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한 놀이방·유치원·초등학교 입학생들. 이제 한 달
남짓 지내면서 대견하고 신기할 만큼 적응을 잘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무턱대고 가지 않겠다고 떼를 쓰는 아이도 꽤 있어
엄마들은 고민이다.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도대체 왜 그런지, 혹시 내 아이가 왕따를 당하고 있는 건
아닌지, 엄마가 꼭 알아두어야 할 자녀교육법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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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만 최고’ 인 엄마들의 아이 왕따 비법
성격이나 외모, 학습태도 등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아이라도, 엄마의 잘못된 교육관과 행동으로 얼마든지 왕따를 만들
수도 있다. 내 아이를 최고로 여기는 엄마들의 확실한 왕따 교육법을 체크해본다.
1 싸움에서는 항상 이겨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라
맞고 오는 것보다는 때리고 오는 게 백번 낫다고 가르쳐라. 또 물리적인 싸움에서든 공부에서든 무조건 이겨야 살아 남을
수 있다고 가르쳐라. 그러면 아이는 친구 관계를 우정이 아닌 라이벌 관계로 인식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기려고만
들 것이다.
2 최대한 튀게 꾸며서 학교에 보내라
지금은 개성시대. 일단 튀고 봐야 한다. 사람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아이를 꾸며주어라. 또 항상 유명 브랜드의
옷만 입히고, 좋은 학용품만 사주어라. 아이는 스스로 우월감을 갖게 되고, 친구들은 점점 거부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3 학교에 자주 찾아가 얼굴을 내밀어라
자주 학교로 찾아가 아이의 생활태도를 점검하고, 선생님께 감사의 표시를 아끼지 마라. 내 아이를 특별 대우해 달라는
부탁이 결국 왕따 부탁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4 자신보다 못한 아이와는 놀지 못하게
하라
공부를 못하는 아이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아이와는 놀지 못하게 하라. 그리고 엄마가 직접 적당한 친구를 골라주어라.
편견을 가진 아이는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게 되고 의존적이 되어 제대로 친구를 사귈 수 없게 된다.
5 무조건 착한 아이가 되어야 한다고 가르쳐라
친구들과는 절대 싸우지 말고, 모든 일을 양보하는 것이 최상의 미덕이라고 가르쳐라. 아이가 나쁜 말이나 행동을 절대로
못하도록 하라. 부정적인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는 점차 소극적이 되고, 또래집단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6 방과 후에는 이곳저곳 학원으로 뱅뱅이
돌려라
방과 후에는 피아노, 미술, 컴퓨터, 무용 등 각종 학원으로 아이를 뱅뱅이 돌려라. 가능하면 엄마가 직접 시간표를
짜서 아이의 일거수일투족을 훤히 꿰고 있는 것이 좋다. 친구들과 마음대로 어울려 놀지 못하는 아이는 결국 혼자 남게
될 수밖에 없다.
7 따돌림한 아이들을 철저하게 응징하라
아이가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것 같으면 직접 선생님이나 가해 아이의 부모를 찾아가 철저하게 따져라. 또 재빨리
반을 옮기거나 전학을 시키는 것이 좋다. 문제 상황을 채 모면하려고만 하다보면, 아이는 결국 어디에서도 왕따를 당하는
아이로 남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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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 이유는?
계속해서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다거나 소소한 문제를 일으킨다면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도대체 왜 그럴까? 원인을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분리 불안을 느끼는 경우
엄마와의 애착 관계가 불안정한 아이나 엄마에게 불만족스러운 아이들은 엄마와 떨어져서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 하고,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2 소심하고 위축적인 성격을 가졌을 경우
또래 경험이 부족한 아이는 집단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거부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또 부모가 너무 엄격하게 키운
아이도 소심한 성격을 가지기 쉽다. 평소에 가정에서 실수를 용납받지 못한 아이는 스스로 위축되어 학교에도 적응하기
어렵다.
3 공격적, 반항적인 경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항상 말썽을 일으키는 아이, 문제 상황을 폭력으로 해결하고, 반항적인 아이는 당연히 학교에서도
골칫거리일 수밖에 없다. 아이의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태도는 애정결핍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4 상황 판단 능력이 부족한 경우
부모가 아이를 너무 과잉보호할 경우 아이는 행동 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게 된다.
또 정서적인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에도 자기 중심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5 학습의욕이 없는 경우
학습부진은 환경적인 영향이 가장 크다. 무리한 조기교육으로 아이 스스로 공부에 흥미를 잃었거나 선행학습을 많이 받아
정작 학교 공부가 시시하게 느껴질 때, 또 부모의 교육태도가 너무 방임적인 경우에도 많이 나타난다.
6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는 경우
수업시간에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과잉행동을 하는 아이는 우선 기질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거나 정서적인 갈등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에는 심리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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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아이가 따돌림을 당한다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 것 같으면, 먼저 아이의 상태나 태도를 체크해본다.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 학교나 주위 환경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 스스로를
먼저 돌아보고, 원인을 찾아 해결해주는 것이 보다 현명한 왕따 퇴치 방법이다.
1 자기 중심적인 성향을 가진 아이
한마디로 이기적인 성격을 가진 경우이다. 자기가 최고이고 뭐든지 자기 마음대로 해야 직성이 풀리는 아이는 당연히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할 수밖에 없다. 스스로의 욕구를 자제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인성교육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2 상황 대처나 자기 주장을 못하는 아이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허둥대거나, 자기 주장 없이 늘 소극적인 아이도 따돌림을 당하기 쉽다.
평소에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미리 경험하게 하고, 아이 스스로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3 말을 더듬거나 습관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
아이들 사이에서는 조금이라도 부자연스러운 행동은 웃음거리가 되기 쉽다. 가령 말을 더듬는다거나, 눈을 깜빡거리는 등
습관적인 버릇이 있다면 그로 인해 놀림을 받고 아이는 더욱 위축될 수 있다. 학교에 가기 전에 미리 이러한 습관을
고쳐주는 편이 현명한 방법이다.
4 또래에 비해 인지능력이 탁월한 아이
소위 영재 아이의 경우 친구들 사이에서는 왕따가 되기 쉽다. 선생님이나 친구들 입장에서 보면 여러모로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 아이가 이런 이유로 힘들어한다면, 적절한 다른 교육기관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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