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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레이더 영상에 그림처럼 나타나는 경우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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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 운용 ]
1. 오늘날 대형선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톡리스 앵커(Stockless anchor)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앵커 작업이 간단하다.
나. 스톡 앵커(Stock anchor)에 비하여 파주력이 크다.
사. 대형 앵커 제작이 용이하다.
아. 앵커체인이 스톡(Stock)에 얽힐 염려가 없다.
2. 구명정에서 주간에만 사용하는 신호는?
가. 로켓 낙하산 화염 신호 나. 신호 홍염
사. 발연부 신호 아. 자기 점화등
3. 다음 중 횡강력 구성재가 아닌 것은?
가. 늑골 나. 외판 사. 용골 아. 갑판빔
4. 횡격벽을 설치하는 잇점이 아닌 것은?
가. 화재시에 방화벽 역할을 한다.
나. 선체의 종강력이 증대된다.
사. 침수를 단일 구획에서 저지할 수 있다.
아. 위험 화물과 잡화를 구분하여 적재할 수 있다.
5. 갑판에 있는 개구부 중 가장 큰 갑판구는?
가. 승강구 나. 기관실구
사. 천창 아. 해치(hatch)
6. 다음 중 선박에 많이 쓰이는 도료(paint)는 어느 것인가?
가. 수성 도료 나. 유성 도료
사. 산성 도료 아. 탄산 도료
7. 저속(Slow speed)출력은 총 출력에 대하여 어느 정도인가?
가. 1/5 나. 1/2 사. 1/3 아. 1/8
8. D는 수심, 풍속 20 m/sec 이하일 때, 선박에서 사용하는 앵커체인의 신출길이 공식은?
가. 4D+145m 나. 5D+150m
사. 5D+90m 아. 3D+90m
9. 다음 중 묘박법이 아닌 것은?
가. 단묘박 나. 주묘박
사. 쌍묘박 아. 이묘박
10. 계선줄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선미줄 나. 선수줄
사. 옆줄 아. 예인줄
11. 선박의 출 · 입항 준비 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가. 항로의 선정은 지정된 수로가 아니라도 관계없다.
나. 출 · 입항시 조종 물표로서 가장 좋은 것은 고정 물표의
중시선이다.
사. 출 · 입항시 변침점은 정횡 부근의 뚜렷한 물표가 좋다.
아. 야간 통항시에는 등화의 구별에 유의하고 특별히
경계를 철저히 해야 한다.
12. 야간 항해시 주의사항으로서 맞는 것은?
가. 모든 등화는 밖으로 비치도록 한다.
나. 레이더에 의하여 관측한 위치를 가장 신뢰한다.
사. 다소 멀리 돌아가는 일이 있더라도 안전한 침로를
택하는 것이 좋다.
아. 등부표 등은 항해 물표로서 의심할 필요가 없다.
13. 출항전 선내 이동물 고정과 관계가 적은 사항은?
가. 데릭붐(derrick boom) 고정
나. 화물과 그 밖의 이동물 고정
사. 비상구 비상문 고정
아. 현문의 승강구 고정
14. 부심(B)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선박의 수면하 체적의 기하학적 중심이다.
나. 흘수가 결정되면 부심의 높이는 선형에 의하여
정해진다.
사. 선박이 외력에 의하여 경사되어도 부심의 위치는
변하지 않는다.
아. 선박에 작용하는 부력의 중심이다.
15. GM을 메타센터의 높이라고 할 때 선박이 불안정하여
전복되는 경우는?
가. GM > 0 나. GM < 0
사. GM = 0 아. GM ≥ 0
16. STCW 협약상 당직사관이 항해당직 중 준수하여야 할
기본원칙으로서 틀린 것은?
가. 브릿지에서 교대되기 전에 브릿지를 떠날 수 없다.
나. 안전과 관련하여 의문이 있을 때에는 선장에게
통지한다.
사. 선장이 브릿지에서 그가 책임지겠다는 의사표시가
없는 한 당직사관은 그 선박의 안전항해를 계속
책임져야 한다.
아. 당직을 인수할 자가 그의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없더라도 당직을 인계할 수 있다.
17. 항해일지에 기록할 내용으로 맞는 것은?
가. 정박중 발생한 국내외의 큰 사건
나. 항해중의 날씨 및 항해의 개요
사. 항해중 만난 다른 선박 명칭
아. 출입항 항구의 모습
18. 항해당직 교대시 인수 인계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가. 본선의 기관마력수
나. 현재의 흘수 및 트림
사. 본선의 위치 및 침로, 속력
아. 구명설비의 작동상태
19. 표준대기상태에서 1 대기압은 몇 헥토파스칼(hPa)인가?
가. 500 나. 1013 사. 1852 아. 2100
20. 항해 중 시정 장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 먼지 나. 황사 사. 연기 아. 짙은 안개
21. 4행정 기관은 크랭크 축 2회전에 몇 번 폭발하는가?
가. 4회 나. 3회 사. 2회 아. 1회
22. 방수 작업 요령에 부적당한 것은?
가. 기관 정지 후 안전 조치
나. 침수 구역의 수밀문 밀폐
사. 침수공의 내측에 방수판을 붙임
아. 인접 구역의 보강
23. 만성 위염이 진전되면 주로 나타나는 질환은?
가. 구내염 나. 위궤양
사. 충수염 아. 간염
24. 다음에서 설명하는 인명 구조방법으로 바른 것은?
① 사람이 물에 빠진 시간 및 위치가 명확하지 못하고
시계가 제한되어 사람을 확인할 수 없을 때 사용한다.
② 한 쪽으로 전타하여 원침로에서 약 60˚정도 벗어날
때까지 선회한 다음 반대쪽으로 전타하여 원침로부터
180˚ 선회하여 전 항로로 돌아가는 방법이다.
가. 반원 2회 선회법 나. 윌리암슨즈 선회법
사. 지연 선회법 아. 전진 선회법
25. 조난통보시 부적절한 사항은?
가. 선박의 식별, 위치, 조난의 성질 등 필수정보를
송신한다.
나. 최초의 통보에 모든 정보를 송신하는 것은 불가능
하므로 단문 통보하고 차례로 추가시킨다.
사. 육상국이나 타선박에서 방향탐지가 가능하도록
10~ 15초간 장음 2회와 호출부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되풀이하여 송신한다.
아. 상황이 변하여 원조가 필요없게 되어도 조난 통보는
취소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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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 법규 ]
1. 개항질서법상 선박이 해상에서 일시적으로 운항을 정지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정박 나. 정류 사. 계류 아. 좌초
2. 개항질서법상 방파제 입구 부근에서 두 선박이 만날 때의
가장 일반적인 피항법은?
가. 입항선이 출항선의 진로를 피한다.
나. 서로 우측으로 입항선의 진로를 피한다.
사. 출항선이 입항선의 진로를 피한다.
아. 좌현측에 있는 선박이 피한다.
3. 선박안전법상 중간검사를 받을 경우에 선박검사
신청의무자는 원칙적으로 누구인가?
가. 선박 소유자 나. 선장
사. 기관장 아. 선박 제조자
4. 선박안전법상 정기검사에 합격하면 교부하는 증서는?
가. 선박검사수첩 나. 선박검사증서
사. 임시항행허가증 아. 합격증명서
5. 다음 중 선박에서 바다로 기름이 흘러 나갔을 경우
적용하는 법은?
가. 해양환경관리법 나. 선박직원법
사. 선박안전법 아. 개항질서법
6. 해양환경관리법에서 기름을 바다에 버리는 것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모든 기름은 바다에 버려서는 안 된다.
나. 야간에는 필요에 따라 버릴 수 있다.
사. 일정한 조건을 갖추면 버릴 수 있다.
아. 유조선이 아닌 선박은 언제라도 버릴 수 있다.
7. 거대선이나 위험화물 운반선이 교통안전 특정해역 항행시
관할 해양경찰서장에게 통보할 사항으로 올바른 것은?
가. 침로 - 속력 나. 출발항 - 도착항
사. 총톤수 - 승선인원 아. 선명 - 호출부호
8. 제한된 시계를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가. 햇빛 나. 비 사. 안개 아. 모래 바람
9. 다음 중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상 항행중인 선박으로
인정되는 것은?
가. 정박중인 선박
나. 안벽에 계류중인 선박
사. 후진하고 있는 선박
아. 얹혀있는 선박
10. 안전한 속력에 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가. 해상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항해사의 주의의무의
하나이다.
나. 시정이 제한될 때는 모든 선박은 안전한 속력으로
항진하여야 한다.
사. 타 선박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동작을
취할 수 있는 속력이다.
아. 선장이나 항해사의 조선능력으로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속력이다.
11. 좁은 수로에서 추월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국제해상충돌방지
규칙의 규정 내용으로 맞는 것은?
가. 좁은 수로에서는 언제나 추월할 수 없다.
나. 속력이 빠르면 언제나 추월이 가능하다.
사. 소형선은 언제나 추월이 가능하다.
아. 추월 동의 신호가 없으면 추월하여서는 안된다.
12. 선박은 좁은 수로 등의 안쪽에서만 안전하게 ( )할 수
있는 다른 선박의 ( )을 방해하게 되는 경우에는 좁은
수로 등을 ( ) 하여서는 아니된다.
( )속에 들어갈 말이 모두 맞는 것은?
가. 항행, 통항, 횡단 나. 통항, 속력, 접근
사. 정박, 운항, 통항 아. 정침, 진행, 통항
13. 좁은 수로와 관련한 다음 설명 중에서 국제해상충돌방지
규칙의 내용과 다른 것은?
가. 좁은 수로에서는 절대로 어로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나. 좁은 수로에서도 추월할 수 있다.
사. 좁은 수로에서도 횡단할 수 있다.
아. 좁은 수로에서는 우현측 수로의 외측한계에 접근하여
항행하여야 한다.
14. 통항분리방식에 관한 다음 설명 중에서 국제해상충돌방지
규칙의 내용으로 맞는 것은?
가. 통항로를 횡단할 때에는 선수방향이 이에 직각에
가깝게 횡단하여야 한다.
나. 길이 20m 미만의 선박이 항상 우선한다.
사. 길이 20m 미만의 범선이 항상 우선한다.
아. 원칙적으로 어로 활동을 금지한다.
15. |
그림과 같이 두 동력선 A,B 가 교차 상태일 때 A선이 가. 좌현변침-단음 1회 |
16. 마스트등과 양색등을 달 수 있는 선박은?
가. 길이 12m 미만 동력선 나. 범선
사. 길이 50m 이상 동력선 아. 도선선
17. 제한된 시계에 있어서 선박의 항법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가. 경계를 철저히 실시한다.
나. 기관을 즉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사. 안전한 속력으로 항해한다.
아. 레이더를 사용하지 않고 청각에 의존한다.
18. 마스트등은 수평의 호를 몇 도로 비추어야 하는가?
가. 75도 나. 150도 사. 225도 아. 300도
19. 선박의 백색 전주등의 사광 범위는 몇 도인가?
가. 22.5도 나. 67.5도 사. 135도 아. 360도
20. 현측에서 끌리고 있는 선박이 표시해야 하는 등화는?
가. 홍등 2, 현등, 선미등
나. 마스트등, 현등,선미등
사. 선미등, 현등
아. 홍등 3, 현등, 선미등
21. |
아래 그림의 선박은 어떤 선박인가? |
22. 길이 12미터 이상이고 20미터 미만의 선박이 갖추어야 할
음향신호 기구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기적 1개
나. 호종 1개
사. 기적 1개, 호종 1개
아. 기적 1개, 호종 1개, 동라 1개
23. 해상교통안전법상 정박하고 있는 선박이 표시하여야 하는
등화는 다음 어느 것인가?
가. 백색의 전주등 1개 나. 홍색의 전주등 1개
사. 녹색의 전주등 1개 아. 황색의 전주등 1개
24. 선박이 안개가 짙게 낀 해역에서 행할 수 있는 신호로서
타당치 못한 것은?
가. 타종 나. 기적
사. 사이렌 아. 기류신호
25. 선박에서 조종 신호를 보낼 때의 조건이 아닌 것은?
가. 동력선이 항해중일 것
나. 서로 시야내에 있을 것
사. 현재 변침중일 것
아. 변침하려는 의사를 미리 가지고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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