서 연극으로 초연된 뒤, 각종 시상식에서 상을 수상했고 2006년 현재까지 관객들의 뜨거운 요청으로 서울은 물론 지방 관객들에게도 사랑받으며 재 공연되고 있다. 또한 연극 ‘이’를 각색하여 흥행영화의 공식을 뒤집고 한국 영화 최초 1200만 관객 기록을 깨며 대한민국 대표영화로 자리 잡은 ‘왕의 남자’는 오는 11월, 국내 최초 일본 직배 한국영화로 상영을 앞두고 있으며, 2007년 토론토 국제영화제 초청과 함께 2월에 열리는 아카데미 영화제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출품됐다. 이제 원작 ‘이’는 연극, 영화에 이어 뮤지컬로 제작되어 새로운 관객을 맞이할 준비를 한다. 서울예술단의 야심찬 한류 프로젝트 뮤지컬로 제작되어 오는 11월 10일-12월 3일까지 만 6년 만에 원작의 첫 출산지, 연극 ‘이’가 초연되었던 아르코 예술극장에서 ‘아크로예술극장 금의환향 시리즈1’ 로 무대에 오른다. 이미 연극과 영화에서 입증되었던 원작 파워의 결정판은 뮤지컬이 될 것인가? 원작 ‘이’의 뮤지컬로의 진화의 필연성에 대하여 김태웅 연출은 이렇게 말한다. “원작 ‘이’는 광대들의 이야기입니다. 광대들의 놀이와 음악, 흥의 정서는 가장 한국적인 뮤지컬을 만들어 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대한민국 남녀노소 모두 함께 웃고 즐기는 국민 뮤지컬!
2006년 가을, 당신의 웃음보와 눈물샘을 자극할
조선 광대들의 신나는 한 판 뮤지컬!
영화 ‘왕의 남자’의 광대들은 허공, 반 허공을 가르는 줄타기를 한다!
뮤지컬 ‘이’의 광대들은 부채와 지팡이를 들고 세상을 가르는 광대들만의 소리와 리듬을 창출한다!
연극, 영화에서 공길과 장생의 장님놀이도구였던 지팡이가 공길, 장생을 비롯한 20여명의 우인들에 손에 의해 파워풀한 리듬으로 변신한다.
그래서 우리는 뮤지컬 ‘이’를 FAN(부채)-TA(타악)-STICK(막대기) MUSICAL이라 부른다.
영화 ‘왕의 남자’의 장생과 공길은 허공, 반허공을 가르는 줄타기를 통해 광대들의 위태로운 삶을 이야기했다. 무대 안에 갇힌 연극 ‘이’의 광대들이 보여줄 수 없었던 줄타기 장면은 영화 속에서는 경회루의 안마당을 가르는 훌륭한 영상 오브제로서 수많은 영화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렇다면 이제 다시 무대로 돌아온 뮤지컬 ‘이’의 광대들은 무엇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인가? 뮤지컬 ‘이’의 광대들은 광대들의 놀이판에서 이름조차 붙여주지 않았던 가장 사소한 도구를 그들의 최고의 놀이도구이자 뮤지컬 ‘이’의 상징적인 오브제로 사용한다. 바로 ‘부채’와 ‘지팡이’이다.
연극이나 영화에서 지팡이는 공길과 장생이 가지고 놀던 장님놀이의 도구였고, 부채는 영화에서 장생이 안전하게 줄타기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드러나지 않는 사소한 도구였다. 그러나 음악과 비트를 기대하는 뮤지컬 관객들에게 이 사소한 도구들은 리듬과 비트를 생산해 내며 마치 스텀프식 타악 퍼포먼스를 창출해내는 훌륭한 놀이도구이자 악기로 변신한다. 극 중 하이라이트 장면이 될 ’봉사놀이‘는 20여명의 우인들이 지팡이를 들고 파워풀한 리듬을 창출하며 건강한 한국의 광대의식, 강한 생명력을 지닌 신명을 드러내며 다이나믹하고 역동적인 감동을 전달 할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한국적 놀이구조의 뮤지컬화> 시도는 마치 <전통 연희의 종합 선물 셋트>라 할 만큼 다채롭게 제시된다. 살판(땅재주), 버나, 덧뵈기(탈놀음), 덜미(꼭두각시놀음), 만담, 춤(소무/기생) 등 다양한 한국의 놀이구조들이 어떻게 서양식 뮤지컬 구조 속에서 신나게 놀아볼 수 있는지, 다양한 무브먼트와 아크로바틱으로 새롭게 재구성된 특별한 한국적 창작 뮤지컬의 새로운 <판>을 뮤지컬 ’이‘는 꿈꾼다.
영화는 장생, 연극은 연산, 뮤지컬은 공길의 드라마이다.
광대로서의 공길이 확실히 부각된 뮤지컬 ‘이’
공길은 천한 삶에서 벗어나고 싶어 했고, 가슴속에 작은 꿈이라도 품고 살고 싶어 했다.
‘차라리 아파야 마음이 편하다’라는 공길, 과연 광대로서의 그의 삶은 어떤 삶이었을까?
영화는 자유로운 광대정신의 소유자인 장생과 공길에 포커스를 맞췄다면, 연극은 연산과 권력욕에 가득찬 공길의 갈등구조로 작품을 이끌었다. 여기서 공길은 장생, 연산과 함께 주요인물로 등장하지만 극을 이끄는 인물은 영화는 장생, 연극은 연산으로, 광대로서의 공길은 확실히 부각되지 못했다. 그러나 뮤지컬 ‘이’에서 공길은 작품을 이끄는 주요인물로 확실히 부각된다.
놀이판으로 시작하고 마무리되는 극 구조는 공길이 광대로 우뚝서서 작품의 시작과 끝을 이끄는 당당한 광대를 보여준다. 또한 왕을 풍자해 죽을 위기에 처한 장생을 공길이 구해주는 도입부문은 연극, 영화와 달리 그의 비중이 상당히 커졌음을 말해주기도 한다. 공길은 연극에서 동성애적 총애를 이용한 권력욕이 강한 광대로, 영화에서는 여성스런 외모의 유약한 광대로 그려졌다. 그러나 그가 왜 광대의 삶을 택했고, 광대로서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지난 두 작품서는 자세히 그려지지 않는다. 그래서 더욱 이번 뮤지컬 ‘이’는 극 초반의 ‘공길의 노래’를 통해 광대 공길의 삶을 보다 선명하게 그릴 예정이다. 어린 시절, 공길은 광대였던 어머니가 얼음장 위에서 놀이를 펼치다 죽음을 맞았을 때 자신이 어머니를 구하지 못한 아픔에 시달린다. ‘그 이후로 매일 난 매 맞으러 가요’ ‘차라리 아파야 마음이 편해요’ 라는 노래를 통해 그 아픔을 달래며 광대가 된 자신의 불운한 삶을 얘기한다. 그것은 곧 한 맺힌 그의 삶으로 권력을 이용해 신분상승을 하려는 강한 욕구를 만든 이유가 됐고, 연산과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며 연민을 느끼는 동성애적 감정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권력욕에 집착하던 공길은 장생이 자신을 대신해 죽음을 맞이할 때 비로소 진정한 광대의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특히, 권력의 세계에서 광대로의 삶을 향해가는 공길은 연산을 죽이고, 자살을 통해 다시 신명나는 놀이판을 벌리며 자유로운 광대로 거듭난다. 이처럼 공길의 개인적 삶의 한과 신분갈등이라는 사회적 한의 갈등은 음악과 함께 전개되면서 ‘공길의 드라마’를 만드는 축이 되고 있다.
친부의 손에 의해 재탄생되는 뮤지컬 ‘이’
김태웅(원작/연극<이>연출) 연출의 뮤지컬 데뷔작!
장진, 장이모, 존 카멜론 미첼, 스티븐 달드리 감독 등 원작자이자 연출가가 직접 연극이나 뮤지컬을 영화로, 영화를 뮤지컬이나 발레로 만들며 흥행 신화를 만들었다.
그렇다면 김태웅 연출도 새로운 장르 연출가로서 흥행 신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공연계에는 원작 징크스가 있다. 원작자가 장르 변이를 시도하면, 원작에 대한 애정이 지나쳐 상상력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징크스. 차라리 장르변이를 시도할 때는 장르 전문가인 새로운 연출에게 원작을 입양시키는 것이 안전하다는 공식. 그러나 이러한 징크스와 공식을 깨고 작품성과 흥행성에 성공한 사례들도 우리 주변에는 매우 많다. 극작가이자 시나리오 작가, 영화감독이자 연극 연출가인 장진(36)은 ‘박수칠 때 떠나라’ ‘웰컴투 동막골’ 의 원작을 직접 연극으로, 연극을 다시 영화화하여 연극, 영화계에서 작품성은 물론 대중성과 흥행성에 성공을 거두며 인정을 받고 있다. 뮤지컬 ‘헤드윅’의 원작자이자 오리지널 캐스트인 존 카메론 미첼(Jone Cameron Mitchell)은 헤드윅의 신화를 만들며 2001년 영화에 직접 감독과 주연을 맡아 영화 매체에서 천재적인 연기와 연출 능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영국 연극 연출가 스티븐 달드리(Stephen Daldry)는 발레에 매료된 한 소년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다룬 영화 ‘빌리 엘리어트(Billy Eliot)’(2000년)의 감독으로 제 58회 골든 글로브 최우수 작품상 후보에 올라 아카데미의 주목을 받았고, 지난해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의 연출을 직접 맡아 현재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큰 화제를 낳고 있다. 중국의 장이모 감독도 세계적으로 그의 이름을 알린 영화 ‘홍등’(Raise the Red Lantern 1991)을 현대 발레로 각색, 연출하여 뉴욕에서 초연했다.
그렇다면 김태웅 연출도 이들처럼 원작 징크스를 극복하고 새로운 장르 연출가로서 데뷔에 성공할 것인가?
원작자의 손에 의해 만들어지는 뮤지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니 그는 이렇게 말한다. ‘당연히 그런 우려가 나올 것이다. 가장 크게 걱정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아니고 바로 내 자신이다.(웃음) 원작을 뮤지컬로 각색할 때 물론 재구성을 하겠지만 나또한 사실 원작의 중요한 부분은 버리거나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이 있다. 그러나 뮤지컬 장르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들이 원작의 특성과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내게도 새로운 시도이다.’ 라고 대답한다.
부산국제영화제 기간(10/12~20), 프리미어(premiere)되는 뮤지컬 ‘ �이)’
‘영화의 도시’ ‘영화의 바다’ 부산은 뮤지컬 사랑도 최고!
지역뮤지컬 활성화 및 부산 ‘이)’ 공연의 최대 관람 흥행 신화를 만들기 위해 부산시민회관과 지역뮤지컬 동호회가 지방 최초 아웃소싱 기획전을 펼친다.
뮤지컬 ‘이’는 우리에게 맡겨! 뮤지컬 동호회인 뮤클과 바다무대가 떴다!
부산은 영화의 도시이기도 하지만 뮤지컬에 대한 사랑도 넘쳐나는 곳이다. 서울에 5만 명 이상 되는 뮤지컬매니아, 매진티켓 만들기 등이 있다면 부산에는 뮤클
(2003년 개설, 뮤지컬과 클래식을 사랑하는모임)과바다무대(2005년 개설)가 있다. 1만 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는 이 모임들은 서울의 어느 동호회보다도 뮤지컬에 대한 사랑이 대단하여 부산의 공연 문화를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로 20~30대 일반 남녀가 모인 동호회이지만 전 오거돈 해양수산부장관(13대)과 주요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가입하여 공연문화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뮤지컬 ‘ �이)’는 부산시민회관과 지역 뮤지컬 동호회(뮤클, 바다무대)가 손을 잡아 지방 최초 아웃소싱 기획전으로 펼쳐진다. 이들은 서울공연보다 앞서 공연되는 부산공연의 흥행 신화를 만들기 위해 헌신적으로 작품을 알리고 표 판매를 이끌고 있는 중! 그런 열의에 힘입어 부산관객 뿐만 아니라 김해, 창원, 양산 등 다양한 지역의 관객들이 이 작품을 보기위해 모여들고 있다.
더구나 이번 무대는 전 세계가 공인하는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 기간에 공연된다. 5000여명 이상의 관객과 국내 톱 배우, 300여명 이상의 국내외 영화관계자들이 모인 행사에서 한국영화의 흥행기록을 세운 영화 ‘왕의 남자’가 뮤지컬로 부산에서 첫 선을 보이는 것은 많은 의미를 갖는다. 특히, 원작 ‘이’가 연극에서 영화로, 다시 뮤지컬로 제작되는 것은 국내 최초창작 작품으로 공연콘텐트의 활용뿐 아니라 한국 영화 산업의 성장과 우리 영화 콘텐트 개발의 가능성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뮤지컬 ‘이’는 9월 30일 부산 제작발표회에 이어 부산시민회관(10/14~15) 공연 전, 10월 13일 7시30분 프리뷰 공연을 갖는다.
그리고 울산(10/26~28, 울산현대예술관),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11/10~12/3)으로 이어진다.
공길 = 차세대 스타!! 라는 공식은 뮤지컬에서도 유효할까?
최성원 공길과 금승훈 공길 에게 시선 집중!
영화 개봉 당시 흥행성과 대중성을 예상하지 못했던 영화 ‘왕의 남자’에서 공길 역을 맡았던 이준기가 ‘여자보다 예쁜 남자’ 신드롬을 만들어내며 각종 영화제의 신인상과 인기상을 수상하는 최고의 스타가 될 줄 누가 알았을까? 연극 ‘이’의 초연무대에 섰던 오만석 역시 ‘공길’로 한국연극협회 신인상 수상과 함께 현재 뮤지컬, 드라마를 종횡무진하며 주목을 받고 있는 배우가 되었다. 이런 공길 열풍은 뮤지컬로 이어져 과연 스타 공길은 누가 될지 관심을 모았고 지난 3월 성황리에 진행된 배우 공개오디션에 가수, 탤런트, 뮤지컬배우, 연기전공자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자들이 참여, 모두가 제 2의 공길이 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치러졌다.
최종캐스팅 결과, 여성스런 미모와 아름다운 성량으로 뮤지컬 ‘알타보이즈’의 게이역을 소화하며 현재 공연계의 떠오른 스타 최성원과 뮤지컬 ‘로미오와 줄리엣’의 티볼트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신예 금승훈이 캐스팅 됐다. 캐스팅 이후, 각 종 뮤지컬 동호회, 팬 카페에서는 두 공길 비교는 물론 기대와 응원 메시지가 쏟아지기 시작했고 두 공길의 이미지를 분석하는 자발적인 행위들이 현재도 이뤄지고 있다.
공길 / 최성원, 금승훈
분석 결과,
최성원 : 연약해 보인다, 선이 곱다, 아기 같다, 밝다, 여성적인 면이 강하다, 눈빛이 곱다, 핑크 빛
금승훈 : 단단해 보인다, 이목구비가 뚜렷하다, 남성적이지만 여성미가 풍긴다, 슬픈 이미지, 와인 빛
이라는 서로 상반된 비쥬얼과 분위기의 공길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그래도 공통된 이야기가 있다면 ‘두 공길에게 많게 혹은 또 다르게 여성미가 있다’라는 것! 과연, 여장 남자라는 공길의 이중적 캐릭터에 이들의 매력이 각각 어떻게 더해져 평가받게 될지 궁금해진다. 다음 에피소드2에서는 공길, 그들을 직접만나 궁금한 점을 풀어볼 예정이다.
◈ 시놉시스
1부
조선 연산군 시대.
저자거리에서 연산을 풍자하며 한판 놀던 장생이를 포함한 광대패들은 금부도사에 의해 궁궐로 잡혀 들어오게 되고, 연산은 직접 장생을 죽이려고 하다 광대패 중 여장을 하고 있는 공길에게 묘한 매력을 느낀다.
광대패를 풀어준 연산은 이후 공길을 불러들여 놀이판을 벌이고, 놀이판에서 죽은 어머니가 사약을 먹고 죽는장면을 구경하던 연산은 어머니를 시기모함한 정귀인 역할을 하고 있는 공길을 때려 혼절시킨다.
정신을 되찾은 연산은 망연해 하다가 사람들을 물리고 공길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하고, 공길 또한 자신이 살아온 과거를 이야기하다 둘은 서로의 아픔을 확인한다.
그 후 연산은 공길에게 궐내 잔치와 놀이를 지휘 감독할 수 있는 직위, 희락원 대봉이란 직위를 하사한다.
공길에게 화려한 비단도포가 하사되자, 장생은 왕의 노리개가 된 공길을 욕하며 떠나가고 공길은 장생과의 이별에 가슴 아파한다.
한편 연산과 공길의 애정이 깊어지자, 녹수는 언문비방서 사건을 일으켜 공길을 궁지로 몰아넣는다.
2부
언문비방서로 공길이 죽을 위기에 처하자, 반정을 도모하기 위해 한양에 올라왔던 장생이 등장하여 비방서는
자신이 썼다며 자기를 죽이라고 말한다. 장생은 연산의 죄악을 일일이 들추며 연산을 공격하고 이에 연산은 장생을 죽이려다 장생의 눈을 뽑아 버린다.
장생이 처형되는 날, 공길은 장생을 살려달라고 애원하지만 연산은 거절한다.
공길은 연산에게 장생이를 죽이기 전에 한판 놀 기회를 달라고 청하고, 연산은 장생이 한참 놀고 있을 때 장생을 베어 죽인다.
공길은 비단도포를 벗어던지고 연산 앞에서 봉사놀이를 하며 연산을 풍자한다.
연산, 공길의 변심을 가슴아파하는데...
◈ 캐스팅
11월 23 (목) 저녁 |
최성원 |
안성빈 |
여정옥 |
박석용 |
고미경 |
11월 24 (금) 낮 |
금승훈 |
조유신 |
신영숙 |
박원묵 |
정유희 |
11월 24 (금) 저녁 |
금승훈 |
안성빈 |
신영숙 |
박원묵 |
정유희 |
11월 25 (토) 낮 |
최성원 |
조유신 |
백민정 |
박석용 |
고미경 |
11월 25 (토) 저녁 |
최성원 |
조유신 |
여정옥 |
박석용 |
고미경 |
11월 26 (일) 낮 |
금승훈 |
안성빈 |
신영숙 |
박원묵 |
정유희 |
11월 26 (일) 저녁 |
최성원 |
안성빈 |
백민정 |
박원묵 |
정유희 |
11월 28 (화) 저녁 |
최성원 |
조유신 |
신영숙 |
박석용 |
고미경 |
11월 29 (수) 저녁 |
금승훈 |
안성빈 |
여정옥 |
박원묵 |
정유희 |
11월 30 (목) 저녁 |
최성원 |
조유신 |
백민정 |
박석용 |
고미경 |
12월 01 (금) 낮 |
최성원 |
조유신 |
백민정 |
박석용 |
고미경 |
12월 01 (금) 저녁 |
금승훈 |
조유신 |
여정옥 |
박석용 |
고미경 |
12월 02 (토) 낮 |
최성원 |
안성빈 |
신영숙 |
박원묵 |
정유희 |
12월 02 (토) 저녁 |
최성원 |
안성빈 |
백민정 |
박원묵 |
정유희 |
12월 03 (일) 낮 |
금승훈 |
조유신 |
백민정 |
박원묵 |
정유희 |
12월 03 (일) 저녁 |
최성원 |
안성빈 |
신영숙 |
박석용 |
고미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