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전동차 521계
1. 제원
데뷔 - 2015년 3월 14일(데뷔는 2009년 10월)
길이/폭/높이 - 20100 / 2950 / 3690
편성 - 2량편성(1M 1T) /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2C(230kW)
편성출력 - 230kW * 4 = 920kW(4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PWM IGBT인버터제어방식(PWM컨버터 포함 - WPC11-G2(1C 1M))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59B / 부수대차 WTR243C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내설)
신호장치 - ATS-SW / ATS-P(E편성만) 열차방호무선 / EB / TE
아이노카제도야마철도의 차량으로 JR서일본의 521계 16편성 32량을 양도받았는데, 2015년 3월 14일부로 소속이 변경되었다. 3차분 신형차량은 IR이시카와철도가 신조한 2편성을 제외하고는 모두 JR서일본 소속이 되었으며, 아이노카제도야마철도에는 모두 1/2차분 차량, 가나자와종합차량소 소속차량이 양도되었다.
도색 또한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의 독특한 사양으로 변경되었는데 산측은 녹색 띠로, 바다측은 푸른색 띠로 좌우 색깔이 다른 독특한 도색으로 변경되었다. 편성번호는 AK로 부여되었다. 2017년에는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자체로 발주한 차량으로 521계 1000번대 열차가 증비되었다. 2017년 12월에 1편성, 2020년 2월에 1편성이 도입되어 현재 2편성이 운용되고 있다. 0번대 3차 도입분을 기초로 100번대의 개선점을 일부 반영하였으며, 종별/행선표시기에 풀컬러LED를 도입하였으며 차내의 조명도 간접조명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2022년까지 5편성 도입되어 413계를 모두 대체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 IR이시카와철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토마리 가나자와> |
| | > |
편성 | 쿠모하 521 | 쿠하 520 |
| Mc | T pc' |
| VVVF SIV COMP | |
AK01 | 6 | 6 |
AK02 | 7 | 7 |
AK03 | 8 | 8 |
AK04 | 9 | 9 |
AK05 | 11 | 11 |
AK06 | 12 | 12 |
AK07 | 13 | 13 |
AK08 | 15 | 15 |
AK09 | 16 | 16 |
AK10 | 17 | 17 |
AK11 | 18 | 18 |
AK12 | 21 | 21 |
AK13 | 23 | 23 |
AK14 | 24 | 24 |
AK15 | 31 | 31 |
AK16 | 32 | 32 |
AK17 | 1001 | 1001 |
AK18 | 1002 | 1002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차량기지 소속.
2량편성 18편성 3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