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에 나왔던 기사를 인용했습니다.
차범근을 좋아하고 잘 아는 사람들은 그가 인생에서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세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축구와 가족, 그리고 신앙이다. 이 세가지는 차범근의 인생을 가장 함축적으로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 축구에 대한 헌신과 열정,가정에 대한 무한 사랑,신에 대한 독실한 믿음과 절제된 생활은 차범근의 모든 것을 설명해 준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축구계에서 차범근을 싫어하는 사람들조차도 그가 '축구·가족·신앙'에만 몰두한다는 사실을 다 인정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다소 '냉소적인 뉘앙스'가 숨어있는 듯 하다. 어쨌든 신앙과 차범근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게 분명하다. 신앙은 사적인 영역이다. 이 시리즈를 연재하면서 사적 영역인 신앙의 부분을 다루는 게 좋을지에 대해서 잠시 고민했다. 하지만 차범근이 한국이 배출한 최고의 슈퍼스타가 되는 과정에 신앙이 엄청난 힘이 됐다는 점에서 이야기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번 주에는 차범근이 어떤 계기로 독실한 신앙인의 길로 들어섰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일생일대의 위기 : 더 이상 숨길 수 없었던 무릎 부상, 수술이 불가피하다(월간축구 77년 12월호 참조)
◇안찰기도로 기적의 완치, 차범근 신앙의 길로 들어서다(월간축구 78년 2월호 참조) 그러나 차범근은 무릎 수술을 받지 않았다. 안찰기도로 몸이 낫는 놀라운 경험을 한 것이다. 이러한 극적인 체험을 통해 차범근은 독실한 신앙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그리고 30년이 지난 지금도 신앙은 그의 중심에 있다. 월간축구 78년 2월호는 차범근이 안찰기도로 몸이 완치된 뒤 복음 전도에 나서는 상황까지를 특집기사로 소개하고 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이천석 목사는 손가락 하나로 차범근의 배를 문지르며 기도를 했는데 손가락 하나의 힘이 얼마나 센지 운동으로 단련된 차범근이 몸부림을 칠 정도였다. 기도가 끝난 뒤 차범근은 이제는 몰라보게 완치된 자신의 다리를 만지며 눈물을 흘려 주의 은총에 감사했다. 그리고 며칠 뒤 하나님에 대한 자기의 신앙을 더욱 굳건히 하기 위해 한월산 기도원에까지 찾아가 철야기도를 드린 후 과학적인 현대의학의 메스에 의해 수술되어야 할 무릎 통증을 거뜬히 없애고 그날부터 의심없는 주님의 사도가 되기를 맹세했다는 것이다.' 솔직히 아직 종교를 갖고 있지 못한 필자의 입장에서는 차범근이 젊은 나이에 겪은 '놀라운 신앙적 경험'이 어떤 것이었는지에 대해서 실감하기 어렵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 경험 이후 차범근은 신앙에 몰두하게 됐고, 신앙의 힘으로 축구 선수로서도 더 높은 수준에 올라서는 '선순환'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모든 이들이 신앙을 갖는다고 자기 분야에서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차범근에게 있어서는 축구와 신앙, 가족이 마치 '삼위일체'같다는 느낌을 받곤 한다. 그런 면에서 77년 성탄 전야의 '기적'은 훗날 분데스리가를 뒤흔든 '갈색 폭격기'가 탄생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였던 셈이다.
◇금식기도설에 고민하는 차범근(주간스포츠 78년 4월 19일자)
<차범근의 팬들이 실망하고 있다. 지난 3월에 있은 78년도 춘계실업축구 연맹전에서 보여준 차범근의 플레이가 너무 저조했던 것도 그 원인이지만 일부 축구인의 입을 통해 "차범근이 태릉선수촌에서 합숙훈련하고 있으면서 금식기도를 드리기 때문에 기운이 없어서 경기를 잘 못했다"는 소문이 나돌기 때문. 과연 그 소문은 사실일까.(중략)"그런 소문이 왜 났는지 알 수가 없어요. 지난 1월 공군에서 합숙훈련 중 주말휴가 때 단 하루 금식기도를 한 일이 있었어요." 그러나 국가대표선수로 태릉선수촌에 입촌한 뒤부터는 훈련 도중 일부러 밥을 굶어 본 일은 전혀 없었다는 것이 차범근의 말이다. (중략)차범근은 "하느님이 나를 이 세상에 태어나게 하실 때 나에게 준 사명은 축구를 잘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하느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길은 축구를 좀 더 잘 하는 것 뿐입니다"고 말했다. 그러한 신앙이 있기 때문에 더욱 자신의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는 차범근이 기도를 드리기 위해 태릉선수촌에서 며칠씩 끼니를 거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
차범근이 하나님을 만났던 한얼산 기도원
70년대 후반, 한얼산 기도원장 이천석목사는 한 다리에 고무다리를 끼고, 한얼산기도원에 모인 수천명앞에서 집회를 인도하곤 했다.
당시 부흥회가 전국을 휩쓸 무렵, 이천석목사는 그 한가운에 서 있었고, 조용기목사와 더불어 한국의 부흥계를 인도했다. 한얼산 기도원은 방학만 되면 신도들이 전국에서 몰려와,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이천석목사의 흥겨운 설교에 넋을 잃기도 했다.
이목사는 "개만 아니면 방언을 다 받는다"고 하여 한얼산 이목사의 집회에 참여한 사람들은 90%이상이 방언을 체험하도록 하는 방언의 은사가 있었다. 집회가 끝나면 고무다리를 질질 끌면서 수천명의 신도들을 안수해주기도 하였다. 신도들의 안수가 끝나면 고무다리와 살갗이 닿은 부분에 피가 줄줄 흘렀다고 한다.
이목사는 77년 12월 24일 차범근에게 20분간 안수기도를 해주어 몸이 완치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했다. 그 이후 차범근은 절실한 기독교인으로 돌아서게 되었다. 이외에 탁구선수 양영자씨의 팔꿈치 관절염을 고치기도 하여 두 사람 모두를 크리스찬으로 만들기도 했다. 이외에 많은 범죄자들이나 조직폭력배들이 이목사의 설교를 듣고 감복하여 목사가 되기도 하였다. 현행 대형교회 목사들도 이목사의 설교를 통해서 깨지고 새사람된 사람들도 많이 있다. 설교시 욕을 한다는 비난도 받았지만, 하류층에 있는 민중들은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었다. 이목사는 욕도 은혜라며 자신이 의도적으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긴 모습대로 하기 때문에 사람들한테 좋은 반응을 주었다고 말하곤 했다. 감리교 임마누엘의 김국도목사, 이태희 목사, 최귀라, 강승구목사등이 모두 이천석목사로부터 은혜를 받은 사람들이다. 이천석목사는 당시 설교도 중, 성령에 의해 심령이 깨지는 모습을 "와장창주장창"이라고 하면서 신도들의 폭소를 자아내기도 하였다. 그는 상이용사시절 이성봉목사 집회를 방해하러 갔다가 성령의 은혜를 받아 새사람이 되어, 태백산에 들어가 100일 기도를 하고, 부흥사의 길로 올랐다. 처음에는 어려움을 당했지만, 자신의 생긴모습대로 목회를 해야한다고 생각하여 거룩성의 목회를 접고, 뚝배기성의 목회를 하여 목회성공을 하게된다.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로부터 신유의 역사가 많이 나타났던 것이다. 전도사시절, 기차에서 만난 아주머니의 아들의 소아마비를 고친 이후, 수많은 사람들의 불치병을 고치게 되어, 그의 구수한 설교를 듣고, 치유차 많은 신도들이 전국에서 한얼산 기도원을 찾았다. 당시 한얼산 기도원에서 자주 부르던 가스펠송 중의 하나는 "한다리 바쳐서 못이룬 통일 남은 다리 주께 바쳐 통일해 보자"로서 이천석목사는 통일에 대한 남다른 간절함이 있었다. 또한 자주 부르던 찬송가는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 "Amazing grace"(나같은 죄인 살리신)이었다.
그러나 이천석목사는 그토록 원했던 여의도 순복음 집회를 하고, 뇌출혈로 쓰러져 영영 일어나지 못하고 말았다. 항간에서는 당시 전두환정권이 많은 목사들을 부정축재라고 하여 안기부 데리고 가서 고문을 하였다는 소문이 많았다. 당시 이목사도 안기부에 끌려가 고문을 당했다고 했다. 그 후유증으로 이목사는 뇌출혈로 쓰러져 영영 일어나지 못하고 말았다. 그는 지성인들이 보기에는 거친 설교를 하곤했지만, 그의 파란만장한 간증과 유모어는 뭇사람들에게 은혜를 주기에 충분했다. |
출처: 진리를 향해서 나아가는 길 원문보기 글쓴이: 윤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