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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D OFF O/D 는 OVER DRIVE 의 약자로 1-4 단까지를 속도에 따라 미션에서 기어를자동으로 변속하게 해줍니다. 기어봉 밑에 달려있는 O/D OFF 스위치를 누르면 기어의 변속이 1-3 단으로변합니다. 즉, 4단 변속을 못하게 해주는 겁니다. 이 스위치의 목적은 미션의 열발생과 과부하를 방지 하는것이 주 목적이지요. 예를 들어 긴 오르막길 이나 꼬불꼬불한 길을 갈때 속도가 어느정도 되면 4단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다가 감속을 하게될 필요가 있어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4단에서 3단 또는 2단 으로 기어 변속이 이루어지지요. 그러다가 다시 어느정도 가속 페달을 밟으면 다시 4단이 되고요. 긴 오르막이나 긴 꼬불꼬불한 길을 가면 이렇게 3단과 4단의 기어 변속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너무 잦은 기어변속은 미션에 열을 많이 발생시키고 과부하도 발생시켜 결국 미션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결과가 되는 것이지요. 그럴때 O/D OFF 스위치를 누르고 운전하면 쓸데없는 4단 변속을 안하게 되어 미션에 무리가 없다는 겁니다. 2. HOLD HOLD 도 4단 까지 변속이 안되는것은 O/D OFF 와 같습니다. 하지만 HOLD 의 의미는 말 그대로 "유지" 에 있지요. 즉, 2단이면 2단 3단 이면 3단의 그 상태의 기어 단수를 좀더 오래 유지 시켜주지요. 예를 들어 HOLD 스위치를 사용하지 않을때 스타트해서 500 미터를 진행하면 3단변속이 된다고 가정했을때 같은 속도로 HOLD 스위치를 사용하고 가면 7-800 미터를 가야 3단 변속이 된다는 것이지요. 이 스위치는 도로의 상태가 않좋은 길을 갈때 사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다는 겁니다. 울퉁불퉁한 비포장을 가든지 눈길을 갈때 가속 페달을 계속 밟고 갈수는 없을겁니다. 가속페달을 밟다가 띠면 기어 단수가 저단으로 떨어지고 다시 가속을 하면 단수가 올라가는 현상이 속도차이는 얼마 안되면서 기어 변속이 너무 자주 되는 것을 방지하는것이지요. 역시 목적은 미션을 열발생과 과부하를 방지하고 상태 안좋은 도로를 좀더 부드럽게 운행할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O/D OFF 스위치는 기어봉 아래에 있고 HOLD 스위치는 콘솔 박스 밑에 위치합니다. 당연히 더 편하게 누를수 있는것은 O/D OFF 스위치 입니다. 즉, HOLD 보다는 O/D OFF 스위치를 더 많이 사용하라는 인체 공학적 스위치 위치 설계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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