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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JESUS - KOREA (은혜동산) 원문보기 글쓴이: 임마.누엘
신, 구약 성경 1189장 요점 정리
작성자 - 박영애
성경은 어떤 책인가?
신. 구약 성경은 약 40명의 저자에 의해 1600년에 가까운 기간에 걸쳐 기록된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구원의 계시로 일관해 있는 것은 한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딤후 3:16).
신. 구약 성경 66권(구약 39권, 신약 27권)
1,189장으로 (구약 929장, 신약 260장),
31,173절(구약 23,214절, 신약 7,959절)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긴 장은
시편 119편과 에스더 8:9이고
가장 짧은 장과 절은
시편 117편과 요한복음 11:35이다.
구약의 중간 장은 욥기 29장이고
신약의 중간 장은 로마서 13장이며
성경 전체의 중간 장은 시편 117편이다.
최초본의 성경은 십계명은 돌에 기록되었으며 다른 성경들은 양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나 왕골로 만든 파피루스 종이 위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후에 원본은 오래 동안 보존될 수 없어 파피루스와 가족종이에 필사본으로 재 기록되어 전해져 내려오게 되었다.
성경의 구약과 신약이란 명칭은 신약이 거의 형성된 2세기 말에서부터 불린 것으로,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에 맺어진 두 큰 언약인 모세의 언약(출 24:8)과 새 언약(눅 22:20)에 각각 입각하기 때문이다. 구약과 신약은 시간적으로 전자는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의,
후자는 오신 후의 기록이다.
내용적으로는 구약의 주제가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을 준수함에 있었으나(고후 3:6-16)
신약은 성자 그리스도의 보혈로 성립되고(마 26:28; 고전 11:25), 그로 인하여 인류에게 마련된 구원의 복음을 믿을 것을 가르친다(요 3:16).
그러나 신약은 구약에서도 이미 예언되었고(렘 31:31-34), 신약 자체에서 확증된 바 있다(히 9:15-20). 더 나아가 구약과 신약을 대조한다면 공의의 하나님과 사랑의 아버지(출 19:18; 마 6:9).
창조와 중생(창 1:1; 요 3:3),
범죄와 속죄(창 3:17, 18; 갈 2:20),
율법과 복음(출 20:1-17; 롬 1:16),
동물의 제사와 그리스도의 구속(출 12:3-7; 요 1:29),
예언과 성취(사 11:1, 2; 눅 24:27),
실락원과 복락원(창 3:23; 계 22:14)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구약을 떠나 신약을 바로 이해할 수 없고, 신약을 떠난 구약은 무의미하게 된다.
구약성경은 약 30명의 저자에 의해 약 1천년 간에 기록되었다.
구약이 39권으로 구성된 것은 BC 200년경의 70인 역(LXX) 이후였고,
현재는 일반적으로 모세오경 5권(창세기-신명기),
역사서 12권(여호수아-에스더),
시가서 5권(욥기-아가),
선지서 17권(이사야-말라기)으로 분류하고 있다.
구약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을 중심으로, 그 역사적 시간적 및 예언적 과정의 기록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종교적 및 국가적 생활을 위해 율법을 주셨고, 그 준수여하가 곧 그들의 흥망성쇠의 척도였다.
이스라엘은 끝없는 격려와 경고를 받으면서도 결국 율법준수에 실패했고, 그 결과가 곧 바벨론 포로였다. 그러므로 율법은 임시적 용도로 주신 것이고, 그들로 하여금 율법의 불완전성을 깨닫고 새 언약을 대망시키기 위해 주신 것이었다(렘 31:31-33). 그것이 곧 구약에서의 메시야 대망이었던 것이다.
신약성경은 약 9명의 저자가 약 반세기에 걸쳐 기록한 것으로서, 내용은 4분되어 복음서, 사도행전, 서신서 및 예언서로 되어 있다.
복음서는 그리스도의 생애와 교설을 전한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전기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특이한 품성과 역사를 나타내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복음서 중 처음 세권은 같은 견지에서 그리스도의 생애를 전하려 했다고 해서 공관복음(共觀福音)이라고 불린다.
요한복음서는 공관복음서보다 약 30년 후에 기록된 것으로, 그리스도의 보다 친밀한 말씀을 통하여 그의 구주성을 확증하고 있다.
4복음서는 각각 특별한 대상과 주제들을 갖추고 있다. 즉 마태는 유대인을, 마가는 로마인을, 누가는 헬라인을 그리고 요한은 세계 모든 사람을 상대로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마태는 그리스도를 유대인의 왕으로, 마가는 종으로, 누가는 사람으로 또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로 각각 묘사하고 있다.
사도행전은 복음서에 이은 사도들의 역사로서 성령강림에서 시작된 교회가 로마에까지 확대되는 자취를 밝히고 있다.
구약이 성부의, 사복음서가 성자의 행적이라면 사도행전은 성령의 행적이다.
서신은 로마서 이하 유다서까지 21권으로, 바울서신 13권과 그외 사도들의 기록인 공동서신 7권 및 히브리서로 되어 있다.
성경은 어떤(신앙과 교리) 책인가?
1. 하나님이 주신 책이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주어진 것" (딤후 3:16)이다.
성경의 모든 예언은 예전에 "사람의 뜻에서 나온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이 성령으로 감동을 받아 말한 것"이다.(벧후 1:21)
예수님도 성경을 인용하시고 가르치셨다(눅 24:27, 요 7:42, 마5:17)
2. 구세주에 관한 예언의 책이다.
구약성경 전체는 오실 메시야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예수님에 관계된 예언만 350여회 기록되어 있다.
신약성경은 오신 메시야의 활동과 그를 전하기 위한 사도행전과 서신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예수 재림 대한 예언은 1518번이 나온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다(롬6:23).
그러므로 그를 믿고 (요3:16), 회개하며 (막1:15), 그의 규례를 지켜야 한다.(눅13:24, 마28:20).
3. 성경속의 3대사건
(세상 어디에도 기록이 없는 성경 속에서만 발견되는 유일한 세상의 신비를 밝혀주는 책이다.)
1) 우주만물과 인간창조에 관한 책이다.(창1:1-31, 창2:1-25).
2) 구주 예수의 인간 구원을 위한 초림과 죽으심(십자가)사건이다(요 3:16).
3)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영생에 이르게 하는 것 (계 22:20)
4. 예수님의 3대 업적
(하나님 자신이 인간의 모습으로 오셔서 구속하심에 관해 보여주는 책이다.)
1) 동정녀에게서 탄생하심(마1:18).
2)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고전15:3).
3) 무덤에서 부활하심(고전15:4).
5. 우리를 구원하기 위한 책이다(구원 3단계).
1) 하나님이 우리를 창세전에 택하시고(살후2;13)
2) 예수님이 우리를 구속하시고(고전1:30)
3) 성령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다(고전6:11).
6. 성경은 선교를 명령하는 책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충분히 명령하실 자격이 있는 분이시다. 그의 아들을 우리를 위해 죽으시게 하시고 구원하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가로 우리는 구원을 선물로 받았다. 우리의 행위로 구원받는 것은 아니지만 구원에 대한 감사와 기쁨이 있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 복음을 전하게 되어있는 것이다. 만일 아직도 전도와 선교에 헌신적이지 못하다면 구원의 기쁨과 감사가 없기 때문이다.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20).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 샬롬 *
※ 성경을 읽으신 분들께는 매장의 핵심만 읽어도 성경 속 내용이 쏙~쏙 기억되는..."손 안에 성경"
"손 안에 핸드폰"!!?
그 손 안에 성경을 꼭 쥐어 주고 싶어 "한 눈에 성경"이 보이고 이해를 돕기 위해 부족하지만 함께 나누고 싶어 준비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구약 성경 ( 39권 )
모세오경 : 창세기 ~ 신명기 ( 5권 )
역사서 : 여호수아 ~ 에스더 (12권 )
시가서 : 욥기 ~ 아가서 ( 5권 )
대선지서 : 이사야~예레미야 애가 ( 5권 )
소선지서 : 호세아 ~ 말라기 (12권 )
창세기
창세기는 기원을 나타내는 것으로 창조의 기원, 가족형성의 기원, 죄의 기원, 구속사역의 기원으로 하나님께서는 인간과 늘 함께 하심으로 (비록 인간이 타락했을지라도) 인간을 구속하시는 당신의 계획을 보여줌과 동시에 인간의 역사가 불완전함 속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며, 계시록을 통해서 인간의 역사가 불행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해 주시는 것이다.
1: 창조 3: 타락 6: 홍수 11: 바벨탑
12: 아브라함 26: 이삭 28: 야곱 37: 요셉
율법서 5권)
창세기 (50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년
기록 목적 :
천지와 인간을 창조하고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을 밝히기 위하여 인간의 타락 과정 및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점진적 진행을 보여주기 위하여 선민의 초기 역사로서 택함 받은 백성이 마땅히 섬길 분은 하나님밖에 없음을 밝히기 위하여
줄거리 :
* 천지창조와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의 창조(1장),
* 에덴동산에서의 아담과 하와, 뱀의 유혹에 의한 범죄와 낙원 추방(4장),
* 증대하는 인류의 죄와 노아 시대의 대홍수에 의한 하나님의 처벌, 새로운 세계질서에 대한 약속.
* 인류문명의 교만에 대한 하나님의 처벌로서 언어의 혼란,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요셉과 형제들
1:1 천지창조
2:16 선악과 금지
3:4 뱀의 유혹
4:9 가인과 아벨
5:5 아담의 족보
6:1 노아의 방주
7:12 노아의 홍수
8:12 아랏랏산의 방주
9:11 무지개의 언약
10:1 노아의 족보
11:4 바벨탑 사건
12:1 아브람 가나안 이주
13:9 아브람과 롯의 분가
14:18 살렘왕 멜기세덱
15:5 횟불 언약
16:16 이스마엘 출생
17:10 아브람의 개명과 할레시행
18:32 의인 10사람
19:26 소돔 고모라 멸망
20:2 아비멜렉을 속인 아브라함
21:5 이삭의 출생
22:2 모리아산 사건
23:1 사라의 죽음
24:67 이삭의 결혼
25:34 야곱과 에서의 출생, 팥죽 한 그릇
26:19 이삭의 세 우물
27:9 이삭의 야곱축복
28:12 야곱의 벧엘 서원
29:18 레아와 라헬을 위하여 14년 봉사
30:39 아롱진 양
31:13 야곱의 귀향
32:28 얍복강 씨름
33:11 야곱과 에서의 화해
34:2 강간당한 디나
35:7 야곱의 회복원, 벧엘신앙
36:1 에서의 족보
37:9 요셉의 채색 옷
38:18 유다와 다말의 약속,(도장. 끈. 지팡이)
39:14 감옥에 갇힌 요셉
40:7 요셉의 꿈 해몽 (두 관원장의 해석)
41:37 총리대신이 된 요셉
42:24 담보로 잡힌 시므온
43:15 베냐민을 데려오다
44:12 발견된 은잔 (누명쓴 베냐민)
45:2 방성대곡
46:7 애굽으로 온 야곱
47:4 고센당에 살게 된 야곱
48:14 요셉의 두 아들 손을 엇갈려 축복
49:2 야곱의 12아들 축복
50:26 야곱의 장례, 요셉의 죽음
출애굽기
출애굽기는 이스라엘의 구속을 보여 주는 것으로 모세를 통하여 택한 백성을 노예 상태로부터 구속하시고 그들 중에 임재 하셔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구원활동이며 이스라엘을 받아들이시고 선민으로 삼으셨다는 것이다.
즉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신 것이다. 교회 또한 하나님이 구원하시고 당신의 뜻을 이루시기 위한 택한 자들의 무리이다.
출애굽기 (40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년 경
(3) 기록 목적 :
* 애굽에서의 번영과 출애굽이 조상들과의 언약을 지키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연유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창 15:13-16, 26:24, 35:9-15)
* 시내산에서의 언약으로 신정국가 백성들로 부름 받았음을 보여주기 위하여
* 유월절 희생양을 통한 구속사의 예표적 사건들을 제시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민족의 탄생에 관련되는 사건과 유대교와 신약성서의 그리스도 교회에서 구제의 본보기로 존중.
*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과 모세의 지도에 의한 애굽 탈출, 갈대의 바다(홍해) 도해(渡海) 이야기.
* 시내산에 이르는 광야의 방황 중 먹을 것과 물의 부족에 대한 하나님의 인도 이야기
* 하나님의 여러 가지 계명, 율법의 부여와 이에 바탕을 둔 하나님과 백성과의 계약 체결.
* 고난으로부터의 해방의 자유와 하나님의 훈계에 대한 복종의 자유, 성서 종교사상의 자유.
1:14 이스라엘 백성의 고역
2:3 모세의 출생
3:10 불타는 떨기나무 가운데 하나님의 음성
4:2 모세의 지팡이
5:1 내 백성을 보내라
6:8 언약의 확신(믿음의 선진과 맺은언약)
7:12 지팡이가 뱀으로 1. 피재앙
8:2 2.개구리재양 3.이 4.파리
9:25 5.악질 6.독종 7.우박
10:14 8.메뚜기 9.흑암재앙
11:5 장자 죽음예고
12:19 10.장자 죽음재앙, 유월절 출애굽 시작
13:22 불기둥과 구름기둥
14:16 홍해의 기적
15:1 모세와 미리암의 찬양,나를치료하는 여호와
16:18 만나와 메추라기
17:12 아말렉과 최초의 전쟁
18:21 장인 이드로의 충고
19:5 시내산에 오른 모세(시내산 언약준비)
20:6 십계명
21:15 사형법
22:4 배상법
23:6 재판법
24:3 시내산 언약 체결
25:10 법궤 만드는 법
26:1 성막 만드는 법
27:1 번제단 만드는 법
28:1 제사장 옷 만드는 법
29:1 제사장 위임법
30:1 분향단 만드는 법
31:18 증거판
32:19 깨어진 돌판
33:3 모세의 중보기도
34:1 새로 만든 돌판 (두번째 받음)
35:24 성막 건축을 위해 예물 드리는 백성
36:5 풍족한 성막건축 예물
37:1 법궤, 진설병상, 등대
38:1 번제단, 물두명, 성막뜰
39:1 제사장의 의복 제작
40:17 성막 봉헌식
레위기
레위기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거룩하지 못한 그의 백성들이 어떻게 서로 친교를 나누며 화해를 이룰 수 있는지의 방법을 피 제사의 원리와
성결법의 원리를 통하여 제시하며 성결, 희생, 속죄를 보여 준다.
레위기 (27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구속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룩한 삶을 영위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하여
* 제사장들에게 성결의식 및 제사의식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성서 모세 5경의 셋째 책으로 종교의식, 예배 및 일상생활에 관한 율법서.
* 제사와 예물과 의미에 관한 율법, 제사장의 자격에 관한 율법
* 이 책의 흐름은 항상 하나님의 성스러움, 곧 인간과는 전혀 다른 하나님의 완전한 속성.
1~7장 다섯가지 제사와 규례
8~9장 위임식, 취임식
11~27장 각종법과 규례
※ 이스라엘의 7대 절기
1.유월절 2. 무교절 3. 초실절 4. 오순절
5. 나팔절 6. 속죄일 7. 장막절 (초실절)
1:3 번제
2:1 소제
3:1 화목제
4:1 속죄제
5:15 속건제
6:13 제사시 제사장의 의무
7:15 화목제의 추가 규레
8:9 제사장 위임식
9:24 제사장 취임식
10:1 나답과 아비후의 범죄
11:7 부정한 것과 정결한것
12:2 산모의 부정한 기간, 남 녀
13:3 문둥병에 관한 규례
14:4 문둥병 정결의식 (우슬초)
15:3 유출병 (성병, 하혈)
16:10 대 속죄일 규례
17:14 피채로 먹지 말라
18:23 짐승과 교합 금지
19:28 문신 금지
20:6 신접한자와 박수금지
21:4 제사장이 지켜야 할 법
22:7 하나님이 열납하는 제사
23:1 안식일 규례 (7대 절기)
24:20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25:4 안식년과 희년
26:3 순종에 대한 축복
27:30 십일조
민수기
출애굽 이후 언약의 1세대가 실패함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께서는 반역과 방황 중에서도 그들을 도우셨으며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다.
민수기 (36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광야에서의 여정을 보여 줌으로써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분이 하나님임을 밝히기 위하여
* 불순종에 따른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줌으로써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 약속의 땅 점령과 분배문제를 밝힘으로써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내용 가운데 2차에 걸친 인구조사의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 출애굽한 이스라엘(1:1-22:1), 발람 이야기(22:2-25:18),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26-36)
* 불신과 불평과 약속한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 백성, 모세 자신의 실패, 우상숭배의 기록.
* 하나님께서는 불평과 불만에도 불구하고 언약을 지키고, 그들을 도우셨고, 약속된 땅으로 인도.
1~10장 이스라엘 백성의 조직(인구조사 후 출발)
11~22 이동 ~~ 원망
23~24 발락, 발람
25~36 광야에서 태어난 백성에게 교훈
1:2 제1차 인구조사
2:24 이스라엘의 행진 방법
3:2 아론의 네 아들
4:34 레위지파 업무분담
5:2 문둥병자를 진 밖으로
6:24 제사장의 축도, 나실인법
7:1 성막 유도식
8:24 레위인 봉사 정년 (25~50세)
9:5 두 번째 유월절
10:11 가나안을 위한 출발, 나팔신호 규정
11:32 메추라기 사건
12:15 문둥병 들린 미리암 (구스여자 비방해서)
13:21 가나안 정탐 (가데스 광야 모세와 아론)
14:9 20세 이상은 가나안 입국을 금지
15:39 옷단귀에 단 수술
16:35 고라당의 반역
17:2 아론의 싹난 지팡이
18:21 십일조는 레위인의 분깃
19:7 정결에 관한 물의 사용법
20:11 모세의 범죄
21:9 놋뱀을 바라보라
22:28 나귀를 때리는 발람
23:8 발람의 축복
24:17 발람의 노래
25:4 바알브올 사건 (이스라엘 백성의 음행)
26:4 2차 인구조사
27:18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임명)
28:1 절기에 따른 제물
29:1 절기에 따른 규례
30:9 여자의 서원 규례
31:8 미디안 다섯 왕 죽임
32:33 요단강 동편 땅 분배
33:1 광야 여정 소개
34:1 가나안 땅 경계
35:1 레위인의 성읍
36:5 슬르브핫 딸의 순종 (상속법)
신명기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받았던 구세대가 자신들의 죄악으로 사라지고 신세대가 장차 수행하게 될 가나안 정복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자 그들에게 다시 한 번 과거에 주었던 율법을 반복, 적용, 확정시켜(언약의 갱신) 전달할 목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역사서 12권
신명기 (34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출애굽 역사와 율법에 익숙지 않은 2세대들에게 과거에 보여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밝힘.
* 불순종에 따른 징계와 순종에 수반되는 축복을 밝힘. 언약을 잘 지키는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
(4) 줄거리 :
* 율법을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정착해 생활할 때 적용하기 위해서 새로 기술한 것이다.
*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어온 모세가 약속의 땅 가나안을 눈앞에 두고 설교.
* 40년간의 중대한 사건들을 회고하였고, 십계명을 되풀이해서 강조.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임명.
1~11 애굽과 광야생활 회고
12~26 출애굽 회고와 율법준수 내용 요약
27~37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할 일
※ 회고: 이유는 26장에 인구조사 된 사람은 모세와 갈렙, 여호수아 세 사람이다.
모두 광야에서 태어났기에 하나님께서 애굽과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기 조상들을 이끌어 오신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를 모르는 세대에게 그 과정을 교육의 반복으로 회고, 기억하기 위함,
모세는 40년 광야생활 회고하여(38년 광야 방랑함
1:5 모세의 1차 설교 시작
2:9 롯의 자손의 멸망
3:27 약속의 땅을 바라보는 모세
4:44 모세의 2차 설교 시작
5:7 십계명
6:8 말씀을 손목에 메어 기호를 삼으라
7:5 가나안 정복할 때 우상을 타파하라
8:2 광야 40년 생활의 여호와를 기억하라
9:17 깨어진 두 돌판
10:4 다시 주신 돌판
11:14 이른 비와 늦은 비
12:3 우상 제거 명령
13:2 이적과 기사를 행하는 자 믿지 말라
14:22 십일조에 관한 규례
15:19 짐승의 초태생은 하나님께 드려라
16:1 3대 절기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17:16 왕정제도의 주의 할점
18:16 모세와 같은 선지자 제도 세우실 것을 약속
19:3 도피성 제도
20:7 전쟁 시 유의할 점
21:17 장자 상속 관
22:22 돌로 치는 규례
23:13 배설물에 대한 규례
24:1 이혼에 대한 규례
25:2 사람을 태형할 때는 40대 까지만
26:10 하나님께 토지소산의 맏물을 드려라
27:1 모세의 3차 설교
28:5 순종의 따르는 축복
29:5 하나님의 은총 회고
30:2 순종과 축복
31:7 후계자 여호수아를 세움
32:46 모세의 최후 교훈
33:1 모세의 12지파 회고
34:5 모세의 죽음
여호수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에 정착시킴으로써 족장들과 선민에게 맺으신 언약에 대한 당신의 신실하심을 보여주시고, 이스라엘을 거룩한 제사장 나라로 삼으시고자 한 것을 정복을 통해 그 실현을 보여 주신 것이다.
여호수아 (24장)
(1) 저자 : 여호수아 및 여러 사람
(2) 기록 연대 : B.C 1050년- B.C 1350년 (사사 웃니엘 통치 이후)
(3) 기록 목적 :
*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의 정착 과정을 기술함으로써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기 위하여.
* 정복 과정에 있었던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를 대비함으로써 하나님을 의지케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고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모세의 후계자.
* 가나안의 동정을 정탐하기 위하여 모세가 보낸 12인의 정탐꾼 중에서 여호수아와 갈렙.
1~5 약속된 땅에 들어감
6~12 약속된 땅의 정복
13~22 약속된 땅의 분배
※그 당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 이방인 가나안 족속들의 문화에 오염될까봐 그들을 모두 진멸하라 명하심
1:11 요단강 건널 준비
2:15 라합과 두 정탐군 (여리고성 정탐)
3:15 요단강이 갈라짐
4:8 요단도하 12기념비
5:10 출애굽 후 첫 번째 할례 (세 번째 유월절)
6:20 여리고성 함락
7:4 아이성 함락 실패
8:28 아이성 함락 성공
9:4 기브온과의 우호조약
10:12 태양아 달아 멈추어라
11:1 북부 연합국 멸절
12:9 여호수아에게 패배한 왕들
13:8 요단강 동편 땅 분배 (3지파에게 분배)
14:14 갈렙의 기업
15:1 유다의 기업
16:5 에브라임 기업
17:1 므낫세 기업
18:11 베냐민 기업, 실로에 세운 회막
19:1 시므온, 스블론, 잇사갈, 아셀, 납달리
20:2 도피성
21:44 레위지파의 기업
22:9 요단강 동쪽 지파의 귀환
23:2 여호수아의 고별 설교
24:29 여호수아의 죽음
사사기
사사기의 역사는 이스라엘의 범죄, 그에 대한 심판으로 주어지는 이방인들의 압제, 그리고 각성한 이스라엘의 회개와 탄원, 이에 대한 응답으로서 사사들을 통한 구원의 과정을 거듭 되풀이하면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보여 주시며, 모든 역사는 하나님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보여 주신다.
사사기 (21장)
(1) 저자 : 사무엘로 추정
(2) 기록 연대 : B.C 1050-1000년 경
(3) 기록 목적 :
* 순종에 따른 축복, 불순종에 따른 징벌이 하나님의 통치 원리가 사랑과 공의임을 드러냄.
* 사사통치의 한계성을 보여줌으로써 왕정정치의 정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여호수아의 가나안 땅을 정복한 시기부터 사무엘이 사울을 왕으로 세울 때까지 200년의 역사.
* 죄에 대한 하나님의 응징, 회개한 자의 긍휼, 우상숭배가 얼마나 무력한 것인가를 가르쳐 줌.
* 하나님께서 그 시대를 구원할 믿음의 영웅을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구해 주셨다
3: 삼갈
4: 드보라
5~7 기드온
8~12 기드온에게 소명을 주다
13: 삼손 출생 예고
16: 드릴라의 유혹
19~21 첩 사건
1:1 여호수아의 죽음, 유다지파의 승계
2:11 우상 섬기는 이스라엘
3:21 웃니엘, 에훗, 삼갈
4:21 야엘이 시스라를 죽임
5:1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6:38 기드온에서 나타난 양털 표적
7:20 기드온과 삼백명 용사
8:28 기드온 40년 정치
9:53 아비멜렉의 죽음
10:13 돌라, 야일
11:31 입다의 서원
12:8 입산, 엘로, 압돈
13:5 삼손의 출생
14:6 사자를 죽인 삼손
15:15 미가의 신상
16:19 단지파의 신상 섬김
17:4 미가가 신상을 제작하게 된 동기
18:31 단지파의 라이스 정복과 이주
19:1 욕을 당한 레위인의 첩
20:1 왕이 없는 이스라엘 (사사기의 결론)
21:25 이스라엘에 왕이 없어 소견에 옳은대로...
룻기
하나님께서는 이방인 룻이 보아스와 결혼하여 메시야의 조상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통해 이스라엘뿐 아니라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 되신다는 것을 보여 주시며, 보아스가 룻을 대신하여 기업 무를 자가 된 것을 통해 기업의 중요성을 말씀하신다.
룻기 (4장)
(1) 저자 : 미상 (사무엘, 히스기야, 에스라, 다윗, 등 추상)
(2) 기록 연대 : B.C 1010-970년경 (다윗 왕 치세기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3) 기록 목적 :
* 다윗 왕조의 계보를 보여줌으로써 그 배후에 하나님의 섭리가 있음을 보여주기 위하여
* 이스라엘이 아니라 하나님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열려 있음을 밝히기 위하여
* 장차 인간의 죄 값을 치를 메시야 등장을 예표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사사시대의 룻이라는 이방인(모압족)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4장으로 엮은 짧은 이야기다.
* 룻은, 남편의 자손을 잇기 위하여 친척인 보아스와 재혼, 아들을 낳음으로써 다윗의 증조모
* 이 책은, 유대인이 경모하는 다윗의 출생과 이스라엘 종교의 보편적 측면을 그리고 있다.
1:1~5 공허한 나오미
1:6~22 모압에서 돌아온 나오미
2:1~3:18 추수밭에서 만난 보아스
4:1~17 룻과 결혼한 보아스
4:18~22 다윗의 족보
1:15 룻에게 친정으로 돌아가라고 말하는 나오미
2:3 이삭을 줍는 룻
3:7 룻의 청혼 (보아스 곁에 누운 룻)
4:13 룻과 보아스의 결혼
사무엘 상
사무엘 (상,하)는 사무엘, 사울, 다윗의 개인적인 삶을 통해 선택과 축복, 심판이라는 전형적인 이스라엘의 역사를 반영해 주며, 이 역사를 이끌어 가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며, 이 역사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이다
사무엘상 (31장)
(1) 저자 : 미상 (사무엘, 아비아달 또는 사무엘 선지 학교의 생도라는 주장)
(2) 기록 연대 : B.C 930년 이후 (솔로몬 사후에 기록 가능)
(3) 기록 목적 :
* 사사시대의 퇴조와 왕국시대의 시발 및 이때 활약한 사무엘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인간은 순종함으로써 역사적 사명을 수행해야 함을 교훈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성서의 사사기와 열왕기 사이에 있는 상, 하 2권의 역사서 중의 상권.
* 사사의 말기시대부터 다윗왕의 말년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 사울이 이스라엘 초대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경위, 사울과 블레셋인의 싸움,
1~4장 사무엘의 출생과 성장
5~6 언약궤의 이동
7~10 왕을 요구함
17: 물멧돌로 골리앗 죽음
18~31 악신들린 사울과 다윗의 도피
1:11 한나의 서원
2:13 홈니와 비느하스
3:10 사무엘의 소명
4:3 실로에 있는 법궤를 진으로 가지고 오다
5:6 아스돗~가드~에그론 순으로 법궤를 옮김
6:12 벳세메스로 가는 암소 (젖 나는 소 두 마리)
7:1 아비나답의 집에 있게 된 법궤
8:5 왕을 구하는 백성들
9:3 아비의 암나귀를 찾는 사울
10:22 행구 뒤에 숨은 사울
11:15 왕으로 즉위하는 사울
12:1 사무엘이 사울에게 나라를 맡김
13:9 사울의 제사장직 월건
14:27 사울왕의 금식명령(요나단이 꿀을 먹다)
15:22 여호와께서 왕을 버리셨나이다.(사울에게 경고)
16:7 기름 부음 받은 다윗
17:45 골리앗
18:7 다윗의 승리개선
19:10 다윗의 피신
20:36 요나단의 화살 신호
21:6 욥 땅으로 피신한 다윗
22:1 아둘람 굴로 피신한 다윗
23:17 십황무지로 피신 (요나단과 마지막 장면)
24:3 사울을 살려준 다윗
25:33 지혜로운 여인 아비가일, 사무엘의 죽음
26:11 사울을 살려준 다윗
27:1 불레셋으로 망명 (시글락을 다스림)
28:15 사울왕이 사무엘 영을 불러냄
29:4 다윗을 불신임하는 불레셋
30:1 아말렉에게 약탈당하는 시글락
31:4 사울왕의 자살
사무엘 하
사무엘하 (24장)
(1) 저자 : 미상 (사무엘로 본다)
(2) 기록 연대 : B.C 930년 이후
(3) 기록 목적 :
* 사울 왕가의 몰락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을 떠난 자의 비참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 다윗 왕국의 정착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의 은총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이스라엘과 이방 나라 간의 전쟁을 보여줌으로써 오늘 날의 교회가 사단과 투쟁해야 하는 교훈.
* 인간은 방심할 때 죄를 짓게 되며 그 결과는 큰 불행을 보여줌.
(4) 줄거리 :
* 다윗왕의 역사에 대하여 적고 있는데, 처음에는 남쪽의 유다왕, 나중에 북쪽의 통일왕국의 왕.
* 그리고 다윗왕에 관한 여러 가지 일화를 수록해 놓았다
* 이 책은 같은 시대 역사의 자료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 다윗이 인구조사로 백성들의 힘을 과시하자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진노하사 다윗에게
3가지 재앙 중에서 선택하라 하시니 다윗이 온역을 선택함
다윗이 지금까지 승승장구 하다가 11장의 범죄로 내리막길이다
열왕기상 11장에서는 아들 솔로몬이 범죄 하여 내리막길이다
1~5장 통일과정
6~11 다윗의 전승기
12~15 아들로 인한 환란
16~20 다윗의 아들 배신
24: 다윗의 인구조사
1:17 사울의 죽음에 대한 다윗의 슬픔
2:10 이스보셋과 요압의 대결, 다윗의 즉위식
3:12 이스보셋의 군대생활, 아브넬의 망명
4:8 암살당한 이스보셋 (다윗의 슬픔)
5:4 다윗의 즉위식 (통일왕국)
6:16 춤추는 다윗 (법궤가 다윗성으로 옮겨질때
7:16 다윗의 성전건축 계획
8:16 다윗의 통치조직 (요압, 사돌, 아비아달)
9:13 다윗이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선대
10:4 다윗의 신하들이 암몬에게 수치를 당함
11:4 다윗과 밧세바
12:10 다윗을 책망한 나단 선지자
13:11 암논이 누이 다발을 강간함
14:21 도망쳤던 압살롬의 귀환 (2년 만에 재회)
15:14 압살롬의 반역으로 피신하는 다윗
16:15 압살롬이 예루살렘 점령
17:16 후새의 모략으로 다윗이 요단을 건너 피신
18:10 압살롬이 나무에 걸리자 요압이 죽임
19:1 다윗의 슬픔 (압살롬의 죽음으로)
20:1 다윗을 대항한 세바
21:15 불레셋을 물리친 4명의 용사
22:2 윗의 찬양시
23:8 다윗의 용사들
24:10 인구조사로 온역 재앙
열왕기 상
열왕기(상,하)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민족에게 국가의 흥망성쇠가 외부적인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언약의 순종과 불순종의 내부적인 요인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열왕기상 (22장)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이 주장)
(2) 기록 연대 : B.C 561-537년 경
(3) 기록 목적 :
* 국가와 왕과 백성의 배후에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 계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 하나님에 대한 순종 여부가 국가와 흥망성쇠와 관계됨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다윗의 죽음으로부터 예루살렘이 멸망하기까지의 400년간의 이스라엘 역사를 다루고 있다.
* 솔로몬이 부왕 다윗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이 된 것,
* 역사성이 높은 자료가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 예컨대 엘리야, 엘리사, 이사야의 이야기도 있다.
1:39 솔로몬의 즉위
2:10 다윗의 죽음
3:24 솔로몬의 지혜
4:7 솔로몬의 12장관과 여러 각료들
5:9 성전건축 준비
6:38 성전건축 착공 (내부, 외부공사 완비)
7:1 솔로몬 궁전 착공
8:64 성전봉헌식, 솔로몬의 기도
9:2 하나님의 계시와 언약
10:3 스바 여왕의 방문
11:1 솔로몬의 타락 (우상숭배)
12:20 남북왕조로 분열된 이스라엘
13:5 여로보암이 벧엘단에 분향할 때 단이 갈라짐
14:30 여로보암과 르호보암의 대결
15:1 남 유다 3대왕 ,북이스라엘 두 왕
16:1 엘라, 시므리, 오므리 (아합이 이스라엘 통치)
17:6 엘리야와 까마귀
18:38 갈멜산상의 결투
19:4 실의에 빠진 엘리야
20:3 아람과 라합과의 관계
21:15 포도원 주인인 나발을 죽임
22:1 아합의 죽임
열왕기 하
열왕기하 (25장)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이 주장)
(2) 기록 연대 : B.C 561-537년 경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과 유다의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그 배후에 하나님이 계심을 알리기 위하여.
* 이스라엘과 유다의 타락상을 보여줌으로써 왕국의 멸망이 그들 스스로의 범죄에 기인.
* 인간 왕국의 유한성을 깨닫고 메시야 왕국을 바라보도록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BC 722년 북 왕국이 앗수르에 패배하고 사마리아가 함락까지 이야기.
* 이 기간에 엘리야의 후계자인 엘리사가 하나님의 사자로서 일어섰다.
* 두 사람의 위대한 왕 히스기야와 요시야의 치적이 기록되어 있다.
* 왕이 하나님에 대하여 충실할 때는 나라가 번영하고, 이방신을 믿을 때는 쇠약해진다는 것이다.
1:2 아하시야의 병
2:11 엘리야의 승천
3:15 엘리야의 감동
4:4 과부에게 기름의 이적을 행한 엘리사
5:10 나아만의 문둥병을 고친 엘리사
6:6 벤하닷의 사마리아성 포위
7:6 하나님의 군대소리로 도망친 벤하닷
8:25 요람의 부상과 아하시야의 부상
9:27 예후의 반역과 이세벨의 죽음
10:7 예후의 압력으로 아합의 아들 70명 살해
11:12 아달랴의 반역~제사장 여호야다의 혁명
12:14 요아스의 성전수리
13:21 엘리사의 죽음과 뼈의 회생
14:8 아먀사가 요아스에게 선전포고
15:5 아사랴왕의 문둥병
16:5 아하스와 베가의 전쟁
17:6 북이스라엘 멸망
18:13 히스기야왕 때 앗수르의 산헤립 침공
19:7 이사야 예언 성취
20:11 히스기야 목숨 연장
21:2 므낫세 아몬의 우상숭배
22:8 요시야왕 율법책 발견
23:4 요시야왕 종교개혁
24:1 느브갓네살 1, 2차 침입
25:7 느브갓네살 3차 침입
역대 상
역대기(상,하)
유다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에서 드러난 은총과 영광을 보여주며, 선한 왕들을 강조함으로 유다 왕국의 영적, 물질적 축복의 근간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속에 있음을 보여준다.
역대상 (29장)
(1) 저자 :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5세기 중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과거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회복하기 위하여.
* 하나님이 주신 언약의 성취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언약 백성의 영원성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 책의 시간적 범위는 <창세기>로부터 <열왕기>까지로서, 상당 부분을 인용하여 재 서술.
* 첫째 비참한 상태에 놓여 있을지라도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돌보시는 약속을 지키신다는 것.
* 최초의 인간 아담부터 다윗까지의 계보(1-9장), 역사성이 높은 자료로 포함되어 있다.
1:1 아담, 아브라함, 야곱, 유다순으로
2:1 야곱에서 다윗에게 이르는 족보
3:1 다윗의 자손 ~ 솔로몬 ~ 시드기야
4:1 유다 ~ 시므온의 자손
5:1 루우벤, 갓지파
6:1 대제사장계보, 레위계파 계보
7:20 에브라임과 그 밖의 자손
8:1 베냐민, 사울, 요나단
9:2 바벨론 포로 귀환자들의 명단
10:4 사울의 죽음
11:3 다윗의 즉위 (2차 즉위식)
12:23 다윗의 용사들
13:7 법궤운반과 웃사의 죽음
14:1 다윗성 건축
15:29 미갈의 없신여김
16:1 법궤안치와 다윗의 감사시
17:1 성전건촉 계획 (하나님께서 허락치 않으심)
18:1 다윗의 정복전쟁
19:4 하눈에게 수염이 잘린 다윗의 신하
20:5 요압의 암몬전쟁 승리와 불레셋 정복 용사들
21:14 인구조사와 온역
22:2 성전건축 준비
23:1 솔로몬을 왕세자로 책봉
24:7 제사장 24반열
25:9 찬양대 24반열
26:4 성전 문지기(안내인의 직무)
27:32 다윗왕의 모사와 12행정과
28:11 솔로몬에게 인계된 성전양식
29:22 솔로몬왕 등극
역대 하
역대하 (36장)
(1) 저자 :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450년경
(3) 기록 목적 :
* 주로 유다 왕들의 통치를 기록함으로써 남 왕국 유다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 성전 건축과 제사제도에 대한 언급을 통하여 하나님이 예배 받으실 분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솔로몬의 치세와 성전의 건설(1-9장), 여로보암 주도 아래 북의 부족이 반란을 일으킨 후
BC 587년의 예루살렘 멸망까지 남의 유다 왕국 왕들의 역사(10-36장)를 다루고 있다.
※ 열왕기 상, 하 요약함
1:6 솔로몬의 일천번제
2:8 성전건축 준비
3:2 성전건축 착공
4:1 후람의 성전기구 제작
5:7 성전에 안치된 법궤
6:12 솔로몬의 봉헌기도
7:1 하나님의 불의 응답
8:1 솔로몬의 궁궐건축
9:3 스바여왕의 방문
10:16 남북왕국 분열
11:13 여로보암, 르호보암의 통치(나쁜왕)
12:9 애굽왕 시삭의 침입과 약탈
13:3 아비야의 통치와 이스라엘 격퇴
14:2 아사의 통치(좋은 왕) 1차 종교개혁
15:16 아사의 2차 종교개혁
16:12 발병이 났을때 의원에게만 구한 아사
17:1 여호사밧의 통치(좋은 왕)
18:1 여호사밧의 연흔정책
19:3 여호사밧의 우상파괴
20:3 여호사밧의 금식명령
21:1 창자가 빠져나와 죽은 여호람
22:10 아하시야의 통치와 아달랴의 폭정
23:1 제사장 여호야다의 개혁과 요아스왕 즉위
24:1 요아스의 통치와 성전수리
25:3 아마샤의 성정
26:19 문둥병자가 된 웃시야
27:3 요담의 통치
28:2 아하스의 우상숭배
29:1 히스기야의 제사 회복
30:13 히스기야의 유월절 행사
31:1 히스기야의 종교 개혘
32:1 산혜립의 침입 (히스기야 왕 때)
33:11 므낫세 바벨론 포로와 아몬의 통치
34:14 요시야의 율법 책 발견
35:1 요시야 유월절 행사
36:1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는 바벨론으로 끌려감 (유다멸망)
에스라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통해 주신 포로 귀환에 관한 이 약속이 어떻게 성취되어 가는가를 보여 주며, 이스라엘을 향한 영원한 언약을 완성하시기 위해 포로들을 귀환하게 하여 주신 것이다.
에스라 (10장)
(1) 저자 : 에스라 (가장 유력하다)
(2) 기록 연대 : B.C 444년 이후
(3) 기록 목적 :
* 바벨론 포로귀환 이후에 팔레스타인의 유다인 사회에 있었던 성전 건축 역사를 기록.
* 바벨론 포로귀환과 성전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 포로 시대의 제사장 율법사. 많은 유대인 포로를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방인과 결혼이 용인되어, 제사장을 포함한 유대인의 결혼을 보고 충격.
*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쳤다.
* 사람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에스라가 낭독한 율법을 비준하고, 언약에 인을 쳤다.
1~3장 성전건축 명령받다
4~6장 1차 귀환자와 성전건축
7~10장 2차 귀환자와 에스라
1:2 제 1차 귀환
2:1 제 1차 명단과 숫자조사 42360몋
3:12 성전지대를 놓다
4:1 사마리아인들 성전건축 반대
5:1 성전건축 재개
6:1 성전봉헌식과 유월절
7:12 제 2차 귀환
8:1 제 2차 귀환자 명단과 숫자조사 1773명
9:5 에스라의 회개기도
10:1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기도
느혜미야
하나님의 도성인 예루살렘의 재건과 언약 백성의 회복과 개혁을 보여 주며, 이스라엘의 일시적 회복은 장차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질 완전한 구원을 가르쳐 주며 소망케 한다.
느헤미야 (13장)
(1) 저자 : 느헤미야 (또는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420년 경
(3) 기록 목적 :
* 1차 포로귀환의 과정과 성벽재건 역사의 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이에 대한 복종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하가랴의 아들로 유다총독(느 1:1; 8:9).
* 아닥사스다 왕이 살던 수산 궁에 있으면서, 백성이 고통 받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예루살렘의 재건과 부흥을 위해 일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왕께 구하여 허락을 얻고, 유다 총독에 임명.
* 에스라와 협력하여 율법을 갱신하고 유대교를 새롭게 재확립.
1~7장 3차 귀환자와 성벽재건
8~10 에스라의 율법 강론
11~13 성벽 봉헌식
1:3 느혜미야의 울음
2:11 느혜미야의 귀국
3:1 성전재건 진행
4:3 성전재건 방해
5:2 성전재건 시 백성들의 불만
6:15 성벽완공
7:5 제 1차 귀환자 명단과 숫자 파악
8:2 에스라의 율법낭독
9:1 이스라엘 백성의 회개
10:1 율법대로 살기로 작정된 서명
11:1 예루살렘 거민의 재정착
12:27 새 성벽 봉헌식
13:3 백성들의 정화와 부흥운동, 이방인과 통혼금지
에스더
에스더는 어떻게 하나님의 섭리가 온 땅에 다스리는지, 또한 이방나라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은 그의 손길 아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에스더 (10장)
(1) 저자 : 미상 (모르드개?)
(2) 기록 연대 : B.C 436-435년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하나님께서 온 세계를 다스리시는 역사의 주체가 되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 하나님을 믿으며 바른 길을 걷는 자가 결국 승리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하지 않고 그 지방에 떨어져 있던 베냐민 족속 아비하일의 딸,
* 고아가 되자 모르드개가 딸같이 양육, 바사왕 아하수에로가 폐위된 와스디 대신에 왕비로 세움.
* 모르드개가 재상 하만에게 경례하기를 거부하자, 분노한 하만은 유대인을 박해해도 좋다는 명령.
* 그녀는 목숨을 걸고 왕의 면전에 나아가 이 명령의 취소를 간청하였다.
* 마침내 왕은 하만의 간계에 진노하여 유대인들로 하여금 그 원수들을 멸하도록 윤허하였다.
1~3장 왕후가 된 배경
4~10 하만의 계략으로 부터 벗어나는 과정
1:13 아하수에로 왕의 왕후 폐위
2:7 왕후로 간택된 에스더
3:6 하만의 이스라엘 학살음모
4:16 죽으면 죽으리라 각오하는 에스더 왕후
5:5 아하수에로 왕과 하만을 식사초대(1차)
6:1 존귀케 된 모르드개
7:2 식사초대(2차) 하만이 나무에 달림
8:9 유대인들에게 주어진 자위권
9:13 하만의 열아들 죽음, 부림절 유래
10:2 모르드개의 존귀
욥
시가서 , 문학서 5권
의인이 겪는 고난의 참된 의미를 나타내어 주며, 하나님의 주권 사상에 의거한 인간 실존의 이해를 시도하고 있다.
시가서, 문학서 5권
욥기 (42장)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헤만, 욥 등으로 추정)
(2) 기록 연대 : 미상-B.C 2000년경부터 1400년, 1000년, 700년, 500년, 200년까지 추정
(3) 기록 목적 :
* 고통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아니라 섭리의 방편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하여.
* 고통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찬양하는 자세의 가치를 밝히기 위하여.
* 이 세상의 역사와 인간의 생사화복이 하나님의 주관에 따라 움직임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잠언] [전도서] 와 더불어 지혜문학의 후기에 속하나, 정확한 성립 연대는 알 수 없다.
* 첫머리와 끝머리는 산문이지만, 대부분은 시로 되어 있다.
* 당대의 의인이었던 욥은 어느 날 갑자기 자녀들과 재산 및 건강을 모두 잃는다(욥1-2장).
* 욥은 자신의 모습을 인정, 하나님은 자신이 생각하던 것보다 더 위대한 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 그리고 하나님은 욥에게 건강과 재산을 넉넉히 되찾게 함으로써 번영의 축복을 내려주신 것이다
1:12 욥을 시험하기 위해 허락받은 사단
2:9 아내의 조롱, 세친구의 방문
3:1 생일을 저주하는 욥
4:7 욥을 책망하는 엘리바스
5:6 계속되는 엘리바스의 책망
6:22 엘리바스의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7:16 계속되는 욥의 답변
8:6 빌닷의 첫 번째 책망
9:1 빌닷의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10:2 계속되는 욥의 답변
11:1 소발의 첫 번째 책망
12:2 소발의 첫 번째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13:5 욥의 답변 계속
14:13 욥의 답변
15:5 엘리바스의 두 번째 책망
16:4 엘리바스의 두 번째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17:2 엘리바스의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종결
18:19 빌닷의 두 번째 책망
19:2 빌닷의 두 번째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20:27 소발의 두 번째 책망
21:34 소발의 두 번째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22:6 엘리바스의 세 번째 책망
23:10 엘리바스의 세 번째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24:2 욥의 답변 계속
25:5 빌닷의 세 번째 책망
26:2 빌닷의 세 번째 책망에 대한 욥의 답변
27:5 세 친구에 대한 욥의 마지막 답변
28:28 욥의 마지막 답변 계속
29:13 욥의 마지막 답변 계속
30:9 욥의 마지막 답변 계속
31:29 욥이 결백을 주장
32:4 엘리후의 등장과 2의 변론의 근거 제시
33:12 엘리후의 1차 변론
34:36 엘리후의 2차 변론
35:2 엘리후의 3차 변론
36:17 엘리후의 4차 변론
37:23 엘리후의 변론 종결
38:41 하나님의 현현과 욥에게 말씀하심
39:1 계속되는 하나님의 말씀
40:15 욥을 꾸짖는 하나님의 말씀
41:1 악어 사냥을 통한 인간한계에 대한 교훈
42:1 욥의 화해, 중보기도, 갑절의 축복
시편
시편은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 경배이며, 이스라엘 역사에 나타난 이스라엘 민족의 믿음에 대한 살아 있는 증언이다.
시편 (150장)
(1) 저자 : 다윗 73, 아삽 12, 고라자손 10, 솔로몬 2, 모세 1, 헤만 1, 에단 1, (100편)
나머지 50편 가운데서도 다윗의 저작이 많을 것으로 추정
(2) 기록 연대 : B.C 1500-500년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개인의 내적인 기쁨이나 슬픔을 찬양, 또는 고백하기 위하여.
* 일상생활이나 종교행위에 있어 교훈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시편은 온갖 종류의 인간의 감정이나 경험을 노래함으로 누구나 즐겨 읊도록 되어 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깊은 신앙을 나타내고 있다.
* 이 책은 제 5권으로 구성되었는데,
제 1권은 1-41편,
제 2권은 42-72편,
제 3권은 73-89편, b
제 4권은 90-106편,
제 5권은 107-150편.
다윗은 시인이 되려고 시를 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고백하려고 시를 썼다
다윗은 시간만 있으면 하나님과의 교감으로 행복의 산출로 기쁨과 즐거움의 인생의 삶의 주인공이다.
신앙적이면서도 감성이 풍부한 것은 정한 마음과 정직한 영으로 구원에 즐거움과 구령의 열정을 시에 담아 표현 했더니 세계인의 심금을 세세에 울린다.
1:1 복 있는 사람은
2:9 주께서 저들을 철장으로 깨뜨리니 나이다.
3:1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4:8 평안히 눕게 하시는 자는 여호와시니이다.
5:12 여호와는 방패로 의인을 호위하시나이다.
6:6 내가 밤마다 침상의 요를 적시나이다.
7:12 사람이 회개치 아니하면 칼을 갈으시니이다.
8:1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우신지요.
9:8 공의로 세상을 심판하심이여
10:4 악인은 교만한 얼굴로 하나님이 없다고 한다.
11:4 여호와의 보좌는 하늘에 있음이여~
12:3 여호와께서 아첨하는 입술을 끊으심이라
13:6 내가 여호와를 찬송 하리이다.
14:1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하나님이 없다함
15:1 주의 장말에 유할 자 누구오니이까?
16:4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 괴로움이 더함
17:12 원수들은 사자같이 움킨 것을 찢나이다.
18:1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해요
19:9 여호와의 규례는 송이 꿀보다 더 달도다
20:6 주께서 오른손으로 구원하시리이다.
21:3 정금면류관을 다윗에게 씌우셨나이다.
22:1 내 하나님이여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23:1 여호와는 나의목자시니 내게 부족함 없나이다.
24:3 여호와의 산에 오른 자 누군고~
25:4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26:12 내발이 평탄하데 섰사오니 여호와를 송축~
27:1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구원이시니이다.
28:1 나의 반석이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합니다.~
29:4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30:4 주의 성도들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31:3 주는 나의 반석과 산성이시니 인도하소서.
32:7 주는 나의 은신처이시오니 환란에서 보증~
33:2 열줄 비파로 찬양할지어다.
34:20 모든 뼈를 하나님이 보호하도다.
35:11 불의한 증인이 나를 힐문할 때 나를 도우심.
36:11 교만한자의 발이 미치지 못하게 하소서
37:32 악인이 의인을 살해할 때 징계하심이라
38:4 죄의 무거운 짐을 감당할 수 없나이다.
39:8 사슴이 시냇물 찾기에 갈급함 같이~
40:2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 하리이다.
41:9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발꿈치를 들었나니.
42:1 사슴이 시냇물 찾기에 갈급함 같이
43:4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 하리이다.
44:24 어찌하여 주의 얼굴을 가리우시나이까?
45:3 칼을 허리에 차신 그리스도
46:9 창을 끊으며 수레를 불 살으시나이다.
47:1 손바닥을 치며 찬양할지어다.
48:2 터가 높고 아름다운 시온산
49:17 죽는 자는 빈손
50:17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51:7 우술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52:1 강포한자여 네가 어찌하여 악한계획을...
53:1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하나님 없다함
54:1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 하소서
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56:8 나의 눈물을 주의 병에 담으소서
57:1 재앙이 지나가기 전에 주의 날개아래 피하사
58:8 악인은 소멸하여가는 달팽이 같게 하소서
59:1 내 원수에게서 나를 건지소서
60:11 대적을 치게 하소서
61:3 주는 나의 피난처요 망대이심이니이다
62:2 주는 나의 반석, 구원이시요, 산성이시다
63:9 악인은 사랑의 밥이 되리라
64:1 나의 생명을 보호하소서
65:10 하나님의 일반은총 (자연섭리)
66:4 온 땅이여 주를 찬양하라
67:3 모든 민족들로 주를 찬양케 하소서
68:17 하나님의 병기가 천천이요 만만이라
69:28 악인을 생명책에서 도말하소서
70:1 하나님이여 나를 건지소서
71:22 비파로 주를 찬양하리라
72:2 하나님의 공의
73:12 악인의 형통에 대한 회의
74:16 낮은 주의 낮이요, 밤도 주의 것이니이다.
75:3 땅의 기둥을 세우실 하나님
76:3 전쟁을 깨치시니이다.
77:18 회리바람 중에 주의 우뢰가 있음이여
78:15 반석을 쪼개시고 물을 마시게 하셨도다.
79:3 그들의 피는 예루살렘 사면에 흘렸도다.
80:3 주의 얼굴빛을 비추사 구원 얻게 하소서.
81:9 이방신에 절하지 말지어다
82:4 가난한자를 건질지어다
83:14 살림을 살으는 불과 같은 삼판을...
84:3 참새도 제집을 얻나이다
85:12 우리 땅이 그 산물을 내리이다
86:1 나는 곤고하고 궁핍하니 응답하소서
87:6 민족들을 등록하실 때 그 수를 세시니다
88:1 주를 향하여 두 손을 들었나이다
89:14 의의공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90:10, 우리의 년 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
91:12, 그 손으로 나를 붙들어 돌에 부딫치지 않게
92:15 여호와는 나의 바위시라
93:4 여호와의 능력도 큰 파도보다 위대하심
94:22 하나님은 나의 피할 반석이시라
95:1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부르라
96:1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97:1 땅은 즐거워하며 섬은 기뻐할 지어다
98:5 수금으로 여호와를 찬양하라
99:3 주의 크고 두려운 이름으로 찬양하라
100:1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부를지어다
101:1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식의 근본이라
102:9 재를 양식 같이 먹나이다
103:15 인생은 풀과 같다
104:15,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를 주심
105:30 개구리 재양 회고
106:20 금송아지 재양 회고
107:16 저가 놋문(바벨론)을 깨뜨리시나이다
108:2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109:24 다윗의 금식
110:4 멜기세덱 반차의 영원한 제사장
111:10 여호와를 경회함이 지식의 근본이라
112:1 계명을 즐거워 하는 자 복이 있도다
113:1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라
114:4 신들은 어린양 같이 뛰었도다
115:4 우상은 사람의 수공물이다
116:15 성도의 죽음은 여호와께서 귀중이 하심
117:2 우리에게 향하신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118:22 건축자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119:1 여호와의 법(계명, 율례, 규례)
120:1 환란 중에 부르짖었더니 응답하셨도다.
121:4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 아니하심
122:6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
123:1 내가 눈을 들어 주를 향하나이다
124:8 우리의 도움은 여호와
125:3 악인의 권세가 의인의 집에 미치지 못한다.
126:6 기쁨으로 단을 거두리로다.
127:2 사랑하는 자는 잠을 주시는 도다.
128:2 네 손이 수고한데로 먹을 것이라.
129:4 악인의 줄을 끊으셨도다.
130:6 내 영혼이 파수꾼이 아침 기다림보다 더함
131:1, 여호와여 내 마음이 교만치 않기를 힘씁니다.
132:8 평안한 곳으로 들어가게 하소서
133:1 형제의 연합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134:2 성소를 향하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135:3 여호와를 찬양하라
136:1 그 인자하심이 영원하리로다
137:1 바벨론 포로의 슬픔
138:7 구원의 하나님
139:3 나의 길과 눕는 것을 감찰 하나이다
140:5 교만한자가 나를 해하려고 올무를 놓음
141:10 악인은 자기 그물에 걸리게 하소서
142:4 나는 피난처도 없나이다.
143:2 주의 목전에는 의로운 인생이 없나이다
144:2 여호와는 나의 인자시오, 요새, 산성이시다
145:16, 손을 펴사 모든 생물의 소원을 만족케 하심
146:1 할렐루야 내 영혼아 여호와를 찬양하라
147:7 수금으로 찬양할지어다.
148:3 해와 달아 찬양하며 광명한 별들아 찬양...
149:1 새 노래로 야호와께 찬양하라
150:3 나팔소리로 찬양할지어다.
잠언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며,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는 것을 보여 주며, 참된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라는 진리를 전한다.
잠언 (31장)
(1) 저자 : 솔로몬 외
(2) 기록 연대 : B.C 950-700년경 (B.C 715-686년 히스기야 왕 때에 최종 편집)
(3) 기록 목적 :
* 지식의 근본인 하나님을 깨닫고 경외하는 지혜를 주기 위하여.(1:27)
* 솔로몬의 아들인 르호보암을 훈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전체적으로 사람들에게 지혜를 얻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여호와에 대한 믿음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사상을 바탕으로 단순한 인생교훈을 초월하고 있다.
1~9장 젊은이에게 주는 솔로몬의 열다섯 교훈
10~22 솔로몬의 여러 주제로 376개 교훈
23~24 서른여섯개의 잠언
25~29 히스기야 신하가 편집한 잠언
30~ 아굴의 잠언(부하게도 가난하게도)마옵소서
31~ 현숙한 여인의 모습
1: 7 여호와를 경회 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
2: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라
3:18 지혜는 생명나무라
4:1 아비의 훈계를 들으라
5:18 아내를 즐거워하라
6:6 개미에게서 부지런함을 배우라
7:25 음녀의 길로 치우치지 말라
8:1 지혜가 너를 부른다
9:9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10: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성이다
11:1 여호와께서 속이는 저울을 미워하신다.
12:22 여호와께서 거짓 입술을 미워하신다.
13:25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은 주리리이다.
14:1 지혜로운 여인은 그 집을 세우리이다.
15:17 채소를 먹더라도 사랑하면 족하리이다.
16: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넘어짐의 앞잡이
17:1 마른 떡의 한 조각이 육선이 가득하고...
18:24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가까우니라
19:4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하면..
20:1 포도주는 거만케 하느니라
21:19 성내는 여자와 한집에 사는 것보다...
22:26 빛에 보증을 서지 말라
23:13 채찍으로 아이를 훈계하라
24:33 좀 더 자자 좀 더 눕자 좀 더 졸자하면 궁핍이..
25:16 꿀을 만나면 적당히 먹어라
26:11 미련한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행하니라
27:9 친구의 충성된 권고는 아름다우니라
28:23 경책하는 자가 아첨하는 자보다 사랑받는다.
29:15 채찍과 꾸지람은 지혜를 주느니라
30:8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소서
31:10 현숙한 여인의 값은 진주보다 더하니라
전도서
현세의 영광이나 축복은 허무이다. 허무한 인생을 슬기롭게 살아가는 길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것임을 보여 준다
전도서 (12장)
(1) 저자 : 솔로몬
(2) 기록 연대 : B.C 935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을 떠난 인생의 허무함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하나님을 기억하고 경외하는 것이 인간의 본분임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 책은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로 시작,
* 전도자는 획일적이고 관습적인 지혜를 부정하고, 인간의 현실 한계와 부정적인 면을 직시,
* 하나님 없는 인생은 목적과 의미가 없고, 하나님의 은사로 여기고 받아들일 것을 가르치고 있다.
1:2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2:3 쾌락을 얻는 사람도 헛되도다
3:1 범사에 때가 있고 기한이 있도다
4:7 해 아래서 헛된 것을 보았도다
5:15 아무것도 손에 가지고 가지 못하리라
6:7 식욕(욕망)은 차지 아니하리라
7:2 초상집이 잔치 집 보다 배울 것이 많도다
8:10 악행 자 선행자 모두 죽으니 헛되도다
9:4 산 개가 죽은 사자보다 나으니라
10:8 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에 빠져 죽으리라
11:9 청년의 때를 주안에서 뜻있게 보내리라
12:2 늙기 전에 창조자를 기억하라
아가서
건전한 남녀간(솔로몬과 술람미)의 사랑의 기쁨을 보여 줌으로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와 교회의 사랑을 형상화하고 있다.
아가 (8장)
(1) 저자 : 솔로몬
(2) 기록 연대 : B.C 970-960년경
(3) 기록 목적 :
* 참되고 순결한 남녀 간의 사랑을 찬양하기 위하여
*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된 성도의 참사랑이 아름다움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솔로몬이 술람미 처녀를 향한 연애 시로 아가가 모든 성서중에서 가장 신성하다고 한 주장.
* 솔로몬이 시골 처녀인 술람미를 예루살렘의 자신의 궁전으로 데려가는 한 편의 드라마.
* 상징적 해석법으로 솔로몬을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술람미 여자를 교회의 상징으로 보았다.
신랑의 노래 (솔로몬)= 예수님의 비유
너 동산에 거한자여 동무들이 네 소리에 귀를 기울이여 나로 듣게 하려므나.
신부의 노래 (술람미 = 교회)
나의 사랑하는 자야 너는 빨리 달리라
향기로운 산들에서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여라
역사서는 듣기만 하여도 이해가 되지만 시가서나 예언서는 쉽지 않다
1:6 님을 향한 여인의 부끄러움(사랑의 시작)
2:10 결혼 약속 (솔로몬의 말)
3:9 결혼
4:3 신부에 대한 신랑의 노래 (솔로몬의 말)
5:3 사랑의 갈등(신부의 말 )
6:3 사랑의 회복 찬사
7:1 춤추는 신부(6:14) 예루살렘 여인들의...
8:13 신랑, 신부 사랑의 교창(언약의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