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세가지로 나뉘고 레보도파제를 유지하기 위해 콤탄과 같은 연장제(표현이 쫌?)가 잇습니다.
Levodopa: 부작용을 줄이고 레보도파의 효능을 늘리기 위해 Carvidopa 를 섞은 씨네매트와 씨네맷 cr(서방형)200/ 50 등
앞의 숫자는 레보도파를 뒤의 것은 카르비도파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benserazide를 섞은 프롤로파가 있습니다.(50/12.5, 100/25등 앞의 숫자는 레보도파 뒤의 것은 벤저라이자이드를 표시합니다.)
씨네맷 서방형은 처음 레보도파를 복용하는 분들에게 뇌로 급격히 도달하는 걸 방지해 레보도파의 부작용을 (이상운동, 온오프등)줄여주는데 , 특히 그레이푸르트쥬스와 함께 드시면 안된다니 약은 꼭 물로 드세요.
부작용으로 위장장애, 속메스꺼움, 두통, 악몽, 온오프 상태 , 이상운동등
또한 잘 알려진 스타레보가 잇으나 이는 노바티스사 생산이며 레보도파와 카르비도파 그리고 entacapone 세가지 결합으로
씨네맷에 콤탄 추가한 거와 약효가 비슷하지만, 많은 분들이 효능도 좋지만 부작용 역시 심하다고 합니다.
Dopamine Agonist: 도파민미믹스라고도하는데, 모방도파민으로 효현제라 하죠.
ergot 로 만든 팔로델과 퍼골라이드가 있는데 ergot 은 곡물곰팡이 종류로 부작용이 있답니다.
팔로델은 폐 질환을 일으켜 기침을 유발하며, 퍼골라이드는 심박을 빠르게 하여 심장질환이 잇는 분에게
처방을 않는다햇는데 저희가 첨 개인병원과 아산에서 받은 처방이 팔로델이엇어요.(이러니 제가 의사 선상님들 의심을 좀 하죠. 아래 '파킨슨 치료약' 을 검색해 보시면'비위듀' 님께서 더 자세한 정보를 올리신 걸 볼 수 잇습니다.)
non- ergot 으로 만든 리큅(로피니롤), 미라펙스(프라미펙솔)이 있죠.
초기 환자나 젊은층의 레보도파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거나
오래되신 분들도 레보도파제를 줄이기 위해 섞어서 복용합니다.
부작용으로 레보도파제와 비슷하며 속 메스꺼움과 환각이 많답니다.발목이 붓거나 낮 시간에 졸음유발도 잇어요.
항콜린제: 뇌속에 부족한 도파민으로 아세틸콜린의 벨런스가 맞지 않아 콜린을 억제하는 약제로
트리헥신, 벤즈트로핀, 아만타딘등이 잇습니다.오래된 처방법인데 진전 서동 굳음에 효과를 보시는 분도 잇고 아만타딘은 이상운동에도 효과가 잇다네요.
부작용으로 침마름, 변비, 시야흐릿, 배뇨장애, 정신혼란과 아만타딘 복용자 중에 거미가 기어다니듯 스물스물한 불쾌감도 동반한답니다.
위의 글은 캐나다 자료를 요약해 올린 글이니 다르거나 틀릴 수도 잇으며 개인마다 차이가 잇으니 이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