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점 |
2점 |
3점 시도 |
3점 성공 |
취소(득점, 동작) |
손목을 이용하여 득점여부 알림 |
손목을 이용하여 득점여부 알림 |
3점슛 시도 |
3점슛이 성공 |
팔을 벌린다 |
2. 시간관련
시간 정지 |
파울 인한 시간 정지 |
시간 시작 |
24초 리셋 |
손바닥을 편다. |
한손은 주먹을 쥐고 한손은 손바닥을 아래로 향해 펴서 파울자의 허리를 가리킨다. |
앞의 시간정지에서 손을 내린다. (Chop with hand) |
손가락을 돌려준다 |
3. 집 행
선수교체 |
들어오라는 손짓 |
타임 아웃 |
주장과의 대화 |
손을 교차시킨다. |
손바닥을 펴서 몸을 향해 흔든다 |
T자형 손가락을 보여준다. |
엄지를 세운다 |
4. 바이얼레이션 관련
트레블링 |
더블드리블 |
캐링 더 볼 |
3초 바이얼레이션 |
주먹을 돌려준다 |
손바닥으로 두드리는 동작 |
앞쪽 방향으로 손바닥을 뒤집는 동작 |
3손가락을 보이며 팔을 편다 |
5초 바이얼레이션 |
8초 바이얼레이션 |
24초 바이얼레이션 |
하프라인 바이얼레이션 |
5손가락을 보여준다 |
8손가락을 보여준다 |
손가락으로 어깨를 두드린다. |
손가락으로 프론트-백 코트를 가리킨다. |
킥 더 볼 |
아웃오브 바운드 또는 공격방향 표시 |
점프볼 |
|
| |||
손끝으로 발을 가리킨다. |
사이드라인을 향해 두손가락으로 가리킨다. |
엄지손가락을 든다 |
|
5. 본부석에 파울 리포팅 하기
STEP 1 선수의 번호
N0. 4 |
N0. 5 |
N0. 6 |
N0. 7 |
N0. 8 |
N0. 9 |
N0. 10 |
N0. 11 |
N0. 12 |
N0. 13 |
N0. 14 |
N0. 15 |
STEP2 파울의 종류
부정적인 손의 사용 |
블러킹 |
팔꿈치 가격 |
홀딩 |
팔목을 때린다. |
엉덩이에 양손을 올린다. |
팔꿈치를 뒤로 흔든다 |
손목을 잡는다. |
푸 싱 |
오펜스 파울(볼 관련) |
오펜스 파울 |
더블 파울 |
미는 동작 |
주먹을 쥐고 손바닥을 친다. |
주먹을 앞으로 뻗는다. (공격쪽 방향으로) |
팔을 흔든다. |
테크니컬 파울 |
언스포츠맨 라이크파울 |
루즈볼 파울 |
퇴 장 |
T자형을 해서 손바닥을 보인다. |
손목을 움켜쥔다. |
팔을 벌린다. |
주먹을 위로 뻗는다. |
STEP 3 프리드로우 수 통보
프리드로우 1구 |
프리드로우 2구 |
프리드로우 3구 |
또는 공격방향 지정
공격방향 지정 |
공격 방행 지정(오펜스 파울) |
6. 프리드로우의 집행
Leading Referee''s Signals
프리드로우 1구 |
프리드로우 2구 |
프리드로우 3구 |
2. 스코어 시트
a. 규칙 제4조 4항의 e에서 말한 것처럼 공식 스코어시트가 있어야 하며, 생활체육농구연합회의 기술위원회가 승인한 것이어야 한다.
b. 스코어시트는 원본 1매와 2매의 다른색 Copy로 이루어져야 한다. 백색원본은 NABA용 첫 번째 푸른색 용지는 승자용, 두 번째 노란색 용지는 패자용이다.
1) 기록원은 전반과 후반을 다른색의 펜으로 기록하도록 권장한다.
2) 만약 상황과 여건이 허락되면, 전자장비로 스코어시트를 준비하고 작성할수 있도록 한다.
c. 적어도 경기개시 20분전에 기록원은 스코어시트에 다음과 같은 것을 기록하여야 한다.
1) 스코아시트의 제일위에 두팀의 이름을 기록한다.
첫 번째 팀은 언제나 그 지역의 팀(홈팀)을 기입한다.
중립코트의 토너먼트 경기에서는 프로그램에 먼저 기입된 팀이 첫 번째 팀이
되고 첫 번째 팀을 A팀, 두 번째 팀을 B팀이라고 한다.
2) 토너먼트 경기의 일부이거나, 특수한 경기일때, 기록원은 다음과 같이 기입한다.
a) 경기의 명칭
b) 경기의 번호
c) 경기시간, 장소, 일자
d) 주심과 부심의 이름
3) 그 다음 기록원은 두 팀 구성원의 이름을 잘 기입한다. A팀을 스코어시트의
상단부에 B팀을 하단부에 기입한다.
a) 첫 번째 난에는 각 선수의 라이센스 번호로 3단위 숫자로 기입한다. 토너먼트에 있어서는 첫 번째 경기에만 라이센스 번호를 기입한다.
b) 두 번째 난에는 각 선수의 이름과 이니셜을 검정 인쇄체의 정자로 기입하고
바로 옆에는 경기 중 사용할 번호를 기입한다. 팀의 주장은 이름 바로 다음에 CAP라고 기입한다.
c) 만약 팀의 선수가 12명이 되지 않을 때에는 라이센스 번호, 이름, 번호 등을 기입할 빈칸 전부에 줄을 긋고 비어있는 칸임을 명시한다.
4) 각 팀의 기록란 끝에는 그 팀의 코치와 어시스턴트코치의 이름을 검정 인쇄체 정자로 기입한다.
d. 적어도 경기개시 10분전에 각 팀의 코치들은
1) 팀 순수들의 이름과 번호를 확인한다.
2) 코치 및 어시스턴트 코치의 이름을 확인한다.
3) 스타팅 멤버 5명을 지명한다.
4) 스코아 시트에 서명한다.
스타팅 멤버는 A팀 코치가 먼저 통보한다.
기록원은 스타팅 멤버 5명의 이름과 번호가 적힌 줄의 네 번째 같에 작은 ⓧ표를 그래서 표시한다.
교대선수가 경기에 처음으로 교대될때마다 ○표시는 하지 않고 × 표시만 한다.
e. 차지 타임 아웃
1) 차지 타임 아웃의 기록은 해당 빈칸안에 크게 ×로 기입한다.
2) 전반전에 허용된 차지 타임 아웃을 팀명의 밑에 있는 해당 빈칸에 표시한다.
3) 후반전과 연장전에 허용되는 차지 타임아웃도 같은 요령으로 표시한다.
4) 하프나 연장전에 사용하지 않은 타임아웃은 해당칸에 두개의 평행선을 긋는다.
f. 파울
1) 선수가 범하는 퍼스날,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는, 실격되는, 테크니컬, 파울들을 그 선수에게 기록한다.
2) 코치, 어시스턴트 코치, 교대선수, 팀 관계자가 범한 테크니컬 또는 실격되는 파울들을 코치에게 기록한다.
3) 모든 파울들은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a) 퍼스널 파울은 “P"
b)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는 파울은 "U"
c) 실격되는 파울은 “D"
d) 선수에 의한 테크니컬 파울은 "T"
f) 테크니컬 파울
- 규칙 제49조 2항 a에 의거 코치가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는 행동으로 테크니컬이 선언 될때는 "C"
- 그 밖의 어떤 사유로든지 코치에게 주어지는 테크니컬 파울은 "B"
g) 코치에게 주는 테크니컬 파울이나 실격되는 파울은 팀파울에 가산하지 않는다.
h) 프리드로우가 주어지는 파울(퍼스널, U파울 또는 실격 또는 테크니컬)에는 프리드로우의 수를 “P", "U", "D", "T", "C" 또는 ”B"로 기재된 바로 옆에 1,2 또는 3으로 기입한다.
i) 규칙 제58조에 의거 같은 비중의 벌칙을 상쇄하는 양팀의 모든 파울들은 “P", "U", "D", "T", "C" 또는 ”B" 다음에 작은 “c"자를 추가하여 기입한다.
j) 선수가 실격되어 팀 벤취로부터 물러났을 때
- 남아있는 파울란에 "F"로 기입한다.
- 선수의 5반칙일 경우에는 마지막 난에 F로 기입한다.
- 선수가 이미 5반칙을 범하여 팀 벤치에 있을때 위와 같은 파울이 일어나면 마지막 파울 (P,U,D 또는 T)이 기재된 위에 큰 X 를 표기한다. (실격되는 파울은 팀파울에 가산하지 않는다. )
k) 각 하프가 끝나면 기록원은 이미 기록된 곳과 기록되지 않은 파울의 기록난 사이에 굵은선을 긋는다. 경기가 끝나면 기록원은 남아있는 빈 칸을 굵은 수평선으로 지운다.
EX) Disqualifying Fouls because of Fighting
EXAMPLE 1 |
P2 |
P2 |
F |
F |
F |
EXAMPLE 2 |
T1 |
P3 |
P2 |
P2 |
F |
EXAMPLE 3 |
T1 |
P2 |
P2 |
P2 |
P2 |
g. 팀파울
1) 선수가 퍼스날, U-파울, 실격(예외 54조)되는 또는 T-파울을 범할 때 마다 기록원 또한 파울을 범한 선수의 팀에 파울을 기록해야 한다. 스코어시트 상단부, 팀명의 바로 밑과 선수명 위에 있는 팀파울 난에 기입한다. 4탐씩 4셋트가 있으며 각 쿼터마다 한 셋트씩 사용한다.
2) 기록원은 1에서 4까지의 숫자가 쓰인 칸에 팀의 선수가 파울을 범할 때 마다 큰 X자를 차례대로 표기한다. 그 이후 5번째 파울이 일어났을때 규칙 제57조가 적용된다.
1) 기록원은 두 팀이 득점하는 것을 순서대로 기록한다.
2) 스코어시트에는 5개의 난이 있다.
3) 각 난에는 5열의 칸이 있다.
a) 왼쪽의 두칸은 A팀, 오른쪽의 두칸은 B팀용이다.
b) 가운데 칸은 슛이 성공되는 시간대를 표시하는 칸이다.
c) 각열의 안쪽은 A팀과 B팀의 점수를 바깥쪽은 득점한 선수의 배번을 기록한다.
d) 자유투는 시도는 득점난에 점( ? )을 찍어서 성공되면 누적되는 점수를 불발되면 (-)를 그어서 표시한다.
e) 3점슛이 성공되면 누적되는 점수에 동그라미를 해서 3점슛임을 표시한다.
i. 그 밖에 기록원이 유의할 점
1) 필드골로 3점슛을 득점하였을 때는 득점한 선수의 번호에 동그라미를 표기한다.
2) 자기팀 바스켓에 득점이 된 것은 상대팀 주장이 득점한 것 또는 가장 가까운 사람이 득점한 것으로 한다.
3) 수비팀의 바스켓 인터페어로 볼이 바스켓에 들어가지 않았어도 득점으로 인정한 때에는 슛한 선수가 득점한 것으로 기록한다.
4) 쿼터경기에 있어 매 쿼터가 끝나면 점수가 끝나는 곳에 사각박스에 사선을 긋고 누적점수를 기록한다.
5) 후반 또는 연장이 시작되면 기록원은 앞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기록을 계속한다.
6) 스코어보드의 스코아와 스코아시트의 스코아는 항상 같아야 한다. 만약 서로 맞지 않고 스코아시트가 맞는다면 즉시 스코아보드를 정정해야 한다. 스코아시트에 잘못이 있거나 어느팀의 득점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볼이 데드되어 경기시계가 정지되는 즉시 심판에게 알려야 한다.
j) 마지막 절차
1) 기록원은 각쿼터가 끝나면 두 팀의 득점을 스코아시트의 하단부에 있는 득점난에 기입한다.
2) 후반 또는 연장전이 끝났을때에도 두팀의 득점합계를 기입한다.
3) 경기가 끝났을 때 두팀의 최종득점을 기입하고 이긴 팀명을 기입한다.
4) 기록을 마치면 기록원이 스코아시트에 서명하고 이어서 계시원, 24초 계시원, 부심, 주심의 순으로 서명한다.
5) 주심이 스코아 시트에 서명함으로써 오피셜들이 경기에 대한 행정적인 절차가 끝난다.
註 : 만약 어느팀의 주장이 소청을 제기하는 난에 서명을 하게되면 테이블 오피셜들과 부심은 주심이 절차를 마치고 떠나도 좋다는 허락이 있을때까지 자리에 머물러야 한다.
C. 소 청
1. 제소의 절차
경기중 심판의 판정이나 다른 상황이 불리했다고 생각하는 팀은 다음과 같이 제소할 수 있다.
a.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볼이 데드되어 경기시계가 정지되었을때 또는 최초의 타임아웃 시간중에 즉시 팀의 주장 또는 코치가 자신의 견해를 조용하고 정중한 태도로 주심에게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주심은 그의 판정을 설명해야 한다. 또는 필요하다면 스코아시트를 점검하여 득점과 경기시간을 확인한다. 이때 주심이 그 팀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인정하지 않는 한 경기중단의 시간이 30초가 지나면 그 팀에게 차지타임아웃을 준다.
b. 자기팀이 불리했다고 생각될 때에는 주장이 경기가 끝난 후 즉시 주심에게 자기팀의 경기결과에 대하여 항의한다고 알린다. 그리고 주장이 스코아시트에 제소한다는 뜻으로 서명난에 서명을 한다. 이 제소가 유효하려면 코트에 있는 팀의 대표자 (코치 또는 선수단장)가 경기종료 후 20분 이내에 그 제소를 확인하는 문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때 서면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기재하지 않고 “○○○ 클럽팀은 X 대 Y의 경기결과에 대하여 소를 제기한다.” 는 내용으로 한다.
D. 팀의 순위 결정
1. 절차
팀의 순위는 승점제로 결정한다. 경기에 승리한 팀은 2점, 패한팀은 1점(자격상실패 포함) 몰수패한 팀은 0점으로 한다.
a. 두팀의 승점이 같을 때에는 양팀의 대전결과로 이긴팀이 우선한다.
b. 양팀이 2회 이상 대전하여 대전결과가 같고 대전의 총득점과 총실점도 같을 때에는 그 그룹에서의 양팀의 진 경기, 골 득실률로 결정한다.
c. 2팀 이상이 순위가 같을때에는 순위가 같은팀끼리의 경기결과로 순위를 결정한다.
d. 그래도 동점이 될 때에는 당해팀 간의 경기에서 골득실률로 순위를 결정한다.
e. 그래도 동점이 될 때에는 그 그룹에서 당해팀의 전경기의 골득실률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f. 위의 결과 2팀만이 동률팀으로 남았을때에는 자동적으로 1,2의 방법을 적용하여 결정한다.
g. 그래도 2팀 이상의 동률팀이 남을때에는 3의 방법을 되풀이 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h. 골득실률은 득점을 실점으로 나누의 산출한다.
2. 예 외
참가한 팀이 단지 3팀 뿐으로 위의 방법으로도 골득실률이 같아 순위가 결정되지 않을때에는 총득점이 많은팀을 우선으로 한다.
예) 3팀의 대전 결과
A 대 B 82 - 75
A 대 C 64 - 71
B 대 C 91 - 84
순위결정
팀 |
경기횟수 |
승 수 |
패 수 |
점 수 |
골득실차 |
골득실률 |
A |
2 |
1 |
1 |
3 |
146:146 |
1.000 |
B |
2 |
1 |
1 |
3 |
166:166 |
1.000 |
C |
2 |
1 |
1 |
3 |
155:155 |
1.000 |
1위 총득점 B-166
2위 총득점 C-155
3위 총득점 A-146
이 방법으로도 3팀이 동점이 될 때에는 최종순위 결정을 위해 추첨이 이용되며, T/C위원회의 위원(참석시) 또는 대회의 주최자가 결정한다.
3. 순위결정의 구체적인 예
a. 두 팀이 1회 대전하여 같은 승점이 되었을 때
팀 |
경기회수 |
승 수 |
패 수 |
점 수 |
A |
5 |
4 |
1 |
9 |
B |
5 |
4 |
1 |
9 |
C |
5 |
3 |
2 |
8 |
D |
5 |
2 |
3 |
7 |
E |
5 |
2 |
3 |
7 |
F |
5 |
0 |
5 |
5 |
- A팀과 B팀간의 승자가 1위가 되며 D와 E팀간의 승자가 4위가 된다.
b. 두 팀이 2회씩 대전하여 그 팀이 승점이 같을 때 (같은 그룹에서)
팀 |
경기회수 |
승 수 |
패 수 |
점 수 |
A |
10 |
7 |
3 |
17 |
B |
10 |
7 |
3 |
17 |
C |
10 |
6 |
4 |
16 |
D |
10 |
5 |
5 |
15 |
E |
10 |
3 |
7 |
13 |
F |
10 |
2 |
8 |
12 |
결과의 가능성은
1) A팀이 B팀에게 2회 모두 이겼을 때
1위 A, 2위 B
2) A와 B가 1승 1패가 되었을때
A대B 90-82
B대A 69-62
골득실차
A : 152-151
B : 151-152
골득실률
A : 1.0066
B : 0.9934
결 과 : 1위 A, 2위 B
3) A와 B가 1승 1패일때
A대B 90-82
B대A 70-62
두 팀의 골 득실차(152-152)와 득실률(1.000)이 동점이므로 두 팀의 그룹 전체에서의 득실률에 의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c. 3팀의 승점이 같을 때
팀 |
경기회수 |
승 수 |
패 수 |
점 수 |
A |
5 |
4 |
1 |
9 |
B |
5 |
4 |
1 |
9 |
C |
5 |
4 |
1 |
9 |
D |
5 |
2 |
3 |
7 |
E |
5 |
1 |
4 |
6 |
F |
5 |
0 |
5 |
5 |
A, B, C 팀의 경기결과
A대B 82-75
A대C 77-80
B대C 88-77
최종순위
팀 |
경기횟수 |
승 수 |
패 수 |
점 수 |
골득실차 |
골득실률 |
A |
2 |
1 |
1 |
3 |
159-155 |
1.0258 |
B |
2 |
1 |
1 |
3 |
163-159 |
1.0251 |
C |
2 |
1 |
1 |
3 |
157-165 |
0.9515 |
그러므로
1위 A팀
2위 B팀
3위 C팀
이 방법으로도 3팀이 동률이면 3팀의 그룹 전체에서의 득실률에 의하여 최종순위를 결정한다.
d. 4팀의 점수가 같을때
팀 |
경기회수 |
승 수 |
패 수 |
점 수 |
A |
5 |
3 |
2 |
8 |
B |
5 |
3 |
2 |
8 |
C |
5 |
3 |
2 |
8 |
D |
5 |
3 |
2 |
8 |
E |
5 |
2 |
3 |
7 |
F |
5 |
1 |
4 |
6 |
순위결정은 같은 승점의 팀만을 대상으로 한다. 가능성은 두 가지가 있다.
1 |
|
2 | |||
팀 |
승 수 |
패 수 |
|
승 수 |
패 수 |
A |
3 |
0 |
|
2 |
1 |
B |
1 |
2 |
|
2 |
1 |
C |
1 |
2 |
|
1 |
2 |
D |
1 |
2 |
|
1 |
2 |
1 경우 : A를 1위로 하고, B,C,D 3팀의 순위는 앞에 말한 3위 방법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2 경우 : A, B 2팀간의 순위와 C, D 2팀간의 순위는 앞에 말한 예 2의 방법으로 결정한다.
정당한 이유없이 경기에 출전하지 않거나, 경기가 끝나기 전에 퇴장한 팀은 경기를 몰수 당하며 승점은 0이 된다. T/C위원회는 자동적으로 그 팀의 순위를 최하위로 격하시킬 수 있다. 다만 그 팀이 출전한 경기결과는 전체적인 순위결정의 자료로서는 유효하다.
심판의 메카닉스
A. 경기개시전 심판 업무
1. 경기장에의 도착
ㄱ. 모든 심판은 정시에 경기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여유있게 도착하도록 노력한다. 일기가 좋지 않을 때 교통의 혼잡 등이 미리 예상될 때에는 보다 일찍 출발함으로써 경기개시 예정시간보다 적어도 1시간 전에 경기장에 도착하여 주최측에 도착하였다는 사실을 알린다.
ㄴ. 심판은 가장 좋은 신체적 컨디션과 정신 상태로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준비를 한다. 식사는 4시간 전에는 마치도록 하는 것이 좋다.
ㄷ. 심판의 외모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심판으로서의 긍지를 가져야 한다. 심판은 경기 전에도 진(청바지) 같은 옷을 입는 것은 삼가도록 하고 단정한 정장에 넥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ㄹ. 심판복은 깨끗하게 다려 입도록 한다. 즉 심판은 코트 안에서나 코트 밖에서나 항상 외모가 단정하여야 한다.
2. 심판들의 협의
ㄱ. 경기장에 도착한 다음 심판은 앞으로 있을 수 있는 과제를 대상으로 대비하는 협의를 하여야 한다. 심판은 하나의 팀으로써 굳게 뭉쳐 모든 것을 처리하여야 한다.
ㄴ. 경기 전에 하는 협의는 매우 중요하며 다음과 같은 것을 협의한다.
1) 실제 경기 개시 시간과 경기 전에 하는 소개에 관한 것.
2) 최근 규칙의 변경 부분이나 주해의 변경 사항
3) 점프 볼이나 T 파울, 프리 드로 등의 특별한 상황
4) 팀 워크와 서로 협조할 일, 특히 심판이 같이 호각을 불었을 때의 처리
5) 3점 슛을 던질때의 협조
6) 특수한 플레이에 대한 위치와 서로의 책임 한계
7) 볼이 플레이 되지 않는 곳을 지켜보는 방법
8) 프레스 디펜스 또는 더블 팀 수비를 할 때 서로의 위치
9) 각 쿼터 끝날 때
10) 심판 서로 간의 의사 전달 방법 등.
3. 경기 전의 준비 운동
ㄱ. 농구 경기는 선수에게 뿐만 아니라 심판도 그에 못지 않은 체력과 운동 능력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심판복으로 갈아입은 다음 심판들은 각기 나름대로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하여야 한다.
ㄴ. 심판은 경험과 연령에 관계없이 부상의 예방과 부상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스트레칭 운동을 하도록 한다. 이러한 준비 운동은 담당할 경기에 있어 심리적으로도 여유와 정신적으로 좋은 컨디션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ㄷ. 고도의 자기 동기 부여와 정신의 집중이 필요하다. 이것은 자신만이 할 수 있다.
4. 경기개시 전의 임무(Ⅰ)
ㄱ. 두 심판은 경기가 개시되기 전 적어도 20분 전에 코트에 나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코트의 설비와 시설, 기타 기구들을 점검하고 양 팀의 워밍업을 관리하기 위한 최소한의 시간이다.
ㄴ. 주심은 첫째로 테이블 오피셜들을 확인하고 승인하며 코트, 경기용 시계, 그리고 스코어 시트 등 모든 경기용 장비를 점검하고 승인한다.
ㄷ. 주심은 되도록 사용한 볼 중에서 게임 볼을 선정한다. 일단 게임 볼로 선정된 볼은 어느 팀도 워밍 업에 사용하지 못한다.
ㄹ. 게임 볼은 모든 점에서 상태가 좋아야 하고 규칙에 정해진 규격에도 맞는 것이어야 한다. 즉, 1.8m의 높이에서 코트의 플로어에 떨어뜨려 1.2m - 1.4m의 높이까지 튀어 올라야 한다.
5. 경기개시 전의 임무(Ⅱ)
ㄱ. 심판은 워밍업을 지켜보고 관리하기 위하여 기록석 근처에 위치를 잡고 있어야 한다. 심판들은 양 팀의 선수 또는 팀 관계자들이 경기용 시설을 파손시킬지도 모르는 행동에 대하여 주의 깊게 지켜보아야 한다. 특히 무리하게 잡아당겨 링이나 백보드를 파손시키는 행동을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ㄴ. 위와 같은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를 할 때에는 그 팀 코치에게 즉시 경고하고 또 다시 그러한 행동을 할 때에는 T 파울을 선언하여야 한다.
ㄷ. 주심은 기록원이 스코어 시트를 준비하고 경기개시 10분 전에 양 팀의 코치가 선수의 이름과 번호를 확인하고 스코어 시트에 서명하였는지 또한 스타팅 멤버를 지명하였는지를 확인하도록 한다.
6. 경기개시 전의 임무 (Ⅲ)
ㄱ. 최근에는 양 팀의 코치와 선수 그리고 심판을 관중에게 소개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소개를 할 때에는 경기개시 6분 전에 하도록 하며 심판을 소개를 하기 전에 모든 선수들의 연습을 중단시키고 벤치로 돌아가도록 지시한다.
ㄴ. 관중에게 모든 소개가 끝나면 주심은 경기개시 3분전의 신호를 한다.
ㄷ. 경기개시 1분전에 주심은 모든 선수들의 연습을 중단시키고 벤치로 돌아가도록 지시한다.
7. 경기개시 전의 마지막 임무
ㄱ. 심판들은 손목시계나 손목밴드 또는 보석 장식 등을 착용하여서는 안된다.
ㄴ. 선수가 다른 사람에게 위험할 물건을 착용하였는지에 대하여도 주의하여 살핀다.
ㄷ. 주심은 각 팀. 또는 테이블 오피셜들이 경기를 개시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확인하고 나서 동료 심판과 파트너로서 행운을 바라는 악수를 나눈다.
ㄹ. 주심은 코트에서의 주장이 누구인지를 확인하고 그들과 악수를 나누도록 권장한다. 부심인 동료심판에게도 코트에서의 주장이 누구인가를 얄려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8. 점프 볼을 하기 전의 관리
ㄱ. 점프 볼을 시행하기 위하여 서클에 들어가기 전에 주심은 동료심판을 통하여 테이블 오피셜들이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ㄴ. 모든 준비가 완전히 갖추어질 때까지 토스하는 것을 유보한다.
ㄷ. 동료 심판인 제1부심은 점볼 높이가 적당했나 확인하고,제2부심은 탭전에 선수가
미리 움직임을 살핀다
ㄹ. 프리 오피셜로서 점프 볼을 토스하지 않으나 볼이 탭되어 플레이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앞서서 움직일 준비를 한다.
ㅁ. 주심은 기록석 반대 쪽에서 마주 보고 서서 점프 볼의 토tm를 하기 위해 서클 안으로 들어설 준비를 한다.
ㅂ. 주심이 두 점퍼 사이에 들어서서 볼을 토스할 때에는 호각을 입에 물지 않는 것이 좋다.
B. 3심제의 역할 분담 및 조언
1. 한팀이 프런트코트 사이드라인 밖에서 드로인을 하게 될때에는 그 사이드 라인을 분담하고 있는 심판이 볼를 핸딩해준다 볼를 핸딩해 주기전에 동료심판이 준비되었는지를 확인한다. ( eye contact )
2. 볼을 핸딩해준 심판은 5초이내 드로인을 하는가를 책임지고 확인한다.
3. 드로인 된 볼이 코트안에 있는 선수에게 최초로 터치되었을때 타임 인의 신호를 한다
4. 어느위치든 파울을 지적시 항시 T 위치가 된다
5. 자유투 연장선 이하의 파울과 바이올레이션은 항시 T위치가 된 프리드로우 연장선 사이드에서 드로인 한다.
6. 호각을 불 때에는 언제나 크고 예리하게 또한 어떤파울이나 바이올레이션에 대하여도 명쾌하게 한번 불도록 한다
7.파울을 선언한때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록원에게 전달
1) 파울을 범한 선수의 번호
2) 파울의 종류
3) 프로드로의 수(바스켓 원샷은 제일 먼저 득점된 카운트 표시 후) 또는 공격할 방향을 표시한다
8. 바이올레이션이 일어나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신호를 한다
1) 경기시계를 멈추는 신호를 한다
2) 바이올레이션의 종류를 표시한다.(경계선 밖으로 볼이 나갔을 때 제외)
3) 공격할 방향을 표시한다,필요할때에는 드로 인할 지점을 지정한다
9. 터치아웃된 볼은 가까운 경계선 밖에서 수도 (자유투 엔드라인 6m 제외)
10. 항시 선수와 선수사이의 빈자리를 볼수 있는 위치를 잡을것
(허리를 구부리거나 몸을 기울이지 말고 반드시 다리를 움직인다)
11. 경기 규칙에 의하면 파울을 범한 선수는 심판이 지시하였을 때에만 손을 들도록 규정되어 있다.심판은 필요할때에만 파울을 범한 선수가 그 판정에 대하여 불만을 표시하거나, 납득하지 못하거나 다른 선수의 파울로 생각하고 있을때 등을 말한다.
12. 어느 심판이나 판정 후 선수간 다툼, 벤취의 폭언, 선수교체, 팀파울 상황 등을 포함하여 넓은 지역에까지 눈을 돌려 살피도록 한다.
13. 판정에 있어서 주심판정이 부심판정보다 우위에 있을 수없고, 노련한 심판판정이 경험이 적은 심판판정보단 우위에 있을 수없다.
14. 차지타임시 팀관계자가 판정에 대해 심판은 간단하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
15. 수비선수가 공격선수의 파울을 유도하려고 플로어에 쓰러지는 것만으로 공격선수의 파울을 선언해서는 안된다 (파울유도여부 확인 및 실린더 룰 개념 유의)
16. 몸의 접촉이 플레이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파울을 선언하여야 한다.
17. 선수교체는 교체석에 앉아 있을때만 교체시킨다. 경기원의 이행치 않을시 재교육 시킨다
18. 스크린 플레이에 있어서도 다리, 무릎, 팔꿈치를 뻗어 상대팀 선수의 진행을 방해하는 것을 주의 하에 살펴야한다 (실린더 룰 유의)
19. 경기전 심판들은 양팀 감독과 악수하여 인사를 나누고, 경기 종료시 주심이 스코어시트에 최종 서명을 함으로써, 경기가 종료 됨을 확인한다. 중대한 상황이 발생이 되었을때는 주심 또는 경기감독관이 기록한다.
20. 경기의 흐름이나 주위에서의 압력에 관계없이 같은 플레이는 같은 판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21. 좋은 경기 운영을 위하여 심판은 때로 선수와 코치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코치의 전술, 목적, 작전 등을 꿰뚫어 보고 선수가 어떻게 행동하는 가를 알아두는 것도 심판을 보는 데에 도움이 될수도 있다.
22. B 파울이나 T 파울시는 자유투를 집행한 후 발생된 지점에서 볼을 수도한다 (트레일 심판이 사이드라인에서 드로인 준비)
T (트레일) 심판
1. 볼 중심으로 하는 플레이 관장
2. 볼 뒷쪽에서 3~5m 뒤 관장
3. 센터바이올레이션에 유의하며 24초계시기가 16초가 되었을 때 판정
4. 볼이 공중에 있는 동안 볼과 선수의 상체보다 윗 부분을 주로 살핀다
5. 3득점을 최종 판정하며(2점이하 시그날 무시), 바스켓 인터피어 판정등 골의 성공여부를 최종 판정한다
6. 공수전환시 S나 L심판으로 바뀔 때에도 얼굴을 돌리지 말고 플레이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
7. 공수전환시 프레스 디펜스를 할때(수비수 3명이상) 엔드라인으로 들어가는 것을 늦추고플레이를 살피도록 한다.
8. 속공시 선수보다 먼저 빨리 움직해야 한다.
S (슬롯)심판
1. 리드-트레일 심판간에 볼수 없는 상황을 판정
2. 3점슛의 판정을 트레일 심판에게 협조 (한손을 든다)
3. 자유투 슛터의 바이올레이션을 확인
4. 선수와 선수사이의 빈자리를 볼수 있는 위치로 자유투 연장선에서 좌우로 1m씩 총2m간을 움직여 잡을 것
5. 슛한 이후에 수비자나 공격자의 신체접촉에 유의한다
6. 24초 계시기가 제대로 작동 되는지 확인한다.
7. 풀코트을 관장시는 리드와 트레일 사이인 지점에서 삼각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L (리드)심판
1. 볼를 쫓지 말고 플로어에 있는 선수의 하체부분에 보다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신체접촉에 주의)
2. 엔드라인과 직각을 이루어 자유투존쪽으로 향한다
(눈 엔드라인에서 자유투 존 : 0 ~ 45도)
3. 자유투 연장 엔드라인 ( 6m내 ) 밖에서 두곳 중 하나에 위치한다.
4. 자유투연장이하의 아웃오브바운드 볼를 수도한다
5. 보다 넓은 시야의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엔드라인으로부터 약간 (1m) 떨어져 있을것
6. 자유투 집행시 반대편 라인업 선수들의 바이올레이션을 유의한다
7. 스트롱 사이드인지 위크사이드 인지를 판단하여 위치를 신속히 잡아 이동한다
8. 공수전환되어 백코트에서 프런트코트로 볼과 모든선수들이 이동하기까지 볼사이드로 이동할 필요는 없다
9. 스트롱사이드에서는 볼과 평행하게 엔드라인상에서 움직인다.
10. 자유투 집행 1~3구등을 전부 관장한다
C. 부당한 파울을 하는 예
1. 리바운드 볼를 잡으려고 상대방 선수의 어깨나 등을 짚고 점프하는 행위
2. 박스아웃할때 손바닥을 뒤로하고 상대방을 잡거나 감는 행위
3. 슛하는 선수가 슛하기 전이나 슛하고 난 다음에 손으로 미는 행위
(오펜스파울과 루즈볼 파울)
4. 상대방 선수를 손으로 밀치거나 막고 볼를 잡는 행위
5. 슛하는 선수의 몸을 미는 행위나 잡아당기는 행위 또는 팔를 치는 행위
6. 볼를 잡으려고 점프하는 선수를 미는 행위
7. 볼를 잡기 위하여 상대방 선수를 밀고 점프하는 행위
8. 볼를 잡으려는 선수를 밀거나 잡거나 또는 팔을 쳐서 방해하는 행위
9. 볼를 잡으려는 선수 뒤에서 같이 볼를 쳐서 방해하는 행위
10. 드리블하는 선수에게 손을 대고 따라다니거나 또는 막는 행위 특히 자기쪽으로 드리블하고 오거나 바스켓을 향하고 있을때 손을 대는 행위
11. 드리블하는 선수가 손을 뻗어 가까이 접근하려는 선수를 막는 행위
12. 피봇하는 선수를 손으로 잡거나 다리,팔로 막는 행위
13. 피봇하는 선수가 팔이나 팔꿈치로 감거나 끼고 도는 행위(오펜스)
14. 피봇 플레이 할때 손바닥이 뒤를 향해서 상대방을 감거나 막는 행위(오펜스 파울)
15. 다리나 팔를 벌려서 상대방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행위
16. 다리나 팔를 상대방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침범하는 행위
* 경미한 파울로 인하여 경기진행 및 득점 연결과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파울을 선언하지 않는다.(옆으로 빠져나가면서 돌진하는 경우)
D. 심판 룰 케이스
1. 볼이 우연히 밑에서 바스켓을 통과할시 점프볼를 선언하나, 고의적으로 바스켓을 통과할시 바이올레이션이다
2. 센터바이올레이션
1) 팀컨트롤에 의한 프런트-백코트간을 유의한다
(터치에 의한 백코트 흐름을 불지 않도록 함)
2) 드로인은 백코트로 되돌아간 볼의 바이올레이션이 발생한 지점으로 부 터 가장 가까운 경계선 밖에서 한다.
3) 백코트에서 프런트로 공격중 볼,양발 등 3가지요소가 하나리도 백코트에
있다면 백코트로 갈 수 있다
3. 팀컨트롤
1) 24초의 첫 스타트는 두발이 플로어에 닻고 안전하게 볼 컨트롤를 확인
2) 아웃오브바운드에서 코트안으로 컨트롤시는 플레이어의 두발이 플로어 에 착지되었는지 확인
3) 하프라인 위에서 볼를 컨트롤 할시 두발이 프런트 코트에 착지되었음을 확인 (센터바이올레이션 위배)
4. 경고 후 테크니컬 선언
속공 차단하는 득점한 팀의 볼에 터치 , 슛터에게 소리치거나 플로어 바닥 치기 , 고의적으로 경기지연등은 1차적 경고 한 후 테크니컬을 선언한다
5. 바스켓 인터피어 판정기준
1) 슛한 볼이 정점이하 되는 볼 터치시 인터피어를 선언
2) 공격수가 낙하 볼을 터치시 바이올레이션으로 공수전환
3) 링에 바운드되어 링위에 볼이 있을때 수비선수가 링이나 백보드를 터치 하는 것
4) 볼이 링에 닿고 있는 동안 수비팀이 바스켓이나 백보드를 터치하는 것
( 공격수의 3점슛이 공격수가 링에 닿고 있는 볼를 건드려 슛을 했다면 2점슛 )
5) 점프볼을 하는 동안 바스켓으로 낙하하고 있을 경우만 슛 상황이 아니 니 어느팀이든 잡아도 무방한다
6. 버저비터
쿼터 종료시 골의 성공여부 결정은 트레일심판의 판정에 따르나,부저소리가 관중음이나 기타상황에 판단이 되지 않을 경우 테이블 오피셜과 세심판의 의견을 취합하여 신속히 주심이 최종판정을 내린다.
7. 8초 바이올레이션
백코트에서 프런트로 공격중 수비수의 터치아웃로 백코트에 4초에서 잔류 되었을 때 잔여시간인 4초만 적용한다.
8. 더블파울적용
1) A팀공격중 더블파울이 발생될때,양팀 파울기록하고 A팀 소유권을 준다.
(본부석앞에서 벤취별로 지적하여 파울 시그날)
2) 한팀이라도 팀파울이 걸렸을경우는 팀파울이 없는 것처럼 한다.
즉, 사이드에서 공격 재개한다
9. 동시파울 판정
파울에 대하여 동시에 호각을 불었을때에는 즉시 다음 동작을 취하지 말고 서로의 눈맞춤으로 어느 심판이 판정을 내릴것인가를 살핀다.원칙적으로 그 플레이에 보다 가까운 위치에 위치에 있는 심판이 판정을 내린다. (파울과 바이올레이션시는 파울이 우선이다)
10. 자유투 슛터의 선수교체
자유투 얻은 선수 A-1이 부상으로 자유투를 집행할수 없을때 교체선수가 대체가능하나,그 싯점으로부터 A-1선수는 치료 후 복귀가 불가능한다.(자유투 마지막구 성공시 선수교체 가능)
11. 24초 부저가 울려도 심판의 휘슬이 없으면 경기는 속개된다
12. 경기를 시작하면서 양쪽팀 선수가 골이 바뀌었던 심판미스로 처리로 모든 것을 취소시키고 경기를 다시 시행한다.(심판이 점볼시 코트배정을 잘못한 경우)
13. A-1은 참가신청서에는 등록되어 있고, 선수명단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았다. 이때 경기장에 늦게 도착하여 경기 중에 추가로 기재하여 출전시키지는 못한다.
14. A팀 벤취에는 아무도 없고 선수5명이 출전했다. 이때는 사전 선수가 타임아웃을 본부석에 신청할수 있다 (경기원은 타임아웃 될시에만 부저를 울려 심판에게 전달한다)
15. 자유투 집행 1~3구 사이에서는 선수교체나 타임아웃은 허용된다
16. A팀 70점 , B팀 68점에서 B-1선수가 경기종료부저와 동시에 A-1 선수가 파울를 해서 B에게 자유투 2구가 주어졌고, 이어 A-2선수가 항의하다 T파울, 벤취항의로 BT파울를 선언했다.
1) B팀이 자유투 1구만 성공시 나머지 파울은 기록만 하되, 무시된다
(A팀 70점 - B팀 69점)
2) B팀이 자유투 2구 성공으로 연장으로 들어갈때, 테크니컬과 벤취테크니컬을 집행한 뒤 (자유투 3구) 점프볼로 재개한다.
17. 3점슛한 볼이 수비수에 터치되어 골이 들어갔다면 3점슛으로 인정
(자살골은 루즈볼이나 컨트롤 볼 개념 유의)
18. 백보드 뒤로 넘어가는 볼
1)슛한 볼이 링를 맞아 백보드 옆면을 닿았다면 인플레이하나 뒤축이나 지 지물를 맞았다면 바이올레이션이다.
2)아웃오브바운드시 백보드를 넘겨 패스를 했다면 바이올레이션
3)공격중 백보드뒤에서 백보드 넘어로 패스를 했다면 인플레이
19. A팀의 프런트코트에서 A-2가 A-4에게 패스한 볼이 센터라인을 밟고 있는 심판에게 터치 되었다면 볼은 센터라인을 터치한 것으로 간주한다 (심판도 시설물에 일종)
20. 주심이 점프볼집행시 점퍼가 탭하기전에 다른 선수가 다리를 움직인가를 부심이 확인하여 바이올레이션을 선언한다.
21. 점프볼시 한 선수가 한 손으로 세번이상 탭하면 바이올레이션이다.
22. 라이브 볼을 주먹으로 쳤다면 바이올레이션이다
23. 심판이 A-1선수에게 볼를 수도할때 (팀 컨트롤 시작)
1) B-1선수가 A-5선수에게 푸싱파울를 할때 파울선언
2) A-2선수가 3초룰 적용되는 존에 3초이상 머물러 패스받을 경우 바이 올레이션을 선언한다.
24. A-4가 1) 우연히 2) 고의로 자기팀 바스켓에 볼을 넣었다면
1) 가장가까운 B팀 선수에게 주어진다
2)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A팀 벤취에게 T파울을 준다
25. 사이드 라인 밖의 여유가
1) 2m가 되지 않는 곳, 2) 2m이상 되는 곳에서 수비수의 위치는
가) 적어도 1m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고,
나) 경계선에 가까이 있어도 무방하다
26. 사이드 라인에서 한쪽방향으로 1m내에 드로인을 할시는 무방하나,양쪽방향으로 움직여 드로인을 한다면 바이올레이션이다 (골이 들어가 최초 엔드라인에서 공격시 거리에 무관없이 양쪽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은 무방한다)
27. 팀파울과 테크니컬이 연이어 발생되어 자유투를 집행시는 라인업 없는 테크니컬 자유투를 집행 한후 팀파울관련된 자유투를 집행한다.
28. 2쿼터 종료 신호가 울리고 난 다음에,B-1이 A-5에게 파울을 범하였다면 스포츠정신에 위배되거나 실격되는 파울이 아닌 한 파울은 무시된다
29. 펌블은 드리블을 시작하거나 실수로 볼의 컨트롤을 앓는 것을 말한다
1) A선수가 드리블하다 펌블 한 후 다시 두 손으로 볼를 터치하거나 한 손 또는 두손에 볼이 머무르게 하지 않았다면 A선수의 드리블은 정당하다.
2) A선수가 드리블을 끝내다가 펌블을 하고 그 볼을 다시 잡아 드리블 하 였다면 더블드리블이다.
3) A선수가 패스된 볼을 잡을때에 펌블을 한 다음 다시 볼을 잡아 드리블 을 시작하였다면 정당한 드리블이다
4) A선수가 패스된 볼을 빨리 잡으려고 손 끝에 터치된 볼을 펌블하여 다시 컨트롤 하기까지 4스텝이나 움직였다면 틀래블링 바이올레이션이 아니다
30. A선수가 슛을 시도 중 공중에서 B에게 블럭을 당하여 두 선수의 손이 볼에 터치된 채 플로어로 되돌아 왔다면 트래블링 바이올레이션이다 (두 선수가 단단히 잡아 내려왔다면 점프볼를 선언한다)
31. A선수가 드리블하다 코트에 쓰러지어 한 번 딩글어 패스는 하거나, 드리블를 하는 것은 가능하나 움직이어 일어서서 패스하거나 슛을 했다면 트래블링 바이올레이션이다.
32. 볼이 백코트로 되돌아 간 바이올레이션이 생겼을때 드로인은 발생한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경계선 밖 , 즉 볼을 되돌려 보낸 팀의 선수가 백코트에서 볼에 터치한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경계선 밖에서 한다
33. 휴식기간중에 A-1와 A-2선수 T파울, B벤취에서 감독과 코치가 T파울을 범하였다. 이 파울은 다음 쿼터에 선수T파울은 팀파울에 2개 부가되며, 자유투는 총 6개를 집행한다.
34. 양팀이 연이은 벤취T 파울은 프로드로우는 상쇄시킨다 즉, 같은 동수의 프로드로우 수는 상쇄시키고 나머지 프로들우민 적용한다.
35. 프로드로우 마지막구에서 리바운드하기위해 고의적으로 림을 맞칠경우는 바이올레이션이 아니다. 에어볼(림을 안맞거나 백보드만 맞칠경우)만 바이올레이션이다.
36. 다음 사항은 실수가 첫번째 데드볼에서 발견된 경우만 정정가능하다.
1) 주어야할 프리드로를 주지 않았을 때
2) 주어서는 안될 프리드로를 주고 있을 때
3) 다른 선수가 프리드로를 던지고 있을 때
4) 자기팀의 바스켓에 프리드로를 던지고 있을 때
5) 실수로 기록된 득점,시간,파울은 무효처리되나 테크니컬과 언스포츠맨
라이크파울은 유효한다.
37. B-1선수가 파울선언을 받고,이어 B팀 차지타임아웃 한 후 심판의 실수로 B팀의 드로인으로 공격하여 B-2선수가 득점을 했다.A팀이 볼을 얼라이브시키기 전에 실수를 발견했다면 실수를 정정될 수 없다 (드로인을 다른팀에게 시킨 것은 정정불가)
38. B팀의 파울로 인한 A팀 드로 인 대신 실수로A팀에게 자유투를 주었다
1)자유투를 1구성공하고 2구가 실패가 한 후 A-3 선수가 파울해서 그때 실수가 발견시 득점은 인정하지 않고 A팀 공격
2) 이때 A-3 선수가 U파울을 범했다면 (스포츠정신 위배상황만) B팀의 자유투 2구와 공격권을 갖는다
39.두 선수가 헬드볼 상태에서 한 선수가 4걸음 걸었다면 트레블링으로 불면 안된다.
40.A선수가 슛한 볼이 링 이하로 에어볼 되어 다시 잡았다면 심판이 슛으로 판단했다면 인플레이가 가능하다.
41.0과00번을 등록 제출은 가능하나, 당일 선수오더지에는 제출할 수 없다.
42.이의신청에 의한 부정선수의 발견시 경기종료는 경기승패를 번복할 수 없다.
43.공중에서 24초 부저가 울려 에어볼이 발생되어 수비팀이 잡는 경우 인플레이가능하다.
44.드리블하다가 고의로 백보드를 맞혀 내려오는 볼를 앨리웁 슛을 했다면 노카운트 처리한다.
45.엔드라인에서 고의로 수비수 하반신을 맞혀 인플레이는 가능하나, 상반식을 맞히거나 심판이 판단하기에 강도 높게 맞혔다면 테크니컬을 부과할 수 있다.
E. 신뢰받을 수 있는 조건
1.심판원이 인간적으로나 인격적으로 훌륭하다는 것만으로는 경기관계자 및 선수들이 무조건 심판원을 신뢰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풍부한 경기경험과 심판경력에 의하여 심판기술이 몸에 베어나고 판단력, 결단력, 감행력 등 정신적 기능에 있어서 뛰어나고, 인간적으로 신뢰할수 있는 교양있는 태도와 후배들을 생각해주는 배려가 있을때 비로소 경기관계자 및 선수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2. 어떠한 일이 발생하면 눈을 휘돌리며 마치 감시자와 같은 태도를 취하거나 발생된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머뭇머뭇 주저하는 태도가 보이는 것은 신뢰를 받기가 어려운 것이다.
3. 신뢰를 받기위한 조건은 경기자들 및 선수들을 끊임없이 선의적으로 맞아들이는 너그러운 마음씨를 갖고 심판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 신뢰감은 그 사람의 얼굴이나 행동에 그대로 나타나는 것이며, 건투를 빌고있는 심정이 경기관계들의 마음에 전해지는 것이다. 경기자들 및 선수들은 모두 감수성이 강하므로 그와 같은 심판원에 대하여 존경하는 마음을 갖게되는 것이다.
4. 인간관계에 있어 상호의 신뢰는 어떠한 복잡한 문제도 해결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상호 신뢰야말로 훌륭한 경기의 작품으로서 경기내용을 전개하는 요건이 된다.
5. 심판원이 경기관계자들 및 선수들을 신뢰하고 경기관계자들과 선수들이 심판원을 신뢰하게 될때 그 경기는 아름답고 믿음직하고 훌륭한 플레이로 시종일관 경기가 매우 훌륭하게 끝나게 될것이다. 또한 상호 신뢰감은 끊임 없는 웃음과 온정과 때로는 엄정한 판정 가운데 나타나며 상호 신뢰야말로 훌륭한 심판의 출발점이라 할 수있다.
F. 심판원 지침
1. 심판은 항상 규칙서를 소지하고 다녀라.
(장기간 휴식 후 심판 활동하는 자는 최소 1회이상 필독할것)
2. 규칙조항을 전부 외워라 (팀 어필시 조항을 대주면 신뢰감을 갖는다)
3. 규칙의 정의를 읽어라
(조그만 단어하나를 갖고 논하지 말고 규칙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아라)
4. 심판은 기초체력을 유지해야 한다, 유럽에서는 년 3차례는 반드시 기초체력 테스트를 한다. 실제로 심판활동을 3개월 쉬다 들어간 사람이 경기시작 6분 만에 사망한 일이 일어났다.
5. 심판은 직업의식을 갖고 자기직업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최고의 경기와 최하의 경기를 가리지 말아야한다 (예:초등학교 게임이나 길거리 게임이라고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
6. 심판은 경기 24시간 전에는 반드시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한다
7. 체력 훈련 못지않게 눈동자 움직이는 연습을 충분히 하라
8. 판정을 할때는 냉정하게 하라 퇴장을 시킬시는 절대 넘어가 주지마라
9. 팀에서 심판에 신경을 쓰는 것은
1) 다른팀과 친하다고 의심하는 것
(경기전.후 해당팀과 자리에 앉아 잡담 나는 것)
2) 자기들의 문제를 심판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10. 농구장의 4대 위험요소는
1) 위험스러운 선수 (선수는 오직 플레이만 해야한다)
2) 위험한 코치 (코치는 선수도 아니고 심판도 아니다. 오직 코치만 해야한 다)
3) 위험한 심판(심판은 심판만 해야한다. 권력을 휘두르면 안된다)
4) 위험한 관중(동전 또는 깡통 어떤 곳은 좌석의 볼트를 빼서 던지는 관중 도 있다)
11. 경기장 폭력의 발단은 단 둘이서 시작한다. 누구든 먼저 밀어버리고 가운데에 서라 양쪽을 빨리 띄어 놓으면 끝난다. 그리고 경기 기록석에 빨리 펜으로 들어온 사람을 적으라고 하면 대개 가라 앉는다.
12. 경기 전이나 경기 휴식시간에 슛연습을 하지 말것
13. 경미한 파울로 볼컨트롤 및 득점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시 파울을 불지 말것 (이익과 불이익을 항시 생각할것)
14. 반칙을 적발하는 것을 마치 공적을 세운 것으로 생각하는 태도를 버려라
15. 선수들로 가려 파울 지적시 예측판정을 절대로 하지 말고 발를 신속히 움직여 선수와 선수사이를 볼수 있도록 한다
16.최근 기존 심판들에게 보상판정에 질의한 것이다. 어떤팀에 대해서 잘못판정 하였을때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노력하느냐? 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77%가 “그렇다”라고 대답하였다. 얼핏 보기에는 그것이 매우 공정하거나 정당한 것처럼 보이지만 보상판정 노력이 고의적인 부정확 선언으로 경기를 훼손시켜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17.훌륭한 판정에 필요한 일관성을 유지하기위한 조건
1) 경기규칙을 충분히 숙지해야한다
2) 정신적, 정서적 가능(경기 중 마음의 평정 잃지 말 것)을 갖추고 있어 야 한다.
18. 심판들은 자세, 접촉 행동, 몸짓, 표정 그리고 준 언어를 결합하여 원하는 메세지를 전달한다. 올바른 자세는 자신감, 개방성, 에너지 메시지를 전달하는 반면 축 쳐진 자세는 열등감과 피로의 느낌을 갖게한다. (예-고개를 숙이고 질질 끄는 느린 걸음은 우울하고 불확실한 느낌을 준다)
G. 심판수행과 관련한 직무스트레스 자기진단
* 이 테스트는 O △ X 3가지로 작성.
1. 나는 코치나 감독이 판정항의를 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 나는 관중이 판정항의를 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3. 나는 선수가 판정항의를 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4. 내가 내린 판정에 불만족스러울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5. 나의 판정실수가 팀이나 선수에게 불이익 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6. 나의 실책을 생각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7. 나의 판정실책으로 선수가 부상 당했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8. 나는 다른 심판이 나를 비난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9. 나는 차별대우를 받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0. 나는 배정 받은 팀의 감독,코치와 선후배일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1. 나는 갑자기 심판배정되었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2. 내가 불신하는 심판과 같이 배정받았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3. 나는 계속 부심으로만 배정 받았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4. 나는 심판위원이 지나치게 간섭을 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5. 나는 심판위원이 부당한 언행을 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6. 나는 심판전 수면부족을 느겼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7. 나는 심판전 신체적 컨디션이 나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8. 나는 심판중 체력의 한계를 느꼈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19. 나는 지도자가 나에게 불쾌한 말을 했을때 스트레스르르 받는다.
20. 나는 팀관계자가 청탁성 발언을 했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1. 나는 팀관계자가 금품을 권유했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2. 나는 아는 사람이 무언의 압력을 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3. 나는 심판활동을 인정받지 못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4. 배우자에게 심판활동을 인정받지 못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5. 나는 경기시간에 맞추어 도착하려고 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6. 나는 사적인 일과 심판배정이 겹칠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27. 나는 상사가 심판수행 요청을 거절하였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H. 심판수행과 관련한 탈진상태 자가 진단
1. 심판활동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고갈 되었다.
2. 심판 보고난 후에는 완전히 지쳐버린다.
3. 아침에 일어나 또 다른 하루를 맞이할때 피곤함을 느낀다.
4. 나는 선수들의 경기를 쉽게 관찰할수 있다.
5. 나는 심판중에 일어난 문제를 매우 효과적으로 다룬다.
6. 심판 활동으로 탈진감을 느낀다.
7. 하루종일 심판을 보는 것은 정말 피곤하다.
8. 심판에 종사한 후 경기와 관련된 사람들에게 더욱 무감각해 졌다.
9. 심판생활이 나를 정서적으로 메마르게 하고 있어 걱정된다.
10. 심판활동을 매우 원기 왕성하게 수행한다.
11. 심판활동이 좌절감을 준다.
12. 나는 다른 심판들과 편안한 분위기를 쉽게 만들수 있다.
13. 나는 심판들과 어울리고 나면 유쾌해진다.
14. 심판 활동을 통해 매우 가치 있는 일들을 많이 성취해 왔다.
15. 나는 심판활동 중 감정적인 문제들을 매우 침착하게 다룬다.
16. 다른 심판들이 나를 비난 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