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예신문은 2011년 5월 27일(금) 오후 3시 서울 송파구민회관에서 무예포럼 『합기도 우리 무예인가?』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합기도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의 무예분류상 외래무예에 포함되어 있고 2010년 이후 일본의 국제아이키도연맹(IAF)이 한국의 주무부처인 문체부와 스포츠 대표단체인 대한체육회에 합기도의 명칭사용에 대한 항의성 문서를 여러 차례 보내온 일도 있는 등의 문제점과 관련하여 합기도의 역사적 뿌리와 형성과정을 되짚어보기 위해 이번 포럼을 개최한다고 합니다.
주제발표는 영산대학교 김민호 교수(‘합기도와 아이키도의 기술적인 차이점’)의 와 경남대학교 공배완 교수 (‘합기도의 역사성과 학술적 근거’).
토론자는 대한호국무예합기도협회 유선종 총재, 대한국술합기도협회 박윤박 회장, 대한신무합기도협회 류동헌 사무총장, 대한택견연맹 이용복 회장(특별초청) 등.
기타 충남 금산 용술관의 김윤상 관장(78세)도 금산에서 상경해 포럼에 참석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분들이 어떤 말씀들을 하실 지, 기존에 이분들이 하셨던 말씀들과 일치할 것인지, 이분들이 말씀하시는 내용들이 합기도라는 이름과 합기도라는 무술의 정체성확립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일지 관심있는 분들은 참석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카페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