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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대탈출
1. 멀티비디어형 교회 ; 새로운 교회 문화의 창의성을 보여 줌
2. 수도사적 교회; 진지하게 초대교회의 영성을 추구
탈주자들
1. 교회 쇼핑족; 눈에 보이는 화려함을 쫒아 움직임
2. 구도자적 무리 ; 내면에 깊은 신앙적 갈망을 쫒아 떠남
그들은 교회를 떠나는 것이 아니다
믿음을 저버리는 것도 아니다
진정한 신앙 체험을 찾아 진부한 예배와 교회를 떠나고 있다
- LA 타임스 -
이제 사람들은 박물관 유물처럼 남겨진 교회의 빈자리를 채우는 무기력함을 거부한다
식물인간처럼 호흡만 겨우 남은 교회에서 지루함을 참으며 앉아 있기를 원치 않는다
거대한 무리가 거리로 뛰쳐나와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새로운 교회를 달라고 외치고 있다
그렇다 교회는 변화되어야 한다
시대에 따라 바뀌는 유행의 노예가 아니라 시대를 이끌어 가는 선구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현실은 답답할 뿐이다
세상을 변화 시켜야 할 교회가 도리어 세상을 부러워하고 세상 방식을 흉내내고 있다
세상은 성경에서 비즈니스와 리더쉽 원리를 찾아내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데
교회는 오히려 세속적 경영 이론을 좇아 교회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21세기 포스트모던 시대에 전총적 목화는 종말을 고할때가 되었다고 교회전문가들은 말한다
전통적 교회의 권위주의 수백년동안 변하지 않는 예배의식 원고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읽어내는 틀에 박힌 설교 비대해진 교회 조직의 무용성에 대해 사람들은 더이상 참으려 하지 않는다
오랜 교회 역사 가운데 사탄은 신학과 기초교리를 해킹해서 바른 진리를 삭제하고 설득력있어 보이는 거짓교리의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를 숨겨 놓았다 결과는 놀라웠다 거짓교리들이 전통교회의 대중적 신앙 지식과 인식을 지배하게 되었고 손상된 교리가 교회역사를 이끌게 되었다
그러나 진정한 교회를 추구하는 구도자들에 의해 삭제된 초대교회 파일이 복고 되었다
그들은 사도행전을 통해 잊혀진 초대교회의 얼굴을 되찾아내고 현대적 의미를 간직한 새로운 용어로 소개되었다 '셀교회, G-3, G-12, 가정교회, 작은 교회 개척 배가 운동, 소그룹 목회'등의 이름으로 성경적 교화는 세상에 다시 등장했다 최근 교회 회복 운동은 셀교회에서 ㅇ이머징교회(전통적 교회와 구별돠는 성경적 의미의 교회회복을 우구하는 새로운 교회운동)운동으로 확산되면서 이머징 교회가 새로운 성경적 교회로 소개되고 있다
1. 전통적 교회
삼중구조(구원의 확신- 봉사-세상) 는 구원의확신>교회안에서의 봉사> 세상에서의 전도순으로 바깥에서 안으로 향하는 화살표를 그린다 개인의 구원 강조 목회자가 목회 전담 중앙집권 구조
2. 이머징 교회
세상>교회>개인구원 으로 '땅끝까지 가라'는 지상명령의 비젼을 쫒아 안에서 바깥으로 향하 는 화살표를 그린다 세상에서 복음을 전하는 도구로서의 교회를 강조
나에게서 시작된 복음의 영향력이 교회로 옮겨지고 다시 교회에서 세상으로 전개되는 하나님 나라의 확장 방식을 확실하게 보여줌 목회주체는 성도 = 평신도 목회 목회자는 가르치고 훈 련하는 목회코치이며 목회 감독 평신도 중심으로 목회사역 위임 - 초대교회의 길거리 목회
삶으로서의 목회 목회자뿐 아니라 모든 성도가 다 복음을 위한 사역자가 되어야 함
- 폴 스티븐스 -
신약성경의 가장 근본적인 진리는 모든 성도가 하나님의 사역자로 부름받았다는 사실 이다 - 마이클 그린 -
파트너십 목회 > 새로운 교회상
목사는 직분일뿐이다
모든 신자는 제사장으로 부르심 빋았다
>>> 두번 째 종교개혁으로 받아들여짐
에베소서 ;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구솓사를 전개
교회의 비밀을 기록함
바른 지식만이 바른 실천을 낳는다
구원론과 교회론을 복음의 계시에 근거하여 체계적으로 가르침
교회의 부패는 항상 시대의 부패를 동반한다
성령을 통해서만 주님을 알수 있다
말해야 하기 때문에 전하지 말고 말해야 할것이 있기 때문에 전하라
교회의 비밀을 설명하기 위한 교회위치의 세가지 관점
1. 메사야 5단계로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 죽음 -부활-승천- 만유의 주 - 교회의 머리
2. 복음의 일꾼으로서 복음의 두가지 내용 설명
3.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어떻게 협력하셨는가를 찬양
우리가 들어야 할 복음은 '구원과 교회(전하고 드러내는)'에 대한 두가지 복음 진리이다
전하게 하시고(구원)- 죽음 부활 승천
드러내게 하시고(교회)- 만물의 주 교회의 머리
그리스도의 관점 - 메시야 5단계(엡1;20~23)
복음의 일꾼의 관점- 계시의 두 내용(엡3;7~10)
삼위일체 하나님의 관점- 구원의 전체 설계도(엡1;3~14)
성부 하나님의 계획 - 구원의 목적과 방법
성자 하나님의 구속 - 구원의 진행과정
성령 하나님의 성취 - 구원의 보증과 완성
그리스도의 구원사역
구속 - 지식 - 하나 됨 - 기업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으로 행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성령은 우리의 구원을 시작하고 완성하는 분이시다
성령으로 삶을 얻었으면 또한 성령으로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성품 4가지
1. 궁휼(끝까지 지속되는 사랑)이 풍성하신 하나님
2.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얻는 은혜(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데 주는 선물)의 선물이다
3.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나타내려(전시하다) 하신다
4. 우리에게 자비(영적으로 죽은자들에게 생명을 주셨다)하시다
세 단계 수준의 인간의 삶(키에르 케고르)
1. 지하실 수준의 삶 ; 세상의 즐거움과 쾌락을 추구하는 삶
교회에 다닐뿐 여전히 세상의 즐거움을 지하실에 숨겨놓고 즐기는 사람
2. 거실 수준의 삶; 외형에만 관심이 있는 삶
열심있는 그리스도인인 양 바리새인처럼 가면을 을 쓰고 사는 사람
3. 침실 수준의 삶 ; 구원의 감격으로 매일 주님과 동행하는 삶
오직 그리스도인만이 진정한 변화를 주실수 있다
구원받은 사람은 이미 그리스도 안에 있다
믿음이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아는 것이다
주님과의 새로운 관계는 '우리를 위한 하나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우리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으로 정의할수 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삼중적 단계
'함께 살리셨고' ;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
그리스도를 믿으면 죽은자 가운데 산자가 된다
>>> 위치적 구원
'함께 일으키사' ; 새 생명을 얻었을뿐만 아니라 지위가 변화되었다는 뜻
위에 있는 것을 열망하고 매일의 삶에서 그리스도를 추구하는 사람
>>> 점진적 구원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의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
우리는 땅에 살지만 하늘의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들이다
>>> 완성된 구원
칭의는 믿음으로 가능하다
그러나 그 믿음은 절대 순종의 삶을 동반해야 한다
구원받는다는 것은 주님과 평생 동행하는 삶을 말한다
우리는 주님이 우리 안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셨는지 확인하고 자신의 삶을 점검해야 한다
삶의 중심에 주님을 모셔야 한다
매일 주님을 닮아야 하고 주님을 따르고 주님을 섬겨야 한다
명심하라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고 일으키심을 받고 하늘의 자리에 앉은 사람들이다
구원의 변화 두 가지
1. 개인의 내면에서 일어난 변화
2. 아브라함 언약의 관점에서 일어난 구원 사건
; 아브라함의 혈통적 자손인 이스라엘에서 아브라함의 믿음의 자손인 교회로 옮겨지는 대전환
실수는 극복하면 되지만 나태함은 영혼을 잠식시켜 버린다 (스튜어트애이버리 골드의 핑에서)
훗날 네가 실행한 일들보다 실행하지 않은 일들 때문에 더 많이 후회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새삼 강조하지만 무언가가 되려면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
신 아브라함론(바울) ;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가 아브라함의 아들이다
주님의 십자가 죽음을 통해 새롭고 급진적인 질서가 생겨났다
이방인이었던 우리를 그리스도를 통해 언약의 백성으로 부르시고 은혜로 구원하여 주셨다
이방인에게 없는 다섯가지(엡2;12)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해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 언약 밖에 있는 버리받은 존재, 그리스도와 아무 관계도 없는 존재,
세상에서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는 존재 >> 하나님에게서 분리된 존재
>>>> 구원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아무것도 가진것이 없는 버림받은 존재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이방인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새롭고 산 길을 열어 놓으셨다
갈등이 있는 곳에 폭력이 있다
유대인의 선민사상은 이방인과의 오랫동안 깊은 갈등을 야기해 왔다
하나님의 구속사는 이미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새로운 전환점을 성취했다
유대인과 이방인의 오랜 증오와 차별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통해
중대한 전환점에 이르렀다
거짓된 언약의 역사는 끝났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구원의 완성이었다
십자가는 믿는 사람을 죄의 권세에서 해방시켰을 뿐만 아니라
유대인과 이방인을 화목의 한 공동체로 만들었다
놀라운 창조력으로 새로운 민족을 탄생시켰다
십자가는 복음의 핵심이자 새 역사의 출발점이었다
새로운 세상이 이 땅에 왔음을 알리는 역사의 시작이었다
주님은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하나님과 인간을 화해시키셨을 뿐만 아니라
유대인과 이방인을 화목케 하셨다
또한 율법을 자기 몸으로 폐하셨다 주님은 율밥의 마침이 되셨다
마침내 아브라함을 통해 '내가 내 민족을 세우리라'는 언약이 교회를 통해 실현되었다
>>> 예수께서는 평화의 왕으로 오셔서 화평의 사역을 이루셨다
또한 왜곡되고 변질되고 멈춰버린 아브라함의 언약을 성취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참된 언약의 공동체를 이 땅에 세우셨다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갈3;8~9)
오직 믿음을 가진 사람만이 아브라함의 언약에 참여하는 새로운 구원의 길을 십자가의 피로 세우셨다 믿음으로 구원받은 우리가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언약의 백성인 것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로 새 인류의 새시대를 여셨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엡1;23)
교회공동체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연합된 하나의 공동체이다
오직 그리스도께 속한 자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약속의 자녀이다
하나님의 새로운 인류만 있을 뿐이다 교회는 새로운 인류다
교회는 지구에 있는 모든 민족을 연결하는 하나님 나라다
교회는 영광스럽게 등장한 새로운 지구촌이다
다니엘은 마지막 세계정부와 이스라엘의 관계를 통해 이스라엘이 다시 참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는 날 하나님의 구속사가 완성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롬11;25~27)
하나님의 구속사 ; 유대인 > 그리스도의 십자가, 교회탄생, 이방인 > 유대인
이스라엘이 주님께 돌아오기 전까지 교회가 해야 할 중요한 사명은 주 님의 지성명령에 순종하는 것이다 >> 모든 민족에게 복음 전함 - 지금은 이방인 교회시대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선교를 담당하는 사람'(빌이섬과 탐밴디)이라 정의함
선교가 없으면 교회도 없다
교회는 하나님에 의해 유지될때 가장 아름답다 (파스칼)
교회가 사회적 사명을 앞세우기 보다 교회자신의 정체성을 더욱 굳건히 하고 성도들도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 (아브라함 반 데 배크박사)
그리스도인은 '하나님 나라의 시민'(엡2;19) '하나님의 가족'(엡2;19) '하나님이 거하실 성전(엡2;21) -바울
하나님은 건물에 거하시는 분이 아니시다
콘크리트와 철근으로 지어진 건물이 성전이 아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돌과 나무가 되어 지어지는 교회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다
교회가 다시 회복되려면 먼저 진리에 대한 지식부터 되찾아야한다
그 분의 백성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한 제자로 성장하기를 원하신다
성령의 바른 가르침을 바르게 전달해 주는 충실한 말씀의 청지기가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에게서 분명하게 지식을 전달받은 사역자 주님을 인격적으로 만난 사녁자 주님의 십자가를 체험한 사역자가 세워져야 한다
복음이 계시하는 두가지 내용은 '구원'과 '교회'이다
교회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의 공동체이다 (마이클 그리피스)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에게 일어난 변화와 자아실현의 의무 (엡3장)
예수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칭의) - 함께 살리심 >> 주 믿음 세례
함께 지체가 되고(성화) - 함께 일으키심 >> 몸 성령 부르심의 한 소망
함께 약속에 참예하는 자 (영화) - 함께 하늘에 앉히심>> 하나님
>>> 우리는 모든 힘을 다해 그리스도와의 삼중 연합을 성취하는 주님의 제자들이 되어야 한다
성령께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도록 도우신다
그리스도와의 세단계의 연합을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작업하시고 성취하신다
옳은 일을 하는것이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이다
성령께서 구원의 전 과정을 진행하신다
각 사람을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여 거듭니게 하시는 분도 성령이시며
믿는자들을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 연합시키시고 그리스도의 재림때 죽은 자들을
다시 부활하게 하시는 분도 성령이시다
성령께서 오신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있다
오순절 성령 강림을 기점으로 시작된 초대교회는 성령의 내주와 성령의 세례를 통해 확장되고 있다 전세계에 수많은 교회와 수많은 그리스도인이 있지만 하나님ㅇ 보실때는 오직 하나의 교회 한분 그리스도만이 계신다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 고전12;13 -
교회도 수직적 조직에서 네트워크형 공동체를 추구해야 한다
주님은 교회를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많은 지체가 있으나 몸은 하나'라고 정의하셨다
진정한 성령운동은 공동체 회복 운동이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고 그 몸의 지체로서의 기능을 감당하도록 성령께서 은사를 주시기 때문이다 은사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데 있으므로 공동체를 외면한 은사주의 운동은 잘못된 것이다
날마다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영적 성장은 서로 사랑하는 관계에서만 경험할수 있다
사랑이 사람을 변화 시킨다
사랑이 하나님의 능력이다
사랑으로 그리스도의 몸에 연결될때 생명의 성장을 체험할수 있다
우리가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임을 세상에 보여줄수 있는 길은 하나뿐이다
사랑이다
오직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만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할수 있다
서로 사랑하라 오직 사랑만이 그리스도의 몸을 만들어 낸다
사랑이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유일한 성장 호르몬이다
사랑은 자신은 물론 타인까지 성장시킨다
소그룹은 성경공부 모임이 아니다
제자 훈련도 아니다 그리스도의 몸안에서 성도가 함께 삶을 나누는 코이노니아의 공동체이다
오직 설교와 삶을 나누는 초대교회 형태의 예배공동체이다
함께 찬양하고 한주간의 삶을 나누고 지난주 설교에서 깨달은 것과 결심한 것을 나누며 서로를 위해 중보한 후 다른 지체들을 심방하거나 교회 사역에 함께 봉사한다
이러한 소그룹이 작은 교회이다
작은 교회는 계속 재생산 되어야 한다 작은 교회가 또 하나의 작은 교회를 개척함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야 한다
소그룹 모임을 통해 신자들은 진정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된다
서로의 발을 쌋어 주는 섬김의 삶을 경험하고 새신자들은 진정한 사랑의 교제를 통해 믿음을 갖게되며 지채들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성장하게 된다
영혼을 변화시키는 것은 사랑이다
소그룹 중심으로 세워진 공동체는 '서로 사랑하라'는 주님의 새 계명에 순종하는 교회이다
영적 성장은 주님과의 일대일 관계를 통해서 얻어 지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다른 지체들을 사랑하고 섬기는 동안 공동체 안에서 일어나는 공동 성장을
경험하도록 계획하셨다
농부가 열매를 자라게 하는 것이 아니다
씨의 생명력이 성장을 가져온다 씨안에 생명력이 숨어 있다 자고 깨는 중에 씨는 스스로 자라난다 그리스도인의 성장도 마찬가지이다 소그룹안에서 서로 사랑하고 말씀의 교제를 나누고 중보하고 불신자들을 소그룹에 초대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고 서로의 짐을 지는 동안 영적성장이 나타나게 된다 주님이 보여주신대로 소그룹안에서 자기를 포기하고 서로 사랑해야한다
생존의 길은 하나뿐이다 소그룹안에서 서로 사랑함으로 그리스도의 몸에 연결된 지체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주님의 지상명령에 순종하는 교회'이어야 한다
교회와 신자들에게는 세계를 향한 주님의 계획에 동참하는 커다란 특권이 주어졌다
주님의 지상명령에서 제외된 사람은 아무도 없다
구원받은 모든 신자들은 땅끝까지 가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리스도의 영은 선교의 영이다 그 분께 가까이 갈수록 우리는 선교사가 될수 밖에 없다'
-헨리마틴 -
'하나님의 외아들은 선교사요 의사였다 나는 참으로 보잘것 없지만 그분을 닮고 싶다'
- 데이비드 리빙스턴 -
'성경은 선교의 책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잃어버린 세상을 위해 하나님 아버지께서 보내신 선교사이시다 ' -헤랄드 러셀 -
주님의 초림과 재림사이에 있는 교회에 맡겨진 사명은 선교이다
온 세상이 복음을 듣게 될때 그 떄 주님은 다시 오실것이다 (마24;14)
주님의 최후 명령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는 것이었다
선교는 교회의 사명이다
우리는 주님없이는 아무것도 할수 없다 그리고 주님도 그 분의 몸된 교회없이는 아무것도 하실수 없다 그 분은 몸된교회의 제한을 받으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가야한다
몸이 갈때 머리가 함께 갈수 있다 교회가 가지 않으면 주님은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실수 없다
교회가 가야한다 그래야 주님이 새역사를 일으키실 수 있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지체들은
선교적 사명으로 살아야한다 교회에는 두부류의 선교사가 있을 뿐이다 '보내는 선교사'와 '나가는 선교사'다 모든 성도는 선교사로 부르심을 받았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는 하나님이 만드신 신인류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새로운 나라이며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삶의 방식이다
포도나무이신 그리스도께 붙어 있으려면 그분의 몸된 교회에 붙어 있어야 한다
나무에 붙어 있지 않은 가지는 열매를 맺을수 없다 그분의 몸된 교회 공동체 안에 거하지 않으면 열매를 맺을수 없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워지기 위한 두가지 요구
1, 성령의 성화사역 ; 사랑의 실천자, 우리 마음속에서 부정적 성향들을 제거하신다
지체의 표준화
2. 목회자의 은사사역 ; 지채위 구조, 서로 사랑하며 진정한 그리스도의 몸을 조직, 은사공동체를 세우는 작은교회 구현하는 건설자
경건함은 실패와 고통과 좌절과 무능을 온몸으로 부딪히지 않고는 얻을수 없는 거룩함의 비밀이다
속사람이 강건한 사람은 자기신뢰를 버리고 모든일에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살아간다
자아가 교채되는 놀라운 일은 모든 일에서 자기를 포기하고 예수그리스도께 의탁하는 믿음으로 가능하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 - 바울 -
주님께서 우리 인생의 문을 여시도록 그분을 믿음으로 의지하는 것이 비밀이다
주님으로 사는 영성은 모든 일을 주께 의탁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다윗이 싸웠지만 이기게 하신 분은 주님이셨다
'내가 누구의 소유인지를 잊지마라께 철저히 의탁해야 한다 '
공동체를 하나되게 하는 이 성품은 하나님의 충만으로 충만할때 비로소 나타나는 신적 인격이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충만으로 충만캐 된 자 '로 변화시킬수 있도록 성령께 철저히 의탁해야 한다
성령의 사역
자아포기와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 >> 그리스도의 사랑 >> 하나님의 충만
적당한 좌절은 바른 인격성장에 필수적이다
날마다 성령께 자신을 의탁하고 적당한 죄절로 이기적 자아를 제거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매일 성령께서 주시는 훈련을 감당하고자 힘써야 한다
하나님이 교회에 선물로 주신 네가지 직분
사도; 교회의 뼈대, 권한을 가진 대리자로 보냄을 받은 자
선지자; 머리의 명령을 온몸에 전달하는 신경조직, 교회에 하나님의 뜻을 전달한 사람
>> 믿음의 첫 세대 이후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견해가 일반적
복음 전하는 자; 몸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살찌우는 소화기 계통
순회전도자 또는 선교사로 복음 전파에 헌신한 사람
목사와 교사 ; 노폐물을 내보내고 산소와 필요한 영양소를 몸 전체에 공급하는 순환기 계통
가르치는 목사
>> 믿음의 첫 세대 이후로 교회의 목양 사역을 감당하도록 부름받은 사람을 일컬음
목사의 삼중 사역
모든성도를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지체로 가르치고
모든 지체를 평신도 사역자로 훈련시키고
- 목사는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의 몸의 지채로서 섬길수 있도록 설교, 성경교육,
훈련, 목양사역으로 훈련시켜야 한다
- 목회는 목사에게 맡겨진 것이 아니다
목사의 사명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교인들이 교회와 복음과 주님을 위해
사역자로 살아가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목회는 목화자의 우수성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교인들의 우수성을 드러내는 사역이다
- 교회 성장이 목회자의 목표가 아니다
성도를 온전케 하는 사역이 목화지의 가장 중요한 사명이다
모든 교인을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서 사역자로 세우는 것이 바로 목회자의 사명이다
성도들이 지체로 섬길수 있도록 은사 네트워크를 이끌어 주는 사역을 감당
- 그리스도인에게는 주님이 주신 '은사'가 있다 은사가 없다면 지체가 될수 없다
- 은혜(카리스)는 은사(카리스마)를 가져온다
하나님은 각 성도들이 자신의 은사에 따라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게 하셨다
- 교회는 은사 공동체이다 목회자가 은사 브로커가 되어 각 성도들이 하나님께 받은 은사에 따 라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서 봉사의 일을 할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 목회자는 은사그룹을 조직하고 은사에 따른 봉사의 일을 만들어 주고 그에 적합한 평신도 사 역자를 세워야 한다 그리고 모든 성도들로 하여금 선교의 삶을 살게 하는 것이 제자도의 핵 심이다
- 모든 성도는 사역자이다 그리고 모든 성도는 선교사이다
- '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 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 롬12; 4~5 -
>>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애클레시아 사역과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 디아스포라 사역을 감당하도록 가르치고 훈련
>>> 모든 성도를 사역자로 세우는 일
'권위는 인정하지만 목사가 권위주의 빠지는 것은 반대한다'
'권위란 진리를 발견할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며 내적 정직함과 마음의 소원을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것'
'모든 그리스도인이 교회와 세상속에서 사역자이다'
'우리 자심이 교회이기 때문에 우리가 있는 곳이 바로 교회다'
'선지자 ; 공동체나 어떤 현상을 하나님 관점에서 보는 것
제사장 ; 사람에 초점을 두고 사람을 돌보며 베푸는 것
왕의 사역자 ; 과정을 중시, 공동체가 정의와 공평을 실현하고 인적, 물적 자원을 사용함에 있어
청지기적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는 사역
으로 정리' - 스티븐스 -
사역에 있어 목회자는 전임 사역자이고 성도는 파트타임 사역자이다
전통적 교회
성도; 철저히 관중
목사; 유명해야 한다,
하나님; 화려한 스타플레이어로 경기를 승리로 이끄는 사령탑
사도적교회
성도; 경기에 임하는 선수, 은사에 따라 그리스도 몸안에서 봉사하거나 세상속으로 들어가
복음의 산증인으로 살아감 , 필드에서 뛰는 선수들,
목사 ; 교인들을 최고의 선수로 만들어 냄 , 코치이며 감독, 목회를 독점하라고 세워지지 않음
모든 성도를 복음의 제사장으로 세우고 평신도 사역자로 훈련시켜 세상속에서 복음의 재 생산자로 사역하게 하고 교회안에서 은사에 따라 봉사하게 하는 것
교인들을 교회에만 붙들어 두는 폐쇄적 목회를 해선 안된다
교인들이 세상속으로 들어가 복음과 하나님의 사랑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역자가 되 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하나님; 관중석에 앉으셔서 교인들이 펼치는 경기를 큰소리로 응원
>>> 교회는 '모이는 공동체'이지만 동시에'흩어지는 공동체'여야 한다
세상은 제자삼는 사역지이다
비즈니스도 캠퍼스도 하나님을 섬기는 개인의 지성소이다
목사가 올바른 위치에서 올바른 사역에 집중할때 성도의 순종과 존경을 받을 수 있다
목사는 모든 성도를 사역자로 세우는 코치와 감독의 능력을 보여 주어야만 한다
그리스도인은 머리되신 주님으로부터 모든 성장과 활동에 필요한 능력을 공급받게 된다
그리스도가 성장의 능력이시다
영적 성장은 개인의 성장이 아니라 공동체의 성장이다 몸의 성장이다 몸이 자랄떄 몸에 속한 모든 지체들도 같은 분량만큼 성장하게 된다
성령께서 우리의 목자가 되셔서 모든 성도를 사랑을 실천하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 양육하시고 훈련하신다 성령께서 가르치는 목자를 세우셔서 각 성도에게 주신 성령의 은사를 따라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은사 공동체'를 세우게 하셨다 두 사역의 균형과 조화가 이뤄질때 하나님이 원하시는 몸의 공동체가 세상에 드러나게 된다 두 사역중 어느 하나가 불완전하면 몸은 파괴된다
움직이지 않는다
사람의 일생에 일어나는 세번의 회개
그리스도께 대한 회개 ; 주님께서 주시는 구원과 죄사함을 경험하는 단계
교회애 대한 회개 ;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과 교제하는 특권과 책임을 주셨음을 깨닫고 공동체 중심의 영성을 확신하는 단계
세상에 대한 회개 ; 세상의 괴로움에 참여하는 책임을 인식하는 것으로 세상에서 가난한 자들을 위해 그리스도를 인생의 중심에 두고 사는 것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생명나무의 뿌리요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생명나무의 열매이다
한쪽이 없이는 다른 쪽도 존재할수 없다 한쪽은 원인이요 다른 쪽은 결과다'
- 윌리엄 템플 -
하나님 나라는 사랑에서 시작해서 사랑으로 완성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값없이 구원 받았고 하나님의 사랑을 행하는 사람으로 살도록 부릅 받았다
버리지 않으면 드릴수 없다
우리는 교회 곧 그리스도 몸안에서 맺는 인간관계를 통해 공동체의 거룩함을 추구해야 한다
교회의 거룩함은 저절로 만들어 지지 않는다 서로 연결된 그리스도의 몸은 모든 지체가 거룩한 행위를 실천할 때 비로소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여 주는 연합의 공동체가 될수 있다
그 분의 교회가 될수 있다
교회의 연합과 세상의 변화를 가져오는 다섯가지 거룩한 행위
1. 참된 말을 하라
- 교회의 연합은 진실한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 사탄은 거짓의 아비다 거짓말과 거짓된 행동은 교회의 연합을 파괴한다
-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이기에 우리는 말과 행동으로 그 몸을 파괴해서는 안된다
-거짓말은 갈등을 조장하고 신뢰를 무너뜨리며 연합을 파괴한다
- 참된 거룩은 모든 거짓을 버릴뿐만 아니라 참된것을 말하는 것이다
2. 분노를 다스려라
-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엡4;26~27 -
- 분노는 마귀의 출입문이다 경솔한 분노는 다른사람에게 상처를 입히고 인간관계를 파괴한 다 문노는 복수심과 증오심을 불러오고 공동체 전체를 약화 시킨다
- 분노 자체가 죄는 아니다 하지만 확실히 죄에 가까이 있다 자기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분 노는 죄에 빠지기 쉽다 분노를 다를줄 아는 사람이 되라
- 개인적 분노 ; 우리는 자기 중심적 분노에 충실하다 , 경계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
거룩한 분노 ; 거룩한 분노를 잃어 버린자는 주님의 도구로 쓰임 받을수 없다
3, 선한 일을 하라
; 그리스도인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줄것이 있게 하기위해 일하는 사람이다
재산을 하늘에 쌓아두라
4. 선한 말을 하라
;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엡4;20 -
주님의 몸된 교회는 연합으로 유지되는 하나님의 성전이다 연합이 깨지면 교회는 더이상 쓸모가 없다 사사로운 말 한마디가 교회를 무기력하게 만들고 비참한 종말을 맞게 만든다
험담과 비난의 말은 파괴적이다 그 더러운 말이 교회의 연합을 무너뜨린다
사람의 마음을 열고 사람을 따르게 하는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비난, 비 판, 불평 세가지를 절대 금해야 한다
믿는 이들의 대화는 사랑과 은혜와 축복이 넘쳐나고 교회를 세우는 선한 말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집은 선한 말로 지어지고 세워진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을 잘 관리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필요를 채워 주고 배려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5. 모든 관계에 성령님이 있게 하라
; 인간관계가 성령의 능력과 활동을 제한한다
- 부정적 인간관계 - 인간관계의 모든 악이 공동체의 연합을 파괴한다
- 긍정적 인간관계 - 하나님은 우리를 용서하신 것처럼 우리도 서로 용서하고 사랑해야 한다
오늘 우리에게 긴급한 것은 신앙인들이 신실하게 사는 것이다
어둠과 빛은 결코 서로 공존할수 없다
빛의 세가지 열매
착함 ; 인간 내면에 간직된 도덕적 선
의로움 ; 하나님과 사람과의 바른 관계 정직 , 성실함
진실함 ; 위선과 허영에 반대되는 도덕적 행위
>>> 하나님과 발맞추어 걷는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하나님꼐 드려야 할 영적 예배 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의 열매
'진정한 구원은 작은 예수가 되는 것 ' -헨리 나웬 -
구원은 천국에 가는 것 뿐아니라 예수를 따르고 예수를 닮고 예수와 똑같은 사람이 되는것 의미
빛의 열매는 우리를 작은 예수가 되게 하는 주님의 거룩한 성품
최종적으로 우리를 변화 시키시는 분은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우리를 변화 시키기 위해 우리의 인격 깊은 곳에서 일하시는 분은 바로 성령이시다
어둠을 몰아내는 것은 빛뿐이다
하나님은 빛의 자녀들을 통해 세상을 변화 시키려는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교회의 사명은 어둠의 일을 책망하는 것이다
책망이 변화를 가져온다
빛이 비취면 어둠은 물러간다
책망의 첫 대상은 우리 자신이어야 한다
성령께서 모든 어둠을 주님의 십자가로 덮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세상과 구별된 성도들의 거룩한 삶을 통해 어둠에 빛을 비추길 원하신다
빛을 받은 사람들이 회개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시다
인간의 위대함
1. 본잘적 위대함 ; 인격의 투명성, 정직, 성실, 자기절제, 동정심, 이해심
2. 부수적 위대함 ; 학벌, 지위, 재산 , 외모
세상은 우리의 믿음을 실천해야 할 장이다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 할 전시장이다
승리를 얻어내야 할 경기장이다
세상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려면 뛰어난 시간 관리자가 되어야 한다
시간은 일회적이다 시간은 지나가면 다시 돌이킬 방법이 없다
빛의 자녀는 하나님이 주신 시간을 내것으로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한다
시간을 활용해 어둠을 책망하고 빛으로 인도하는 전도자의 삶을 살아야 한다
세상속에서 세상을 위한 제사장으로 살아야 한다
빛의 열매를 통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보여주는 증인의 삶을 살아야한다
시간을 소유하기 위한 몇가지 특별한 기술
1. 지혜로운 자가 되라 ; 시간을 버는 지혜로운 자가 되라
2. 주의 뜻을 이해하라 ; 하나님의 뜻을 곁에 두고 자신의 삶을 주꼐 헌신한다
빛 - 시간 - 하나님의 뜻 - 성령충만
3. 성령충만을 유지하라 ;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 거룩한 재물로 드려야 한다 - 롬 12; 1 -
하나님과의 관계에 예배를 , 자신과의 관계에 감사를, 타인과의 관계에
그리스도 중심의 복종하는 자세를
>> 이 모든 관계 중심에 주님이 계심
초대교회의 가장 큰 관심사는 예배(하나님)와 증거(이방인)이다
예배와 증거를 하나로 묶어 주는 것이 하나님의 이름이다
예배는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고 송축하고 경외하는 것이며
증거는 하나님의 이름을 전파하는 것이다
복음 전도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제물이었다
모든 일에 감사하는 사람이 성령안에서 행하는 사람이다
감사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이 보여주는 거룩한 성품이다
'내가 즐거워 하는 일은 무엇인가?'
'내가 행복헤 하는 일은 무엇인가?'
'내가 감사하는 일은 무엇인가?'
- 미국 작가 헨리 데이빗 소로우-
감사할때 원망과 불평이 사라진다
감사는 하나님께 드리는 최고의 예배이다
감사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믿음이다
감사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협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실 것을 믿는 믿음이다 - 롬8;28-
감사는 구원받은 것만으로도 기뻐할수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는 삶의 태도이다
권력과 부를 얻어야 행복한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욕구만 충족되도 행복해진다
단순한 삶의 습관을 연습하는 것만으로도 해옥이 가능하다
하루한번 유쾌하게 웃고 매일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풀고 가까운 친구들과 대화하고
감사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것만으로도 행복이 찾아온다
성령충만한 사람은 그리스도를 경외함에서 우러나는 자발적인 복종을 통해 계속해서 성령충만을 받는다 복종은 주님이 이땅에서 하나님 아버지를 섬기는 삶의 태도였다
주님은 십자가에까지 복종하심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셨다
그러므로 주님을 본받는 사람은 주님의 복종을 따라 사는 것을 즐거워한다
복종은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자신의 이기적 관심과 욕구보다 다른 사람의 관심과 필요를 앞에 두는 사랑의 실천이자 거룩한 삶의 태도이다
상호교환적 관계의 리더쉽; 사장을 존경하지는 않지만 사장이 월급을 주기 떄문에 따른다
상호 변화적 관계의 리더쉽 ; 서로에게 만죽을 주는 관계로 비록 월급이 적고 근무환경이 나빠도
리더를 따르는 데서 비젼과 자기 성숙과 성취감을 얻는다
>> 그리스도인이 맺는 인간관계 - 모든 인간관계의 중심에 그리스 도가 계시기 때문에
첫번째 성육신; 메시야의 성육신, 인간의 몸으로 오신 예수님
두번째 성육신 ; 공동체의 성육신,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세번째 성육신 ; 인간관계의 성육신, 인간관계속에 계신 예수님
에베소서 5;22~33절은 흔히 '가정의 대헌장'이라고 불린다
가정의 출발점인 부부관계는 그리스도 중심의 관계이어야 한다
하나님이 다른 어떤 관계보다 부부관계를 먼저 가르치신 이유는
남편과 아내의 관계가 그리스도와 교회 관계의 비밀을 밝혀주는 축소판이기 때문이다
결혼의 비밀은 곧 교회의 비밀이다 (창2;24)
하나님은 동일한 비밀을 가지고 가정과 교회 공동체를 세우셨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을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되게 하셨고 주님은 그 몸의 머리가 되셨다(엡1;22~23) 둘이 한 육체가 되는 교회의 비밀이 이미 결혼제도를 통해계시된 것이다
남편과 아내 그리스도와 교회가 한몸이 되었다는 것은 꼭 붙어 떨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하나를 깨닫지 못하면 둘을 잃게 되는 것이 결혼과 교회의 비밀이다
반대로 하나를 깨달으면 둘을 얻게 되는 비밀이기도 하다
아내의 남편사랑은 몸된교회가 머리되신 주님께 복종한 사랑을 닮아야 한다
남편의 머리됨은 창조질서에서 비롯된 것이다(고전11;3)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감사와 기쁨으로 복종하는 삶을 살수 있다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셨던 주님의 사랑을 본받을 때 남편의 기쁨을 먼저 구하는 섬김을 실천하게 된다
'아내가 남편을 위해 할수 있는 최선의 일은 남편이 하나님의 뜻을 행할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복종은 노예적 굴종이 아니다 남편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도록 돕는 사랑과 섬김의 삶이다
교회의 비밀을 깨닫지 못한 사람은 결혼의 신비 또한 알수 없다
머리는 몸없이는 아무것도 할수 없다 머리는 몸을 양육하고 보호해야 한다
몸은 머리가 없으면 죽은 존재이다 따라서 몸은 머리에 복종해야 한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를 주심같이 하라 '(엡5;25) 남편은 희생하고 책임지고 지속적인 친절함으로 사랑해야 한다
'예수님의 머리되심은 지배보다는 돌봄을 통치보다는 책임을 나타낸다'(존 스토트)
돌봄과 책임이 남편의 사랑이다
부부의 사랑은 그 부부가 복음의 비밀을 깨달은 정도와 정비례한다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깨닫고 체험한 사람이 진정한 부부의 사랑을 할수 있다
오늘날 가정의 위기는 부부가 서로 자신이 원하는 사랑만 고집하고 요구하는데 있다
가족사랑의 중심에 그리스도를 두려워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랑은 안된다
오직 주님의 사랑을 닮아야 한다
그리스도의 교회를 향한 사랑
1. 희생적 사랑(아가페)이다 ;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이루신 사랑
2. 준비하는 사랑이다 ; 교회는 계속 성장해야 한다 주님을 닮는 모습으로 자라나야 한다
3. 돌보는 사랑이다 ; 그리스도와 교회는 결코 나눌수 없다
부모자녀 관계는 생명의 관계이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도 성육신적이어야 한다
부모자녀 관계는 성부하나님과 하나님 백성과의 관계를 보여준다
부모는 우리를 자녀 삼으신 하나님을 본받아야 한다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이 자녀를 향한 부모의 사랑에 드러나야 한다
부모는 하나님의 대리자이다 부모는 주님의 머리되심을 보여주며 자녀에게 공경받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자녀는 주님께 복종하듯 부모에게 순종해야 한다
성공적인 가정
첫째 하나님 말씀위에 세워진 가정
둘째 경건함 부모에게 양육된 가정
셋째 교회생활에 익숙한 가정
주님이 아버지 하나님께 보이신 두가지 성육신의 모습
1. 주 안에서 순종하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부모는 자녀를 통해 자신의 기쁨과 만족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그들이 삶을 주님께 의탁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도록 도와야 한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두가지 의무 (바울)
1, 노엽게 하지 마라(소극적인 면)
2.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적극적인 면)
>> 자녀는 부모의 뒤에서 배운다
부모는 자녀를 통해서 또 한번의 인생을 사는 것이다
영성의 세측면
1. 지성; 모든 사물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힘
2. 감성; 자기를 절제할수 있는 힘
3. 약경을 이겨내는 힘 ;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하는 두가지 이유
1.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해
2.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위해
>> 진리의 허리띠; 싸울 준비가 된 근무중 표시, 힘의 상징 영혼의 내면을 묶는 경건
의의 흉배; 하나님의 의로 제작, 신분만 변화된 것 오직 그리스도를 높이는 삶 추구
평안의 복음의 신 ; 긴 행군을 감당할 견고함
믿음의 방패; 불화살을 막는 믿음
구원의 투구; 그리스도의 재림을 갈망하는 신앙 장차 주실 상급을 바라보는 신앙
성령의 검 (하나님의 말씀); 그리스도인의 유일한 공격무기,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고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는 제자
- 엡6;14~17 -
세가지 헌신 요구(바울)
1. 기도와 교제
- 기도는 영적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 가도하는 자는 하늘의 능력에 접속되어 있다 기도를 통해 성령의 능력이 그에게 임한다
- '기도는 우리가 원하는 바를 얻는 쉬운 길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댈 되어가는 유일한 길이다 '(스튜어트 케네디)
- '하나님은 기도로 세상을 이끌어 내신다 세상은 기도로 형성된다 기도가 많을수록 사탄은
패배할 것이다 성도들의 기도는 세상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보급 창고이다 (E.M바운즈)
- 하나님은 큰 일을 행하시기 전에 먼저 중보기도자를 세우신다 기도로 교제하는 기도 그룹을 통해 하나님께서 일하신다
2. 동역과 교제
- 바울은 자신의 개인적인 안전보다 복음 전파 사역에 관해 동역을 요청함
- 목회자의 설교와 교회의 기도 동역은 오늘도 요구되는 동역이다
3. 위로의 교제
- 인간관계, 사회적 관계는 복음이 흘러가는 연결망이다 혈관이다 그러므로 만남의 축복을 기 대하라
구원 - 교회 - 세상 속에서 성육신의 비젼을 성취하려면
1. 목회자는 제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 모든 교인들을 사역자로 세우는 평신도 목회 공동체를 세우는 것이 목회의 비젼이어야 한다
2. 소그룹 중심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
; 교회는 살아있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몸의 유기적 기능은 소그룹에서만 가능하다
; 교회가 성장하는 방식 - 목사의 명성,
소그룹을 통한 하나님 나라의 확장 - 목회의 핵심전략, 교회의 심장, 손과 발
받을만한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베푸는 것 그것이 바로 은혜이다
이는 오직 소그룹에서만 경험할수 있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다
지도자는 3C 곧 비젼을 개발하여 전달할뿐 아니라 세분화하여 발전시키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3. 사회봉사와 선교의 두 날개를 가져라
; 가난한 자를 섬기고 복음을 땅끝까지 증거하는 일이 교회의 존재 목적
; 하나님의 임재는 세상과 사물속에서 인식되고 성경안에서 인식되며 성스러운 행위를 통해 인식된다 (랍비 아브라함 헤셀)
4. 교회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지 마라
; 실패를 반복하면서 계속 시도해야 한다 우리밖에는 소망이 없기 때문이다
교회를 사랑하는 것이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교회는 그 분의 몸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