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사랑방과 함께하는 삼부혈 지압법 공부
<죽은 사람도 살려내는 ‘사활혈’ - 용천혈>
사암침, 삼부혈 재발굴자 -금오 김홍경
☯ 용천혈은?
용천혈(湧泉穴)이란 뜻을 풀이하면 <기력이 샘처럼 솟아나는 혈>이라는 말입니다. 족소음 신경이 시작하는 혈로서 발목을 무릎 위에 얹고 손가락으로 발바닥을 꾹 누르면 발바닥의 앞쪽에 깊은 주름이 생기는데 그 주름의 중심, 가장 주름진 깊은 곳이 용천혈입니다. 발바닥 중심(족심)과 비교하여 보면 엄지쪽으로 조금 더 올라가서 취혈합니다.
☯ 용천혈의 위치는?
족소음신경 용천혈(수화목 삼부혈) 보하는 방향
토금이 실한 분으로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문제가 있을 때
☯용천혈은 水火木 삼부혈
용천혈이 속한 족소음신경은 육기상 火(少陰君火)이고, 오행으로 水인 경락입니다. 용천혈은 水火경락에 木의 성질을 가진 오수혈이므로 水火木의 성질을 지닌 혈자리입니다. 土 金의 기운이 지나치게 많으신 경우에 지압하면 火木水의 기운이 더해져 오행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용천혈은 어떤 경우에 지압해야 하나요?
수화목에 삼부혈에 해당하는 후계 용천 협계 곡택은 모두 토,금 기운이 실할 경우에 취혈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우리 몸에 토의 기운이 지나쳐 사기로 작용할 경우, 몸이 무겁고 자주 부어 비만 등이 있을 수 있고 금의 기운이 지나칠 경우 몸이 건조해지고 마르기 쉽습니다. 따라서 토와 금의 기운이 함께 강하여 뚱뚱하지만 속은 건조한 사람이나, 겉으로는 마른체형이지만 게으른 성격이거나, 뚱뚱하지도 마르지도 않은 사람에게 평생 지압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 (17번째 후계혈 자료에서 부분전재)
그러나 각각의 혈마다 성격이 다른 점이 있으므로 경락의 취상과 함께 지압 치료시 응용하여 보면 다른 점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수태양 소장경의 목혈인 후계혈은 피의순환, 족소음신경의 목혈인 용천혈은 전체순환으로 서로 짝이 되는 자리인데 피의 순환이 잘되면 전체 순환도 잘되므로 후계 용천은 치료시 거의 같이 취혈하는 자리입니다. 후계는 피순환, 용천은 전순환, 곡택은 하순환, 협계는 소심병에 쓴다는 기본 응용처가 있습니다.
복습 ^ ^ 빈도치료 18혈가
1번 소상은 하관절/ 2번 어제는 쥐잡기/ 3번 척택은 하초열/ 4번 내정도 치열병
5번 함곡은 수화강/ 6번 해계는 냉두풍/ 7번 소택은 뚱풍증/ 8번 후계는 피순환
9번 소해은 마냉긴/ 10번 용천은 전순환/ 11번 태계는 신경질/ 12번 부류는 비만풍
13번 대릉은 하초냉/ 14번 간사는 음전증/ 15번 곡택은 하순환/ 16번 규음은 뚱냉체
17번 협계는 소심병/ 18번 양릉천이 냉조병/ 19번 강사에 김홍경/20번 암기면 달통해
스무번을 외우면 어어어언 18혈은 달통해
☯용천혈을 지압할 때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나요?
용천혈이 속한 족소음신경은 하체의 음경락으로 발끝에서 시작되어 몸통으로 가는 경락입니다. 따라서 용천혈을 지압할 때는 발끝에서 발 뒤꿈치 쪽으로 밀듯이 지압을 해주는 것이 올바른 지압법입니다.
☺ 용천 지압 양말 ☺
혈자리 정도는 두루 꿰고 있는 한의원 식구중 한 분 조카가 용천 지압 양말을 만들었답니다. 그냥 헌 양말에 용천 자리에 단추를 달아서 할머니 건강하시라고 만들었다는 후기와 함께 발명 대회에 출품하여 학교에서 우수상을 받았답니다. 모두 응용해보시길... 나중에 상금 반원은 용천을 알려준 고모가 또 내어야 했답니다.
☯용천혈 치험례
62세. 여. 161/59. 보통체격. 약간 통통. 맥 양쪽현., 좌성. 주 증상은 오른쪽 허벅지 위경락상 팔닥팔닥 뛴다고 하셨습니다. 맥을 다시 잡으니 양쪽 활삽 입니다. 후계 용천을 자침했습니다. 그 후 호전되었습니다.
<별꽃바람님 추가>일반적으로 기혈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근육이 뭉치고 통증이 생깁니다. 생리혈이 뭉치면 생리통, 근육 사이의 혈액이 뭉치면 근육통이 생깁니다. 물론 관절의 기혈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관절통이 생기죠. 몸의 기혈순환을 돕는 자리로 용천혈과 후계혈을 많이 사용합니다.
얼마전 친지 중에 어깨가 몹시 뭉친 분을 지압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용천혈을 누르는 아주 고통스러워하더군요. 보통 사람들은 용천혈을 지압해 주면 시원해 합니다. 기혈이 많이 막힌 경우에는 통증을 호소합니다. 그분도 그런 경우였습니다.
왼쪽 용천혈을 5분정도 지압을 해 드리니 오른 쪽 어깨는 시원한데 왼쪽 어깨가 상대적으로 불편하다고 하시더군요. 추가 봉사로 오른쪽도 해 드리니 아주 만족해하시더군요. 지압할 때 아주 아파하시는데 사정 봐 주지 않고 강하게 한 것이 효과를 본 것 같습니다. 樂浪老父 施針歌의 搏猛獸者無私가 생각 나더군요.^.^
제가 지압을 해 주면 다들 제 손이 맵다고 합니다. 그건 손이 매운 것이 아니고 확률적으로 제가 적절한 지압 자리를 잡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여러분들도 음양오행의 개념을 충분히 숙지하셔서 적절한 혈을 찾는 확률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사암한방의료봉사단 02- 736 - 9490~1 fax) 02- 730- 7638
홈페이지 http://www.saa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