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한 표가 작품 평가의 역사가 됩니다. 지금 투표하세요! 댓글 대환영!
(주의 - 가급적이면 직접 플레이 해보시고 평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 - 이 정보는 우리 동호회의 평가이므로, 절대적 기준은 아닙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슈퍼로봇대전64 (N64) 평가 (3.81/5.00 - 16명 기준)
★ 프로젝트 소개
주요 작품에 대한 회원들의 평가보고서를 만들어서, 각 작품에 대한 객관성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고, 한 표, 한 표가 역사가 되는 공간. 함께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도와주십시오!
이번 평가는 닌텐도64의 유일한 작품인 슈퍼로봇대전64 입니다! 팬들이 지금도 있는 인정받는 작품 중 하나지요.
★ 일본 패미통 평가 - 30/40점
원문을 구하지 못하여 간단한 소개로 대체 합니다.
슈퍼로봇대전64는 반프레스토가 닌텐도64 기종에서 마지막으로 만들어 냈던 작품입니다. 오리지널 캐릭터를 크게 비중있게 만들었으며, 후의 시리즈에도 이러한 시스템은 표준적인 사양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인터미션에서의 텍스트량도 대폭 증가했고, 각 장 사이에 펼쳐지는 대화들이 비중 있게 다뤄지는 첫 작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작품소개란을 참고하세요.
★ 일본 아마존 평가 (10명 평가 / 2010년 10월 기준)
별5개 - 7명
별4개 - 3명
별3개 - 0명
별2개 - 0명
별1개 - 0명
일본유저 평균점수 ( 4.70 / 5점 만점 )
가장 참고가 되었다는 유저리뷰 정리
우선 N64라서 음성지원은 없습니다. 전투씬의 3D화와 파트너 수정치, 합체공격 등이 등장합니다. 꿈의 대결이었던 동방불패와 알베르트의 대결도 좋았습니다. 난이도는 낮은 편이었고, 시나리오는 상당히 만족합니다. 이후의 슈로대 작품들에게 시스템 면에서 상당한 영향을 준 작품. 주인공이 리얼, 슈퍼, 남녀 편성으로 4명 존재하고, 각각 다른 오리지널 로봇에 타고, 독자적인 시나리오까지 준비되어 있다는 것도 처음이었지요. 쉽다는 것이 일부 팬들에게는 불만이겠지만, 충분히 추천할 수 있는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아직까지 전투씬 ON/OFF는 불가능 하므로 참고하세요. (스토리는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 중 하나)
★ 작품소개
발매일 : 1999년 10월 29일
기종 : 닌텐도64 (N64)
가격 : 7,800엔
판매량 : 약 20만개
언어 : 일본어
일본공략웹 http://www.geocities.jp/odoru7094/64to.html (번역기 http://jpdic.naver.com/ 활용)
컴팩트나 알파처럼, 윙키소프트가 개발에서 떠났던 초기 작품입니다. 닌텐도와 허드슨이 공동출자해서 만든 회사 마네기(招布)에서 개발한 작품. 오리지널 캐릭터를 중시하였고, 본편의 시나리오에 이야기를 넣었습니다. 시나리오가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예컨대 거의 모든 캐릭터들이 회화에 참가하고, 비중 있게 다루도록 노력한 모습이 엿보입니다. 이전까지 발표된 작품들과 비교하면 레어한 시나리오이며, 도중에 3가지 루트로 분기됩니다.
전투씬은 배경이 3D로 표현되고 있어서 유닛의 돌진하는 모습 등이 한층 더 박력있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캐릭터 역시 상반신이 모두 나오는 그래픽으로 변경되었으며, 캐릭터성이 강조됩니다. ROM카트리지 특성상 음성은 수록되지 않고, 표정도 1종류만 존재합니다. 또한 도감모드가 없습니다. 장점으로는 세이브 로드 시간이 짧고, 퀵 세이브는 순식간에 가능합니다. 시스템을 살펴봅시다.
◎ 합체 공격
예전부터 구상은 있었으나, 화면에 2기 유닛을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로딩 속도 등이 문제가 되어서 채용이 미뤄집니다. 후에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이 같은 문제는 해결되었고, 지금은 친숙한 슈로대의 시스템. 말 그대로 합체 공격입니다.
◎ 파트너 보정
연애 관계에 있는 파일럿끼리 2칸 이내 가까워지면, 공격력, 방어력 30% 상승. (F에서도 탑재되고 있었지만, 공식 발표는 없었음) 이번에는 하트 마크도 생기게 되었고, 이후 슈로대 작품에서는 신뢰 관계, 라이벌 보정 등도 붙게 됩니다.
◎ 개조 한계의 차별화
유닛마다 개조 한계치가 차이가 납니다. 초반에 등장하는 약한 유닛도 자금을 바르면, 후반의 고급 유닛과 맞먹는 능력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조를 많이 할 수 있는 단바인이, 빌바인보다 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후의 몇 개의 작품에서도 채용.
◎ 적파일럿의 레벨
아군 파일럿 레벨 상위 15명의 평균치로 적의 레벨이 정해집니다. 따라서 출격 유닛을 몇몇으로 한정해서 고정해 버리면, 레벨 99를 실현하는 것도 가능해 집니다. 이후의 몇 개의 작품에서도 채용.
◎ 격추수 보너스
격추수 20기 마다 10%씩 획득자금이 상승. 최대 2배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행운까지 쓰면 금상첨화. 이것을 이용해서 좋아하는 로봇을 개조해서, 막강하게 만드는 것도 가능. 풀개조시 제간의 빔라이플이, 뉴건담의 핀판넬보다 쎄다네요 (...) 핵라이플화.
◎ 더미
일부 보스들은 일정회수 공격을 무효화 합니다. 공격을 무효화 시키는 더미를 모두 파괴해야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공격을 계속 맞추면 더미는 제거 가능. 계속 때려팹시다.
★ 참전 작품
초수기신 단쿠가
푸른유성 레이즈너
기동전사 건담
기동전사 건담08소대
기동전사 건담0083 STARDUST MEMORY
기동전사 Z건담
기동전사 건담ZZ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샤아
기동무투전 G건담
신기동전기 건담W
무적강인 다이탄3
성전사 단바인
마징가Z
그레이트마징가
UFO로보 그렌다이저
겟타로보
겟타로보G
진겟타로보(원작만화판)
초전자로보 콤바트라V
육신합체 갓마즈
자이언트로보
반프레스토 오리지널
※ 고쇼군, 점보트3, F91은 링크배틀러와 연동시 참전합니다
★ 관련 동영상 (뒹굴보노님 제공)
첫댓글 비록 맵 뿐이지만 3D를 처음 적용한 작품이라 나름 의미가 있지 않나 싶네요.
오리지널 기체들이 OG에서도 인기있는 슈로대A 기체들의 모티브란 것도 저로썬 뭔가 감회가 새롭네요.
저에겐 64에 별 5개를 안 주면 별을 줄 작품이 없습니다 ㅇㅇ;; 초반부의 스토리가 정말, 타 슈로대와는 비교불허지요. 막판에 쪼금 산으로 가긴 갑니다만 =ㅅ=;;
동방불패VS충격의 알베르토는 정말이지 개인적으론 64중 가장 좋아하는 시나리오 best중 하나 였습니다. 음성으로 다시 한번 재현 했으면 하는 심정까지 들지요. (아니 이참에 리메이크라도 해주면 안될까? 하는 소망이....)
흠 해보고 싶은데 일어의 압박 ㅠㅠ 기종의 압박이네요 ㄷㄷ
해보지 않아서 평가불능...ㅠㅜㅠㅜ
저도 안해봐서 뭐라 말을 못하겠네요ㅎㅎ
아쉬운점이많았던 64
스토리는 좋은데... 스티커를짤라붙힌듯한 그래픽 기대와는다르게 약한 연출
초과 데미지가 표시가 안되서 갓마즈의 파워풀함을 못 느낀게 좀 아쉬웠지만 다 추억이죠 뭐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