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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장애 정의, 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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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학적인 정의 |
맹 |
⅓m 이상에서 안전지수를 판별하지 놋하는 경우(0.02미만) |
준맹 |
양안 교정시력이 0.02~0.04미만 |
약시 |
양안 교정시력이 0.04~0.3미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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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법적인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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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국 |
맹 |
두 눈 중 좋은 눈을 교정하는 시력이 20/200(0.1) 이하이거나 20/200 이상
일 때 시야가 20도 이하로 제한된 자 |
저시력(약시) |
교정시력이 20/200(0.1)이상, 20/780(0.3)이하인 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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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국 |
<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1994) |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 |
가.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미만인 자 |
나.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자 |
다. 두 눈의 교정시력은 각각 0.04이상이나 특정의 학습매체 또는 과제의 수정을 통해서도 시각적
과제 수행이 어려운 자 |
라.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하여서만 시각적 과제 수행을 할 수 있는 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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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2007) |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 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 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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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 |
시각장애인 |
가. 나쁜 눈의 시력이(만국식시력표에 따라 교정된 시력을 말함) 0.02이하인 사람 |
나.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
다.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
라. 두 눈의 시야 ½ 이상을 잃은 사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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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2008) |
제 1급 |
좋은 눈의 시력(만국식 시력표에 의해 측정된 것을 말함. 굴절이상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는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한다.)이 0.02이하인 사람 |
제 2급 |
좋은 눈의 시력이 0.04이하인 사람 |
제 3급 |
1. 좋은 눈의 시력이0.08이하인 사람 2.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 |
제 4급 |
1. 좋은 눈의 시력이 0.1 이하인 사람 2.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
제 5급 |
1.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2.두 눈에 의한 시야의 ½ 이상을 잃은 사람 |
제 6급 |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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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적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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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맹 |
(기능시력 강조) 점자나 촉각 및 청각매체를 통해 교육해야 할 아동을 말 함 |
약시(저시력) |
광학적 기구의 도움이나 또는 도움 없이 보유시력을 활용해 일반문자를 통해 교육할 수 있는 아동을 말 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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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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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특수 교육원 정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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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 |
좋은 눈 교정시력이 0.3미만, 또는 교정상태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자. |
맹 |
좋은 눈 교정시력이 0.05미만, 또는 좋은 눈 시야 20도 이하인 자. 또는 학습에 시각 외 다른 감각을 주요수단으로 하는 자. |
저시력 |
두 눈 교정시력이 0.05이상 0.3미만인 자. 또는 저시력 기구 또는 환경, 과제 수정을 통해 시각적 과제를 수행하는 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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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각장애의 분류 |
교육과 재활 : 완전실명(전맹) - 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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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각(Light Perception) : 암실에서 광선 인식 |
수동(HandMovment) : 눈앞에서 좌우로 움직이는 손을 알아본다. |
지수(Finger Counting) : 앞 1m 전방에서 손가락 수를 셀 수 있는 정도 |
저시력 : 활자를 못 읽을 수 있으나 시력으로 일상생활 가능한 정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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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손상 시기 : 시각 표상 유무에 따라 선천맹과 후천맹으로 나뉜다 교육적, 심리적 입장에서는 3~5세, 7세를 기준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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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손상 정도 : 중등도 - 일반학급, 특별 자료실에서 보조기구로 교정 중도 - 시각 보조기구의 도움으로 시력 사용 최중도 - 교육적 수단으로 시력사용 못함. 타 감각의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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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 분류(Genensky, 19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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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보조기구를 활용해 정안 아동과 같이 시각적 과제를 수행하는 아동이나, 정안 아동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거나 보조기구, 환경 및 과제의 수정으로도 정확성이 부족한 아동은 저시력
아동. 세밀한 시각과제 수행이 어려우며 촉각 및 청각을 사용하는 아동은 맹으로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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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hem0302 | 작성자 햄덩이 |
[ 참고 : 시각장애아 교육, 임안수, 도서출판 해동 특수교육학, 김영욱 외, 교육과학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