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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대학교(계절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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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하계:남양양평일산:아동복지론(김동진) 아동복지론-수업(2022.07.16)
김동진[교수] 추천 0 조회 138 22.07.13 16:42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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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2.07.13 20:18

    첫댓글 아동복지론을 통해 아동발달이론을 한번더 공부하고 아동의 발달에 이론에 대해 쟁점과 발달특성에 대해 요약정리가 되었다.
    외국의 산업화 이전의 아동복지를 알아보며, 아동의 인권 보호조차 되지 않는 시기가 안타까운 시절을 말해주었고,
    이후 아동보편적복지를 통해 아동복지가 안정되는 시기가 되었다.
    우리나라 또한 근대적 성격의 아동복지사업시작으로 어린이날 지정이후 보편적 도입 2013년 이후
    전계층 양육수당 지원 2019년 9월 7세 미만으로 확대되었다.
    짧은기간 많은 발전으로 인해 아동복지가 진행되었다.
    아동대상 사회복지 실천과정으로는 초기접수-사회조사-사정 및 계획-개입 종결 로 나눌수 있으며,
    아동대상 집단상담의 실천과정으로는 준비단계-초기단계-갈등단계-문제해결단계-종결 단계로 볼 수 있다.
    아동을 대상으로한 다양한 집단에 대해 조금 더 연구해보며 생각해 보게 되었다.

  • 22.07.14 12:31

    아동발달의 다양한 영역에서 연령별 아동발달에 포괄적 기준을 알고 문제행동이나 증상을 포착하기 위해 특성을 알아야 한다.
    정신분석학적으로 프로이드는 인간은 타고난 성본능과 공격본능에 따라 움직이며 통제된다고 말하고 있으며 성격의 구성요소로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타난다고 하였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기반을 두지만 이론은 전 생애적으로 확장한 이론이다. 인지발달이론의 피아제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로 이루어 진다고 보았다.
    아동복지 변천과정은 산업화 이전과 이후로 나뉘어지며 산업화 이전으로는 아동을 소유물로 취급 1601년 영국의 구민법으로 빈곤 아동을 위해 의식주 어려움을 해결하고 직업 능력을 길러 자립하는 기반을 조성하였다.
    아동복지 실천과정이란 아동과 가족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원리와 가치가 적용되며 사회복지 개입시 초기 접수상담, 사회조사, 사정 및 계획, 개입, 종결로 이루어 진다.
    아동복지의 포괄적 서비스에서 벗어나 세분화되고 다양한 서비스 형태로 발전되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22.07.14 23:29

    세계적으로 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지 200여 년이 지나서야 아동의 권리에 대한 국제적인 협약이 만들어졌다. 그 이전까지 아동은 약자의 축에속해 주체적으로 자신의 권리를 누리지 못하였다. 1989년에 유엔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가 비준한 유엔아동권리협약에 한국이 비준한 지 올해로 30주년이 되었다.
    우리나라는 사회보장제도로서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복지 서비스를 실시하고있으며, 가족수당과 같은 사회수당제도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공공부조와 사회보험은 아동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아동이 속한 가족을 대상으로지원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직접적인 보호와 지원은 다양한 아동복지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22.07.15 18:14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을 살펴보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론, 왓슨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장피아제의 인지발달 중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요약하여 본다.

    -정신분석이론
    freud는 인간의 모든 행동,사고, 감정은 신체와 긴장 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본능과 공경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1)성격발달의 세가지 기본원칙
    ①정신적 결정론
    ②무의식의 중요성
    ③성적 에너지인 리비도

    (2)성격의 발달단계: 유아기~청소년기
    ①제1단계: 구강기(0~1세)-성격유형은 수동적,구강공격적유형
    ②제2단계:항문기(1~3세)-항문 보유적 유형,항문 공격적 성격
    ③제3단계:남근기(3~6세)-남자는 경솔,과장,야심등/여자는 유혹,난잡,경박의 성격유형
    ④제4단계:잠복기(6~13세)-리비도가 승화되어 지적관심,운동,우정,공부로 표출 초자아 강화
    ⑤제5단계:생식기(13~)-성적관심이 되살아나고 제2차 성징이 나타남

  • 22.07.16 08:13

    20세기 이후에 이루어진 아동복지서비스의 발전을 요약하면은 집단적 수용및보호에서 소규모의 수용보호로. 시설보호중시에서 재가보호와 지역사회의 보호강조로 포괄적인 서비스에서 분화된 다양한 서비스로 비전문적인 서비스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로 발전되고 있다. 국제 아동권리협약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아동권리 이행수준은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보완해야 하는 부분도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보편적 아동복지제도를 도입하여 진행하는데 그예로 아동수당을 들 수 있는데 아직도 요보호아동의 문제의 대응이 사후.잔여적 성격을 하고 있어서 국가가 아동의 삶과 성장을 책임지는 아동복지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며 아동의 생명과 발달에 관련된 사업에 있어서는 책임성과 공공성을 강화한다면 진정으로 행복한 아동의 삶을 보장하고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 22.07.16 15:44

    우리나라에서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전문적 접근이 현재에도 미흡한 상태이다. 미국에서 1984년에 설립된 보스턴 아동구호협회는 최초의 전문적 접근을 실시한 기관으로 보스턴 아동구호협회의 Charles Birtwell은 아동복지의 선구적인 역할을 하며 "아동에게 무엇이 최선의 방책인가?", "아동의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켜 줄 것인가?"의 문제에 귀착되어야 한다는 신념에서 위탁 가정 운동의 현대적 개념이 유래하고 있다. 이것은 "아동을 어디에 정착 시킬 것인가?"라는 전통적인 관심에서 벗어나 아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 위탁 대상 가정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 배치 후 아동과 위탁 가정에 대한 감독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러한 세가지 과정의 조화가 아동 기관 및 위탁 가정 간의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향상 시 킬 것이 믿었다. 1930년대 이후 사회 사업의 전문화로 아동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법에 있어 전문화를 촉진하였다. 아동의 욕구에 맞게 개발된 수용 시설, 소규모 집단 위탁 가정 보호 특수 장애 아동을 위한 수용 시설과 특별 위탁 가정 보호의 개발이 이루어 졌지만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이고 통합 적인 아동 복지 서비스를 실시한다면 아동의 행복한 삶이 보장될 것이다.

  • 22.07.16 17:09

    3장. 무한한 성장과 발달의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아동이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발달하며, 개인 본연의 능력을 발휘하고, 유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부모와 사회가 협력하여 기회와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참된 아동 복지의 실천이라 생각 하였다.
    4장. 우리나라의 오늘날 아동복지의 개념은 종전의 자선적인 접근과는 달리 사회발전에 호응하는 이념과 목적을 가진 것으로 전문적인 원칙과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아동복지사업이 수행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는 아직도 많은 개선점을 안고 있다.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활성화를 위하여 아동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아동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 지원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요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시설 및 프로그램, 위탁가정과 그룹홈의 개발이 필요하며, 정부의 재정적 지원과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전문적 서비스 실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장. 우리나라의 아동대상 사회복지 실천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아동 상담소의 부족 현상, 상담인력을 위한 재정적 지원, 학교 상담 사업의 활성화, 상담인력의 자격규정 및 관리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등이 개선되었으면 한다.

  • 22.07.24 23:55

    제4장 아동복지 실천과정중 상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중 상담에 진행되는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다.
    어린이집 현장에서 발견하게 되는 연령은 만3세때 문제행동이 제일 많이 나타난다.
    영아에서 유아기로 발달단게로 이어져야 하는데 유아가 되어서는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음에도 무조건 소리지르고 울며 물건을 던지는 행동까지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위험한 행동을 하고 상해를 입힐 수 있는 한 친구는 센타에 다니며 일주일에 한 번 치료를 받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센타에 다녀 오거나 주말을 지내고 오면 행동이 더 거칠어 진다.
    요일별로 문제행동을 살펴보면 주말 지낸 월요일에 자신이 가지고 놀던 놀잇감을 다른 친구가 만지기만 하여도 소리를 지르고 큰소리로 울거나 손에 잡히는 대로 물건을 집어던지는 행동을 한다. 그리고 화요일, 수요일은 문제행동이 나타나지 않다가 목요일에 센타를 다녀오고 나서 금요일에 또 이러한 행동을 한다.
    그래서 어머니에게 센타에서 어떠한 치료를 하고 무엇을 하는지 알아보려고 하였지만 잘 모른다고 한다.
    기관과 센터, 부모와 함께 문제행동을 공유하고 일관적인 치료가 필요할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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