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적인 권장 기어조합(27단기어 기준/변속)
<기존학설?: 권장>
앞기어 * 뒷기어 1단(안쪽/작은것) 1~4단(안쪽/큰것) 2단 4~7단 3단(바깥쪽/큰것) 7~9단(바깥쪽/작은것)
그러나 실측으로 알아낸 결과는?
앞기어 * 뒷기어 (최상의 선택; 차체와 체인이 평행을 이루는 기어조합 상태) 1단 5단 2단 7단(6~7단) 3단 8단
위와 같아서... 기존학설에서의 앞기어 1단은 뒷기어 1~4단과 궁합이 가장 잘맞는다는 기어조합은 사실상 아니더라는 말씀!
따라서 언덕을 오를 때 등~ 흔히.. 앞기어를 아껴서.. 변속(기어내림)을 하라는 고수님들의 말씀은.. 일단 타당하면서도.. 약간의 오류가 있는 듯 싶습니다.
다시말해.. 언덕을 오를 때.. 경우에 따라서는 미리 앞기어 1단에 뒷기어 5~6단으로 언덕오르기를 시작했다가.. 점점 지쳐감에따라 1단씩 낮춰도 잔차나 체인에는 전혀 무리가 없겠다는 판단..
실제로에픽자전거를 기준으로 했을 때, 앞기어 1단과 뒷기어 5단의 기어조합이... 가장 최상의 궁합이 되겠으나...
여태껏.. 앞기어 1단에는 뒷기어가 1~4단까지만 기어조합해야... 체인이 끊어지지 않거나 잔차에 무리가 가지않는다!
※표안의 수치=앞기어 톱니수÷뒷기어 톱니수.. 를 반올림/내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