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개(Fog) ♠♠♠
매우 작은 물방울이 대기 중에 떠다니고 있는 현상으로 수평 시정이 1㎞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
구름과 안개의 차이는 그것이 지면에 접해 있는지 아니면 하늘에 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지형에 따라 또는 관측자의 위치가 변함에 따라 구름이 되기도 하고 안개가 되기도 한다.
안개의 농도와 두께는 습도·기온·바람·응결핵의 종류와 양 등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안개는 공기가 포화 상태에 이르면 생기지만 공장 지대에서는 응결핵이 많으므로 습도가 80% 정도인 경우에 생기기도 한다. 불포화공기에 수증기를 공급하거나 공기를 냉각시키면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된다. 즉, 안개의 생성은 크게 냉각과 증발에 의하며, 이에 따라 크게 냉각안개와 증발안개로 분류한다.
1. 안개의 분류
(1) 냉각안개
지면과 접해 있는 공기층의 온도가 이슬점 이하가 되면서 발생하는 안개를 말하며, 여기에는 복사안개·이류안개·활승안개가 있다.
1) 복사안개(땅안개) - 지표면의 복사냉각에 의하여 지표에 접하는 공기가 냉각되어 생기는 안개를 말한다. 대부분 육상에서 복사냉각이 심하게 나타나는 가을·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2) 이류안개 -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공기가 찬 지표면 위를 이동할 때 생기는 안개를 말함. 해상에서 형성된 안개는 대부분 이류안개로 이를 해무라고 부른다. 해무는 복사안개보다 두께가 두꺼우며, 발생하는 범위가 아주 넓다. 또한 지속성이 커서 한번 발생되면 수일 또는 한 달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3) 활승안개 - 습윤한 공기가 완만한 산의 경사면을 따라 불어 올라갈 때 공기가 단열 팽창 냉각됨에 따라 생기는 안개이다. 산안개는 대부분이 활승안개이며, 바람이 강해도 생긴다.
(2) 증발안개
따뜻한 수면에서 찬 공기로 수증기가 증발할 때 발생하는 안개이다. 여기에는 증기안개와 전선안개가 있다.
1) 증기안개 - 찬 공기가 따뜻한 수면 위로 이류할 때 생긴다. 늦가을에 호수나 강 부근에서 잘 생긴다.
2) 전선안개 - 전선을 따라 두 개의 공기덩이가 혼합해서 생기는 안개이다. 온난전선의 통과에 앞서서 빗방울에서 증발된 수증기가 찬 공기 내에서 생기는 안개, 그리고 전선 통과 후에 비로 습해진 지표 위에 생기는 안개 등이 있다.
2. 안개의 명칭
▪ 안개(Fog) - 고도가 낮은 구름. 구성입자는 구름과 같은 미세한 물방울로 편의상 지면에 접하고 있는 것을 안개, 공중에 떠 있는 것을 구름이라고 함.
▪ 농무(濃霧) - 짙은 안개
▪ 독무(毒霧) - 독이 있는 안개, 몸에 해로운 안개
▪ 미무(迷霧) - 방향을 잡을 수 없을 만큼 깊은 안개
▪ 박무(薄霧 mist) - 엷게 낀 안개
▪ 연무(煙霧 haze) - 연기와 안개를 아울러 이르는 말
▪ 운무(雲霧) - 구름과 안개를 아울러 이르는 말
▪ 고하(高霞) - 산마루에 높이 걸린 안개
▪ 공몽(空蒙) - 이슬비가 많이 오거나 안개가 몹시 끼어 뽀얗고 자욱함
▪ 물안개 - 강이나 호수, 바다 따위에서 피어오르는 안개
▪ 바다안개(海霧) - 바다에서 끼는 안개의 총칭을 말한다. 기상학적으로는 따뜻한 해면의 공기가 찬 해면으로 이동할 때 해면 부근의 공기가 냉각되어 생기는 안개를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는 4∼10월에 주로 나타나며, 7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또한 경기만 일대와 남해 중부 해역 및 울릉도 근해에서 많이 발생한다.
▪ 땅안개 = 복사안개
▪ 산안개 = 활승안개
▪ 새벽안개 - 날이 샐 무렵에 끼는 안개
▪ 서리안개(frost smoke) - 따뜻한 해면에 냉각된 공기가 접하면서 발생하는 안개
▪ 얼음안개 - 미세한 얼음결정으로 이루어진 안개
▪ 연안안개(沿岸霧 cosstal fog) - 해안지방에서 발생하는 안개
▪ 허리안개 - 산 중턱을 에둘러싼 안개
▪ 스모그(smog) -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공장에서 내뿜는 연기가 안개와 같이 된 상태
▪ 역전안개 - 기온의 역전층 밑에 생긴 층운 등의 구름 밑이 지표면으로 가라앉아서 생기는 안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