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성경암송 60구절 – 하나님을 의뢰함 C–3 성실하심
성경구절 : 민수기(Numbers) 23장 19절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
“God is not a man, that he should lie, nor a son of man, that he should change his mind. Does he speak and then not act? Does he promise and not fulfill?”(하나님은 거짓말하는 사람이 아니시며, 마음을 바꾸는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다. 그가 말씀하시고 행하시지 않는가? 그가 약속하시고 성취하지 않으시는가?)
오늘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를 탈출하여 광야 생활을 할 때 모압 왕 발락이 발람 선지자에게 막대한 뇌물을 주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게 하였으나 발람 선지자가 감히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말했던 내용 중의 일부분입니다.
이 구절에서 발람 선지자가 한 말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 그 의미를 살펴봅시다.
첫째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하신 피조물인 사람과 같지 않습니다. 사람은 이익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신이 했던 말을 뒤집고 거짓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거짓말쟁이이며 거짓의 아비인 사탄(마귀)과 같이(요 8:44)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는 거룩하시고 의로우시며 선하신 분이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거짓에 대해 지극히 싫어하시고 미워하시는 분이십니다.
둘째 하나님은 약속하시고 후회하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사람들 중에는 약속을 하고 후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 약속이 자신에게 불리하거나 이익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러한 약속을 한 사람은 자신이 한 약속에 대해 후회하며 약속을 바꾸려고 합니다. 이러한 일이 생기는 것은 인간의 약함과 한계 그리고 변덕스러운 마음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약속하시고 후회하시는 일이 절대로 없으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을 수 있습니다. 사람의 약속도 서로 믿어야 하겠지만 인간이 가진 약함과 한계와 변덕스러움 때문에 하나님과 같이 완벽히 믿을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인간의 역사와 우리의 삶을 통해서 그러한 경우를 너무도 많이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하나님의 약속은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습니다.
셋째 하나님은 하신 말씀을 반드시 행하십니다. 사람들은 약속을 하고서 곧 바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곧 바로 행하면 될 것을 미루다가 결국은 상황과 마음이 바뀌어 실행하지 않고 흐지부지하게 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상황이 바뀐다 해도 마음을 바꾸지 않으시고 약속하시고 반드시 그 약속을 행하십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을 주관하시고 이끌어 가시는 분이 우리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넷째 하나님은 약속하신 말씀을 반드시 성취하십니다. 하나님은 언약(covenant)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는 약속하신 것을 지금까지 성취하지 않으신 적이 없습니다. 특히 그는 아담의 불순종과 타락 이후로 자기의 백성들에게 메시아(구세주)를 보내셔서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을 성취하셨습니다. 구약의 역사를 통해 메시아가 올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예비하시고 때가 차므로 인류 구원을 위해 그의 유일한 아들 예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인류 구원을 위해 행하셨던 모든 것들을 믿으면 구원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의 풍성하심에 참여하며 결국은 영생을 얻게 됩니다. 하나님은 약속하셨고 그 약속을 성취하셨으며 앞으로도 아직 성취되지 않은 그의 약속을 완벽히 성취하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언약하신 것을 성취하시고야 마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상황과 자신의 이익과 변덕스러운 마음 때문에 자신이 한 약속을 바꾸거나 지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하나님은 그러한 인간과 같지 않으신 분으로 반드시 그가 하신 약속을 실행하십니다. 그는 이미 성경에서 언약하셨던 것들을 실행하셨으며 실행하고 계시며 앞으로 완벽히 실행하실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들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믿을 수 있으며 그 분이 하신 약속을 굳게 붙잡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하나님은 언약하시고 반드시 실행하시는 언약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