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여독서(遊山如讀書)
< #한북정맥>
▪️0부대앞~견달산~고봉산~장명산~공릉천
*산행일자: 2020. 05.30
*동행: 김종*. 박영*. 최희*. 김운*.
*진행코스: 0부대앞~엉흥고개~견달산~문봉동재~원각사~성동재~만경사~고봉산~중산재~금정굴~탄현큰마을~식사동가구단지~기왓돌지하차도~파주운정새암공원~한빛공원~건강공원~가재울공원~교하고인돌산책로~파주로생태육교~성재암~지석묘군~핑고개~장명산~공릉천(22.3km)
*정맥누적거리(): 106.9km
*들머리: 부대앞(고양시 덕양구 원당동 산 48-3)
*날머리: 공릉천(파주시 하지석동 439-1)
*교통편: 원당역 부근 38번 버스 이용 부대앞 하차.
지난회차(솔고개~0부대앞)한북정맥 진행시 선답자 따라가기를 하다 낭패를 한적이 있다. 이번 구간도 길찾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측이 되어 사전에 이것저것 인터넷을 검색해 보았다. 여러사람의 gps궤적이 제각각이다. 그중 최단코스 궤적을 기준삼아 따라가기 설정을 한다. 찾는이가 별로 없고 도시개발로 인해 도심 횡단구간이 많아 일부 구간이 산행 보다는 산책길이라 정맥산행 의미가 퇴색되는듯 하다. 다르게 생각하면 아파트와 빌딩 숲을 지나는 이색적인 풍광에 나름의 재미를 찾을 수 있겠지만... 때 이른 더위에 아스팔트 지열은 발바닥을 달군다. 주위 편의점 유혹에 얼음빙과를 입에 무는 호사를 누려 보기도 한다. 이번 마지막 구간의 마지막봉인 본래의 장명산은 지도상의 위치에서 사라져 버리고 비껴있는 봉우리(75m)가 정상을 대신하고있다. 개발의 아우성 속에 나름대로 정맥길이 정립되어 가고 있는듯 하다.
<야생화>
#으아리 #산딸기 #애기수영 #붓꽃
원당역에서 모여 배차간격이 뜸한 38버스를 이용. 09:45 지난회차 종료 지점인 부대앞에서 하차. 포장도로를 따라 한북 마지막코스 시작한다.
으아리. 산딸기.
무덤가에 핀 애기수영. 꽃은 5~6월에 암수딴포기에 피며 붉은 녹색, 생태계를 교란하는 식물. 유럽 원산. 잎은 신맛이 나며 번식력이 강하다.
붓꽃. 봉오리일 때는 붓을 닮았다. 부대 철책에 붙어 따라가는 좁은 소로가 많다. 한 여름으로 갈수록 잡목이 우거져 헤쳐나가기가 쉽지 않겠다.
10:49 엉흥고개(65m). 일산 동구 사리현동 위치.
11:09 견달산(현달산. 132m). 고양시 식사동에 위치.
11:26 멀리 송신탑이 서있는 고봉산이 보인다. 삼거리(문봉동재)를 건너 골프장좌측 동국로를 따라 약 2km 이동. 우측 숲길로 들어선다.
숲길에서 내려서면 보이는 원각사. 코로나19로 인해 금년 석가탄신일은 윤달로 늦춰졌다. 경내는 신도들이 분주하게 오가며 봉축행사를 행하고 있다.
고봉산을 향하며 본 산자락 마을 담장 화단에 피어 있는 꽃들. 황금낮달맞이꽃. 각시원추리. 클레마티스(서양으아리). 독일붓꽃.
주택가 담장에 핀 붉은인동. 인동과의 덩굴식물. 5~6월에 붉은색 꽃이 핀다. 물류센터 보이면 좌틀. 시설 후문 우측 철책따라 진입. 숲길 진행
12:35 성동재. 숲길에서 내려 서면 만경사 입구. 만경사 뒤 고봉산 철탑은 주위 어디서든 잘 보이게 우뚝 서 있다.
12:50 영천사 갈림길 쉼터에서 잠시 쉬며 본 주위 유적 안내문. 조선 중기 문신 홍이상 선생 약력. 봉수대 유래. 이무기바위 소개 안내문.
고봉산(203m)과 장사바위.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과 성석동에 걸쳐 있는산. 고양시와 일산의 어원이 된 산. 정상은 군사시설로 출입금지
14:18 고봉산 삼거리(개미고개. 숯고개. 중산고개). 맞은편으로 건너면 금정굴 진행방향. ㅠ
금정굴. 일제시대 전쟁비용을 수탈하기 위해 금광을 개발했고, 한국전쟁 서울수복 직후 고양경찰서에 의해 무고한 양민을 학살한 현대사 비극의 현장.
탄현마을. 원래 낮은 구릉지대 이었겠지만 개발로 인해 산 그림자 조차 없다. 이른 더위에 빨리 벗어나고 싶지만 좌틀 우틀 횡단 도심의 고행길.
운정신도시로 들어서면 도심 중앙을 종단하는 공원길로 정맥이 진행된다. 아직은 따가운 햇살을 피할 그늘은 없지만 도심과 숲이 어우러진 멋진 산책로
17:05 교하 고인돌 산책로로 이어진 정맥은 파주로 생태육교와 성재암을 지나서 파주시 다율리 당하리 지석묘군을 향한다.
핑고개. 도로를 건너 우측 소로로 진행하면 유소년 야구단 건물이 나온다. 건물 우측벽에 붙어 희미한 길이 있다. 건물뒤 좌틀. 잡목 사이로 진행
18:15 멀리 오두산 통일 전망대와 한강을 바라보며 장명산에 오른다. 실제론 75m지점이다. 한북정맥의 끝자락 공릉천에 다다르다.
산행기록
http://rblr.co/0D2r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