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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원 | 중단원 | 학습 목표 | 작품 | 학습 활동 |
1. 문학의 본질 | 1. 문학의 미적 기능 | ▣문학이 정서적·미적으로 삶을 고양함을 이해한다. ▣ 문학의 미적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감상한다. | [현대시] 모란이 피기까지는(김영랑)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모란’에 대한 화자의 정서를 정리해 보자. 이를 바탕으로 화자에게 ‘모란’이란 어떤 의미인지 말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다양하게 살펴보자. (1) 이 작품의 어떤 요인들이 운율을 형성하고 있는지 말해 보자. (2) 화자가 다음과 같은 모순된 감정을 보인 이유를 이야기해 보고, 자신도 이와 같은 감정을 느껴 본 적이 있는지 떠올려 보자. (3) 이 작품의 형식이나 내용에서 아름다움이나 감동을 느낀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어디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친구들에게 말해 보자. [감상다지기] 3.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내용과 서술 방식 면에서 살펴보자. -은전 한 닢(피천득) |
2. 문학의 인식적·윤리적 기능 | ▣ 문학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함을 이해한다. ▣ 문학의 기능과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문학 활동을 하는 태도를 기른다. | [고전수필] 수오재기(정약용)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중심 내용을 기승전결의 구조에 따라 정리해 보자. 2. 이 작품에 담긴 작가의 깨달음을 파악하고, 이를 자신의 삶과 연관 지어 새롭게 인식해 보자. (1) 이 작품에 나타난 나의 두 가지 의미를 적어보자. (2) 이 작품에 제시된 ‘천하 만물’과 ‘나’의 특성을 근거로, 작가가 말한 이유를 생각해 보자. (3) 이 작품의 작가처럼 ‘나를 잘못 간직했다가 나를 잃은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나를 지킨다’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3. 자신의 삶에서 지침으로 삼고 싶은 좌우명을 정해서 휴대 전화 쪽지창에 메시지로 써보고, 그에 어울리는 사진도 함께 올려 보자. | |
[현대시] 산속에서(나희덕)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시상 전개에 따른 화자의 경험과 그 경험에서 얻은 깨달음에 대해 알아보자. 2. 이 작품에 담긴 주제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삶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자. (1) 다음 밑줄 친 시구의 의미를 비교해 보고, 이를 통해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삶의 자세를 적어 보자. (2) 이 작품의 ‘나그네’와 같은 사람을 만났을 때, 자신은 그 사람에게 어떤 존재가 되고 싶은지 이야기해 보자. [감상 다지기] 3. 자신이 감상했던 문학 작품 중에서 한 편을 정하여 다른 사람에게 소개해 보자 (1) 자신에게 가르침이나 깨달음을 준 작품과 즐거움이나 감동을 준 작품을 각각 한 편씩 뽑아 보고 그 이유를 말해 보자. (2) (1)에서 뽑은 작품 중 하나를 골라 다음 형식에 따라 소개해 보자. | |||
창의융합활동[문학+음악] 나를 소개하는 노래 부르기 | 1. 이름, 성격, 취미, 외모 등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고 싶은 자신만의 특징을 떠올려 보자. 2. 1에서 정리한 자신의 특징을 함축할 수 있는 단어 하나를 골라 보고, 그것을 고른 이유를 적어 보자. 3. 자신을 소개하는 노래로 쓸 곡을 선정하고, 2에서 떠올린 단어를 이용하여 자신을 인상 깊게 소개하는 가사를 써 보자. 4. 모둠별로 각자 만든 노래를 부르며 자신을 소개해 보고, 친구들이 부른 노래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말해 보자. | |||
2. 문학의 수용과 생산 | 문학 작품의 내용과 형식 | ▣ 문학 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한다. ▣ 내용과 형식의 긴밀한 연관성을 고려하여 문학 작품을 감상한다. | [현대시] 가는길(김소월)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각 연의 중심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이 작품의 형식이 작품의 내용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 알아보자. (1) 화자가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하여 시어 ‘까마귀’와 ‘강물’이 작품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생각해 보자. (2) (가)는 1연이고 (나)는 4연의 일부이다. (가)와 (나)의 시행 배열을 다음에 따라 정리해 보고, 이러한 시행 배열이 주제 전달에 미치는 효과를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3. 다음 작품의 형식적 특성과 주제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작품의 내용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창의적으로 수용해 보자. -슬픔이 기쁨에게(정호승) (1) 시인이 ‘슬픔’을 화자로 하여 ‘기쁨’에게 말하는 형식을 사용한 의도를 작품의 주제와 관련하여 말해 보자. (2) 이 작품의 ‘슬픔’이 현재의 자신에게 말을 건넨다면 어떤 이야기를 할지 상상하며 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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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성석제)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등장인물들의 성격과 등장인물 간의 관계를 정리해 보자. 2. 이 작품에 사용된 구성과 시점을 바탕으로 내용과 형식의 관계를 살펴보자. (1) 다음은 이 작품의 시작 부분이다. 주인공인 ‘황만근’의 실종으로 작품을 시작하는 구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사용한 시점을 파악하고, 해당 시점을 사용한 이유와 주제와 관련하여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3. 다음 작품과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의 형식적 특징을 비교해 보고, 이와 같은 형식이 대상을 형상화하는 데 어떤 효과를 얻고 있는지 말해 보자. | |||
2. 문학 작품의 수용과 소통 | ▣ 작품을 작가, 사회·문화적 배경, 상호 텍스트성 등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한다. ▣ 작품을 공감적·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호 소통한다. | [현대시] 눈물(김현승)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화자의 태도와 시어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해 보자. (1) ‘눈물’을 형상화한 표현을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눈물’에 대한 화자의 태도가 어떠한지 말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서로 대비되어 쓰인 시어를 찾고, 각 시어의 의미를 설명해 보자. 2. 다음은 작가가 이 작품의 창작 배경을 밝힌 글이다. 이를 바탕으로 할 때, 작품의 내용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지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3.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화자가 처한 상황과 이를 대하는 화자의 태도를 「눈물」과 비교해 보자. -유리창 1(정지용) 4. 「눈물」과 「유리창 1」 중 하나를 골라, 화자의 심정에 공감하는 내용을 담은 편지를 써 보자. | |
[현대소설]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조세희)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에서 구분한 공간의 차이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표현과 그 의미를 정리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나’의 가족이 사는 곳을 ‘낙원구 행복동’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에 대해 말해 보자. 3. 다음은 이 작품의 내용과 관련하여 두 학생이 대화한 내용이다. 두 학생의 의견을 참고하여 작품을 비판적으로 감상해 보고, 친구들의 생각과 비교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은 이 작품이 발표된 1970년대의 사회 상황을 다른 기사의 일부이다. 이 글을 읽고 당시에 이 작품을 쓴 의도와, 이 작품과 관련된 오늘날의 문제를 생각해 보자. (1) 당시의 사회적 배경 맥락을 고려하였을 때, ‘난쟁이’가 상징하는 의미는 무엇이며 작가가 이 작품을 쓴 의도는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2) 오늘날에는 이 작품을 어떤 문제와 관련지을 수 있을지, 최근 보도된 신문 기사나 텔레비전 뉴스 등에서 찾아 발표해 보자. | |||
[현대수필] 참새(윤오영)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참새’와 관련된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오늘날 ‘참새’의 현실에 대하여 작가가 서술한 부분을 찾고, 그 부분에 담긴 작가의 태도에 대해 말해 보자. 3. 2의 내용을 고려하여, 작가가 ‘참새’를 통해 독자에게 전달하려는 바를 파악해 보자. 4. 다음은 이 작품에 수용되어 있는 고전 소설 「구운몽」의 줄거리이다. 작가가 「구운몽」의 독서 경험을 「참새」에 반영한 까닭을 이야기해 보자. [감상 다지기] 5.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참새’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참새」를 창의적으로 수용해 보자. -이제현(사리화) (1) 이 작품의 화자가 ‘참새’를 대하는 태도와 「참새」의 작가와 비교해 보자. (2) 「참새」의 작가가 이 작품의 화자와 ‘참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었다고 상상해 보고, 대화 내용을 적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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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학 작품의 재구성과 창작 | ▣ 문학 작품을 읽고 다양한 시각에서 재구성한다. ▣ 문학 작품을 읽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창작한다. | [현대시] 꽃(김춘수), 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장정일) | [감상 모으기] 1. 작품 (가)를 감상하고 ‘존재’의 의미와 인식의 변화를 고려하여 중심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작품 (나)는 작품 (가)를 재구성한 것이다. 두 작품을 비교해 보고, 작품 (나)의 재구성 방법을 생각해 보자. (1) 작품 (가)의 시구에 대응하는 것을 작품 (나)의 시구에서 찾아 정리해 보자. (2) 작품 (가)의 시구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과 대응하는 시구를 작품 (나)에서 찾고, 그 의미를 바탕으로 각 작품에서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생각해 보자. (3) 자품 (가)에 대해서, 작품 (나)가 어떻게 재구성되었는지 말해 보자. 3. 원작 시를 재구성한 작품 (나)의 효과를 독자의 측면에서 다양하게 생각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구조와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 창의적으로 재구성해 보자. - 프란츠 카프카(오규원) | |
[희곡] 파수꾼(이강백)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등장인물의 특성을 파악해 보자. 2. 이 작품은 우화 「양치기 소년과 늑대」를 원작으로 하여 새롭게 창작한 것이다. 두 작품의 내용을 비교해 보고, 작가가 이 작품을 창작한 의도를 생각해 보자. (1) 다음에 따라 두 작품의 내용을 비교해 보자. (2) 작가가 우화 「양치기 소년과 늑대」를 원작으로 하여 새롭게 작품을 창작한 의도를 생각해 보고, 그 효과를 말해 보자. 3. 파수꾼 ‘다’처럼 대립되는 상황에서 한 가지만 선택해야 했던 경험이 있었는지 떠올려보고, 그때 자신이 했던 선택에 대해 평가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3의 활동을 바탕으로, ‘나의 선택’을 소재로 하여 작품을 창작해 보자. (1) 자신이 창작할 작품을 구체적으로 구상해 보자. (2) 자신이 구상한 내용을 작품으로 표현해 보자. (3) (2)에서 창작한 작품에 자신이 의도한 내용이 잘 드러났는지 살펴보고 고쳐 써 보자. (4) 자신이 쓴 작품을 학급 누리집에 게시하여 다른 친구들과 공유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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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학의 인접 분야와 매체 | ▣ 문학과 인접 분야의 관계를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 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작품의 창의적 표현 방법과 심미적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수용하고 소통한다. | [현대시] 납작납작 –박수근 화법을 위하여(김혜순) | [감상 모으기] 1. 박수근의 그림을 본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말해 보자. 2. 박수근의 그림과 이 작품을 감상하고, 문학과 다른 예술 분야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자. (1) 이 작품에서 시인이 박수근의 화법을 표현한 시구를 써 보자. (2) 이 작품에 나타난 사람들의 모습을 바탕으로, 시인이 박수근의 화법에 주목한 이유와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한 의미를 말해 보자. 3. 105쪽에 제시된 박수근의 그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감상이나 해석을 담아 삼행의 시로 써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문학과 다른 인문 분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예덕선생전(박지원) (1) ‘선귤자’가 ‘엄 행수’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2) 다음은 작가가 강조했던 실학 이념인 ‘이용후생’에 관한 내용이다. 이를 참고하여 작가의 사상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 |
[극]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 원작, 동희선·홍윤정 각본)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에서 ‘허생원’과 ‘동이’의 관계를 암시하는 내용을 정리하고, 두 사람의 관계를 써 보자. 2. 전달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 작품의 창의적 표현 방법과 심미적 가치를 살펴보자. (1) 다음은 이 작품의 원작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일부분이다. 작품을 감상하고, 같은 작품을 인쇄 매체와 영상 매체로 감상했을 때의 차이점을 말해 보자. (2)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영상 매체로 바꾸면서 나타난 창의적 표현 방식을 찾아보자. [감상 다지기] 3. 다음은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만화로 제작한 것이다. 제시된 만화의 뒷부분을 그려 보고, 만화 매체의 특성을 생각해 보자. 4. 문학 작품이 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경우를 조사하고 발표해 보자. | |||
창의융합활동[문학+통합과학] 「메밀꽃 필 무렵」 다시 보기 | 다음 활동을 통해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내용을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이야기해 보고, 소설의 결말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해 보자. 1. 다음은 소설 「메밀꽃 필 무렵」 결말 부분이다. ‘동이’와 ‘허 생원’의 혈연관계를 왼손잡이로 암시하는 설정에 대해,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이야기해 보자. (1) 왼손잡이의 유전에 대한 다양한 가설과 연구를 찾아보자. (2) (1)을 바탕으로, 소설에서 혈연관계를 왼손잡이로 암시하는 설정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자. 2. 생물학적 특성이 유전되는 경우를 찾아보고, 소설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해 보자. (1) 생물학적 특성이 유전되는 경우를 찾아보자. (2) (1)의 내용을 소설 「메밀꽃 필 무렵」에 반영하여 소설의 마지막 부분을 재구성해 보자. 3. 자신이 재구성한 글을 전달할 매체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표현 방법을 정리해 보자. 4. 자신이 재구성한 글을 3에서 정리한 내용에 따라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고, 친구들과 함께 감상해 보자. | |||
3. 한국 문학의 성격 |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 ▣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 ▣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고전시가] 정읍사(작자미상) | [감상 모으기] 1. 다음은 이 작품의 배경 설화이다. 이를 참고하여 작품에 나타난 시어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해 보자. 2. 이 작품을 다음과 같이 나누었을 때, 각 부분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자. 3. 백제 시대의 노래인 이 작품을 오랜 시간이 지난 오늘날에도 향유할 수 있는 이유를 전승 과정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자. 4. 다음 작품을 「정읍사」와 비교하여 감상하고, 한국 문학의 범위를 생각해 보자. (1) 두 작품을 작가, 전승 방식, 내용의 측면에서 비교해 보자. (2) (1)을 바탕으로, 두 작품을 모두 한국 문학에 포함하는 이유를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5. 다음과 같은 작품을 한국 문학에 포함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 한국 문학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선정해야 하는지 모둠별로 논의해 보자. |
2.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 ▣ 대표적인 문학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파악한다. ▣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이해하며 문학 작품을 감상한다. | [극] 봉산탈춤(작자미상)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에서 반복되는 재담의 구조를 정리해 보자. 2. 이 작품이 현재의 연극과 다른 부분을 찾아보고, 민속극의 특징을 말해 보자. 3. ‘양반 삼형제’의 놀이와 ‘말뚝이’의 말에 나타나는 특징을 파악해 보자. (1) ‘양반 삼 형제’가 벌이는 놀이의 내용을 평가해 보자. (2) ‘말뚝이’의 말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을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 작품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부분을 찾아보고,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의 계승이라는 측면에서 「봉산 탈춤」과 비교해 보자. -봄·봄(김유정) 5.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 중 ‘한의 정서’나 ‘자연 친화’가 잘 드러나는 작품을 찾아 소개해 보자. | |
3.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 ▣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비교해서 읽고 한국 문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파악한다. ▣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감상한다. | [고전소설] 춘향전(작자미상) [외국소설] 로미오와 줄리엣(셰악스피어) | [감상 모으기] 1. 다음 ‘성춘향’과 ‘줄리엣’의 말을 바탕으로, 작품 (가)와 (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 보자. (1) 작품 (가)와 (나)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2) 제시된 항목에 따라 작품 (가)와 (나)의 차이점을 이야기해 보자. 2. 1의 활동을 바탕으로, 한국 문학으로서 「춘향전」이 지니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말해 보자. 3. 한국 문학이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사랑 받은 경우를 조사해 보고, 그 이유가 무엇일지 이야기해 보자. 4.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한국 문학의 갈래적 특수성에 대해 생각해 보자. -용비어천가(정인지 외) (1) 각 장의 중심 내용을 파악해 보자. (2) 다음 설명을 바탕으로 「용비어천가」가 지닌 한국 문학의 갈래적 특수성을 말해 보자. | |
창의융합활동 「춘향전」을 소개하는 여행 기획하기(문학+통합사회+영어)
| 1. 소설 「춘향전」의 공간적 배경은 ‘전라북도 남원’이다. 해당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찾아보자. 2. 소설 「춘향전」을 소개하는 여행을 기획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자. (1) 「춘향전」과 관련한 남원의 관광 명소나 지역 축제를 찾고,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정리해 보자. (2) 해당 지역의 특별한 먹을거리나 여행 기념품을 찾아보자. 3. 2의 활동을 바탕으로 여행 일정을 정리하고, 간단한 약도를 만들어 보자. 4. 지금까지 기획한 여행을 외국인에게 알릴 수 있도록 짧은 편지글이나 광고문을 영어로 써 보자. 그리고 3의 내용을 첨부하여 누리 소통망(SNS)에 게시해 보자. | |||
4. 한국 문학의 역사 | 상고시대~고려 시대의 문학 | ▣ 학습 목표: 상고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의 문학의 갈래별 전개와 구현 양상을 탐구하고 감상한다. ▣ 상고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의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고전산문] 주몽신화(작자미상)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사건의 흐름에 따라 ‘주몽’의 생애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다음 글을 참고하여, 이 작품이 고구려 백성들에게 어떤 의미를 지녔을지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3. 다음 작품을 읽고, 작품에 나타난 신화 속 주인공의 특성을 「주몽 신화」와 비교해 보자. -단군 신화(작자 미상) (1) ‘단군’과 ‘주몽’의 생애를 통해 알 수 있는 신화 속 주인공의 특성을 말해 보자. (2) (1)에서 정리한 주인공의 특성이 나타나는 한국 문학 작품을 더 찾아보자. |
[고전시가] 제망매가(월명사)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시구의 의미와 비유적 표현의 효과를 파악해 보자. (1) 다음 시구들이 무엇을 비유한 것인지 말해 보자. (2) 이 작품에서 비유적 표현의 시구들을 사용한 효과를 파악해 보자. 2. 화자의 정서에 따라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이 작품의 형식적 특징을 알아보자. (1) 이 작품을 화자의 정서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보고,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제9구의 첫머리에 있는 감탄사 ‘아아’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해 보자. (3) (1)과 (2)를 바탕으로 10구체 향가의 형식적 특징을 말해 보자. 3. 다음 글을 바탕으로 향가를 한국 문학으로 볼 수 있는 이유를 찾아보고, 향가의 의의를 생각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내용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제망매가」와 비교해 보자. -모죽지랑가(득오) | |||
[고전시가] 동동(작자미상)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에서 화자와 임을 비유한 표현을 찾아보자. 2. 이 작품에서 나오는 세시 명절을 정리해 보고, 작품의 전개 방식에 나타나는 특징을 살펴보자. (1) 다음 여섯 개의 달에 나타나는 세시 명절을 정리해 보자. (2) (1)을 바탕으로 하여, 이 작품의 전개 방식에 나타나는 특징을 말해 보자. 3. 고려 가요에 대한 다음 자료를 살펴보고, 이 작품의 전승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1) 이 작품에서 내용이나 정서가 작품의 전체적인 내용과 이질적인 부분을 찾아보자. (2) (1)과 같은 부분이 나타나는 이유를 고려 가요의 전승 과정과 관련지어 말해 보자. 4. 다음 작품을 「동동」과 비교하여 감상하고, 고려 가요의 갈래상 특징과 문학적 가치를 파악해 보자. -가시리(작자 미상) (1) 두 작품에 나타난 고려 가요의 내용적 특징과 형식적 특징을 파악해 보자. (2) 두 작품의 특징을 바탕으로 고려 가요의 문학적 가치를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해 보자. [감상 다지기] 5. 「동동」의 형식을 모방하여 월별 학교 행사와 그에 따른 학교생활을 담은 노래를 만들어 보자. (1) 월별 학교 행사와 그에 따른 자신의 학교생활을 정리해 보자. (2) (1)의 내용과 어울리는 후렴구를 만들어 보고, 가사를 완성해 보자. | |||
2. 조선 시대의 문학 | ▣ 조선 시대 문학의 갈래별 전개와 구현 양상을 탐구하고 감상한다. ▣ 조선 시대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고전소설] 이생규장전(김시습)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주요 사건과 관련하여 등장인물의 특징을 파악해 보자. 2. 작가가 이 작품에 ‘최 여인’의 노래를 삽입한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3. 이 작품에 나타난 전기적 요소를 찾아보고, 작가가 전기적 요소를 활용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자. 4. 다음 설화와 비교하여, 「이생규장전」이 설화가 아니라 소설로 분류되는 이유를 생각해 보자. [감상 다지기] ‘이 서생’이 죽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이생규장전」의 결말 부분을 자유롭게 상상하여 바 꾸어 써 보자. | |
[고전시가] 세조 네 편(성삼문, 계랑, 윤선도, 창 내고쟈) | [감상 모으기] 1. 작품 (가)를 감상하고, 내용상의 특징과 작품의 주제를 알아보자. (1)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화자가 ‘백이’와 ‘숙제’를 비판한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2) ‘수양산’에 담긴 중의적 의미를 파악해 보고, (1)과 관련하여 작품의 주제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2. 작품 (나)에 제시된 다음 시어들이 무엇을 형상화하는지 생각해 보고, 화자의 정서와 관련하여 어떤 효과가 있는지 말해 보자. 3. 작품 (다)를 감상하고, 화자가 지향하는 삶의 태도와 시어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1) ‘자연 속의 삶’과 ‘세속의 삶’을 드러내는 시구를 찾아보고, 각 수의 중심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1)의 내용을 참고하여, 화자가 지향하는 삶은 어떠한지 말해 보자. 4. 작품 (라)를 감상하고, 내용과 형식의 특징을 살펴보자. (1) 각 장의 중심 내용을 정리하고, 각 장에 나타난 표현상의 특징을 파악해 보자. (2) 작품 (가)~(다)와 비교할 때,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은 무엇이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 생각해 보자. 5. 작품 (가)~(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고, 조선 시대 시조의 전개 양상을 파악해 보자. [감상 다지기] 6.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조선 시대의 고시조와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고시조의 어떤 점을 계승하였는지 말해 보자. | |||
[고전시가] 속미인곡(정철)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화자를 ‘갑녀’와 ‘을녀’로 구분하여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다음 시어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갑녀’와 ‘을녀’의 태도를 파악해 보자. 3. 이 작품을 창작할 당시 작가의 상황을 고려하여, 작품의 창작 의도를 살펴 보자. (1)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을녀’, ‘임’은 누구를 비유한 것인지 생각해 보고, 작가가 이 작품을 창작한 의도가 무엇일지 말해 보자. (2) 작품의 화자를 여성으로 설정한 이유와 그 효과를 말해 보자. 4.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형식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속미인곡」과 비교해 보자.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가사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자. -시조(정철) [감상 다지기] 5. 다음은 조선 후기의 가사 작품이다. 조선 전기 가사인 「속미인곡」과 비교하여, 내용과 주제 면에서 가사의 변화 양상을 파악해 보자. -누항사(박인로) | |||
[고전소설] 임경업전(작자미상)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인물들의 갈등 양상과 그 결과를 정리해 보자. 2. 다음은 이 작품이 창작될 당시의 시대 상황을 설명한 글이다. 이 글을 읽고, 작품에 담긴 시대 상황에 대해 알아보자. (1) 작품이 창작된 당시의 시대 상황과 관련하여, 이 작품과 같은 군담 소설이 창작되고 널리 읽힌 이유는 무엇일지 토의해 보자. (2) 소설이 당대 사람들의 인식을 반영한다고 할 때, 실제로 비극적 결말을 맞았던 인물인 ‘임경업’을 작품의 주인공으로 삼은 이유를 생각해 보자. [감상 다지기] 3.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특성과 활약상을 「임경업전」과 비교해 보자. (1) 두 작품에 등장하는 중인공의 특성과 활약상을 비교해 보자. (2) 이 작품이 당대의 여성들에게 주었을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보자. | |||
3. 개화기~일제 강점기의 문학 | ▣ 개화기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문학의 갈래별 전개와 구현 양상을 탐구하고 감상한다. ▣ 개화기부터 일제 강점기까지의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극] 산돼지(김우진)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최원봉’의 입장에서 인물 간의 관계와 갈등의 이유를 파악해 보자. (1) 이 작품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 간의 관계를 ‘최원봉’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자. (2) (1)의 활동을 바탕으로, ‘최원봉’과 갈등하는 인물들을 찾고 그 이유를 말해 보자. 2. 다음 ‘최원봉’의 대사에서 비유하는 인물을 찾고, 등장인물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까닭을 생각해 보자. 3. 다음은 앞의 본문에 제시되지 않은 내용으로, ‘최원봉’의 꿈속 장면이다. 이 내용을 통해 ‘산돼지’의 의미와 당시 사회에 이 작품이 미친 영향을 생각해 보자. (1) ‘최원봉’의 친아버지와 ‘최원봉’의 인식의 차이점을 파악해 보자. (2) (1)을 바탕으로 ‘산돼지’의 의미를 파악해 보고, 그 의미와 관련하여 이 작품이 1920년대 당시 지식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지 생각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자신의 개성을 빗대어 표현하고 싶은 동물을 골라 보고, 그 이유를 말해 보자. | |
[현대소설] 태평천하(채만식)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관계를 파악하고, ‘윤 직원 영감’이 다른 인물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정리해 보자. 2. 당대의 현실에 대한 ‘윤 직원 영감’의 인식을 찾아보고, 이러한 인물을 표현한 작가의 의도를 살펴보자. (1) ‘윤 직원 영감’의 인식하는 현실의 모습과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찾아보자. (2) ‘윤 직원 영감’이 인식하는 현실과 작품 창작 당시의 현실 간의 차이를 파악해 보고, 이를 통해 작가가 의도한 것이 무엇인지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해 보자. 3. 다음 글을 바탕으로 작품에 나타난 서술상 특징을 정리하고, 그 효과를 생각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오늘날의 시대상을 드러내는 신문 기사나 뉴스를 찾아 주요 내용을 쓰고, ‘○○천하’라는 제목을 새롭게 만들어 발표해 보자. | |||
[현대시] 쉽게 씌어진 시(윤동주)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배경을 나타내는 시구를 찾아보자. 그리고 이를 통해 화자가 처한 상황을 파악해 보자. 2. 이 작품의 각 연에 나타나는 화자의 정서를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자. 3. 이 작품이 창작된 당시의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시구의 의미를 파악해 보자. (1) 이 작품이 창작된 당시의 시대 상황에 대해 알아보자. (2) (1)을 바탕으로 시구 ‘시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과 ‘부끄러운 일’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에 나타난 화자의 어조와 태도를 「쉽게 씌어진 시」와 비교해 보자. -광야(이육사) | |||
4, 광복 이후의 문학 | ▣ 광복 이후 문학의 갈래별 전개와 구현 양상을 탐구하고 감상한다. ▣ 광복 이후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문학과 역사의 상호 영향 관계를 탐구한다. | [현대소설] 광장(최인훈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명준’을 설득하기 위해 북측과 남측이 내놓은 논리는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2. ‘명준’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작품 속 소재의 의미를 파악해 보자. (1) ‘부채’와 ‘사북 자리’의 상징적 의미를 말해 보자. (2) ‘두 마리 새들’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보자. 3. 다음은 이 작품의 서문이다. 이를 참고하여 작품의 제목인 ‘광장’의 의미를 ‘밀실’과 비교하여 생각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 신문 기사를 읽고, ‘명준’이 중립국을 선택한 것에 대해 생각해 보자. (1) ‘명준’이 중립국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2) ‘명준’의 선택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자. 5. ‘명준’이 중립국에 도착했다고 가정하고, 모둠별로 이 작품의 결말을 상상해서 써 보자. | |
[현대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군나(황지우)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이 작품이 창작된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시구의 의미와 어조의 효과를 파악해 보자. (1) 창작 당시의 시대 상황을 고려했을 때, 다음 시구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지 말해 보자. (2) 새들이 날아가면서 내는 소리인 ‘끼룩’과 ‘낄낄’에 나타난 화자의 어조와 그 효과를 생각해 보자. 3. 스크린 속 상황과 객석 상황의 대비를 통해 나타나는 화자의 태도를 파악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은 1970년대에 발표한 작품이다. 당시의 시대 상황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 화자의 처지를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와 비교해 보자. (1) 이 작품이 창작될 당시의 시대 상황을 확인하고, 작품의 내용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자. (2) 이 작품의 화자의 처지를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와 비교해 보자. | |||
[현대수필] 새 출발점에 선 당신에게(신영복)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형식과 내용상의 특징을 파악해 보자. 2. 이 작품의 처음 부분에 제시된 일화의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작가가 전달하고자 한 바를 말해 보자. 3. 이 작품에서 언급된 ‘당신’은 누구인지 생각해 보고, 이 작품이 ‘당신’ 이이의 사람들에게도 교훈을 줄 수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지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에 반영된 당시 세대에 대한 작가의 비판 의식을 「새 출발점에 선 당신에게」와 비교해 보자. -우리 동네 구자명씨(고정희) 5. ‘새 출발점에 선 나의 이야기’라는 주제로 자신의 포부를 밝히는 글을 써 보자. 이를 누리 소통망(SNS)에 공유해 보고, 친구들의 반응 중 인상 깊은 것을 소개해 보자. | |||
5. 한국 문학의 발전상 | ▣ 지역 문학과 한민족 문학, 전통적 문학과 현대적 문학 등 다양한 양태를 중심으로 한국 문학의 발전상을 탐구한다. ▣ 미래의 한국 문학이 나아갈 바를 탐구하고, 세계화와 더불어 한국 문학의 개념이나 범위를 모색한다. | [현대시] 구부정 소나무(리진)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화자가 어디에서 무엇을 보고 있는지 말해 보자. 2. 다음 시구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이를 통해 화자의 주된 정서를 파악해 보자. 3. 다음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써 보고, 이를 근거로 이 작품이 한국 문학에 포함되는 이유와 한국 문학으로서 지니는 가치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감상 다지기] 4. 다음 작품에 나타나는 지역적 특징을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문학이 지니는 가치 및 의의를 말해 보자. 5. 한국 문학의 발전을 위한 관점에서, 한민족 문학이나 지역 문학을 대하는 우리의 바람직한 자세에 대해 모둠별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 |
[현대소설] 소년을 위로해 줘(은희경)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등장인물들의 말이나 행동을 통해 성격을 파악해 보자. 2. 이 작품에 삽입된 노래의 제목은 「소년을 위로해 줘」이다. 가사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작가가 이 노래를 삽입한 이유를 생각해 보자. (1) 가사의 내용 중, 자신에게도 비슷한 경험이 있거나 공감되는 부분이 있다면 말해 보자. (2) 작가가 이 노래를 작품 속에 삽입한 의도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3, 다음에 제시된 부분을 바탕으로, ‘연우’와 ‘채영’의 사이가 어떻게 전개될지 짐작해 보자. 그리고 이를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을 작품에서 더 찾아보자. [감상 다지기] 4. 이 작품을 바탕으로 전통적 문학과 현대적 문학의 특징과 관계에 대해 살펴보자. (1) 다음은 이 작품이 연재되었던 인터넷 카페에 달리 댓글들이다. 이와 같은 댓글이 작품의 생산과 수용의 측면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말해 보자. (2) 문자로 기록된 문학과 디지털화된 현대적 문학의 특성을 비교해 보고, 두 문학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자. 5. 디지털 환경 속에서 변화·발전하고 있는 한국 문학의 새로운 양상을 살펴보고, 앞으로 한국 문학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할지 친구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자. | |||
창의융합활동 「동동」에 나타난 세시 명절 속 한식 만들기(문학+기술·가정) | 모둠별로 고려 가요 「동동」에 언급된 세시 명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명절에 먹었던 음식을 만들어 보자. 모둠별로 「동동」에 언급된 세시 명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어떤 의미의 명절인지 조사해 보자. 2. 우리 모둠이 선택한 세시 명절에는 어떤 풍속이 있었는지 조사해 보자. 3. 2에서 조사한 세시 명절 음식 중 하나를 선택하고, 조리법을 찾아본 뒤 요리해 보자. 4. 각 모둠이 만든 요리를 서로 나누어 먹고, 세시 명절 속 음식을 직접 먹어 본 소감을 말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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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학에 관한 태도 | 자아 성찰과 타자 이해 | ▣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본질을 이해한다. ▣ 문학을 통하여 타자를 이해하며 상호 소통하는 태도를 지닌다. | [현대소설] 흐르는 북(최일남)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등장인물 간에 겪는 갈등의 원인을 정리해 보자. 2. ‘북’에 대한 각 인물의 태도를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각 인물의 가치관을 파악하며, ‘흐르는 북’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1) ‘북’에 대한 등장인물들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각 인물의 가치관을 파악해 보자. (2) (1)과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이 작품의 제목인 ‘흐르는 북’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3.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한 명을 골라 그 인물의 입장에서 <조건>에 맞는 일기를 써 보고, 각자 쓴 일기를 친구들과 바꾸어 읽어 보자. [감상 다지기] 4. 이 작품에 나타난 상황처럼 다른 사람과 갈등을 겪었던 경험을 떠올려 보자. 그때 자신이 어떤 행동과 말을 했는지 생각해 보고, 반성하고 싶은 것이 있는지 찾아보자. |
| 2. 문학의 생활화와 공동체의 문화 발전 | ▣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인간다운 삶을 가꾼다. ▣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 [외국시]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푸시킨) | [감상 모으기] 1. 이 작품을 감상하고, 각 연의 중심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다음 시구의 의미를 바탕으로 화자가 생각하는 삶의 본질이나 인생의 가치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보자. 3. 이 작품을 추천해 주고 싶은 사람을 찾고, 추천하는 글을 써 보자. (1) 주변 사람 중에서 이 작품을 추천해 주고 싶은 사람을 찾고, 그 이유를 말해 보자. (2) 이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상 내용을 포함하여, 추천하는 글을 써 보자. [감상 다지기] 4. 문학과 관련된 행사를 찾아 참여해 보고, 문학 활동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자. (1) 자신의 주변에서 개최되는 문학과 관련된 행사를 찾아보고, 직접 참여해 보자. (2) (1)의 활동을 바탕으로 문학과 관련된 행사에 참여한 소감을 말해 보자. (3)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이고 자발적으로 문학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과, 그것의 의의에 대해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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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활동 문학 행사 포스터 그리기(문학+미술)
| 다음 활동을 통해 모둠별로 우리 반의 문학 행사를 기획하고, 행사를 안내하는 포스터를 그려 보자. 매체를 활용하여 우리 주변의 다양한 문학 행사를 찾아보자. 2. 1에서 찾은 활동 중, 우리 반의 문학 행사로 기획해 보고 싶은 것을 골라 보자. 3. 다음 질문을 바탕으로, 우리 반의 문학 행사를 위한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이야기해 보자. 4. 3의 활동을 바탕으로, 우리 모둠에서 기획한 문학 행사를 안내하는 포스터를 만들어 보자. 5. 모둠별로 기획한 문학 행사의 내용을 포스터와 함께 발표해 보고, 다음 기준에 따라 서로 평가해 보자. 그리고 가장 기획이 잘된 문학 행사를 뽑아 보자. |
교과서에 대한 자유로운 생각
단원 구성 | 교육과정과 일치하는 편집 체계라서 교사가 이해하기 쉬움 |
학습 활동 | 학습활동이 학습 목표와 매우 잘 연결 되어 있음. 2쪽 분량으로 되어 있으며 학습량이 대체로 적절하다고 생각함. 학습 활동의 내용이 실제 수업에 실현 가능한 것이 대부분임. |
감상을 마치며 | 작품 마다 ‘감상을 마치며’라는 부분이 있음. ‘감상의 정리, 지식창고, 더 읽어 보기’를 제시함. 감상의 정리는 작품 전체적인 설명을 하고 있으며, 학습 활동과 연결되어 있음. 지식 창고는 작품과 관련된 개념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더 읽어 보기는 작품과 연결하여 읽을 수 있는 2개의 작품을 소개함. |
정리하기 | 교육과정과 관련된 학습 목표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음. |
삽화 | 연한 배경과 여백이 있어 부담스럽지 않고 필기에 유리함. |
전체적인 생각 | 학습 활동 및 구성이 매우 좋음. |
구성과 활용
대단원 도입 | ⓵ 대단원 도입 글 ▣ 대단원 핵심 질문: 단원 학습 내용과 관련된 경험을 떠올리고 단원 학습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길잡이 글: 단원 학습 내용을 안내하고, 단원 학습의 방향 및 단원 학습 후의 기대 효과를 제시하였습니다. ⓶ 이 단원에서는 ▣ 교과 역량: 단원 학습을 통해 기를 수 있는 교과 역량을 안내하였습니다. ▣ 단원 학습 안내: 해당 소단원에서 감상할 작품들과, 소단원에서 배울 학습 요소를 제시하였습니다. |
단원 학습 | 소단원 도입 ⓵ 학습 목표: 소단원에서 학습해야 하는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⓶ 소단원 도입 글: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문학 지식을 제시하였습니다. 하단에는 ‘스스로 질문’을 두어 단원 학습을 스스로 계획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⓷ 작품 안내: 소단원에서 감상할 작품과 감상의 방향을 안내하였습니다. |
소단원 전개 ⓵ 작품 감상: ‘감상 열기’, ‘어휘 풀이’, ‘날개 질문’을 두어 작품의 깊이 있는 감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고, ‘나의 감상’을 통해 감상의 결과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⓶ 학습 활동: ‘감상 모으기-감상 다지기’로 학습 활동을 단계화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⓷ 감상을 마치며: 작품의 해제를 제시하고, 작품과 관련하여 더 알아 두면 좋을 내용과 더 읽어 보면 좋을 작품을 제시하였습니다. | |
소단원 정리 ▣ 정리하기: 소단원에서 학습한 주요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스스로 정리’를 두어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단원 학습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
대단원 정리 | ⓵ 창의융합활동: 단원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국어 교과 내의 여러 영역, 학교에서 다루는 여러 교과, 학교 내의 활동 및 학교 밖의 활동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학습자가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⓶ 대단원 마무리: 단원 학습의 결과를 스스로 점검하는 활동을 제시하고, 단원 학습 내용을 보충하거나 확장하는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⓷ 한 권 책 읽기: 한 학기에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직접 문학 감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