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특급형 전동차 787계 0번대/6000번대 (오이타 차량센터 소속 BO편성)

1. 차량개요
등장시점에 9량/7량 등으로 조성되었던 787계는 1999년부터 7량/6량으로 편성의 단축 조성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간차가 남게 되자 이를 활용하기 위해 선두차만 일부 추가로 제작하여 새롭게 4량 편성 유닛을 조성하였고, 이를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에 배치하여 특급 아리아케로 운용하였다.
4량 편성은 1999년에 최초 6개 편성이 조성되었고, 이어 2000년에 선두차 신조/개조를 통해 5개 편성이 추가로 조성됨으로서 최종적으로 11편성 44량 체제가 만들어졌다.
조성 이후 줄곧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 소속으로 활동하였으나 2011년 큐슈신칸센 가고시마루트의 개통에 따라 기존의 특급 릴레이츠바메가 폐지, 특급 아리아케/키라메키의 감편 등이 이루어지면서 운용상의 여유가 생겼다. 마침 동시에 오이타. 미야자키. 가고시마 방면에서 활약하던 485계가 이 때 함께 은퇴하게 되어 이를 대체하기 위해 4량 편성 전체가 오이타 차량센터로 소속을 옮기고 편성기호도 BO로 변경되었다.
오이타 전속 이후에는 특급 니치린(오이타~미야자키공항), 특급 휴가(노베오카~미야자키공항), 특급 키리시마(미야자키~가고시마츄오)로 투입되어 485계를 완전하게 대체하였다.
2017년에는 특급 니치린, 휴가 및 미야자키공항선 보통열차에 1인 승무 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외부 스피커, 객실 보안카메라 등 1인 승무에 대응하기 위한 개조가 이루어졌고(단, 출입문 개폐장치는 차장용 스위치를 그대로 사용하여 별도로 운전대에 추가되지 않았다), 2020년에는 BO106편성의 3호차에 전력설비감시장치를 탑재하고 6000번대로 개번하였다(개번은 3호차만, 모하 786-102 → 모하 786-6102). 이에 따라 BO106편성은 BO6106편성으로 변경되었다.
위에 설명한 1인 승무 대응 및 6000번대 개번 이외에 큰 변화는 없으며, 2020년 10월 현재시점에도 11개 편성 44량 전체가 오이타 차량센터에 소속되어 특급 니치린/휴가/키리시마 등으로 운용 중에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99년 3월 13일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1600) / 2944 / 3670
편 성 : 4량 1편성 (2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61QB(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2량 = 1,200kW (4량편성시)
기 어 비 : 3.50
제어장치 : 사이리스터 위상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0K / 부수대차 TR400K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S-DK
3. 운행구간 및 종별
운행노선 : JR큐슈 닛포본선(오이타~미야자키~가고시마츄오) / 미야자키공항선(타요시~미야자키공항)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 니치린 / 휴가 / 키리시마, 일부 보통열차로도 충당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오이타 차량센터 소속
4량 편성 11개 편성 44량 재적, 운용 중
4 호 차 1 호 차 |
<< 오 이 타 방면 ------------ 미야자키공항 방면 >> |
<< 미야자키 방면 ----------- 가고시마츄오 방면 >> |
| | <> | | |
편성 | 쿠하 | 모하 | 모하 | 쿠로하 |
787 | 786 | 787 | 786 |
| Tc | M' | M | Tsc |
| | THYR | THYR | 그린 |
TRANS | TRANS |
| COMP |
BO 101 | 1 | 1 | 2 | 1 |
BO 102 | 2 | 5 | 10 | 2 |
BO 103 | 3 | 6 | 12 | 3 |
BO 104 | 4 | 106 | 14 | 4 |
BO 105 | 5 | 105 | 18 | 5 |
BO 107 | 102 | 2 | 4 | 7 |
BO 108 | 108 | 3 | 6 | 8 |
BO 109 | 114 | 4 | 8 | 9 |
BO 110 | 112 | 101 | 16 | 10 |
BO 111 | 113 | 103 | 20 | 11 |
| | | | |
BO 6106 | 6 | 6102 | 21 | 6 |
5. 회원투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