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학년별 독서 교육 목표 설정
[학년별 도서 지도 목표]
학년 독 서 지 도 목 표
저학년 ■ 책 읽어 주기를 통해 책에 대한 흥미를 높여 준다.
■ 스스로 간단한 그림의 글이나 책을 읽는 데 힘쓴다.
■ 읽은 책 내용을 여러 사람 앞에서 간단히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중학년 ■ 매일 독서하는 습관을 갖는다.
■ 읽는 양과 범위를 점차 늘려가면서 독서한다.
■ 공상적인 동화나 과학적인 동화책에 흥미를 갖게 한다.
■ 학급 문고에서 자기가 읽을 책을 찾아 읽도록 한다.
■ 재미있게 읽은 책을 친구들에게 권할 수 있다.
■ 읽은 책의 내용을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수 있다.
고학년 ■ 생각하며 책을 읽고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한다.
■ 문학 작품을 즐겨 읽도록 한다.
■ 목적에 따라서 책을 선택할 수 있다.
■ 독서 감상문을 쓰고 독서 토론회에서 자기의 생각을 발표할 수 있다.
[ 학년별 독서 표현 활동 내용]
학년 독서 표현 활동 내용
저학년 독서 감상문 그리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책 읽고 생각나는 낱말 적기, 등장 인물 그리기
동화 구연, 독서 감상문 쓰기, 이야기 들려주기(담임)
중학년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독서 마인드 맵. 책갈피 만들기,
책표지 그리기, 독서 신문, 읽은 책 소개, 독서 우편엽서,
신문 읽고 내용 정리, 독서 만화그리기
고학년 독서 토론, 독서 극화 발표, 독서 신문 만들기, 독서퀴즈,
책 광고 만들기, 독서 만화 그리기, 독서 우편엽서, 신문 읽고 내용 정리,
독서 생활 체험(사례) 기록하기. 책갈피 만들기
나. 독서 방송 조례 실시
내용 :
금요일 아침 방송 시간(발표시간:10분 내외)에 실시
더욱더 다양하고 현실감 있는 방법으로 독서 활동에 흥미를 더하고 독서 의욕을 높이고자 함.
방법 :
독서 훈화(교사)-독서 감상문 쓰는 요령, 책 소개하기, 작품에 얽힌 이야기하기.
이야기의 일부분 들려주고 그 뒷부분을 이어 쓰게 하기 등
다양한 독후 활동 발표(아동)- 극화, 독서 토론, 독서 감상문 발표등(기타 다양하고 창의 적인 내용)
다. 독서 통신제 운영
내용 :
독서를 한 후 감명 깊었던 내용이나 장면, 특히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이나 독서를 하면서 떠올랐던 느낌이나 독서 후에 느끼는 점, 교훈 등을쓴다. 또 책 속에 나온 글귀 중에서 아름다운 글이나 재미있었던 말, 다른 사람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말 등을 쓴다.
글만을 끄도록 제한하지 않으며 그림이나 시를 삽입하여 편지를 돋보이게 해도된다.
방법 :
① 독서 엽서를 모으는 독서 우편함을 설치한다.(도서실1, 각 학년 복도1)
② 학년에서는 학년도서 위원을 통해 학교 우편함을 배달하고 전교 독서우편 위원들이 학교 소인을 찍어 수취지인 친구에게 보내어진다.
③ 독서 우편 엽서를 학교에서 제작하여 도서실에 비치하여 활용한다.
라. 열린 도서실 운영
▣ 전교생에게 개방하여 자율 독서 활동을 권장한다.
▣ 도서실 운영은 학급 도서 지도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 개방시간 : 점심시간, 방과 후 오후 4시까지 (월요일-금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