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3.27.-28, 제천/단양 시내권 지역 일원에서 중부내륙문화관광DMO조직인 중부내륙문화관광협동조합 정기총회와 포럼을 통해 2023년 사업방향 검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권준성, 허소정 가족, 양백산 금정사 임선정 대표를 포함한 18명이 참석하여, 단양관광협의회, 단양 빵까페 산, 동굴과 잔도를 탐방하였다. 발전을 위한 심야 토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내년의 관광사업 패러다임변경 필요(엄태석)에 다른 지역장인과의 체험여행을 추진 : 전년 3회 실시(1. 약초인, 2. 조견당주 3. 구경시장상인들)
2. 회원사에 대한 내부지원 필요(김상석) 제시에 따라 2023년에 상호지원을 하는 행사 마련 – 피크닉활동(더블럭, 조견당 등)
3. 23년 포럼추진 방향 검토 필요 : 해당지역에서 주관을 원칙
4. 문화해설사 : 해설사에 대한 관광 유인 교육 추진
5. 회원 기획자의 조합회원사 연계 사업 지원 필요 : 문화콘텐츠연구소와 대학원생 mt관광 프로그램 제공 등
6. 23년 사업은 외부로 확장을 추진
회원사동정발표가 있었다. 우리 협동조합의 중요한 부분이다.
1. 우리한글박물관 : 교통대학과 보다 활발한 활동을 협의
2. 좋아서하는극단 : 3월 충주공연 방문 감사
3. 명암산채건강마을 : 다양한 사업 추진 고려
4. 너마늘치킨 : 관광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 증가 중
5. 단양추억팬션 : 반려자 수술, 가을 쯤 행사하고 싶음
5. 조견당 : 조견당 증축 후 피크닉행사 추진 고려
6. 더블럭 : 조합원 연결 관광 프로그램 추진하고 싶음
7. 자작문화학교 : 내토시장살리기 운영, 영월관광 추진으로 바쁨. 회원사 피크닉 추진 고려
8. 성현한정식 : 관광객 증가로 정신없음, 휴식이 필요함
9. 이유리 : 행사증가로 바쁨
10. 효복지센터
11. 어니언커뮤니케이션즈 : 개인사로 바쁨/여혼 및 출산
12. 흑마늘빵 : 취업 중, 새벽에 빵 재료 만듦-여혼준비
13. 나영미 : 2023년은 관광상품 판매활동이 이루어지길 빕니다.
14. 문화콘텐츠연구소 : 대학원생 mt관광 프로그램 제공 요청 – 관광사업 일환
3년차인 지역 관광 DMO행사가 시작되었다. 조밀하게 준비하여 효율적인 행사를 바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일단 시작하여야 논의의 장이라도 열리겠다는 생각으로, 1/4분기에 단양에서 시작하였다. 1, 2년차에 조합이 구성되었다면, 3년차에는 조합의 확장을 기대해 보며, 작으나마 조합원 함께 참여하는 사업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조합원 모두의 참여가 필요한 일이다. 사전준비를 위하여 식사를 준비한 성현한정식과 마지막 토의를 위해 커피를 제공한 단양추억팬션에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