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프로틴에 자주하는 질문입니다.
Q.우리아이가 중학생인데 단백질보충제 먹어도되나요?"
A.
아이엠프로틴은 단순 단백질 보충제가 아닙니다.
아이엠프로틴의 프로틴파우더Q는 단백질, 아미노산,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타우린 등이풍부하게 종합적으로 함유된 종합영양제입니다.
단백질만 너무 많이 들어있는것은 성장기 학생에게는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 근육회복 위해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절적한 비율로 혼합 섭취해야합니다.
평소 체계적인 식사습관이 제일 중요하고,
추가로 아이엠프로틴을 운동 전, 운동 후 하루 2회 보충하면
체력보강과 근육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엠프로틴 섭취방법★★
에너지보충과 피로회복이 필요할 경우 섭취하세요!!
[프로틴파우더Q/스틱]
- 기본섭취 : 운동전 1회, 운동후 1회 섭취 (체력손실이 심한 경우 추가 섭취)
- 1회 기준 : 파우더Q 2스푼을 200mL의 물에 타서 섭취
- 특징 : 단순 단백질 보충제가 아닙니다.
파우더Q는 단백질, 아미노산,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타우린 등이 풍부하게 종합적으로 함유된 종합영양제입니다.
[프로틴파우더Q 영양 정보]
유청단백질 - 12.5g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유청단백질
탄수화물 - 54g
-근육에 연료를 공급하고 에너지 고갈을 빠르게 회복하는 탄수화물
칼로리 - 250kcal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완전한 회복에 필요한 칼로리
BCAA 필수아미노산 /2200mg
타우린, 구연산/1000mg
"고강도 훈련이나 경기 후에는 반드시 빠른회복이 필요 합니다".
스포츠에서 영양이란
운동하는 순간에 자신이 가진 최대한의 힘을
꾸준히 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아이엠프로틴을 운동후 10~30분사이에 섭취하면 빠른회복과 근육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U-17 국가대표선수들은 해외 경기에 나갈 때도 반드시 운동후 운동전, 운동후 섭취하고 있습니다.
-축구저널, 머니투데이 기사 중에서-
근육 손상은 운동선수의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다.
운동선수의 강도 높은 훈련이나 경기 후에는 반드시 회복을 필요로 한다.
회복이 잘 이루어진다면 '초과보상'을 통해 이전보다 더 좋은 운동수행력을 가질 수 있지만 반대로 회복이 충분하지 않으면 운동선수는 훈련이나 경기에 대한 의욕이 저하되고 잦은 손상과 만성적인 피로를 겪게 될 수 있다.
회복에서 이루어야 할 중요한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1) 에너지원과 수분의 보충,
2) 근육 손상의 감소,
3) 근육재생의 촉진이다.
회복을 도와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이러한 세 가지 목표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영양이며,
그 중에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 섭취'가 권장된다.
그럼 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 섭취'여야 할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인슐린'과 '코티솔' 같은 호르몬에 있다.
'인슐린'은 근육에 포도당과 아미노산을 운반해주는 중요한 동화 호르몬인 반면에 '코티솔'은 단백질의 분해를 가속화하는 대표적인 이화 호르몬이다.
훈련이나 경기 직후에는 '코티솔'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것은 근육 손상을 크게 일으키거나 운동선수의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탄수화물의 섭취는 '코티솔'을 감소시키고대신에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인슐린의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고갈된에너지원을 다시 저장하고 손상된 근육에 아미노산의 이동을 증가시켜 단백질 합성과 근 재생 환경을 조성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게 된다. 이러한 회복과정은 특히, 훈련 간격이 짧거나 토너먼트대회에 참가한 운동선수에게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혼합 섭취가 근육의 회복을 빠르게 한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혼합 섭취가 근육의 회복을 빠르게 하였으며, 단백질을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더 높은 단백질 합성 비율을 나타낸 바 있다. 때로 회복기에서의 탄수화물 섭취가 체지방 축적으로 이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운동선수가 있을 수 있는데 지방이 아닌근육에서 인슐린을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적정량을 섭취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 섭취'에 있어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섭취시기이다.
인슐린과 반응하는 포도당 운반 단백질과 에너지원을 저장하는 효소의 활성이 최대 수준을 나타내는 운동 직후부터 45분, 늦어도 60분 사이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 섭취'가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 시기에 탄수화물과 단백질 모두 소화와 흡수가 빠른 특성을 가진 식품이 선택되어야 한다. 탄수화물은 흰 빵, 베이글, 감자, 바나나, 수박 등을 통해 섭취될 수 있고 체중 당 0.5-1.2g이 요구된다.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것이어야 하며, 유청단백질이 추천된다.
유청단백질은 근육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류신이 풍부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알려져 있다. 10-25g을 섭취해준다.
마지막으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혼합 섭취' 비율은 4:1(탄수화물이 4g이라면 단백질은 1g)로 조성해주는 것이 좋다.
단백질의 섭취량을 더 많이 늘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신체의 수분 보유 상태를 나쁘게 하거나에너지원이 다시 저장되는 것을 방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단백질의 아미노산 대사는 수분을 필요로 하는데 많은 양의 단백질 섭취는 훈련이나 경기로 인한수분 손실을 더 크게 하고 에너지원의 저장은 일정량의 수분과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수분을 다시 체내에 보유하는 것 또한 회복에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한 연구에서는 회복기에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혼합된 음료의 섭취가 물이나 탄수화물 음료보다 체내에 수분을 보유하는능력을 15-40% 더 향상시켰다는 결과를 보고하기도 하였다.
한편, 최근 출시한 아이엠프로틴의 프로틴파우더Q는 근육회복의 최적화된 포물레이션이며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선수와 동호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김주영 박사
국민대학교 운동생화학및영양학 전공(근육생화학)
현) 국민대학교 운동생화학및영양학연구실 선임연구원
현) 대한축구협회 레프리 피지컬 인스트럭터
현) NSCA-CSCS(근력 및 컨디셔닝 전문가), AMFPT-CSN(스포츠영양)
전) 한국체육과학연구원 스포츠과학산업연구실 위촉연구원
현) 아이엠프로틴 자문위원
[스포츠영양 상담]
스포츠영양에 관한 무엇이든지 페북메세지로 물어보세요.
02-6959-2204 / 010-5915-4277
[아이엠프로틴 공식사이트] www.iamprotein.kr
[회원특별 할인]
아이엠프로틴 www.iamprotein.kr에 회원가입하시고
010-5915-4277로 아이디를 알려주세요.
선수 특별 15% 할인가능한 등급으로 조정을 해드리겠습니다!!